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환사 여러분.

7.2 패치가 찾아왔습니다. 프리시즌에 이어지는 패치이기는 하지만 새로운 부분도 없는 건 아니니... 기대해 주세요.

그 동안 암살자 업데이트가 없어서 서운하셨죠? 이번 패치에서는 물리 관통력을 상향시켜서 게임 중반 위력을 강화하고, 스노우볼링을 더 용이하게 만들어 암살자들에게 예전의 명성을 회복시켜 줄까 합니다. 지난번 패치에 이어 정글러들의 게임 초반 지배력을 줄이는 작업도 신중하게 진행 중입니다. 이번에는 정글러들이 첫 갱킹에서 갖는 체력을 낮추었습니다. 또한 프리시즌에서는 구원과 파괴전차의 인기가 엄청났죠. 이젠 이 두 가지만 쓰지 않으셔도 되도록 다른 아이템과 특성을 강화하겠으니 고루고루 사용해 주세요.

이렇게 중대한 변화 외에 몇 가지 사소한 부분도 패치가 될 겁니다. 다리우스와 카타리나는 지금까지 초반 공격로에서 치명적인 위력을 발휘했죠. 이제 그 힘을 조금 줄여볼까 합니다. 한편, 유체화는 점멸과 같이 사용하면 상대방 입장에선 상당히 대처하기 까다롭죠. 덕분에 험한 말 제조기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 두 주문의 차이점이 좀더 뚜렷해지게 보강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서 소개합니다.

이번 패치는 이 정도로 끝낼까 합니다. 소환사의 협곡에서 뵙겠습니다. 워윅의 손아귀에서 살아남으신 분들만요...

정의의 전장에서 승리를 기원합니다.


챔피언

워윅
7.2 패치에서는 "자운의 고삐 풀린 분노" 워윅이 대대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위에 소개해 드린 워윅 챔피언 업데이트에서 "기타" 메뉴로 가시면 업데이트된 워윅의 기본 사항과 스킨 일러스트를 고해상도 이미지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그라가스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에서의 회복이 증가합니다.

그 동안 그라가스는 프리시즌 이후의 정글에서 첫 한 바퀴를 무사히 마치려면 갖은 고초를 겪어야 했습니다. 각종 몬스터가 드글드글한 캠프에서 유독 힘들었죠. (그라가스 정도의 챔피언이라면 몬스터쯤은 문제 없어야 할 텐데 말입니다.) 그라가스의 게임 초반부 위력을 강화하면 첫 한 바퀴를 좀더 수월히 마칠 수 있겠죠? 그러면 중반과 후반에서도 유리한 전세를 확보할 수 있을 겁니다.

일반
방어력: 26 ⇒ 29

기본 지속 효과 - 행복한 시간
사용 시 회복: 최대 체력의 4% ⇒ 최대 체력의 6%


그레이브즈
그레이브즈가 피해를 입힐 때마다 진정한 용기의 지속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저희는 6.23패치에서 진정한 용기가 사용하는 일반 코드를 살짝 수정했습니다. 기본 공격을 손보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그레이브즈가 적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진정한 용기의 지속 시간이 초기화되는 버그를 없애기 위해서였죠. (툴팁에 나와 있는 것처럼요.) 그런데 버그를 수정하는 게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더군요. 이 버그는 워낙 오랫동안 존재하던 것이어서 밸런스도 그에 맞추어 조절되었습니다. 그레이브즈를 주로 택하시는 분들도 이 지속 시간 초기화에 익숙해져 버렸고요. 그러니 이번 패치에서는 버그를 원래대로 돌려놓고, 대신 툴팁을 변경했습니다.

E -빨리 뽑기
버그 수정을 수정: 진정한 용기의 지속 시간이 그레이브즈가 미니언이 아닌 대상에 기본 공격을 가할 때 초기화됨 ⇒ 그레이브즈가 미니언이 아닌 대상에 기본 공격 및 주문을 사용할 때 초기화됨

니달리
기본 체력 및 인간형일 때 태고의 생명력(E)의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인간형일 때 매복 덫(W)이 이제 와드처럼 작용합니다.

