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모든 장비의 속성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정리 작업이 거의 끝나가는데,

몇가지 오류 가능성이 보여 경매장과 비교해가며 재검토해야할 듯 싶고,

이걸 그냥 Excel file로 정리해서 올릴건지, 자동으로 계산되는 형태로(특히 무기의 경우) 만들어서 올릴지 고민중이네요.

 

아무튼 설명 들어갑니다.

 

 

1. 장비 속성이란?

 

장비 = 아이템

속성 = 옵션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2. 속성은 어떻게 적용되나?

 

먼저 한손 도검을 예로 들겠습니다.

한손 도검에는 단검부터 룬새김검까지 총 24단계(24티어)가 존재합니다.

여기서 속성중 하나인 비전 무기 공격력을 보겠습니다.

 

룬새김검에 붙을 수 있는 비전 무기 공격력 속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ArcaneD 1    비전 무기 공격력 +(1-2)-(2-4)

ArcaneD 2    비전 무기 공격력 +(1-2)-(2-4)

ArcaneD 3    비전 무기 공격력+(1-2)-(3-5)

ArcaneD 4    비전 무기 공격력 +(2-4)-(5-9)

ArcaneD 5    비전 무기 공격력 +(3-6)-(7-14)

ArcaneD 6    비전 무기 공격력 +(6-11)-(13-25)

ArcaneD 7    비전 무기 공격력 +(11-21)-(25-49)

ArcaneD 8    비전 무기 공격력 +(19-38)-(45-89)

ArcaneD 9    비전 무기 공격력 +(32-63)-(74-147)

ArcaneD 10    비전 무기 공격력 +(47-93)-(109-217)

ArcaneD 11    비전 무기 공격력 +(66-132)-(154-308)

ArcaneD 12    비전 무기 공격력 +(87-173)-(203-404)

ArcaneD 13    비전 무기 공격력 +(112-224)-(261-522)

ArcaneD 14    비전 무기 공격력 +(143-286)-(334-667)

 

일단 여러 속성중 비전 무기 공격력이 선택되었다고 가정하구요.

첫쨋줄의 'ArcaneD #'가 1~14까지 있는데, 이 중에서 랜덤으로 하나가 선택됩니다.

만약 ArcaneD 12가 선택되었다고 가정하면, 그 범위 내에서 다시 구체적인 수치가 랜덤으로 선택됩니다.

예컨데 102-303이 되겠죠.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속성의 종류 선택

2) 속성의 단계 선택

3) 구체적인 수치 선택

 

부연 설명 들어갑니다.

 

 

1) 속성의 종류

힘, 민첩, 지능, 활력, 화염 저항, 공격 속도, 방어도, 초당 생명력 회복, 파괴 불가 등

매우 많은 종류의 속성이 존재합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장비에 따라 붙을 수 있는 속성이 다릅니다.

ex) 장갑에는 공격 속도가 붙으나 투구에는 공격 속도가 붙지 못합니다.

예외는 전설 장비의 고정 속성

 

ⓑ 같은 카테고리내의 속성은 중복하여 선택되지 못합니다.

ex) (ArcaneD 14) + (FireD 14) 식으로 비전 무기 공격력과 화염 무기 공격력이 함께 선택되지는 않습니다.

 

 

2) 속성의 단계

앞서 보셨듯이 비전 무기 공격력 속성은 룬새김검(24티어)의 경우 14단계까지 붙습니다.

반면, 정복검(23티어)의 경우에는 13단계까지 못 붙습니다.

최하위 단계인 단검(1단계)에는 1단계까지밖에 못 붙죠.

 

ArcaneD 1    비전 무기 공격력 +(1-2)-(2-4)

그래서 (베타에서 많이 보았듯이) 단검에는 비전 무기 공격력이 높아봐야 2-4까지 붙습니다.

 

 

※ 비전 무기 공격력 옵션의 경우 다음과 같은 접사가 붙습니다.

ArcaneD 1 별빛의 (of Starlight)
ArcaneD 6 무한의 (of Infinity)
ArcaneD 10 공허의 (of The Void)
ArcaneD 14 초월의 (from Beyond)
표기상으론 4단계의 접사가 존재하지만, 실제로는 14단계의 속성이 존재합니다.
 
