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란드그리스 서버 리로드 길드에 서식하는 스파이럴 입니다.

 

룬나로 공성을 하면서 배운점과 느낀점에 대해서

 

미약하지만 가이드 형식으로 써볼까 합니다.

 

스크롤이 많이 긴데 양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룬나이트란?

 

컨셉상의 정의나 이런거는 넘어가고 공성에서의 역할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다들 검사계열을 떠올리시면 근접 밀리캐릭, 아군을 보호하는 탱커로서의 역할, 다수전에서 돌파해나가는 모습.

이런 모습들을 떠올리실겁니다.

 

실제 룬나가 공성에서 하는 역할도 비슷합니다.

 

1. 로가와 같이 탱킹에 유리한 스킬은 뚜렷하지않지만 내재되있는 대미지딜링 스킬로써 적에게 어그로를 끈다.

(다른겜 등에선 소위 딜탱이라고 하죠. 로가가 탱커에 특화된 퓨어탱이라면 룬나는 대미지어그로를 끄는 딜탱.)

(물론 탱킹 자체에 유리함을 더하는 스킬도 있습니다. 베르카나룬, 하갈라즈룬, 노씨즈룬, 패링 등이 해당됩니다.)

 

2. 범위 스킬(브레스)을 통한 다수전 광역 딜링

(이전에는 스톰블래스트란 스킬도 있었으나 너프 먹었으니 제외하겠습니다.)

 

3. 1인 타겟 지향의 공격수단으로 적을 킬링.

(여기에 해당되는것은 크러쉬 스트라이크나 벨룸카츠 평타가 있겠지요. 너프를 먹은 우울스파는 역시나 제외하겠습니다.)

 

4. 여러가지 스킬을 이용한 수성진 휘젓기 & 난전 유도.

(상태이상 무기 활용과 광역 스킬, 프로보크 등의 캐스팅 끊기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공성에서의 역할은 어느정도 아셨으니 이제 구체적인 스탯, 스킬, 장비세팅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2) 룬나이트의 주요 전투방식 & 스킬

 

주요 전투방식

 

1. 브레스: 룬나의 광역 스킬 입니다. 상황에 따라 적 킬링. 중첩 대미지 추가. 견제용 등으로 다방면 활용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스펙 및 활용은 스킬편에서 다루겠습니다.

 

2. 크러쉬: 룬나의 실질적인 타겟킬링 스킬 입니다.

              많은 제약조건(크리율 확보, 30초 쿨타임, 명중확보)이 있지만 조건만 갖춰지면 킬링이 꽤나 되는 스킬입니다.

 

3. 벨룸 카츠 평타: 속칭 광선검 입니다.

                          쉐체의 쉐폼 무시, 로가 헌신,오토가드,리플 무시, 타오캐릭도 일정 퍼센트 타격으로 붙여진 별명입니다.

                          1타격당 일정 퍼센트를 깍기에 약간 탱키한 적을 잡을때 좋습니다. 물론 공속확보가 필요합니다.

 

4. 벨룸 플레일 활용: 벨룸 플레일 옵션은 물리 평타 타격시 일정시간 적 회복불가 (물약먹어도 피가 안차는 효과) 입니다.

                              라그에서 물약먹는게 생존력으로 이어지기에 플레일 옵션을 걸어주면 소서 다더의 냉동과같이

                              아군 댐딜 스킬과 보조를 맞출시 거의 필킬이 가능합니다.

 

 

스킬

 

1. 각종 룬

이름이 룬나이트인데 룬이 없으면 안되겠죠?

 

(1) 튜리서스 룬: 힘 증가와 15% 확률로 평타 3배대미지 의 옵션이 있습니다.

                       크러쉬와 궁합이 잘맞는 룬으로 항시 유지 추천드립니다.

 

(2) 에이시르 룬: 파티원 수에 따른 어택증가와 ASPD +4의 사기적인 옵션이 있습니다.

                        엠펠링, 카츠질을 하실때엔 당연히 유지하셔야됩니다. 항시 유지 추천!

 

(3) 하갈라즈 룬: 마방을 고정수치로 뻥튀기 시켜줍니다.