2017년 들어 니달리의 위력이 이전만 못하다는 건 이제 상식이 되어 버렸네요. 니달리를 선호하는 사용자 분들 대부분이 승률을 높이기 어렵다고 하소연하시죠. 하지만 숙련된 분들은 크게 힘든 점을 못 느끼겠다고도 하시니, 하향이 심하다고 단정할 수도 없지요. 니달리에게 정글의 여왕 자리를 되찾아 주는 일을 서두를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니달리를 이대로 내버려두겠다는 말은 아닙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정글 바깥에서 니달리의 유틸리티를 상향시키는 데 집중했습니다. 일방적으로 상향하기보다는, 매복 덫을 좀더 지속적으로 사냥을 개시할 수 있는 스킬로 만들어 창의적인 플레이 시 더욱 유리해지도록 바꾸었죠.

일반
기본 체력: 511 ⇒ 540

W -매복 덫
신규 매복 덫 변경: 덫이 보이지 않게 되고 체력을 3 보유하며, 제어 와드로 비활성화됩니다.
최대 덫: 무제한 ⇒ 1/6/11/16레벨에서 4/6/8/10

E - 태고의 생명력
최소 기본 회복: 25/45/65/85/105 ⇒ 35/55/75/95/115
최대 기본 회복: 50/90/130/170/210 ⇒ 70/110/150/190/230

다리우스
초기 레벨에서 기본 지속 효과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도끼 자루가 명중한 경우 학살(Q)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다리우스는 원래 "가까이만 와봐. 이 도끼로 두 쪽을 내줄 테니."라며 살짝 건들건들거리는 느낌의 챔피언이었지만, 현재는 전장 전체를 박살내기라도 할 듯 위세 당당해졌습니다. 이건 좀 심각한 문제인데요. 다리우스의 초기 레벨 수치가 너무 세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다리우스의 공격력이 어마어마하게 상향되었고, 1레벨에서 총공세를 퍼부으면 게임 내내 그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겁니다. 기본 지속 효과가 초기 레벨 내내 무시무시한 위력을 유지하는 바람에 상대 입장에서는 도무지 전세를 돌이킬 기회가 없죠. 다리우스가 초반 킬로 유리한 전세를 확보하는 건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킬 한 번 했다고 게임 전체를 지배해 버리는 건 곤란하죠. 

또한 다리우스와 맞붙는 상대 챔피언은 학살(Q)을 잘 피할 수만 있다면 승기를 잡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이젠 다리우스의 거대한 도끼를 겁낼 필요가 없다는 건 아닙니다. 다만 패치 후의 다리우스와 한 판 붙으면 이전보다는 승률이 올라갈 거라는 뜻이겠죠.

기본 지속 효과 - 과다출혈
1~14레벨에서 추가 공격력이 10 감소합니다.
녹서스의 힘 보너스(1~6레벨): 공격력 40/40/45/45/45/45 ⇒ 공격력 30/30/35/35/35/35
녹서스의 힘 보너스(7~13레벨): 공격력 50/60/70/80/90/100/110 ⇒ 공격력 40/50/60/70/80/90/100
녹서스의 힘 보너스 (14~18레벨): 추가 공격력 120/140/160/180/200 (변경 없음)

Q - 학살
도끼 자루 피해량: 도끼날 피해량의 50% ⇒ 도끼날 피해량의 35%

룰루
기본 지속 효과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반짝반짝 창(Q)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룰루가 단독 공격로 챔피언으로 많이 쓰인 것은 룰루가 딜 교환을 하면서 키워나가는 위력 덕분이었죠. 그래서 공격로에서 룰루를 상대하려면 상당히 짜증스러웠습니다. 저희는 공격로를 장악하는(라인 클리어가 좋은) 룰루의 능력 일부를 빼내어 팀 유틸리티를 강화시키고 룰루가 챔피언을 포킹하는 위력을 줄이는 것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었는데요. 이제는 공격 능력을 올려주어 서포터 역할 뿐만 아니라 다른 플레이스타일도 함께 강화하는 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요정 친구 픽스
피해량: (1~18레벨에서) 9~105 ⇒ (1~18레벨에서) 15~117
픽스가 곁에 있을게: 픽스의 피해량이 1레벨마다 증가하던 것이 이제 2레벨마다 증가합니다.

Q -반짝반짝 창
소모값 마나 60/65/70/75/80 ⇒ 마나 50/55/60/65/70

마스터 이
2연속 공격에서 첫 공격으로 유닛을 처치해도 다른 대상에게 두 번째 공격을 가합니다. 명상이 우주류 검술(E)과 최후의 전사(R) 스킬의 지속 시간을 일시 정지시키고 2연속 공격을 중첩시킵니다.

