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인파티 기준입니다.

 

대표적인 구성은 1탱 3딜입니다. 여기서 탱이란 몸빵 또는 메저의 통칭입니다.

앞으로 여러 형태의 탱커가 나올 수 있곘지만 현재로서 효능이 입증된(순위표라든가..) 탱커/메저 후보로는 수도와 부두가 있습니다. 

 

수도는 무지막지한 딜 관련 버프로 본인이 순수 탱쪽으로 가더라도 파티 딜 상승분에 충분한 기여를 하고, 무엇보다 <용오름>이라는 엄청난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번개의 화환(일명 미니도관) 전설보석 등의 활용으로 딜에도 상당부분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부두는 소환공포부두를 의미합니다. 티클란+쿠크리가 고단 코어템으로 보입니다. 제람을 못 끼게 됨으로써 순수 1인분 딜러 역할에는 물음표가 찍히지만 광역메즈와 무한대재앙으로 파티의 안전과 화력을 동시에 도모하는 식입니다.

다만 강제자 너프(소환수 불사에서 뎀감으로)로 말미암아 고단에선 우상족들이 막 죽어나갑니다. 페렌디(망치군주 균열보스)의 앞발굽질 한 방에 우상족이 전멸하는 참극이 여전히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소환공포부두의 딜량이라든가 부가적인 몸빵이 시즌 1때보다 한 꺼풀 꺾인 상태이므로, 본섭패치 이후 지속적인 연구와 실험이 필요해 보입니다.

 

(내용추가) 

테섭 막바지에 이르러 시간정지를 이용한 극쿨감 성전사 운전이 핫이슈로 떠올랐는데요.

상당히 사기적이라 너프가 예상될 정도네요.

너프되지 않는다면 본섭패치 이후 상당기간은 고단파티에 성전사가 필수로 낄 듯 싶습니다.

 

 

이제 악사의 역할을 논해보자면, 전문 탱커/메저가 있기 때문에 번개습격은 제외해도 좋습니다. 생각보다 딜이 많이 떨어집니다. 체감상 거의 반토막나요.

화염/물리/냉기는 각기 장단점이 있는데 어느 것을 선택해도 할만하기 때문에 특히 2.1 패치 초반엔 아이템 따라갈 것이라 여겨집니다. 래더라면 더더욱 그렇죠.

 

이제 습격악사의 역할을 살펴봅시다.

 

1. 절멸

 

있다면 똥절멸이라도 들어줍시다. 공속 구간 맞추기는 비교적 수월합니다.

노태스커라면 35% 맞춰서 2.16 구간에, 태스커가 있다면 태스커+공속 => 69% 맞춰주시면 됩니다.

아무튼 테섭에서 중급절멸 정도를 주웠는데, 쓰고 안 쓰고 차이가 분명히 있습니다.

간단히 생각해서 절멸 사용으로 말미암은 파티딜 상승분이 개인딜 저하분보다 적지는 않겠죠.

 

2. 2증오? 3증오?

 

4인팟이라면 2증오입니다. 절멸이 있건 없건 추가로 죽표를 써줍니다.

룬은... 저단=전염, 고단=죽음의 계곡을 추천합니다.

딱 몇 단이다 하는 기준은 없지만, 전염 룬은 걸린 몹이 죽어야 주변 3마리에 전파되는 식이므로 어느 정도 몹이 확확 죽어나가야 쓸만하죠.

개인적으로는 35단 전후까진 전염 룬을 썼고, 40단 근처에선 범위형 추뎀을 주는 죽음의 계곡 룬을 썼습니다.

단, 죽음의 계곡 룬은 피갑구렁처럼 자주 돌아다니거나 순간이동을 쓰는 정예/보스에겐 자주 새로 깔아줘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2악사 이상팟이라면 누가 죽표를 쓰느냐 하는 문제가 생깁니다. 전체를 위해서건 뭐건 내 딜을 희생하는 행위니까요.