                        올려주는 양이 100 이상이 넘으므로 사실상 이거 쓰면 언프가 공짜고 데들리 석화방지가 공짜입니다.

                        이런 룬이 떡하니 있는데 당연히 써야겠죠? 필수 유지.

 

(4) 아이샤 룬: hp회복소비템의 효율을 1.5배나 증가시켜줍니다.

                    물약으로 피채우는 효율 -> 라그에서의 생존력 이기에 1.5배는 말안해도 다들 아실듯. 항시 유지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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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의 4가지 룬은 될 수 있으면 유지하고 다니시는게 좋습니다.

 

(5) 라이도 룬: 크러쉬 스트라이크 사용룬으로 30초 쿨타임이 있습니다.

                     30초에 한번씩 익시드급 대미지는 낼수 있어서 주력 공격룬입니다.

                     평타 적용이기때문에 크리티컬이 적용되며 튜리서스의 10% 확률로 3배옵도 적용됩니다.

 

(6) 베르카나 룬: 밀레니엄 쉴드. 속칭 밀쉴입니다.

                       1-4개의 방패를 소환하며 개당 체력이 1000. 대미지가 커도 방패 1개당 1회는 막습니다.

                       룬나 생존력의 큰 축을 차지하는 스킬입니다.

                       쿨타임이 있는 룬이기에 사용법은 2가지가 있는데 교전 전에 미리 켜놓아서 쿨타임이 돌아가게 해놓고 

                       교전중에 추가 밀쉴사용을 노리는것과 적 공격스킬 타이밍에 맞춰서 밀쉴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7) 페르쓰 룬: 스톰블래스트. 속칭 스블입니다.

                    너프가 먹어서 주력으로 사용하긴 힘듭니다만 다른 스킬에다가 +@ 대미지를 넣는 식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8) 노씨즈 룬: 리프레쉬. 이 룬을 사용하면 1분간 가면류를 제외한 대다수의 상태이상에 이뮨이 됩니다.

                   이미 상태이상이 걸린상태에서 치료목적으로도 사용가능합니다. (동빙, 석화 등)

                   쿨타임이 1분이라서 이 룬을 상시 사용하게 될경우 공성시간의 반은 상태이상 걱정없이 다닐수 있습니다.

                   하울링의 상대적 너프기도 하죠. 노씨즈로 인해 하울링이 치료, 이뮨이 되니까요.

                   아끼지말고 자주자주 써주세요.

 

 

2. 드레곤 브레스

룬나가 속칭 '용탄 마법사'라는 오명을 받게 만든 스킬입니다.

화속성원거리 형태(흐뉴에 막힘)이며 특수대미지(인간형감댐무시) 판정입니다.

세크와 브라기의 보조가 상당히 중요한 스킬로 상황여부에 따라 '싸구려 자판기 커피 ~ T.O.P'의 차이가 큰 스킬입니다.

상태이상 카드 옵션도 적용이 되므로 소위 말하는 메즈 브레스도 성능이 꽤나 좋습니다. (ex. 동빙브레스)

수성진의 와해는 대부분 이 스킬로 이루어집니다. 수성용으로도 좋습니다. (ex. 시즈모드 룬나+바큠 활용 수성)

 

3. 컨센, 오러, 엔첸트, 투핸드퀴큰

버프스킬을 통틀어서 얘기하겠습니다.

컨센은 룬나가 공격스킬을 사용함에 있어서 필수 유지를 해줘야합니다.

(무기 뿐만 아니라 기타 장비 스위칭시에도 풀리니 지속적으로 써줍니다.)

오러블레이드도 유지해주면 좋습니다. 다만 컨센만큼의 중요도는 아닙니다. (무기 스위칭시에만 빠집니다.)

엔첸트블레이드 같은경우는 사실상 효과가 무시해도될 수준이기에 여유 되실때에만 써주시면됩니다.

투핸드퀴큰의 경우, 양검사용시 상시 유지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벨룸 카츠질할땐 필수 유지입니다. 무기 타입이 바뀔때 풀립니다. ex.양검->창)

 

4. 패링

이것도 버프스킬로 볼수 있지만 중요도가 커서 따로 언급합니다.