마스터 이의 명상 스킬이 표방하는 바는 "가만히 앉아서, 탱킹을 하며, 회복을 취한다"입니다. 전장에서의 쓰임새는 자명하죠. 재사용 대기시간만 기다리거나 아군이 도착할 때까지 멍하니 있기보다는 명상으로 정신을 집중하면 됩니다. 하지만 사용자에 따라서는 자신만의 활용 방법도 있을 텐데요. 일단 피오라의 응수 스킬과 흡사하게 쓸 수 있겠죠. 아주 짧은 순간 명상을 사용해 받는 피해만 감소시킨 후 다시 취소해 반격을 개시하는 겁니다. 후자는 명상을 기본 공격 모션 취소("평캔")용으로 사용하는 건데요. 반사신경이 빨라야 하는 것은 마찬가지이지만, (다른 기본 공격 챔피언들에 비하면) 약간은 느려도 괜찮습니다. 

오해를 하실까봐 말씀드리지만, 이번 패치로 명상을 즉시 취소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못 쓰게 되는 건 아닙니다! 즉시 취소보다는 정신 집중을 유지하는 게 더 매력적인 방법이 되도록 패널티를 줄인 패치이고,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2연속 공격
신규 루시안처럼 2연속 공격에서 첫 번째 공격으로 유닛을 처치하면, 사거리 300 내의 새로운 적을 찾아 두 번째 공격을 가합니다. (결정타 우선)

W - 명상
신규 조용! 명상 정신 집중 시 E - 우주류 검술과 R -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일시 정지됩니다.
신규 명상 중 정신 집중 중에 마스터 이의 2연속 공격이 1초마다 한 번 중첩됩니다.

아칼리
그림자 춤(R) 계수가 증가합니다.

아칼리는 암살자 업데이트를 통해 드디어 암살자로서 안정적인 위치를 확보하게 되었는데요(평균에 아주 살짝 못 미치는 감은 있지만요). 이번 패치에서 아칼리의 핵심 아이템인 마법공학 총검은 약간 하향되었지만(자세한 사항은 아이템 항목에서!), 대신 전반적으로 아칼리가 이전보다 조금 더 강한 챔피언이 되도록 배려했습니다. 

그림자 춤은 아칼리의 스킬 연계에서 가장 돋보이는 스킬인데요. 스킬을 쓴다는 것을 눈으로 볼 수 있고, 한 번 사용 후 다음 사용까지 약간 지연되는 시간이 있고, 그래서 상대 팀은 아칼리가 노린 사냥감이 당하는 동안 반격할 시간을 벌 수 있죠. 그러니 아칼리가 일단 필(?)만 받으면 연속 킬을 낼 수 있게 하려면 그림자 춤을 강화시켜 주는 것이 제일 좋겠다고 판단했습니다.

R -그림자 춤
주문력 계수: 0.25 ⇒ 0.35

야스오
질풍검(E)의 피해량이 감소하며, 이제 공격력 계수를 갖습니다.

야스오는 민첩하고 질풍처럼 빨라야 하니 질풍검을 최대로 활용하는 건 좋습니다. 하지만 기동성에다 피해량까지 엄청나다면 그건 별로 안 좋습니다. 그래서 질풍검(E)에 계수를 적용해 게임이 진행될수록 피해량이 커지도록 패치했습니다. 여전히 게임 후반부를 장악하는 챔피언으로 명성을 드날릴 수 있을 겁니다.

E - 질풍검
피해량: 70/90/110/130/150 ⇒ 60/70/80/90/100
신규 계수: 이제 추가 공격력 계수가 0.2가 됩니다. (질풍검이 중첩되어도 증가하지 않습니다.)

카타리나
순보(E) 계수가 하향됩니다.

지금의 카타리나는 그 동안의 업데이트 덕분에 어떤 적도 벌벌 떨게 만드는 난공불락의 존재가 되었습니다. 편파적이라고 해도 할 말이 없게 되었네요. 카타리나가 이렇게 압도적인 위력을 과시하게 된 건 게임 초반부에 힘을 몰아준 게 주된 원인으로 보입니다. 상대 팀 입장에선 스킬을 다 갖추기도 전에 카타리나의 온갖 스킬에 적중당해 정신을 못 차리게 되니까요. 이 문제를 전장에서 해결할 방법이 없나 살펴 보니, 순보를 손보는 것이 제일 좋겠더군요. 피해량을 바라고 순보를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 실제 게임플레이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카타리나의 킬 능력이 뛰어난 만큼 실제 플레이할 때 불안감이 뒤따르고 능숙한 조작이 필요한 건 당연하겠지요. 이제는 초반부에 상대방 챔피언을 마구 클릭하는 것만으로는 게임 후반부의 승기를 잡기 어려우실 겁니다.

