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 여러분, 안녕하세요! 동기부여 팀의 리드 체계 기획자 에번 “Riot Revenancer” 험프리스입니다. 오늘 올린 개발자 영상에서 올해 리그 오브 레전드의 챔피언 숙련도 체계를 업데이트할 예정이라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이번 블로그 글로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목표

챔피언은 리그 오브 레전드의 핵심이며 누구나 최애 챔피언이 있기 마련입니다. 챔피언 숙련도는 이러한 열정을 게임 안에서 드러낼 수 있게 합니다. 많은 플레이어에게는 특히 랭크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는다면 실력 발전을 표현하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게임에서 깊은 만족감을 선사하며 장수하는 체계로 만드는 데 기여하려면 오늘날의 숙련도 체계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몇 가지 방안을 도출했습니다. 현재는 숙련도 레벨에 상한이 있어서 좋아하는 챔피언으로 이미 최대 레벨을 달성한 플레이어가 많으며 (8레벨을 추가하면 된다고 제안해 주시는 글 다 잘 봤습니다) 숙련도 점수는 좋지만, 더 높은 숙련도 레벨이 있는 것만큼 인상 깊지 않습니다. 또한 챔피언과 게임은 끊임없는 밸런스 조정을 거치지만, 숙련도는 바뀌지 않습니다. 특정 시기에 (탱커형 서포터 위주 메타에서 강화형 보조술사로 대활약하는 등) 숙련도를 뽐낼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변경사항을 도입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사랑받는 체계인 만큼 업데이트의 방향을 잡아줄 길잡이가 중요하겠다고 생각해서 아래와 같은 지침을 세웠습니다.

  • 숙련도는 게임 모드나 랭크와 상관없이 모든 플레이어를 위한 체계여야 합니다.
  • 숙련도는 단지 시간과 노력을 갈아 넣었다는 의미가 아니라 실질적인 업적을 반영해야 합니다.
  • 숙련도 체계는 실력을 갈고닦고자 끊임없이 노력하는 플레이어의 마음을 반영해야 합니다.

기획 철학을 많이 다루었는데... 이제 실질적인 변경사항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레벨 변경사항

첫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변경사항으로 숙련도 레벨의 상한을 없앱니다. 이제 레벨을 끝없이 올릴 수 있습니다. 현재의 레벨 체계가 경험과 업적을 아울러 장려한다는 점은 마음에 들어서 이러한 측면은 그대로 유지하되 약간의 변화만 주려고 합니다. 이제 언제나 일정량의 숙련도 점수가 필요하며 ‘숙련도 표식’이라고 부르고 있는 새로운 체계가 현재의 S 등급 토큰 체계를 대체합니다.

숙련도 표식은 챔피언으로 달성한 특정 업적을 나타냅니다. 처음에는 (현재 라이브 서버와 사실상 동일하게) 스플릿마다 실력을 발휘해서 해당 챔피언으로 높은 등급을 받아야 얻을 수 있지만, 나중에는 체계를 확장해서 챔피언별로 온갖 고유 업적을 달성해 숙련도 표식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작동 방식

  • 평소처럼 게임을 플레이해서 (등급이 높을수록 많은) 숙련도 점수를 획득합니다.
  • 스플릿마다 초기화되는 새로운 챔피언별 보상 단계로 숙련도 표식을 얻습니다.
  • 일정량의 숙련도 점수(챔피언 플레이 경험) 및 숙련도 표식(업적)을 쌓으면 레벨이 올라갑니다.

숙련도 레벨

필요 표식

1-4

없음

5-9

레벨당 1개

10+

레벨당 2개

지금까지 쌓은 대량의 숙련도 점수가 걱정된다면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진척을 초기화하지는 않습니다. 체계 도입과 함께 그동안 챔피언에게 쏟은 노력을 인정해 일회성으로 레벨을 대폭 올릴 수 있게 점수에 따라 추가 표식을 드리고자 합니다.