양검 룬나의 거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수라, 익시드 등의 물리 스킬에 아무리 못해도 절반의 생존율이 가능 하며

발망이 활용될경우 공격자가 오히려 역으로 털립니다. (50%확률로 자기만 다이, 50%확률로 동반 다이.)

방패가 빠진 페널티를 그나마 메꿔주는 좋은 스킬입니다. 양검들고계실땐 상시 유지하셔야합니다.

갠적으로 활용도가 많아서 S급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5. 헌스, 이그니션

스킬 트리상 양자택일을 해야하는 스킬들입니다.

헌스의 경우 단일 타겟 공격이고 적절한 세팅시 꽤나 높은 대미지를 보여줍니다.

(최근 잠수함 패치인지는 몰라도 대미지가 약간 늘었습니다.)

그렇다고는 하지만 주력 킬링스킬로 보기는 힘들고 추가 댐딜 스킬정도로 보시면됩니다.

이그니션의 경우 광역 스킬로 범위가 꽤나 넓습니다. (대미지는 스블보다 약간은 더나옵니다.)

사용하기에 따라서 추가 댐딜, 캐스팅 끊기, 콜마견제 등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저같은경우는 헌스를 찍었다가 이건 아니다 싶어서 바로 이그니션을 탔지만 많이 차이는 안나니 취향껏 올려주시면 됩니다.

 

6. 데스바운드

룬나의 반격기입니다.

보통 길크 평타 반사용으로 많이 쓰고 예전에 스블이 강력했던때에는 스블의 카운터스킬로도 쓰였던 스킬입니다.

아수라, 익시드 등의 스킬도 반사가 가능하긴 합니다만.. 타이밍 맞추기가 거의 하늘의 별따기라서 실질적으로 힘듭니다.

타이밍이 맞아야되는점과 정면을 맞추고 써야 들어간다는 점. 실패시 경직 딜레이가 크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증폭된 대미지는 자신에게도 피해입히며 비율이 약 7(적):3(자신) 정도 입니다.

잘 쓰면 좋지만 쓰기가 힘들고 실패할시 딜레이로 인해 오히려 피해를 입기에 사용에 주의해야할 스킬.

 

7. 프로보크

캐스팅 끊기 의 1인자입니다.

캐스팅 끊기는 물론이고 이게 대미지는 안들어가도 타격판정이라 경직유도 도 가능합니다.

(ex. 도망가는적 추격. 달라붙는적 셀렉 유도 등)

교전시 프로보크만 잘 써줘도 상당히 큰 효율을 볼 수가 있습니다. 프로보크 1렙 하나는 스킬창에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3) 룬나이트의 스탯

 

1. Str(힘)

- atk(어택대미지) 증가로 인한 크러쉬 스트라이크 대미지 향상.

- 무게치 증가로 인한 소비템 갯수 확보 및 그루미 스킬에 대한 극히 미량의 내성

(그루미 공식보면 무겁게 다닐수록 약간 더 잘걸리는게 있긴 합니다.)

 

-> 사실상 str(힘)투자와 agi(어질)투자의 선택지가 약간은 갈립니다.

룬나는 꽤나 많은 양의 바탈,덱스,인트를 요구하므로 힘,어질 둘 중 하나는 적게 투자할수 밖에 없습니다.

크러쉬 대미지에 비중을 가하고 싶으시면 힘을, 벨룸카츠 평타&엠펠링에 비중을 가하고 싶으시면 어질을 주시면됩니다.

어질쪽을 많이 주시게되도 어느정도의 힘 투자는 필요합니다. (무게량 증가, 소모포인트대비 어택대미지 챙기기)

 

최소 (1~30) or 최대(80~90) 추천합니다.

 

2. Agi(어질)

- aspd(공격속도) 증가로 인한 엠펠링, 벨룸 카츠의 dps(초당 대미지)증가

- 쉐체의 가면류 스킬에 대한 약간의 내성 (극히 미량)

- 수면 상태이상에 대한 내성 (간혹 쉐체 중에 수면화살 들고 날차하는 분이 있습니다. 그거 대비)

- flee(회피율) 증가로 인한 명중요구스킬에 대한 생존율 확보 및 경직 대비

 

-> 위에 말했듯이 힘과 어질은 투자 비율을 저울질 해야합니다.