E - 순보
계수: 총 공격력의 0.65 ⇒ 총 공격력의 0.5


아이템

물리 관통력
물리 관통력의 기본 효과가 향상됩니다.

물리 관통력이 게임 중반부 전세 장악에 큰 역할을 하면서, 물리 공격 딜러들은 2016년 시즌이 끝날 무렵까지 쏠쏠한 재미를 보았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저희가 좀 너무 나간 것 같군요. 물리 관통력 아이템은 보통 아이템 빌드에서 세 번째나 네 번째 아이템이 되죠. 이러면 복잡한 문제가 생깁니다. 물리 관통력 아이템에는 대부분 비전투 시 이동 속도가 붙어 게임 초반에서 중반에 이르기까지 로밍과 갱킹을 수월하게 만들어 주지요. 하지만 물리 관통력 최종 아이템을 사기 위해 필요한 다른 하위 아이템(예: 콜필드의 전투망치)은 별로 매력적이지 않았거든요. 그래서 물리 관통력의 피해량을 전반적으로 상향시켰는데, 특히 게임 초반에 구매했을 때 더욱 효율이 좋도록 했습니다. 승기를 잡기 시작했을 때 톱날 단검이나 드락사르의 황혼검까지 완성하면 암살자 챔피언들이 피해량 한계치를 돌파하여 스노우볼링 효과를 누릴 가능성이 더 높아질 겁니다.

기본 효과: 물리 관통력의 60%(예전에는 40%)가 고정 방어구 관통력으로 인정됩니다. 나머지는 적 챔피언의 레벨에 비례합니다.
예시: 물리 관통력이 10이면 고정 방어구 관통력은 6이 되며, 여기에 적 레벨 당 0.22가 추가됩니다. 적이 18레벨일 경우 추가분이 더해져도 고정 방어구 관통력은 최대 10까지만 적용됩니다.

드락사르의 황혼검
발각되지 않은 후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물리 관통력을 살짝 올려준 건 저희가 물리 관통력의 간판 아이템을 사랑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황혼검은 탱커가 아닌 상대는 모조리 학살해 버린다는 물리 관통력의 모토에 모든 것을 거는 플레이어가 큰맘 먹고 구매하는 아이템이죠. 그런 점에서 무한의 대검이나 라바돈의 죽음모자와도 비슷합니다. 그런데 애초에 저희가 황혼검을 유용하게 쓸 거라고 예상한 챔피언들(예: 카직스, 탈론)은 굶주린 히드라나 무한의 대검 같은 공격력 아이템을 선택해 피해량을 증대시키려는 경우가 많더군요. 그래서 저희는 황혼검의 효과를 조금 향상시켰습니다. 이제는 황혼검이 사용되어야 할 곳에서 제대로 진가를 발휘하는 모습을 볼 수 있겠네요.

밤의 추적자 피해량: 50 ⇒ 75

밤의 끝자락
사용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물리 관통력을 스타로 만드는 이번 패치에서 선사하는 3연타의 마지막, 밤의 끝자락을 소개합니다! 밤의 끝자락도 황혼검과 마찬가지로 특정 플레이스타일을 위한 고유 아이템인데, 요새 슬슬 다른 옵션들(예: 멜모셔스의 아귀)에 밀려나는 추세지요. 저희는 밤의 끝자락과 멜모셔스의 아귀가 고루고루 쓰이기를 바라고 있습니다만, 밤의 끝자락을 적절히 쓰기가 까다로워서 그런지 점점 인기가 떨어지고 있어 슬픕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을 변경해 스킬 공격 보호막 사용을 좀더 융통성 있게 만드는 동시에 실수했을 때도 대응하기 쉽게 한다면, 팀 전투 상황을 잘못 예측하더라도 손해가 좀 덜할 겁니다. 전투할 때 좀더 자주 스킬 공격 보호막을 쓸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긴 거죠. 이번 패치에서 확 달라진 밤의 끝자락을 써 보세요.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 30초
닌자의 보호막: 이제 투명/위장 상태에서 밤의 끝자락을 사용해도 은신이 풀리지 않습니다.

