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냉기폭장에도 광역피해가 제대로 적용됨이 실험으로 밝혀진적이 있었죠.

 

근데 그때의 테스트는 운율 마무리 실험 도중에 간략히 하느라

소몰이 지팡이와 최소피해 달린 구 지옥불반지를 이용하는 바람에 집자 테스트는 안했었습니다.

 

그땐 중요한건 냉폭에 광피버그는 있냐 없냐 는 것이었으니까요.

 

 

 

이번엔 우리가 늘 착용하는 집자셋을 착용시 광피는 어떻게 되는것인가?? 에 대한 실험 글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재실험 글이죠.

 

 

팁게에도, 타클 게시판에도

집자셋을 끼면 자원생성기쪽에선 광피가 적용되지 않는다고 쭈욱 얘기가 나왔고 실험글도 있었죠.

 

 

그렇게 얻은 지식으로는 팟플에서 광피를 활용한 세팅은 오공폭장 뿐이라 생각 했었습니다.

클래식이나 정전기는 자원생성기(=공력생성기)가 주딜이므로 광피세팅 해봤자 소용 없다고 믿엇죠.

 

거기다가,

80단을 넘어서는 고단 대균 4인팟에선 몹들이 늦게 죽어나가 렉이 걸리므로 팟원들은 정복자에서조차 광피를 빼는 세팅을 해야만 했죠.

블리자드가 테썹 열어 렉줄이는 테스트를 하는 와중이라 들었는데 그건 언제 끝날지 모르는 일이니

현재 대균에선 어쩔수 없이 광피를 죄다 빼야만 하는거죠.

 

오공폭장이 광피세팅 해도 된다고 생각한 이유는 주딜인 폭장이 공력소모기(자원소모기)라 집자 광피버그에 해당이 안되고 냉폭엔 도트가 없어서 광피는 발생 안되다가 폭장 한번 꽝 터질때만 광피가 발생되므로 렉에 큰 영향이 없기 때문이었죠.

 

 

근데 아무리 생각해도 좀 이상했습니다..

 

왜 자원생성기에만 버그가 생겨 광피가 적용 받질 못하는가....

 

 

이건 렉을 떠나서 딜로스죠.

 

가뜩이나 대균팟에선 운수가 있으므로 딜을 최대한 끌어올려야 하는데 말이죠.

 

 

광피는 그간 알려진 바와같이 몹이 많을수록 효과가 좋은 옵션 사항입니다.

대균처럼 몹이 뭉치면 뭉칠수록 빛을 발하는 기술입니다.

 

 

근데 도대체 왜 광피가 집자셋에서만 버그가 생긴다는 것인가?????

 

계속된 궁금증을 참지 못해 실험 했습니다.

 

 

제가 하는 이런 실험류 들은 무조건 데미지를 항상 일정하게 띄우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그래야만 정확한 수치와 비교 데이터가 나와서 오차없는 실험 결과가 나오게 되는거죠..

 

 

이번엔 집자셋을 껴야하므로 수도 창고캐릭 만들어서 1렙 주먹무기 가져오고 야만 창고캐릭 지워서 도끼 가져 왔습니다.

 

남은 건 최소피해 달린 목걸이인데 동생 캐릭에 있는 최소피해 달린 구 블랙손 목걸이를 가져왔습니다.

(출혈 피해가 달려있긴 한데 출혈 데미지는 미세해서 실험에 지장은 없었습니다.)

 

 

이러면 데미지는 고정된 값만 뜨게 됩니다.

 

 

 

광역피해는 집중,자제와 혼동되지 않도록 30%로 정복자에서 맞췄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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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험 스펙 >

 

 

 

민첩 : 6181

 

극피 : 147 % (= 계산에 사용될 인수로는 2.47 )

 

 

자원 생성기 :  마파 밀물    - 3,407 ( 일반 ) /  8,416  ( 크리 )

 

자원 소모기 :  용오름 응폭 - 5,738 ( 일반 ) / 14,172  ( 크리 )

 

 

일반 데미지는 검은색 글씨

 

크리 데미지는 빨간색 글씨

 

광역피해 데미지는 파란색 글씨로

 

표기 해두었습니다.