현 공성에서 엠펠링도 꽤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저로서는 공속확보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벨룸 카츠질을 하시게되면 실질적으로 공속이 192~193은 맞추셔야 킬링이 어느정도 나옵니다. (풀도핑 기준)

 

최소 1 or 최대(105~120) 추천합니다.

(공속 맞출수 있는 세팅에 따라 어질이 달라집니다.)

(ex.쌍브리싱, 20어질 가용시 100-105 정도. 20어질이 미포함은 120근접투자. 쌍브리싱 대신 영광모, 사이그룬, 배낭 등의 고정공속 템 활용가능.)

 

3. Int(인트)

- Dex/2 만큼의 캐스팅 감소 효과로 인한 스킬 연사력 증가.

- MSP(최대sp) 증가로 인한 브레스 대미지 증가.

- 스톰 블래스트(페르쓰룬)의 대미지 증가. (Int/8 구간 마다 증가.) - 너프된 지금은 미약하긴합니다.

 

-> 많은 분들이 착각하시는게 동빙, 석화 마방적용 패치가 넘어왔다고 해서 안올려도 된다고 생각하시는 것인데

기존이랑 동일하게 투자를 요하는 스탯입니다.

그 이유는 덱스만이 캐스팅 감소 스탯이 아니라는 점이 가장크고,

둘째로는 브레스 대미지에 있어 어느정도의 MSP 확보가 중요하기때문입니다.

 

최소 80 최대 110 추천드립니다.

('벨룸 카츠질이나 크러쉬만을 사용하겠어!' 라고 하시는 분은 안주셔도 무방은 하지만.. 갠적으로는 매우 비추입니다.)

(갠적으로는 룬나스탯이 여러가지 줄게 많기때문에 브레스특화가 아닌한은 100오버스탯을 주지말고 80-100을 추천드립니다.)

 

4. Vit(바탈)

- MHP(최대 체력) 증가로 인한 생존력 확보, 브레스 대미지 증가.

- 바이탈 관련 상태이상 내성 (극히 미약)

 

-> 어느 캐릭이나 중요한 스탯인 바탈입니다.

룬나에게 있어서는 생존력 확보 + 브레스 대미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데다가

저 2가지 요소가 매우 중요하므로 아무리 중요성을 강조해도 모자라는 스탯입니다.

 

최소 90 최대 110 추천드립니다.

(브레스 특화 내지 만피량 극대화 하고싶으시면 110 이상도 고려해볼만 하지만 룬나는 워낙 이곳저곳 스탯줄데가 많습니다.)

 

5. Dex(덱스)

- 캐스팅 감소 효과로 인한 스킬 연사력 증가.

- Hit(명중율) 확보로 적의 회피방지.

 

-> 바탈과 마찬가지로 어느캐릭이나 중요한 스탯 2 입니다.

캐스팅 감소 효과는 공성에 있어서 필수라는건 다들 아실테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명중율 또한 크러쉬, 벨룸 무기 활용 등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갖춰야 합니다.

 

최소 90 최대 110 추천드립니다.

 

6. Luk(럭)

- 벨룸 플레일의 회복불가 옵션에 대한 내성

- luk/3 만큼의 atk 대미지 증가

- luk/10 만큼의 완전회피 증가

 

-> 럭도 중요한 스탯이긴 합니다만 다른 스탯이 더 중요하여 포인트 모자라는 룬나로서는 거의 안찍게되는 스탯입니다.

게다가 럭 풀도핑이 최대 (행떡 21 + 럭20요리 + 미스틱파우더 10 + 글로리아 유지 30) 까지 나오기에

럭1로도 투자하기에 따라 확보가 가능한 스탯입니다.

 

최소 1 최대 30 추천드립니다.

 

 

 

4) 장비 세팅

 

1. 상단

깃베 or 판관모: 인간형 감댐은 공성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중 하나입니다. 일단 살아야 뭐라도 하니까요.

하렙 빨챙: MSP 증가로 인한 브레스 대미지 강화를 노리실때 됩니다.