이 경우, 만약 물리악사가 있다면 아닌 분이 죽표를 써줍시다. 투검-충격이 물리거든요. 확정 스턴(기절)이기 때문에 물리악사는 투검을 넣어두는 안정성 면에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3. 마비덫의 활용

 

35단만 넘어가도 가두기 한 방에 기민함이 터지냐 마냐 이러고 있고,

40단 근처 가면 아픕니다. 죽는 것도 문제지만 기민함만 터져도 짜증납니다. 목숨이 여벌로 하나 더 있는 상황과 아닌 상황에선 플레이부터 틀려지거든요. 기민함이 터진 상태에선 아무래도 전진쇠뇌라든가 사방팔방에서 몹 끌어오기 등 과감한 행동이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4인팟에서 활용해본 것이 마비덫인데요, 결과는 꽤 만족스러웠습니다. 파티 전체 뎀감 25%... 정말 큽니다. 제 경험상 <한 번도 안 죽었는데 딜이 모자라서 대균열 고단을 깨지 못한> 경우는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죽는 게 문제죠!

희생해야 할 것은 대략 20% 정도의 개인 공격력입니다. 악사 패시브가 다 저 정도잖아요.

약자도태, 침착한조준이 조건부 20%고, 맞춤개조는 계산상 25% 추가지만 제일 마지막에 깔린다는 점을 감안하면 역시 20% 언저리의 효율입니다. 탄도학은 어지간하면 내버려두시고, 약도/침조/맞춤개조 중 하나를 빼면 무난하겠습니다.

(지옥불목걸이를 끼면 해결되긴 합니다 ㅎㅎ)

 

4.  전설보석 선택

 

- 강제자는 고정입니다. 너프됐어도 넘버원입니다.

 

- 남은 두 자리에 전설보석을 쓰느냐 마느냐의 문제의 결론은 "쓴다"입니다. 어떤 보석을 써도 극확 6%나 극피 50%의 효율을 넘어섭니다.

 

- 많이 쓰이는 보석은 아시는 대로...

 

1) 갇힌 자의 파멸 : 제어방해 상태의 적에게 추가공격력 + 25등급시 이속저하 오오라

                           (업글시 추가공격력 % 올라감)

 

2) 강한 자의 파멸 : 정예처치시 xx초간 공격력 20% 증가 + 25등급시 정예피해 15%

                            (업글시 버프 지속시간만 올라감)

 

3) 제이의 복수 : 거리에 비례해서 공격력 증가 + 25등급시 20% 확률로 몹 기절

 

취향대로 쓰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제이의 복수는 갇힌 자의 파멸과 궁합에 살짝 문제가 있습니다.

알려진 바대로 제이의 복수는 본체-몹이 아닌 자쇠-몹 간의 거리에 따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그런데 물리/화염 습격악사가 극지쇠뇌만 써서 이속저하(약자도태)+제어방해(갇힌자) 효과를 얻으려 한다면 자쇠로 몹을 덮어야 하죠. 제이의 복수 효과가 뭉개짐은 물론 몹들 한가운데 쇠뇌가 있으면 유도탄을 제외한 한쪽 방향으로만 나가는 기술들은 효과가 반감됩니다. 몹 무더기 전후좌우에서 쏴대는 게 최고죠.

 

아무튼 위 3가지 중 2개를 선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하나는 방어보석을 박는 경우가 있습니다.

언제냐고요? 아파 죽겠으면 박는거죠 뭐...

 

쓸만한 방어보석을 살펴보자면 쓸만한 것이 <유예>와 <원기회복>이 있습니다.

저는 <원기회복>의 손을 들어주고 싶네요.

 

<유예>는 죽음에 이르는 뎀지를 x초간 나눠받는 식인데, 이게 기민함은 기민함대로 터지고, 이후로도 꾸준히 뎀지가 들어와서 황급히 연막을 눌러야 하는 사태가 빈번하게 벌어집니다.