 

추가로 광역피해는 개별적으로 표시가 되거나 합산이 되어 데미지가 뜨는데

그 값을 해당 실험 주 데미지의 몇% 인가도 표기 하였습니다.

 

일반데미지에서 뜬 광피 합산과 크리데미지에서 뜬 광피 합산은 따로 구분하여 표기.

수치만 봐도 이게 크리 터졋을때의 광피인지 아닌지 대략 알수가 있죠.

 

큰 값은 크리대비로 , 작은 값은 일반 대비로 %를 매겼습니다.

 

 

테스트는 몹 5~6마리 모아서 하는것과

몹 20마리 가까이 모아놓고 하는거랑 두가지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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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험장비 >

 

 

쌍수라 해도 최소피해 달린 목걸이 때문에 데미지는 어떻게 치던 동일하게 뜹니다.

 

집중에는 민첩 안달린거라 실험에 상관이 없어 넣엇다 뺏다 해가며 테스트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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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원 생성기인 마파 밀물의 데미지  (노민첩 집중만 빼면 되죠.)

 

 

3,407 - 일반 데미지

 

8,416 - 크리 데미지 ( 3,407 x 2.47= 8415.29 )

 

1,022 - 마파 일반데미지의 광역피해 데미지 (이하 광피 데미지) -> 3,407 x 0.3(정복자 광피) = 1022.1

 

2,525 - 마파 크리 데미지 터졌을때의 광피 데미지 -> 8,416 x 0.3= 2524.8

 

 

(※ 광피는 게임상에선 늘 흰색 글씨로 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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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집중과 자제를 끼고 마파 밀물로만 계속 몹을 패면서 데미지 관찰.

 

- 이러면 버프창엔 집중만 발동이 되겠죠.

 

 

12,625 - 집중 크리 데미지 = 8,416 x 1.5 (집중 )

 

5,111 -  집중 일반 데미지 = 3.407 x 1.5

 

2,525 - 마파 크리 광피  ( 집중의 효과를 받지 못함)

 

1,022 - 마파 일반 광피   ( 집중효과 x없음 )

 

11,130 - 광피 여러마리 동시 합산 적용 -> 집중크리 대비 88.16 %

 

8,418 - 광피 합산 -> 66.68 %

 

7,531 - 상동 ->  59.65 %

 

10,244 - 상동  -> 81.14 %

 

10,534 - 광  -> 83.44 %

 

9,023 - 광 -> 71.47 %

 

7,847 - 광박 -> 62.15 %

 

 

- 단 한번도 1533.3 (집중 마파의 광피 기대 수치) 과 3787.5 (집중 마파의 크리터진 광피)는 보질 못했습니다. 

 

그러나 수치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평타의 두배가 넘는 데미지를 뽑아냅니다.

 

이게 광역피해의 기대 효과입니다.

 

 

물론 평타보다 적은 데미지도 당연히 잇죠.

 

 

 

- 1~2번 실험 결론-

 

 

집자를 낀 상태에서 공력생성기인 마파 밀물로만 패면 마파 자체는 집중 효과때문에 1.5배 강해지나

 

광역피해는 집중 안꼇을 때와 동일합니다.

 

자원생성기로만 패서는 광피는 1.5배 증뎀이 적용을 안받는다는 겁니다.

 

 

그러나 실제로 집자끼고 이렇게 쓰는 사람은 없죠.

 

 

 

 

( 집중+ 자제를 착용해서 자원생기 밀물로만 패는 모습. 버프창엔 집중만 발동 시켜서 테스트 하는 상황.

2,525 - 집중의 효과를 받지 못한 광역피해 데미지. )

 

 

 

집자셋을 끼고 집중만 발동하진 않죠?

자원생성기와 자원소모기를 5초 지속시간에 맞게 번갈아 쓰는게 당연한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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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래서 용오름을(공력 소모기) 1회 사용후 5초간 마파 밀물로 패면서

데미지 관찰.

 

- 집중+자제 2.25 배 효과가 나오게 하는거죠.

 

자제 끊기기 전까지 밀물로만 집중을 유지.

