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즌 들어서 라위가 변경되었습니다.

라위는 더 이상 전체 방어력을 %로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추가로 얻은 방어력만 %로 무시합니다.

 

이제 전체 방어력을 %로 뚫을 수 있는 아이템은 협곡에선 블클(칠흑) 뿐입니다.

 

간략상식:

롤에서의 방어력, 마법저항력은 기본 방어력(마법저항력) + 추가 방어력(마법저항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본 방어력은 챔프마다 정해져 있는 고유 수치로서 클라이언트 내에 정해져 있는 값입니다.

추가 방어력은 아이템이나 특성, 룬, 또는 버프(람머스 w, 그레이브즈 e 등)으로 얻는 수치입니다.

 

방어력에 마우스를 올렸을 때 '+' 기호 앞 부분은 기본, 뒷 부분은 추가 방어력입니다.

 

야스오가 등장하면서 추가 방어력 관통이라는 개념이 생겼는데,

이것은 추가 방어력에 대해서만 적용되는 방관을 의미합니다.

이를테면, 방어력이 80 + 200 = 280인 챔프가 있다고 가정할 때 야스오의 추가방관 50%는

이 챔프의 방어력 수치를 280 * 0.5 = 140이 아닌 80 + 200 * 0.5 = 180으로 간주한 딜링을 합니다.

현재의 라위는 '총 방어력 관통'을 갖던 지난 시즌까지의 라위와 다르게 이 '추가 방어력 관통'을 갖습니다.(너프)

 

따라서, 방템을 빠르게 올리지 않는 딜러진을 상대로 현 라위의 방관 효과는 거의 0에 가깝습니다.

-> 탈론 제드 등의 ad 캐스터가 저번 시즌에 종종 올리던 요우무 -> 라위 트리는 현재 건강에 해롭습니다. 

 

- 칠흑의 양날도끼의 메커니즘

 

대상에게 물리피해를 입힐 경우, 1스택당 5%씩 최대 6스택까지, 30%의 방어력을 감소시킵니다.

이는 나에게만 적용되는 라위와는 달리 대상의 방어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ad가 강한 조합일 때 시너지를 냅니다.

그렇다면, 정말 저 설명대로 작동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블클 스택이 쌓이지 않은 상태의 가렌입니다. 187의 방어력을 지니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30%를 깎으면... 187 * 0.7 = 130.9... 약 131이 되면 되는건가요?

 

 

 

 

두들겨 패서 6스택을 쌓아보았습니다. 방어력이 정확히 131로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클은 아이템의 설명과 일치하게 매우 잘 작동하고 있군요.

이 두 스샷에서 눈여겨 보아야 할 아주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가렌의 기본 방어력인 79에서는 깎이지 않고, 추가 방어력에서만 수치가 108에서 52로 깎였다는 점입니다.

기본 방어력에서 30% 깎고, 추가 방어력에서 30% 깎아서 55 + 76 = 131이 된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블클의 방깎은 추가 방어력이 있을 경우 그 부분에서 먼저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혹시 추가 방어력이 없는 친구들은 블클의 방깎이 적용되지 않는 걸까요?

 

 

 

 

방템이 전혀 없는 허약한 루시안을 대상으로 실험해보았습니다.

방어력이 75군요. 6스택을 쌓고 싶었지만 한대만 더치면 죽는피라 5스택까지 쌓았습니다.

그럼 75 * 0.75 = 56.25에서 약 방어력이 56이 되면 되겠지요?

 

 

 

 

정확하게 방어력이 56으로 떨어졌습니다.(6스택일 경우 52나 53이 될겁니다.)

 

 

추가실험 : 만약 블클로 깎이는 수치가 추가방어를 초과할 경우 추가방어력은 0이 되는가? (O)

-> 너무나도 당연히 그럴수밖에 없을 것 같은데도 어떤 분이 의문을 제기하셔서 추가실험해보았습니다.

 

 

 

 

현재 루시안의 방어력은 54 + 3 = 57입니다. 0.7을 곱하면 39.9 = 약 40이 되어야하겠네요.

 

 

 

 

실제 6스택에서 40이 되었고, 깎여야 하는 수치는 17인데 추가방어력은 겨우 4였기 때문에

추가방어력이 전부 깎여 0이 되고, 모자란 수치는 기본에서 깎였습니다.

 

여기서 라위를 올린다면, 블클때문에 이미 추가방어력이 0인 위 루시안에게 라위의 방관은 아예 없는게 됩니다.

 

 

 

여기까지의 실험결과를 토대로 블클에 대해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블클은 기본방어력+추가방어력을 합한 전체 방어력에 대하여 %로 적용된다.

2. 1의 연장선으로, 추가방어력이 없는 경우에도 블클은 정확히 적용된다.

3. 그런데 이 블클의 방깎은 추가 방어력에서 우선적으로 이루어진다.(중요)

 

 

팁 : 3 때문에, 추가방어력에만 적용되는 라위를 블클과 같이 가는 것은 대단히 비효율적입니다.

 

 

 

누군가가 실험해줬으면 하는 것 :

 

현재 라위를 올리면 특성의 7%에 합연산으로 더해지는 것처럼 표기됩니다.

다시 말해서, 라위가 없을 때는 방관이 7%로, 라위 상위템을 올리면 47%로 뜹니다.

그렇다면 이건 클라이언트의 표기 오류이거나 (총방관을 추가방관과 합쳐서 표기한다면 명백한 오류)

특성의 7% 방관도 총방관이 아닌 추가방관이라는 의미인데, 어떤 것이 정확한지 실험이 필요합니다.

 

라위의 40% 관통은 총관통이 아닌 추가관통이라는 점은 거의 확실한 것 같습니다.

 

혹시 이 점에 대해 정확히 아시는 분이 계시는 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현재까지 실험해본 결과 7%는 전체방관이고 라위는 추가방관이 맞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라위를 올렸을 때 47% 방관으로 뜨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블클 스택이 쌓이지 않은 대상을 처음 가격하여 블클 1스택을 쌓을 때 들어가는 데미지는

    대상의 원래 방어력이 아닌 블클 1스택으로 깎인 방어력을 기준으로 계산되는 것으로 보입니다.(의외)

 

 

2015-11-17 추가

특성의 7%는 총 방어구 관통력이 맞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372&l=215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