적생이 높은 클래스에겐 쓸만할지도 모르겠지만, 습격악사에겐? 글쎄요...입니다.

안 그래도 요르단에 절제가 고정옵이 아니게 되면서 조루 절제통에 고생하고 있는데 말이죠.

참고로 <유예>의 보조옵션은 고단에선 별로 기대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적 처치시 10% 확률로 나눠받는 피해 면제인데, 몹들이 잘 죽어주지도 않은데 무슨...

 

소거법의 결과물로 <원기회복>을 추천하긴 했는데, 아시는 분들의 코멘트가 좀 필요합니다.

원피감 35%짜리 애틀리크의 눈(일명 눈깔목) 구멍에 <원기회복>을 끼워넣은 상태에서도 40단 근처가니까 끔살이 나더군요. 등급을 좀 올려두면 어떨지... <원기회복> 업글+사용해보신 분들의 경험담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고단 최대의 난관인 '가두기'에 원피감이 적용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역시 제가 잘못 알고 있는 거라면 코멘트 주세요.)

 

5. 세팅

 

1) 목걸이 : 본섭에서 여실히 느끼셨겠지만, 쿼드러블 띄우기가 어디 쉽습니까?

                나오는 거 쓰세요, 나오는 거...

 

A. 여백작 or 제피리아

 

    피하지도 못하는 '가두기'와 '천둥 폭풍'으로부터 자유로워져 봅시다.

    제피리아를 쓸 경우 악사만 만나면 미쳐날뛰는 감전 몹으로터 해방되는 부가효과도 있습니다.

 

B. 지옥불목걸이

 

    패시브 하나 추가! 대략 20% 추가공격력이 공짜인 셈이며, 대개의 경우 그 효과는,

    속피 20, 극피 100, 극확 10을 넘어갑니다.

    가령 습격악사 세팅에서 목걸이를 제외한 속피는 손목과 요르단에 40 또는 솔플시 화합을 끼므로 손목에만 20인데,

    이때 속피 20을 추가해서 얻는 추가 공격력은 각각 14%대와 16%대입니다. 

    어지간히 망옵 아닌 이상 차고 다니셔도 기존 쿼드러블보다 나을 가능성이 높다는 소리입니다.

 

C. 박소의 혼령

 

    뭐... 딜 관련으로는 좋죠. 아래 검색해보시면 왜 좋은지 나와 있을 겁니다.

 

D. 무한의 목걸이(5막 큐브템)

 

    이건 아직 실험 중입니다만, 매혹된 적에게 35% 추뎀을 줍니다. 매혹되는 빈도가 확인되면 다시 포스팅하죠.

 

E. 시간의 향취

 

    일단 주옵션이 5개니까! 가능성이 있습니다. 재감과 이속이 기본옵이라서(바뀌었다면 제보좀..),

    이속 빼고 다른 옵들이 다 예쁘게 붙어야 써먹겠습니다.

 

F. 모험가의 서약

 

    쓰레기, 갈갈이, 아놔또 등등의 별명을 다수 보유하고 있던 애물단지가 이제 애용되고 있습니다.

    극피가 기본옵션으로 붙거든요.   

 

2) 반지

 

A. 왕실의 권위 : 고정입니다. 테스커 안 쓸 거예요?

                       적생 마부야 당연한거고, 극확이나 극피도 좋지만 재감 마부도 좋습니다.

                       33% 재감을 원하신다면 붙일 데가 반지뿐입니다.

 

B. 요르단/화합 : 팟플은 욜단, 솔플은 화합.

 

C. 나침도 : 단독으로 쓰는 건 별로지만, 5옵션인 데다,

                모험가의 서약과 세트효과가 좋아서 (활력 500에 극피 50) 테섭에서 많이들 씁니다.

                활력 500 무시하지 마세요. 본섭 습격악사 교복 입고 고단 가면 피통 문제가 심각합니다.