대마제 or 냥이베레모 or 9사마칭 or 엘리스 등등.. : 크러쉬 대미지 강화를 노리실때 쓰시면됩니다.

 

-> 일반적으로 무난한건 역시나 깃베 내지는 판관입니다.

   카드작은 솔직히 키엘이나 퍼플이 가장 좋지만.. 가격면에서 감히 구하기 쉽지않아서 하렙이나 하위작도 괜찮습니다.

 

2. 중단

노작 검은가면: 검은 가면은 노작도 상당히 좋습니다. 올탯 +2 !

카드작 검은가면: 키엘 or 퍼플.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나비가면 or 나비가면(Cash): 크러쉬 등에 약간의 증댐이 있습니다.

 

-> 무난한건 역시나 노작 검은가면, 퍼플이 가능할시엔 퍼플검가도 가성비 좋습니다. (세상이 달라보이죠.)

 

3. 하단

한입 수박: 어질작(카츠질), 바탈작 or 인트작 or 덱스작. 취향껏 끼세요.. (바탈작 수박이 노란도넛보다 많이 증가합니다.)

대못스카프(Cash): 캐쉬라서 압박은 크지만 어택+30의 옵션은 참 매력적입니다.

 

-> 수박 우걱우걱!, 흥할땐 대못스카프!

 

4. 갑옷

시즈플레이트: 9제련시 만피를 25%나 증가 시켜주고 시즈셋 옵션으로 인한 고감댐이 가능합니다.

글로슈츠: 비록 시즈셋 감댐옵션은 없지만 나름 만피 증가 20%. 시즈셋이 불가능하시면 따서 끼시면됩니다.

브륀힐트: 브레스 대미지는 얼추 좋긴한데 역시나 시즈셋이 더 좋습니다. 상대적으로 약간 안 좋아졌죠.

 

-> 하갈라즈 룬 덕분에 언프, 데들리 옵이 공짜인 룬나한텐 언프, 데들리가 필요없습니다.

기본적으론 고링 추천이고 활용에 따라 각종 속성갑, 페코갑을 스위칭해서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타오는 언급을 제외하겠다..)

 

5. 무기

브레스용 무기: 소켓작 메일브레이커에 상태이상 카드작(폭기c, 마리나c 등등)

컴뱃나이프: 인간형 풀감댐을 맞출시 필요한 아이템. 시즈풀감에 이거 들면 몸빵이 갑이랑께?

벨룸 플레일: 들고 톡톡 쳐주면 적들이 물약으로 피를 못채웁니다. 다만 명중을 해야하니 사용에 유의,

                   인스피 로가, 럭100 캐릭은 안걸립니다.

벨룸 카츠발게르: 카츠룬나라는 유형의 룬나를 등장시킨 아이템.

                         양검으로 공성으로 뭐 좀 해보고 싶으면 필수적으로 이걸 들어야합니다.

9벨룸 길로틴: 양손의 불리함이 있지만 크러쉬에는 사실상 가성비 최고의 아이템 (고제련 원령, 타기가 아닌한 제일 좋다.)

9벨룸 글레이브& 크레이모어: 가끔 크러쉬에 이것들도 씁니다. 기타 옵으로 마법반사도 쏠쏠합니다.

                                            창의 사거리 or 양검의 퀴큰,패링 활용(크러쉬후 카츠질)이 필요할땐 종종 껴주지만

                                            잘 안 쓰게되는것도 사실.

묘르닐: 브레스 연사력면에선 갑이지만 상태이상 브레스는 불가능하고 크러쉬 대미지는 망이고해서 좋지만은 않은 무기.

           무엇보다도 비싸다..

원령,타기무기: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스위칭이 꽤나 필요합니다.

   무난하게는 브레스때 상태이상 멜뷁 내지는 컴뱃, 크러쉬때 벨룸길로틴, 카츠질때 카츠를 들면됩니다.  참 쉽죠?

 

6. 방패

발쉴: 화속, 수속, 암속 등에 20퍼 내성. 공성용 방패의 정석이라 할수 있다.