새로운 숙련도 문장

새로운 레벨은 문장과 감정표현도 새로워진다는 뜻이죠! 새로운 문장을 추가하는 김에 약간 한물간 듯한 기존의 숙련도 문장을 손보기로 했습니다. 새로운 문장은 타곤 산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었습니다. 등반의 시련이 숙련도를 쌓는 여정과 비슷하다고 느껴서 새로운 문장에 반영하고 싶었습니다. 새로운 1~7레벨 문장과 더불어 8~10레벨 문장을 새로 추가했으며 이후에는 레벨에 따라 문장이 무한으로 진보합니다.

010523_Mastery.jpg

스플릿 숙련도

앞서 언급한 “스플릿마다 초기화되는 새로운 챔피언별 보상 단계”의 뜻이 궁금하실 텐데요. 숙련도 업데이트 작업을 시작하며 플레이어 여러분이 진척을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에 몇 가지 변화를 주고 싶었습니다. 우선 끝이 없는 체계는 때때로 단순 반복 노동 같을 수 있으므로 특정 시즌이나 스플릿에서 한 챔피언으로 숙련도를 증명하는 식의 단기 업적을 축하하는 기능을 넣고자 했습니다.

둘째로 숙련도에 따른 보상을 제공하는 방식도 바꾸고 싶었습니다. 현재 S 등급 달성으로 마법공학 상자를 획득하는 방식은 임의적이고 예상과 맞아떨어지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보상도 스플릿별 진척의 일환으로 얻게 했습니다. 그러면 의식적으로 상자를 획득하기가 쉬워지는 동시에 획득 가능한 상자의 상한을 없앨 수 있습니다.

작동 방식

  • 매 스플릿에서 챔피언마다 4개로 이루어진 업적 보상 단계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각 업적 단계를 완료하려면 플레이하며 단계적으로 높은 숙련도 등급을 받아야 합니다. 업적 단계마다 높은 등급을 1회 이상 달성해야 완료할 수 있습니다.
  • 업적 단계를 완료할 때마다 숙련도 표식을 비롯한 보상을 얻습니다.
    • 4단계까지 완료하면 더 어려우며 반복 완료할 수 있는 업적이 해당 챔피언의 장인과 열렬한 플레이어를 기다립니다.
  • 마지막 업적 단계(4단계)를 완료하면 스플릿 남은 기간 동안 해당 챔피언의 이명(아트록스의 경우 ‘다르킨의 검’)을 칭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즌 업적

필요 등급

보상

1

B 등급 1회, D- 등급 이상 4회

숙련도 표식 1개

마법공학 상자 (스플릿마다 최대 6개)

2

A 등급 1회, D- 등급 이상 4회

숙련도 표식 1개

3

S 등급 1회, D- 등급 이상 4회

숙련도 표식 2개

마법공학 상자 (무제한)

4

S 등급 1회, D- 등급 이상 4회

숙련도 표식 2개

챔피언 이명 다음 스플릿까지 칭호로 사용 가능

5+ (무제한)

S 등급 3회, D- 등급 이상 7회

숙련도 표식 1개

숙련도 세트

개별 챔피언의 보상 단계에 추가로 폭넓게 여러 챔피언에 걸쳐 숙련도를 쌓는 플레이어에게도 보상을 드리고자 합니다. 그래서 스플릿마다 각 플레이어에게 제시하는 ‘숙련도 세트’를 만들었습니다.

각 세트는 챔피언의 목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목록은 플레이어가 이미 좋아하는 챔피언과 더불어 좋아할 만한 챔피언, 저희가 엄선한 챔피언을 포함합니다. 세트의 목록 중 어떤 챔피언으로든 업적 단계를 완료하면 세트 보상 단계의 진척이 올라갑니다. 세트의 챔피언에 걸쳐 업적을 달성하면 화려한 새로운 숙련도 문장 등 추가 보상을 획득합니다.

마치며

플레이어 여러분이 챔피언 숙련도를 얼마나 애지중지하시는지 알고 있어서 업데이트를 제대로 준비하고 싶습니다. 그러니 변경사항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여름이 시작할 무렵 변경사항의 도입이 다가오면 또 소식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leagueoflegends.com/ko-kr/news/dev/dev-updating-champion-mast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