 

3) 습격셋

 

기존 입던대로 잘 입어주되 몇 가지만 신경씁시다.


A. 보조옵션을 이제 신경 써야 합니다. 사망페널티가 워낙 크기 때문이죠.

    원피감/근피감, 단저를 꼭 챙깁시다. 없으면? 아무리 다른옵 좋아도 거쳐가는 템이라고 여기세요.

    

B. 습격투구에 활력 남겨둡시다. 750까지 붙는 몇 안 되는 부위니까요.

    극확과 기술피해를 둘 다 붙이면 강인함이 모자랍니다. 극확만 붙이세요~

 

C. 습격장화는 활력이 500까지밖에 안 붙으니까 취향껏 마부합시다. 

     민활모저 기본에 방어도를 추가하거나, 기술피해를 추가하거나.

 

4) 무기

 

라말디니의 선물로 홈 뚫어주는 건 아시죠?

그거 감안하고 민첩/높은 무기공격력/피해 놔두고 나머지 하나는 취향껏~

활력이나 재감, 정예피해 중 하나 가면 되겠습니다.

전 재감이 제일 낫다고 생각되지만 그런데 뽑기가 어디 맘대로 되던가요? 2650쯤 되는 무기 뜨면 걍 써야죠 뭐.

 

5) 손목(내용 수정)

 

4시즌 들어와서 노예수갑이 다시 5옵이 됐습니다. 

모저 100을 추가로 더 달 수 있습니다.

없다면 크렐름, 팔씨름, 천벌 등도 괜찮습니다.

민활속피극확은 기본이고 중요한 건 보조옵!

원피감이나 근피감!! 하다못해 단저라도..

 

6) 장갑

 

must-have 아이템은 역시 태스커!

하지만 없다면 마수나 습장을 써야겠죠. 어지간하면 활력 살려두세요.

40만 피통이면 남아돌아! 이건 고행6단 이야기예요.

 

7) 허리띠

 

한밤... 없으면 지옥표범 괜찮습니다. 있는 거 써야죠, 뭐.

초반용으로 찰나의 허리끈 만들어서 쓰세요. 포격수 공속옵이 똥망이거나 해서 자쇠 공속구간 맞출 때 거쳐가는 템으로 좋습니다.

 

 

6. 기술

 

 

1) 죽표 넣으넣죠?

 

2) 동료는 필수! 파티에 2악사 이상일 경우 선늑대는 절멸 든 쪽이 하는 걸로 합의보세요. 다발로 절멸죽표를 골고루 묻혀주려면 몹 무리마다 1~3번씩 쏴야하고, 그러면 꼬박꼬박 동료 눌러줘야 증오수급이 됩니다.

 

3-4) 증오스킬로는 확산과 다발.

확산 룬은 암영탄이나 유성탄. 잡몹처리/정예처리 어느 쪽에 파티의 강점이 있는지 보고 선택하시고..

다발은 속성무관 화염룬 추천합니다. 아래 검색해보시면 관련글 있어요~

냉기악사고, 파티에 제어방해 걸어줄 사람이 없는 경우 서리화살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5) 생존기 하나 넣어야죠. 도약보다는 연막이 대세입니다.

연막 룬은 취향껏 넣으세요. 지속시간 증가, 피 채우기, 절제사용량 감소(특히 요르단에 절제없는 분)들 많이 쓰는데요,

연막사용시 달리기가 잠깐 빨라지는 전이 룬도 괜찮습니다. 장판도배업자나 조폭형(무리/하수인) 정예의 포격 피하는 데 좋습니다. 물론 이동구간에서도~

 

6) 자동쇠뇌 룬은 현재로선 불뿜는 쇠뇌나 극지쇠뇌입니다. 파티 상황 보고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2악사의 경우 한 분만 극지쇠뇌 하셔도 무방하니까요.

 

 

 

괜히 글만 길어졌네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