보통 법게에서 글을 보면, 무슨기술이 디피에서 몇퍼정도 차지한다. 어떤기술은 몇퍼를 차지할 것이다. 이 기술을 쓰면 환기사용시 딜량이 몇퍼 늘것이다. 대략적으로 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떤분들은 에폭이 천둥보다 쎄다고 하시며 감만으로 구체적인 퍼센트까지 제시하는걸 종종 봐왔습니다.

 

이러한 감이 과연 맞을까요?

 

법사는 전투시에 여러가지 스킬을 동시 다발적으로 쓰는 캐릭입니다.

 

천둥갑옷을 키고, 돌개를 뿌리며 감전사고를 일으키고, 쿨돌아오는것으로 에폭날리고, 다이야갑으로 파편날리고....

 

이러한 스킬들이 과연 법사의 디피에 어느정도 기여를 하며, 스킬을 뺀다면 무엇을 빼는게 좋을까?

 

파편을 쓰면 실제 디피는 얼마나 늘어나는 효과를 가질까?

 

각 스킬이 딜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정확하게 알수 있다면 이런 주먹구구식 계산을 하지 않아도 될텐데...

 

이러한 궁금증을 풀고자, 저는 각 스킬의 초당 공격력을 측정해보았습니다.

 

실험에 사용된 제 법사입니다.

 

극확 65.5 + 건달버프3% 공속2.56

 

공속x극확=극대화지수 공식으로 실험중인 스펙(건달포함)을 공속3으로 환산했을때

 

공속3에 극확 58.5와 비슷한 효율을 가집니다.

 

측정방식은 10단 그홈을 대상으로 서릿발을 날리며 죽을때까지 스킬을 시전해 보았습니다.

 

건달과 서릿발을 제외하고는 기술적인면에서 오차는 없습니다.

(서릿발을 빼면 피격체가 움직이기 때문에 정확한 실험이 불가능합니다. 건달은 디피가 매우 낮은 상태입니다.)

 

기술 시전은 손으로 하지않고, 모두 메크로로 실험하였습니다. 따라서 손 컨디션으로 인한 오차는 없습니다.

 

동영상첨부





동스펙 천둥파편 실험영상

 

 

돌개바람으로 쿨을 돌려야 다른스킬들을 쓸수있기때문에 먼저 돌개바람단일 딜량을 측정한다음에

 

돌개+타스킬 딜량을 측정후, 돌개바람의 초당 데미지를 뺐습니다.

 

표에 보시면 (-)돌개데미지가 바로 돌개바람을 제외한 딜량입니다.

 

그럼 과연 이 실험이 정확한 딜량을 측정한 것일까?

 

측정된 각 스킬 초당 데미지를 합산후 실제 돌개바람을 제외한 모든스킬을 사용했을때 초당데미지와 비교해 봤습니다.

 

여기서 합계는 돌개바람 데미지가 제외된 양입니다.

 

 

보시면 초당데미지 43239.3이라는 근소한 수치(?)의 오차를 보여주고있습니다.

 

이러한 오차는 실제사냥시에 파편과 에폭이 일으키는 감전사고의 추가 효과가 적용된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 각 스킬이 사냥시 차지하는 딜량의 비율은 어떻게 될까?

 

퍼센테이지로 비율을 계산해봤습니다.

 

 

천둥갑옷의 딜량이 36.82%로 가장 높았고

 

그다음이 돌개바람이 29.15%로 두번째를 차지했습니다.

 

꽤 많은분들이 주 딜로 생각하시는 에폭은 23.4%로 다소 기대에 못미치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파편은 10.63%로 역시 보조딜 정도로 생각하시는게 맞을것 같습니다.

 

 

그러면 모든사람이 실험한 제 비율과 같은 딜량을 가질까?

 

그렇지는 않습니다.

 

저와 비슷한 극대화 지수를 가지고 있지만 저보다 극확이 높으신분들은,

 

돌개바람이 차지하는 딜량이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나머지 스킬들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집니다.

 

즉, 동일 극대화 지수에서 비교한다면 극확이 높으신분일수록 실디피가 높습니다.

 

이유는, 돌개바람을 제외한 각스킬이 나갈때 스킬이 각각 가지는 딜은 공속이 포함되있지 않기때문입니다.

 

 

감전사고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극대화가 한번터지고 감전사고 딜이 들어갑니다. 이때 감전사고가 일으키는 딜은 공속이 제외된 무기공격력과 극확 극피만 적용됩니다.

 

공속의 비율이 높으신분들은 동디피라도 한방, 한방이 약합니다. 대신 돌개바람같은 스킬을 더 빨리 뿌릴수 있죠.

 

공속이 높으면 감전사고가 더 잘터진다? 극확x공속=극대화지수 가 같으면 결국 같은시간동안 극대화가 터지는 횟수는 같기때문에 감전사고의 공격회수는 같습니다.

 

즉 같은 공격회수를 가지며, 더 쎄게 때리기 때문에 감전사고의 딜량은 공속보다 극확이 높은분들이 더 유리합니다.

 

 

 

에너지폭발과 파편도 마찬가지입니다.

 

에너지폭발, 파편 역시 공속이 거의 적용되지 않습니다. 스킬쿨타임의 영향을 받을 뿐이죠.

공속이 높으면 모션이 줄어들어서 미세하게 더 빨리 나가긴 하지만, 중요한것은 쿨타임을 얼마나 빨리 줄이느냐가 에폭에서의 관건입니다.

 

스킬쿨타임을 줄이는것은 극대화 반응입니다.

 

극대화반응은 극대화 지수에 따라 일어나게 되는데, 동일 극대화 지수에서는 역시 초당 극대화 반응의 회수가 같게 일어납니다.

 

따라서 역시 같은 공격회수를 가지며, 더 쎄게 때리기 때문에 에폭역시 동일 극대화지수에서 극확이 높으신분들이 유리합니다.

 

 

 

돌개바람은 반면, 공속을 따라갑니다.(비전력이 충족된다면)

공속이 높은분일수록 돌개바람을 더 많이 뿌릴수 있습니다.

 

다만 동디피에서 공속이 높다고 돌개바람의 딜이 더 높은건 아닙니다. 돌개바람의 디피는 동디피에서 같습니다.

 

돌개바람을 공속에 따라 더 많이 뿌리는만큼, 돌개바람 하나가 가지는 딜량은 공속에 반비례하여 약하기 때문입니다.

 

 

파편은 그럼 디피를 얼만큼 늘려주는걸까?

 

계산해보면 약 12% 증가효과가 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략 마법무기(힘의무기제외)나 사역마보다 약간 좋고, 유리대포보다는 약간 떨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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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실험 결과는 단일몹 대상으로 측정한것으로, 다수의 몹과 상대시에는 돌개바람의 딜량보다 다른 스킬의 딜비율이 확연하게 높아집니다. 돌개바람은 극대화 반응과 무관하게 공속으로 스킬이 시전되지만, 나머지 스킬들은 극대화 반응이 일어나는만큼 더 많이 터지기 때문입니다. 참고 되시길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