마법공학 총검
초기 레벨에서 사용 시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마법공학 총검은 참으로 강력한 비주류 아이템이죠. 굳이 비교하자면 지난 시즌의 얼어붙은 망치 정도라고나 할까요. 그런데 그 독특한 능력치 구성을 잘 활용할 챔피언이 몇 없는 것이 탈이죠. 그나마 마법공학 총검을 잘 다룰 만한 아칼리, 카타리나, 코르키 같은 챔피언들도 이 아이템의 어마어마한 잠재력을 제대로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마법공학 총검을 첫 번째 아이템으로 사용하면 대개는 마치 스킬을 하나 더 갖추기라도 한 듯한 피해량을 상대에게 줄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막강한 위력으로 상대를 압도하는 거죠. 저희는 물론 공격적인 게임을 원하는 사용자 분들이 마법공학 총검에서 만족감을 느끼시기를 바라고 있지만, 이 아이템의 효과가 너무 강했던 건 사실입니다.

사용 시 피해량: 모든 레벨에서 250 ⇒ (1~18레벨에서) 175~250

구원
체력이 감소합니다. 낮은 레벨에서 회복이 감소합니다. 마나 재생량이 증가합니다.

구원은 서포터 (특히 강화형 보조술사) 챔피언이 팀전에 보다 적극적으로 관여할 수 있는 방법이죠. 하지만 게임 중반에 국지전 전세를 뒤집을 수도 있는 위력이 있다 보니 거의 모든 서포터가 무조건 이 아이템을 첫 번째로 구매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구원을 사용한 챔피언이 전면전에서 상당한 우위를 차지하는 바람에 다른 아이템들은 아예 선택을 받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구원의 초기 위력을 많이 낮추어야 했지만, 구원이 팀 전투에서 발휘하는 효과는 다른 항목에서 벌충했습니다.

체력: 400 ⇒ 300
마나 재생: 기본 마나의 +75% 재생 ⇒ 기본 마나의 +125% 재생
회복: 130 + 대상 레벨 당 20 (150 ~ 490) ⇒ 40 + 대상 레벨 당 25 (65 ~ 490)

기사의 맹세
가격이 내려갑니다.

요즘은 브라움 같은 보호자형 챔피언이라도 기사의 맹세를 많이 쓰지 않고 있습니다. 아마 너도나도 구원을 구매해서 쓰기 때문인 것 같군요(바로 위에서 읽으셨겠죠?). 이번 패치 후에 서포터 아이템의 쏠림 현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고, 기사의 맹세에 더 많은 변화를 줄 것인지 여부를 판단하고자 합니다. 일단은 가격을 낮추는 것으로 서포터 여러분의 취향을 바꿔보려 합니다.

최종 아이템 가격: 800 ⇒ 700
전체 가격: 2400 ⇒ 2300

태양의 눈
가격이 오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추가됩니다.
태양의 눈은 현재 이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탱커형 서포터들의 인기가 떨어지는데다, 루비 시야석이 이제 널리 보급되고 있으니까요. 태양의 눈을 좀더 쓸모있게 만들어 탱커형 서포터들에게 다시금 힘을 실어주려 합니다.

최종 아이템 가격: 550 ⇒ 650
전체 가격: 2200 ⇒ 230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0% ⇒ 10%

불타는 향로
공격 속도와 체력 흡수 증가 효과가 이제 대상의 레벨과 비례합니다.

불타는 향로가 기대했던 것만큼 후반 팀 전투의 공격 속도 향상에 기여하는 바가 높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가격에 걸맞는 혜택을 누릴 수 있게 아이템 효과를 조정하였습니다.
공격 속도 증가: 20% ⇒ 대상의 레벨에 따라 20%에서 35%
체력 흡수 증가: 20 ⇒ 대상의 레벨에 따라 20에서 35

조화의 성배
마법 저항력이 증가합니다.

조화의 성배는 마법사형 서포터에게 (그리고 서포터형 마법사에게) 체력과 마나를 제공해서 스킬을 계속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아이템이죠. 하지만 2초 만에 죽어버리면 그런 게 다 무슨 소용이겠습니까? 현재 하단 공격로에서 눈길을 끄는 마법 피해량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그래요, 직스와 말자하, 당신들 얘깁니다). 서포터들이 스킬을 사용하는 동안 처치당하지 않으려고 선택하는 조화의 성배가 제 구실을 못하고 있다는 걸요. 그러니 마법 저항력을 조금 올려주어야 해결이 되겠죠.

마법 저항력: 25 ⇒ 30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마법 저항력을 콸콸콸.

마법 저항력: 25 ⇒ 30

미카엘의 도가니
여기도 마법 저항력을 콸콸콸.

