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 지속기술 관련이 포인트 입니다




첫번째, 기술

자원소모에 비례하여 스킬 데미지는 어떠한지 알아 보겠습니다

조건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는 스킬중 가장 자원이 적게 드는 스킬과 많이 드는 스킬로
이동스킬과 소환수,도트뎀은 제외하고, 공격이라고 볼 수 있는 스킬로 잡았습니다 + 채널링 스킬 제외


악사 : 확산탄                                           원소화살      회전표창
자원 : 40                                                10               10
뎀지 : 550% + 220% * 4                           300%          380%


부두 : 돌진좀비                                        혼령 공세
자원 : 150                                               100
뎀지 : 560%                                           425%


법사 : 운석낙하                                         비전보주
자원 : 40                                                 30
뎀지 : 740% + 3초간 235%                        435%


야만 : 대지강타                                        선조의 망치
자원 : 30                                                 20
뎀지 : 620% + 범위                                   535% + 소모분노5당 극확1퍼


성전 : 방패가격                                        축복받은망치
자원 : 30                                                 10
뎀지 : 700% + (방막률 * 300%)                  320% 관통


수도 : 빛의파통                                       반달차기
자원 : 75                                               50
뎀지 : 835%                                          755%        



단순 비교 입니다 
물론 캐릭마다 특성이 있고, 사용빈도나 방법이 다 다르지만 기초적인 정보는 이정도 입니다

효율로 따져 본다면 자원 1당 데미지가 (본데미지 외 추가딜 제외)

확산탄(13.75) 원소(30) 표창(38)
돌진좀비(3.73) 혼령공세(4.25)
운석낙하(18.5) 비전보주(14.16)
대지강타(20.6) 선조의망치(26.75)
방패가격(23.3) 축복받은망치(32)
반달차기(15.1) 빛의파동(11.13)


원거리 캐릭터는 비교적 효율이 떨어지는반면 근거리 캐릭터는 효율이 좋게 나오는데요
근거리 캐릭터만 따로 비교 해보겠습니다

대지강타는 범위의 이점이 있고 선조의망치는 사용분노당 극확이 증가 됩니다
방패가격은 방패를 필수로 끼는 성전사에게 방막률*300가 추가로 있고, 축복받은망치는 관통
방패가격과 축복받은망치 두스킬은 자체 데미지를 올려줄수 있는 성전사 지속 스킬이 있습니다

수도사의 반달차기와 빛의 파동은 범위도 좁으며 특수 능력도 없고 해당되는 지속기술도 없습니다

또 하나

야만용사는 자원회복 스킬이 존재하고, 맞을때(피격시) 자원 회복이 됩니다
그리고 지금의 야만은 분노 회복 자체가 필요 없죠

성전사 역시 아크칸 세트를 통한 만능인 아카라트의용사 스킬로 자원 회복을 합니다

수도사도 만능인? 해탈로 공력 수급을 돕고 있습니다....
물론 관련 세트는 없습니다



이렇게 자원 관리도 힘든 캐릭이 스킬 데미지도 약합니다




두번째, 지속기술

지속기술 역시 수도는 특색이 없습니다 (구린거 위주 + 베껴온거)

축지법 : 이속 10퍼? 남들보다 빨라봐야 써먹을데도 없고 정작 써야 하는 열쇠런 큐브런에서는 다네타 + 군마
결의 : 적용 안되는 피해도 있고, 데미지 줄여봐야 푹찍
득도 : 공력50 늘려줘서 반달차기 한번 더 가능, 공력4 회복 깨알.. 3초 기다리면 평타1번이랑 샘샘
공명의독경 : 진언 누를 일도 이제 없을듯
수행자의사명 : 안씀 구려서
육감 : 야만용사 '미신' 스킬 베껴옴
조합공격 : 3초.. 차라리 결의 씀
투지 : 야만용사 '싸움꾼' 에서 베껴옴 심지어 야만은 3마리20%인데 수도사는 5마리 20%임
기민성 : 성전사 '열성'에서 베껴옴 (원래 기민성이 다른 스킬이였는데 후에 바뀐거니까 열성 스킬이 먼저 나옴)

이렇게 구린 지속스킬이 많습니다

특히 몇몇 스킬을 뜯어보면 더 심각합니다

임사체험

부두는 생존기2초 단축 + 생존기 자동 사용
법사는 45%회복 + 모든적 밀치기 + 감속
악사는 50%회복 + 생존기 자동 사용
성전사는 부활 + 해당 속성 3초면역 + 공격력35%증가
야만은 따로 생존 지속기술은 없지만 비슷한 근성이 발동되면 자원소모 감소 75% + 모든 피해 50% 감소

수도사는 35% 회복 + 초생 적생 상승 

하지만 임사체험 써보신분들은 아실겁니다
임사체험 뜨자마자 무덤 생기는거요
예를들면 화염사슬에 죽어서 임사체험 뜨자마자 죽는다거나 군중제어 스킬 걸린채 임사뜨는거보고 무덤..


초월

초월 : 공력1당 429회복, 생구 회복력0.4%만큼 소공회 증가
진노의화신 : 진노1당 1341회복, 생구 회복력1%만큼 소진회 증가
피의갈증 : 분노1당 966회복, 생구 회복력1%만큼 소분회 증가

자원당 회복력이 약3배에 생구 회복력 또한 두배 넘게 차이가 납니다


조합공격

조합공격 : 공력생성기술 타격시 3초간 공격력 10%증가
신성한대의 : 무공10%증가, 신성공격시 생흡 1%

물론 조합공격의 경우 생성기를 두개를 쓰면 20%지만 3초마다 리셋 시켜줘야 되고
스킬창이 모잘라서 테섭에서는 진언까지 빼는 마당에 수급기를 두개 넣을리 만무합니다


투지 

투지 : 적 한마리당 공격력 4%증가 20%까지 (5마리 20%)
싸움꾼 : 적 3마리 이상일시 공격력 20%증가

투지가 싸움꾼보다 빛날때는 적이 1마리 또는 두마리 있을때 각각 4%, 8% 더 쎕니다








급하게 쓴거라 퇴고를 몇번 안해서 엄청 두서 없지만 제 뜻은 전해 졌으리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