이뮨드쉴드: 수화암 등의 내성은 없지만 무속성 감댐을 맞출때 유용하며

                 각종속성대미지도 발쉴만큼은 아니어도 조금씩은 줄여준다.

플래티넘쉴드: 간혹 마법반사를 위해 끼긴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비추.. 써도 전략적인 목적으로만 이용하자.

 

->카드는 당연히 타라 개구리(크레이니얼) 카드 끼워주고 황도 있으신분들은 그냥 조용히 써주시면됩니다..

 

7. 걸칠것

시즈망토: 룬나는 시즈셋이 갑이제잉.. 딱히 고제련도 필요없습니다. 그냥 적당히만 제련해서 카드작하세요.

발망: 시즈셋을 제외하고는 고려할수 있는템중 하나. 이건 고제련이 어느정도 필요하며 패링과의 조합이 좋습니다.

        (수라가 아술을 치는데 혼자 마을가는 장면 연출)

아스: 각종 속성 30퍼 감소가 참 물건이긴 하지만 무속성이 빠지는게 단점이라면 단점.

배낭: 배낭프리카! 고정공속 올려야할때도 좋고 어택대미지 받을때도 좋고 무속성내성도 높은편입니다.

       괜히 아스가 망한게 아니야..

 

-> 여러개를 써놨긴 했지만 역시나 시즈셋이 진리입니다..

    이뮨드가 가장 무난하고 데빌링은 속성댐 페널티도 좀 커서 고정으로 착용은 비추천.

    간혹가다 브레스 대미지를 위한 엘리엇을 쓰는 분이 계시지만 특화에 각별한 생각이 있어서 세팅을 하는게 아니라면 비추천

 

8. 신발

하렙시즈부츠: 솔직히 다른직업은 하렙굳이 할 필요없이 그페나 마타박아도 되지만 룬나는 만엠도 중요합니다. 하렙가세요..

배리언트슈즈: 말안해도 다들 아실듯 피/엠 증가 20퍼. 다만 시즈셋 이후에는 좀 밀리는 감이 있다.

슬레이프니르: 베리언트에 인트25까지 추가한 아이템.

                     브레스가 꽤나 빠르고 강력해지긴한데 시즈셋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다. 게다가 비싸요..

 

->네.. 시즈셋을 사랑합시다.

 

9. 악세

강화클립: 가성비가 참 좋습니다. 만피퍼센트 증가에 sp50증가.

              카드작은 사이트나 엘리게이터 같은거 생각해서 꼽으시면됩니다. (흐뉴는 양날의 검이라 비추천입니다.)

우르인장: 이것역시 좋습니다. 만피퍼센트 증가에 sp인챈 250하면 브레스가 꽤나 세집니다. (카드작은 위와 동일.)

페오즈인장: 만피증가가 없는대신 어택과 sp증가가 20씩 붙어있습니다.

                특정 목적에 한해선 고려해볼만 합니다만 역시나 우르가 낫긴낫죠..

철구(Cash): 크러쉬 목적으로는 좋긴한데.. 렌탈비용이 너무 비쌉니다. 흠..

브리싱가멘: 공속 올려주고 만피올려주고 만엠올려주고 캐스팅빨라지고 대미지도 좀늘고 팔방미인.

                 룬나한테는 개인적으로 메긴보다 좋다고 생각. 근데 메긴이건 블싱이건 비쌉니다 ㅈㅅ..

메긴기오르드: 크러쉬에 핵탑재가 가능해집니다. 다만 이것도 비쌉니다. ㅈㅅ....

 

-> 강화클립 내지는 우르인장이 무난합니다. 브리싱을 끼게되면 나름 여러가지가 가능해집니다. (카츠,크러쉬,브레스)

그리고 신규카드 중 스카나메 스카라바 카드가 어택을 올려주는데 소켓악세들에 이걸 구해서 작하셔도 좋습니다.

 

 

 

5)소비템 세팅

 

1. 회복 포션

화슬, 공성용 보라포션, 공성용 하얀포션, 이그씨앗, 이그열매, 덜익은 이그열매, 든든한떡, 캐쉬바탈요리 등등..

참 종류는 많습니다.