 

 

18,937 - 집중+자제 크리 데미지  - > 8,416 x 1.5 (집중) x 1.5 (자제) = 18.936

 

7,667 - 집중+자제 일반 데미지 ->  18,937 ÷ 2.47 (극피 인수) = 7,666.8  <-> 3.407 x 2.25 (집자) = 7665.75

 

3,787 - 아까 집중만 적용 받았던 크리뎀의 광역피해 데미지가 여기서 나옴. ->  12,625 x 0.3 (광피) = 3787.5 

 

11,892 - 광역피해 합산 데미지 -> 62.8 %

 

8,291 -  광피 짬뽕 -> 43.78 %

 

15,379 - 광피 동시 합산 -> 83.11 %

 

11,900 - 광  -> 62.84 %

 

1,533 - 1번 실험 집중만 적용 받던 일반데미지의 광피 데미지 5,111 x 0.3 = 1533.3

 

2,651- 광   -> 51.87 %

 

 

 

- 3번 실험 결론 -

 

 

마파는 집자 풀셋 효과인 1.5 배 x 1.5 배를 다 받을때  (= 2.25배)

광역피해는 1.5배의 효과만 받습니다.

 

이 얘기는  집중 한개의 효과만 받는다는거죠.

 

즉, 용오름을 한번써서 자원소모기로 자제를 발동 시킨후 5초간 자원생성기인 마파로 패면

자제 유지 5초간은 광피는 지속적으로 1.5배 를 받는 다는거죠.

 

계속 받고 싶다면 자제 끝나기전 용오름을 1회 시전하면 되는것이고요.

 

 

근데 이건 그냥 게임 할때도 집자셋 유지를 위해 누구나 다 자연스레 이렇게 하죠.

 

특별하게 컨할 기술이 없다는 겁니다.

 

 

 

( 집+자 용오름으로 자제 발동후 밀물로 5초간 타격. 3,787 이란 데미지가 집자 둘다 발동후 여기서 적용되어 나타남)

 

 

 

 

그럼 집자셋의 광피는 자원소모기에서는 집자셋의 효과를 다 받는다던데 확인이 필요하지 않을까??

 

해서 자원소모기중 하나인 용오름으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1틱에다 몹 응집형인 용오름은 테스트 하기도, 광피 관찰하기도 편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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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원 소모기인 용오름 응폭의 데미지

 

 

5,738  -  일반 데미지

 

14,172 - 크리티컬 데미지

 

1,721 - 용오름 일반 데미지의 광역피해 뎀

 

4,252 - 용오름 크리 데미지의 광피 뎀.

 

 

 

5. 용오름만 써서 자제만 발동하여 데미지 관찰

 

 

21,258 -  자제 효과 받은 크리 데미지 -> 14,172 x 1.5 (자제)

 

8,607 -  자제 효과  일반 데미지 ->  5,738 x 1.5 = 8,607

 

 

2,582 - 자제 일반데미지의 광피 8,607 x .3 = 2,582.1

 

6,349 - 광피 여러마리 합산  되어 한개로 뜸. -> 일반 대비 73.77 %

 

6,377 - 자제 크리의 광피 데미지.21,258 x 0.3 = 6377.4  (아까 집중때와는 다르게 자원소모기쪽에선 광피가 자제만 써도 발동이 됩니다.)

 

11,117 - 광피 합산 ( 광피데미지가 일반 자제빨 받은 데미지보다 높죠.)  -> 52.3 %

 

4,204 - 광피 합  -> 48.84 %

 

9,038 - 광피 합해짐 -> 105.01 %

 

 

- 5번 실험 결론 -

 

 

자원소모기를 써 자제만 발동해도 광피가 그대로 적용이 되었습니다.1.5배가 말이죠.

 

 

이게 집중과 자제 사이의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차이점입니다.

 

버그라면 버그일수 잇겠죠.

 

 

 

(용오름만 써서 자제만 발동해도 6,377이란 광피 1.5배의 증뎀을 받는 모습. 몹이 많을수록 광피의 발생 기대값은 높아진다.)