마법 저항력: 35 ⇒ 40


소환사의 협곡

정글 가꾸기
정글 몬스터가 기존보다 3초 후에 생성됩니다.

요즘 들어 여러 번 말씀드렸지만, 정글러들의 초반 게임 장악력은 좀 지나친 감이 있습니다. 지난번 패치에서는 정글 경험치를 수정했습니다. 이번에는 프리시즌 이후 초반 갱킹의 위험이 급격히 감소한 부분을 손볼까 합니다.

첫 번째 대상은 최초 정글 캠프 생성 시간입니다. 몬스터가 빨리 생성된 덕분에 공격로 챔피언들의 도움을 받아 강타를 쓰지 않고도 몬스터를 처치할 수 있었죠. 덕분에 정글러들은 첫 번째 캠프에서 거의 피해를 입지 않고, 강타의 피해량과 회복 효과를 나중을 위해 아껴둘 수 있었습니다. 이제 패치가 되고 나면 공격로 챔피언들이 처음에는 정글러들을 도와줄 순 있겠지만, 그러다가 미니언 한두 마리는 놓치게 되겠죠.

일반
최초 정글 몬스터 생성 시점: 1:37 ⇒ 1:40
심술두꺼비와 돌거북 생성 시점 1:49 ⇒ 1:52

다음은 캠프 피해량입니다. 칼날부리는 순전히 머릿수로 위협적인 존재죠. 생긴 건 그냥 조그마한 닭 같은데, 떼로 모이면 대형 몬스터도 해치웠던 정글러조차도 너덜너덜하게 만들어 버립니다. 하지만 몬스터 수가 적은 캠프에서는 그런 위협적인 요소가 없었죠. 대형 몬스터를 거뜬히 박살내는 정글러라면 전혀 피해를 입지 않고도 이들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패치부터 심술두꺼비는 초반에 피해를 입히는 방식이 바뀝니다. 고대 돌거북은 공격력이 강해지고요.

심술두꺼비
공격력: 45 ⇒ 70
신규 처음은 힘들어: 첫 5번째 공격 동안 공격력이 50까지 감소합니다. (첫 5번째 공격까지 심술두꺼비의 공격 속도가 감소하는 것과 일치합니다.)
신규 쾅! 쾅!: 심술두꺼비의 첫 공격 2회가 치명타로 표시됩니다.

고대 돌거북
기본 공격력: 60 ⇒ 80

이제 마지막으로, 꿀열매의 최초 생성 시기를 수정할 차례군요. 공격로 챔피언이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기도 전에 초반 갱킹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죠. 여기다 꿀열매의 유지력까지 추가되어 버리니, 정글러 입장에서는 위험 따위는 신경 쓰지 않고 유유자적하게 공격로에 입성할 수 있었습니다. 꿀열매가 지금보다 느리게 생성되도록 조정하면 공격로 챔피언이 숨을 돌릴 여유가 생길 겁니다.

꿀열매
최초 생성 시점: 5:00~5:30 ⇒ 6:00~6:30

협곡 바위 게
게가 굶주리면 뭔들 못 먹겠습니까?

채집: 이제 협곡 바위 게가 주변의 꿀열매를 집어삼킵니다. 녀석이 꿀열매를 먹는 동안 처치하시겠다고요? 먹을 땐 게도 안 건드리는 법입니다!


특성

파괴전차의 용기
지속 시간이 감소합니다. 이제 기본 방어막이 주변 적의 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파괴전차의 용기는 적진 깊숙이 뛰어들어 오래 버티고 싶은 탱커형 챔피언이 택해야 할 특성이죠. 그런데 착취의 손아귀가 해내는 역할까지 도맡아 버리는 바람에 1대 1로 맞붙는 상황에서 지속력이 너무 강해졌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역할 분담에 집중했습니다. 앞으로 파괴전차의 용기는 팀 전투에 많이 쓰이고, 착취의 손아귀는 장기적인 딜 교환에서 각광받을 겁니다.

보호막 지속 시간: 4초 ⇒ 3초
기본 보호막: (1~18레벨에서) 10~180 ⇒ (1~18레벨에서) 적 챔피언 1명 당 3~54 (최대 15~270)


소환사 주문

유체화
유체화가 최대 이동 속도에 이르기까지 시간이 더 걸립니다.