룬나는 아이샤룬의 회복력증가가 있기때문에 보라포션 효율이 좋습니다. (아이샤 유지후 이걸 베이스로 드시면 됩니다.)

거기에 공성용 하얀포션, 이그열매, 이그씨앗 등등의 퍼센트 포션을 섞어서 드시면됩니다. (씨앗, 열매는 쿨타임이 있습니다.)

약간의 캐쉬를 더한다면 '회복력 향상포션'을 아이샤룬과 함께 드신다면 물약효율이 부왘! 입니다. (다만 죽으면 사라집니다.)

 

2.

룬나는 이름에 걸맞게 룬을 들고 다닙니다..

많이 쓰는 정도에 따라 수량조절을 하시면됩니다.

보통 베르카나 룬, 라이도 룬, 페르쓰 룬은 사용빈도가 높기때문에 다른 룬보다 더 챙기셔야합니다.

 

3. 각종 도핑

20요리의 경우 최소 바탈요리는 먹어주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인트20, 덱스20을 먹게되면 브레스가 상당히 많이 빨라지고 빠워업됩니다.

어질20도 엠펠링시나 카츠질할때 드셔주면 좋습니다.

럭20도 플레일 대비로 좋고 힘20도 어택늘리기에 좋습니다. (20요리들이 비용이 비용인지라 선택사항입니다.)

거기에 피뻥, 엠뻥 (증가포션)정도는 드셔주는게 좋습니다. (가격은 20요리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싸니까 좋습니다.)

부가적으로 비타타500(만엠증가), 부쉬드노엘(크리율증가) 등을 먹어주면 좋지만 이것 역시 선택사항입니다.

 

4. 캐쉬 아이템

이것도 선택사항입니다.

캐쉬를 쓰시는분들중에 고려해본만 아이템으로는

각종 10요리, 멘탈포션, 티르의축복, 마법캔디 등이 있습니다.

각종 10요리는 캐쉬치곤 가성비가 좋고 세크가 빠질시에 마캔하나 먹어주면 세상이 달라보입니다.

멘탈포션은 만엠이 상당히 올라가니 괜찮고, 티르는 어택,명중이 꽤나 올라가서 좋지만 일단은 돈이 나갑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써주시면 좋은 캐쉬템을 나열해보았습니다.

 

 

6)캐릭별 대처법

 

1. vs 룬나

견제와 밀쉴 싸움입니다.

프로보크와 브레스로 거리재면서 브레스->크러쉬로 킬을 노려봅니다.

동시에 밀쉴도 적절히 섞어줍니다.

사실 둘이 싸우면 승부가 잘 안 납니다..

 

2. vs 로가

죽이기도 힘들고 죽임당하기도 힘든 상대

얘는 그냥 플레일만 걸어주고 아군이 처리하게 두는게 좋긴한데

인스피상태면 플레일이 안걸립니다. 글고 로가 역시 플레일 활용하기 좋은 캐릭입니다.. 

특유의 경직이 있으니까 프로보크 활용좀 해주시면 효과 있습니다. 로가를 쉐체로!

 

3. vs 미케

미안합니다.. 셀디맞으면 훅가긴해서 밀쉴쓰는게 중요한데 현실은 미케 캐릭 자체가 공성에서 안보임. 고로 패스

 

4. vs 제네

과거 하울링일땐 꽤나 번거로운 상대였지만 지금은 대처하기 쉽습니다.

가시나무덫 걸리는거에 주의해서 이동하고 가시나무벽을 브레스,매그넘 등으로 태우는걸 신경쓰면됩니다.

사실상 물약만 잘먹어줘도 룬나는 죽기힘듭니다.

 

5. vs 길크

크러쉬가 있는한 길크 상대하기는 쉽습니다. 퍼플이 있다면 더더욱이나.

붙으면 크러쉬 쳐주면 감댐이없는 사바흐길크 특성상 거의 원킬이며

크러쉬 쿨일땐 이속으로 벗어나면서 브레스쳐주거나 맞을때 데바섞어주면 좋습니다.

허나 대처를 못하고 갑작스럽게 부딫치면 참 힘든 직업중 하나인듯 싶습니다.