 

 

 

 

 

그럼 마지막으로 집중+자제 발동시 용오름의 광역피해 데미지는 최종적으로 얼마를 받게 되는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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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밀물로 한대 몹들 패서 집중 발동후 용오름만 5초간 시전하여 데미지 관찰

 

 

31,887 - 집중+자제 크리 데미지 -> 14,172 x 1.5 x 1.5 = 31,887

 

12,910 - 집중+자제 일반 데미지 -> 5,738 x 1.5 x 1.5 = 12,910.5

 

10,933 - 광피 합산  -> 84.69 %

 

6,377 - 자제만 적용받았던 크리 데미지의 광피  -> 30 %

 

8,992 - 광피  여러마리 합산 -> 69.65 %

 

14,871 - 광피 합산  -> 46.64%

 

17,400 - 광피 합산. 이또한 높은 수치 입니다. -> 134.78%

  

15,469 - 광피 합  -> 48.51 %

 

10,430 - 광피 합 -> 일반대비 80.79 %

 

 

 

 

- 6번 실험 결론-

 

집자셋 동시 발동후 5초간 자원소모기만 사용했을때도 역시 광역피해는 1.5배의 증뎀만 적용을 받았습니다.

자제 효과만 받았단 얘기 겠죠.

 

용오름은 몹을 모으는 특성때문에 광피 발동이 엄청 쉬워서 금새 확인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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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합해 결론을 요약 하자면,

 

집중 + 자제를 끼고 광역피해를 주게 될때 일반적으로 집자셋을 쓰던대로 사용하게 되면,

 

그게 자원 생성기던 자원 소모기던 광역피해는 버그 같은거 없이 둘다 각각 1.5배씩 증뎀을 적용 받으며,

 

광피의 특성상 몹이 많으면 많을수록 큰 딜을 뽑아 낼수가 있다.

 

 

다만, 집자셋은 1.5 x 1.5 (2.25배)의 증뎀을 적용 받는데

광피는 2.25배를 적용받지 못하고 기술 쓸때만 번갈아가며 1.5 배씩만 적용 받는거죠.

 

버그는 이게 버그입니다.  2.25 배를 전부 다 받지 못하는 것.

 

다음패치때 이 부분이 고쳐지겠죠.

 

 

 

그럼에도,

 

이 실험에서는 광피 30%라는 정말 적은 수치였는데도 불구하고, 뜨는 데미지는 일반 데미지를 크게 상회 했습니다.

 

비록 1.5배만 받아도 단독곱연산  50%라 엄청 높은 증뎀률 입니다.

 

 

따라서 솔플에서는 정전기에 광피 넣어도 렉엔 지장이 없기 때문에 광피 세팅 해볼만 합니다.

 

현재 정전기는 노재감 셋팅이 확실한 우위라 광피 넣기도 쉽습니다.

 

 

정전기로도 광피 실험은 해봤습니다.

천둥의 데미지도, 정전기의 데미지도 광피는 잘 적용되더군요. 

 

다만 마파가 1,2,3타가 동일 무공% 데미지라 이런 실험하기엔 딱이죠.

 

 

대균 4인팟 에선 광피는 렉 때문에 기피 1순위가 되버렸습니다.

 

눈보라사가 렉 패치를 해주려는듯 보이는데 언제될지는 미지수고

그럼 약간의 타협점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되집니다.

 

 

무언가 가설이 생겨 이론이 세워지면은, 그에 대한걸 실험으로 증명해서 결론이 내려지게 되고,

 

그뒤에 실제 게임에서 해봐야지만 이론과 실전 사이에서

 

이게 어떤건 좋고 어떤건 나쁘다 라는 것이 최종적으로 판가름 나는 것 일테죠.

 

 

오공폭장이야 냉폭이라 광피 넣으나 안넣으나 크게 상관없으니 광피 세팅 해도 되고

운수랑 작살바바는 당연히 광피 빼야하며 정전기나 독침부두는 렉 테스트를 맞춰 봐야겠죠.

 

 

저도 실험은 끝났으니 낼부턴 다시 마부나 돌려 놔야 겠습니다.

 

 

 

 

 

p.s: 광역피해의 매커니즘, 알고리즘에 대한 참고글 링크 - 팁게 korjaeho님의 번역 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name=subject&keyword=%B1%A4%BF%AA&l=15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