지금 현재 유체화는 점멸과 비슷한 방식으로 쓰이고 있죠. 위기 상황에서 본능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탈출용 스킬로 말입니다. 애초에 앞으로 있을 갱킹을 피하는 스킬로 만들어진 건 맞지만, 이미 진행 중인 갱킹까지 능숙하게 피할 수 있다면 이건 좀 곤란합니다. 이게 다 유체화 이동 속도가 빠른 탓이죠. 반응 시간이 느리다는 단점도 덮어버릴 정도니까요.

신규 2초 후 0-60: 유체화의 이동 속도가 유체화를 사용하자마자가 아니라 첫 2초에 걸쳐 증가합니다.

수정초 효과 그래픽
이제 수정초 사용 시 추가 그래픽 효과가 나타나고, 기존의 그래픽이 좀 더 깔끔해졌습니다.

수정초에 새로운 그래픽 입자를 추가해 놓고 보니 이전 그래픽이 너저분하게 보이더군요. 그래서 좀더 말끔하면서도 눈에 잘 띄게 업데이트했습니다.

수정초가 지켜보고 있다!: 수정초에게 발각된 유닛은 이제 그래픽으로 표시됩니다.
눈도장 찍기: 수정초 효과 그래픽이 좀 더 단순화되었습니다.


게임 클라이언트 업데이트
이번 패치를 통해 업데이트된 클라이언트의 안전성이 현저히 높아지고 중대한 개선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좀더 자세한 설명은 아래 항목에서 확인해 주세요!

현재 진행 중인 기존 클라이언트 업데이트 오픈 베타에 대한 소식은 공지사항을 참조해 주세요.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하여 게임을 하실 수 없는 경우엔 기존 클라이언트를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로그인하기 전에 "기존 클라이언트 실행"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또한 지금까지 가장 흔하게 발생한 기존 문제들에 대한 해결 방법은 저희 고객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규 기능
이번 패치에서 게임 클라이언트 업데이트에 추가된 주요 기능을 아래와 같이 안내 드립니다.

신규 이동 가능 채팅창: 이제 채팅 창을 자유로이 띄우고, 옮기고,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신규 새소식: 이번 패치 후반부에서 업데이트된 클라이언트에 "새소식" 항목을 추가합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 관련한 최신 소식과 클라이언트 내 커뮤니티 생성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정보 센터 역할을 할 것입니다.
 


오픈 베타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하신 플레이어를 위해, 저희는 이번 패치에서 최대 500MB 크기의 파일 모음을 배포하려 합니다. 이번 다운로드를 통해 업데이트된 클라이언트가 작은 더미 여러 개로 쪼개지므로, 기존 클라이언트를 삭제해야 할 경우 다운로드된 최종 파일 크기가 줄어듭니다. 이는 앞으로 있을 저희 정규 패치에서 다운로드를 받으실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오픈 베타에 참여하신 플레이어라면 이미 이들 파일을 다운로드받으셨으므로 변경사항이 많지 않을 것입니다.

주요 수정사항
- 룬 페이지의 능력치 아이콘을 더 선명하게 보이는 텍스트로 바꾸었습니다.
- 클럽 메시지를 읽은 후에도 읽지 않은 것으로 강조 표시되는 버그를 패치 후반부에서 수정할 예정입니다.
- 더 빠르게 룬 페이지를 만들 수 있도록 룬 페이지에 룬을 넣는 방법(Shift+클릭)에 대한 안내 메시지를 추가했습니다.
- 유명 스트리밍 소프트웨어에서 창 캡처 모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하이라이트 영상 녹화 설정
리플레이에서 하이라이트를 녹화할 때 동영상 품질을 수동으로 끄고 켜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동영상을 녹화하기 전에 옵션 메뉴의 영상 탭에서 영상과 음향 품질, 수직 해상도, 프레임률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리플레이 영상을 보는 도중 하이라이트를 녹화하려면, 타임라인의 녹화 버튼을 누르거나 단축키 Ctrl + V를 사용하세요.


게임 모드 로테이션
공격하고, 방어하고, 반복하세요. 넥서스 공성전은 2017년 1월 27일 12:00부터 1월 31일 4:00까지, 그리고 2월 3일 12:00부터 2월 7일 4:00까지 즐기실 수 있습니다.



- 막강한 위력을 자랑하는 독특한 공성 무기를 차례대로 총동원하여 넥서스를 공격하고 또 보호하세요.
- (공격 모드에서) 누구보다도 빠르게 기지를 파괴하면 승리를 거머쥘 수 있습니다.
- 게임 평균 소모시간은 25분입니다.

규칙은 엄청 간단하죠? 막상 해보시면 아수라장이 이런 것이구나... 라고 느끼실 겁니다.


