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leagueoflegends.co.kr/?m=news&cate=devblog&mod=view&schwrd=&page=1&idx=253683#.WFyLXFOLSUk


[응답하라 라이엇]은 플레이어 여러분의 질문을 소개하고 답변을 드리는 공간입니다.
이번 주에는 특집으로 리그 오브 레전드 클라이언트 업데이트에 관한 질문에 답해 드리고 기존 클라이언트의 운명은 어떻게 될지 말씀드리겠습니다.


클라이언트 업데이트 베타 테스트는 언제까지 진행되나요? 끝나면 어떻게 되나요?

혹시 클라이언트를 업데이트하는 이유를 다시 확인해 보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참고해 주세요.

일단은 2017년 초반에 마무리하려는 계획이지만 아직 확실한 날짜는 정해진 바 없습니다. 모든 플레이어 환경에서 클라이언트가 매끄럽게 잘 반응할 거라는 게 확실해질 때까지 베타를 계속하려합니다.

베타 테스트 중에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네 가지입니다. 

      1) 성능 최적화(1순위)
      2) 버그 해결
      3) 빠진 기능 추가
      4) 편리한 환경을 위한 소소한 개선(예: 최근에 추가한 저사양 모드)

이 네 가지 목표를 다 달성하고 나면 베타 테스트의 막을 내리고 그 후에 실행되는 모든 클라이언트를 자동으로 업그레이드할 것입니다. 즉, 베타 테스트가 끝나면 공식적으로 기존 클라이언트 지원은 중단한다는 뜻이죠. 그때까진 기존 클라이언트도 평소대로 작동합니다. 다만 리플레이나 전투 훈련 모드 같은 신규 기능은 업데이트된 버전에서만 쓸 수 있습니다.

베타 테스트가 끝나기 전에 기존 클라이언트에서 여러 패치로 나누어 필요한 파일을 다운로드하게 됩니다.
베타를 종료하는 날 한꺼번에 다 다운로드하는 수고를 덜기 위함입니다.
                                                                                  cCc Grumbles cCc 및 Cactopus 드림


기존 클라이언트가 마음에 드는데요, 왜 베타 후에도 기존 클라이언트와 업데이트된 클라이언트를 함께 지원하지 않는 건가요? 끝나면 어떻게 되나요?

기존 클라이언트를 전부 업데이트된 버전으로 바꾸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저희가 더 신속하게 기능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 클라이언트는 오래된 기술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신속하게 신규 기능을 개발하기 어렵습니다. 자세히 들어가기엔 복잡하지만 간단히 설명하자면 업데이트된 버전은 더 안정적이고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므로 저희가 다른 부분을 건드리지 않고 쉽게 원하는 코드만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알파 테스트부터 현재 베타 테스트까지 진행하면서 (개발 관점에서) 구식이고 느린 기존 클라이언트와 업데이트된 클라이언트 양쪽 모두에 기능을 개발해 넣어야 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기능 하나에 일을 두 번하는 셈이니 장기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아닙니다. 기존 클라이언트를 완전히 교체하면 여러분께 그간 원하셨던 기능을 더욱 원활하게 개발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께서 요청해 주신 중요한 클라이언트 기능을 개발하는 데 주력하지 못하고 있기도 합니다. 신규 기능에 시간과 자원을 쏟다 보면 베타 기간이 더더욱 길어지겠죠. 그렇게 되면 장기적으로 전반적인 개발도 느려지고 효율도 떨어질 겁니다.
                                                                                  cCc Grumbles cCc 및 Cactopus 드림


업데이트된 클라이언트엔 아직 없는 기능도 있는데 왜 그런 건가요? 아이템 세트와 공개 채팅방은 언제 생기나요?


새로운 기술로 클라이언트를 업데이트하다 보니 기존 클라이언트의 기능을 전부 처음부터 새로 만들어야 했습니다. 그렇게 로비부터 상점, 챔피언 선택 화면, 친구 목록, 클럽, 정보 페이지까지 전부 새로 만들었죠.
하나씩 직접 다시 만든 겁니다. 이번 달도 이런 작업을 계속하고 있으며 친구 관전 기능과 선물 알림, 특별한 게임 모드를 최근에 재도입했죠.

클라이언트 업데이트를 시작했을 때 어떤 순서로 기능을 만들어 넣을지 정해야 했습니다. 실제 플레이어가
사용한 빈도를 바탕으로 순위를 정했고 그러다 보니 뒤로 밀리는 기능도 생겼죠. 공개 채팅방과 아이템 세트
도구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 두 기능은 베타 기간에는 구현될 가능성이 없다고 봅니다. 그렇지만 완전히 도입을 배제한 건 아닙니다. 공개 채팅방과 아이템 세트 도구를 즐겨 써 오신 분들도 있으니 나중에 다시 만들지 않을 이유가 없죠. (더 개선된 버전을 개발할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 두 소소한 기능을 개발하느라 베타 테스트 기간을 늘리고 싶진 않습니다. 베타 테스트를 오래 할수록 기존 클라이언트도 같이 지원하는 기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다른 프로젝트가 지연되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아직 클라이언트 베타 테스트가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두 기능을 개발한다는 약속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두 기능을 개발할 담당자를 정하지도 않은 상황에서 확답을 드리는 것도 좋은 생각은 아니라고 봅니다. 그래도 아이템 세트의 경우에는 기존에 만들어 둔 세트를 업데이트된 클라이언트에서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클라이언트를 실행해 편집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런 다음에 아이템 세트를 설정한 챔피언으로 사용자 설정 게임을 시작해 아이템 세트 파일을 저장해야 합니다. 약간 번거롭긴 합니다만 가능합니다.

공개 채팅방과 아이템 세트 도구에 관한 저희의 계획은 게임 클라이언트 오픈 베타 테스트 업데이트의 1월 소식에서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cCc Grumbles cCc 및 Cactopus 드림


여러분의 소중한 질문을 빠짐없이 읽고 있지만, 모두 답변을 드리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시죠? 일부 질문은 다른 공간에서 답변을 드리기도 하고, 일부는 이 공간의 목적과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는 신제품을 발표하거나 기존에 논의된 사항을 다루지는 않을 예정입니다.) 설령 질문에 대한 답변이 올라오지 않더라도 저희는 여러분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있으며 질문과 직접 관련된 담당자와 그 내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정의의 전장에서 승리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