'초월의' 라는 접사가 붙는건

ArcaneD 14    비전 무기 공격력 +(143-286)-(334-667)

뿐이므로, 룬새김검에 비전 무기 공격력만 160-405가 달려있으면,
그 룬새김검의 이름은 무조건 '초월의 룬새김검'이 됩니다.
 
 
 

3. 장비의 등급과 속성의 갯수

 

마법 : 무작위 속성 1~3가지

         단, 필드 드랍 장비는 기본 속성을 제외하고 최대 2가지로 보인다.

         ※ 기본 속성이란? 화살통의 공격 속도 속성과 같지 일부 장비에 필수적으로 붙는 속성

희귀 : 무작위 속성 4~6가지

전설 : 고정 속성 1~5가지, 무작위 속성 1~4가지 (공홈 참조)

 

마법 장비와 희귀 장비간의 차이는 단지 속성 갯수의 차이입니다.

전설(한 벌 포함) 장비는 고정 속성이 몇개에다 추가로 무작위 속성이 몇개 붙습니다.

 

ex)

공홈에 실린 티리엘의 권능

 

 

실제 드랍된 티리엘의 권능

 

이걸 들여다보면,

 

모든 원소 저항 10~20 => 19

이동 속도 6~7% => 6%

정예에게 주는 피해 3~4% => 3%

힘, 민첩, 지능 중 하나 150~169 => 힘 197 (?)

무작위 속성 2개 => 지능 36, 활력 119

 

여기서 힘 197이 이상합니다.

이러한 경우가 발생하는 이유는 속성 중에서

 

힘+민첩/힘+지능/힘+활력/민첩+지능/민첩+활력/지능+활력

 

이렇게 내부 프로그램 상으로는 하나의 속성인데,

유저에게 보이기에는 마치 2개처럼 보이는 속성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즉, 유저에게 보이기에는 다음과 같은데,

힘 197

지능 36

활력 119

 

이것이 내부 프로그램 상으로는 예를 들어,

힘 150                => 고정 속성

힘 47 + 지능 36    => 무작위 속성

활력 119             => 무작위 속성

 

이렇게 3개의 속성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거죠.

 

 

1) 응용 : 보이는 속성의 갯수

마법 : 무작위 속성 1~3가지

희귀 : 무작위 속성 4~6가지

이지만, 실제로 보이기에는 마법 장비가 속성 4줄을 가질 수도 있고, (여기다 기본 속성까지 감안하면 1줄 더 추가)

희귀 장비가 속성 3줄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2) 응용 :  최대 능력치

17티어 팔보호구인 '칼가시 완갑'에는 다음의 속성이 붙을 수 있습니다.

IntVit 16 Secondary  지능 +30-100, 활력 +30-100

Int 16 Secondary      지능 +90-100
 
즉, 팔보호구에는 지능이 최대 200까지 붙을 수 있습니다.
 
 
3) 연습문제
많은 골드를 보유한 유저 A는 마법사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공홈에는 다음과 같은 팔 방어구가 공개되어 있습니다다.
그러던 어느날 A는 경매장에서 다음과 같은 능력치를 가진 '팔씨름'을 발견하였습니다.
생명력 4%
방어도 +80
극대화 확률 2.0% 증가
적중 시 밀치기 확률 4.8%
지능 230
민첩 30
 
지능 수치가 높아 상당히 매력적으로 보이나 무작위 속성으로 민첩이 달린게 마법사에겐 너무 아쉽습니다.
여기서 문제 들어갑니다.
 
ⓐ A는 지능 230이상 + 마법 아이템 발견 속성이 붙은 '팔씨름'이 경매장에 나올때까지 기다리려 한다.
A의 판단은 적절한 것인가? (단, A의 골드와 시간은 무한하다.)
 
ⓑ A는 지능 230이상 + 활력 90이상 속성이  붙은 '팔씨름'이 경매장에 나올때까지 기다리려 한다.
A의 판단은 적절한 것인가?  (단, A의 골드와 시간은 무한하다.)
 
ⓒ 흔히 팔보호구에는 지능이 최대 200까지 붙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본 문제의 팔보호구에는 어떻게 230의 수치가 명시될 수 있는지 그 이유를 추론하시오.
 
 
 
해답은 무두의제왕 님의 댓글을 참조하세요.
ⓑ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2부에서 다루어집니다.
 
 
p.s. 2부 내용은 좀더 복잡한게 들어가니 1부 내용을 완벽히 숙지하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