대기열 상황 업데이트

개인/2인전
자유 랭크 게임


버그 수정
- 제어 와드가 와드를 노출하여 비활성화시키는 방식에서 일부 일관되지 않은 부분을 삭제했습니다.
- 이제 루시안의 기본 지속 효과 - 빛의 사수가 첫 번째 공격으로 챔피언을 처치해도 두 번째 공격이 제대로 발사됩니다.
- 루시안의 W - 타는 불길이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속에서 적을 명중시키지 못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W - 맹렬한 성장기본 지속 효과 - 가시 정원에서 획득한 자이라의 씨앗이 생성 한계치를 준수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르블랑이 너무 멀리 떨어져 있을 때, 기본 지속 효과 - 악의의 인장이 남은 적에게 르블랑의 Q - 파괴의 보주가 튕기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리븐의 E - 용맹이 위치 이동 스킬로 인한 군중 제어를 취소할 수 있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따금 아리의 E - 매혹에 적중당한 대상에 대해 매혹 효과가 사라진 후에도 첫 번째 기본 공격의 공격 범위가 넓어지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런...
- 이제 샤코의 기본 지속 효과 - 암습 공격 시 피바라기 보호막이 제대로 생성됩니다.
- 이제 카밀이 Q - 정확성 프로토콜을 두 번째로 사용하면 16레벨 이상에서 와드에게 제대로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 애니비아의 강력한 R - 얼음 폭풍 표시가 전장의 안개 속에서도 보이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신드라의 어둠 구체가 솔방울탄 때문에 위치가 이동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무작위 총력전에서 자이라의 시체가 눈덩이를 방해할 수 있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아이고...
- 카직스가 근처에서 스킬을 진화시킬 때 적의 스킬 공격 보호막이 소모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퀸이 갱플랭크에게 E - 공중제비를 사용하면서 동시에 갱플랭크의 E - 화약통이 발동되어 여러 대상에게 폭발할 경우 갱플랭크가 엄청나게 빨라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렝가의 기본 지속 효과 - 보이지 않는 포식자의 범위 표시가 모든 스킨에서 일관되게 보이도록 수정했습니다.
- 트런들이 이미 말을 하고 있는 중인 경우 R - 진압을 사용하면 혼자 중얼거리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관전자 모드에서 앞으로 또는 뒤로 빨리감기할 때 에테리얼 DJ 소나의 그래픽이 깨져서 맵에 남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사막의 수호자 스카너가 특정 행위를 수행한 후 이상한 괴성이 나오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서로 다른 스킨을 착용한 아지르끼리 싸우다 하나를 처치할 때, 처치당한 아지르에게 처치한 아지르 스킨의 사망 애니메이션 그래픽이 나타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모키드 아무무가 R - 슬픈 미라의 저주를 사용하는 중에도 붕대 그래픽이 제대로 표현됩니다.
- 팝스타 아리가 R -혼령 질주를 썼을 때 더 이상 불여우 아리의 적중 시 그래픽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 이제 스킨이 적용된 룰루와 기본 룰루가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받았을 때 아주 빠르게 '걷는'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확실히 달리는 애니메이션이 표시됩니다.
- 슬픈 로봇 아무무의 W - 절망 웅덩이가 아무무가 바라보는 방향을 바꿀 때마다 회전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일부 동영상 품질 설정에서 마법공학 와드 스킨의 배경 불꽃 효과가 보이다가 보이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투명을 항상 활성화하면 오메가 분대 티모의 야간용 고글에 빛이 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강의 정령 나미의 지팡이의 거울 반사가 이제 다시 땅바닥이 아니라 지팡이 표면에 붙습니다.
- 다양한 이로운 효과의 그래픽(예: 밴시의 장막)이 라이엇 블리츠크랭크의 귀환 애니메이션에서 블리츠크랭크를 따라가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한국 서버 한정)기사의 맹세의 게임 내 툴팁에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동시에 한 명 이상의 챔피언과 기사의 맹세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 한번에 한 명의 챔피언만 기사의 맹세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 (한국 서버 한정)퀸 W - 예리한 감각의 게임 내 툴팁에 기본 지속 효과가 공격력 상승으로 잘못 표시된 부분을 공격 속도 상승으로 수정하였습니다.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7.2 패치에서 다음과 같은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사랑의 추적자 루시안


사랑의 추적자 퀸

7.2 패치에서 다음과 같은 크로마들이 출시됩니다.


팝스타 아리


마술사 르블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