 

6. vs 쉐체

룬나를 하는 입장에서 쉐체란? 네.. 튀세요.

대처법이라도 있으면 올리겠는데 쉐체는 대처법이 없습니다 ㅜㅜ

크러쉬 박아도 반피도 안빠지고 브레스로 태워도 바퀴벌레같이 살아남고..

마치 핑크 게이 앞의 엉덩국이 된 기분입니다. 네..

그냥 아군 쉐체엉아나 워록횽들한테 맡기세요..

만나면 일단 최대한 이속먹으면서 부지런지 뛰어줘야 마스커를 덜당합니다.

기회봐서 아군과 함께 대처할때 카츠질정도는 좋습니다.

 

7. vs 렌져

바이트가 좀 짜증나고 활평타 경직이 좀 짜증납니다.

솔직히 렌져가 풀감댐으로 다니면 룬나가 렌져잡기도, 렌져가 룬나 잡기도 어렵습니다.

그렇고 그런직업인듯..

 

 

8. vs 민스, 원더

사실 원더는 공성에서 잘 안보이므로 패스하고

민스의 경우는 쉐체 이상으로 잡기 힘든 직업중 하나입니다.

쉐체와 동일하게 풀감을 하고 다니는데에다가 거기에 보너스로 세이렌, 나락, 하모 같은 주옥같은 생존 메즈 스킬이 있습니다.

이제는 디버프가 된 우울로 용이라도 털리는 날엔 손이 자동으로 나비로 가게됩니다. 냅..

브레스, 플복를 통해 지속적으로 견제 하시면서 세이렌빠질때를 이용해서 크러쉬 한방정도 노릴만은 합니다.

 

9. vs 워록

상대하기 상당히 까다로운 직업입니다.

메즈워록은 쉐체 다음으로 상대하기 까다로운듯.

황도가 없는 평범한 룬나 입장서 화임은 지옥맛이며 추가적으로 어스스트레인의 스트립 콤보까지 당합니다.

테트워록 같은경우에도 꽤나 위협적입니다.

룬나가 우위에 있는점은 동빙,석화에 내성을 깔고 들어가는 점과 고마방, 고HP, 밀쉴로 테트로부터 어느정도 안전하다는 점입니다.

얘도 나름 풀감에 에코가 가능해서 유저가 하기에 따라 참으로 잡기힘든 직업입니다.

그렇다해도 킬링은 어느정도 됩니다. 브레스, 플복견제하면서 이속 크러쉬 한방 노리세요. 

 

10. vs 소서

얘도 워록만큼 짜증납니다.

바큠, 웹, 디펠 덕분에 1:1은 왠만하면 피하시고 난전유도하세요.

쉐체나 워록이나 소서나 같은편이랑 같이 싸워주는 무대로 만들어서 상대하는게 좋습니다.

 

11. vs 비숍

상황봐서 흐뉴 못깔게 비숍 먼저 처리하는정도의 개념만 갖고 가시면됩니다.

렉스 꼽힌건 적당히 털어주는 센스.

 

12. vs 수라

상대할때 갠적으로 재밌는 직업중 하나입니다. 수라라 상대로 룬나가 할건 많습니다.

일단 밀쉴로 인해 아수라 버티는게 아주 크며 여차할때 발망에 패링으로 보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크러쉬에 어느정도는 따이기때문에 노려볼만하며 밀쉴유지가 제일 중요합니다. (잘하는 수라들은 밀쉴을 잘깹니다.)

 

13. 확장직업군

일단 소링의 경우 역카이트 짜증납니다. 조심조심.

닌자 3차의 경우는 그림자밟기랑 환술-경악(포링만드는거)가 좀 짜증났는데 너프가 됬습니다. 지못미..

 

 

 

마지막으로 간단한 룬나이트 영상입니다. (2011.12.28 추가)

 

 

2011.12.28 공성동영상

 

 

 

 

 이것으로 룬나이트 공성 가이드를 써보았습니다.

 

전역후 복귀한후 1년동안 공성 하나는 실력은 둘째치고라도 열심히는 해왔다고 자부할수 있기에

 

공성을 처음하시는 분들에게 어느정도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가능한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스크롤도 긴데 읽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