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마법사 메커니즘과 정보들 (1)(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13691 )

1. 원소 피해 추가
2. 원소 피해 증가
3. 광역 피해
4. 출혈
5. 피해 계산식

----------마법사 메커니즘과 정보들 (2)(이 글)

6. 군중제어
7. 적중계수
8. 공속

(여기까지)

9. 틱과 불연속점 - 기본
10. 틱과 불연속점 - 심화
11. 채널링과 비전력 소비
12. 채널링의 피해 틱과 극대화
13. 스킬 애니메이션
14. 루비? 에메랄드?
15. 입디아에 대한 힌트
16. 각종 기술의 작동방식

풀리지 않은 문제
1. 친둥 갑옷-감전 사고의 발동률
2. 채널링 기술의 비전력 소비 감소
3. 파열-혼돈의 중심
4. 원소 저항을 가진 몹

부록
1. 적중계수 일람
2. 아이템 정보
3. 여러가지 툴들
4. 불연속점 테이블













6. 군중제어

디아블로3에서의 군중제어는 기절, 감속, 이동불가, 빙결 등 전투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모든 것을 말합니다.
이것들은 몹에게 적용되기도 하고, 플레이어에게 적용되기도 합니다.

정예몹은 군중제어 저항수치를 가지고있는데, 이는 군중제어의 지속시간동안만 적용됩니다. 저항은 고정수치가 아니라 군중제어에 걸리면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 https://us.battle.net/d3/en/blog/7100052/developer-journal-crowd-control-changes-9-5-2012 )에 있는데, 간단히 정리해보면
- 정예몹은 0% 저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 군중제어에 걸리면 매초마다 저항이 10%씩 증가합니다.
- 군중제어에서 벗어나면 매초마다 저항이 10%씩 감소합니다.
- 저항의 최대치는 불지옥 난이도에서 65%입니다(보스는 70%).
- 저항은 소급적용되지 않습니다. 즉, 12초짜리 군중제어를 걸었을 경우, 7초 후에는 이미 저항수치가 최대에 달하지만, 걸려있는 군중제어는 12초간 지속된다는 얘기입니다.
- (저항수치가 적용되)지속시간이 0.5초보다 짧아진 군중제어는 무시됩니다.
- 감속효과는 증감되는 저항이 아닌 25%감소 고정수치를 가집니다.

플레이어는 장비에 "제어방해 효과의 지속시간 X% 감소" 옵션으로 군중제어에 걸린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군중제어의 지속시간을 줄여줄 뿐 아니라 감속의 효과도 줄여줍니다.

감속효과의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동속도 = (1+한계있는_이동속도_증가수치) * (1 - (1 - 지속시간_감소수치) * 이동속도_감소수치) + 한계없는_이동속도_증가수치 - 1

또는

이동속도 = (1+한계있는_이동속도_증가수치) * (1 - 이동속도_감소수치) + 한계없는_이동속도_증가수치 - 1

- 한계있는 이동속도 증가수치: 25% 한계를 가지는 각종 장비와 수도사의 진언 등에 의한 이동속도 증가수치입니다. 
- 지속시간 감소수치: "제어방해 효과의 지속시간 X% 감소" 옵션의 합입니다(점감있음!).
- 이동속도 감소수치: 감속량입니다. 아래 자세한 사항을 써 놓았습니다.
- 한계없는 이동속도 증가수치: 신단이나 수도사 지속효과처럼 25% 제한없이 적용되는 이동속도 증가수치입니다.

첫번째 공식은 플레이어나 몹의 디버프에 의한 것이고, 두번째 공식은 환경효과(황량한 사막의 진흙탕같은)에 의한 것입니다.

그리고 '한계있는 이동속도 증가수치'가 25%가 넘을 때에도(예를 들어 진언과 신발 등을 포함해서 한계있는 이동속도 증가가 25%를 넘을 때) 평소 걷는 속도는 25%까지지만 감속효과가 적용되면 25%를 넘는 이속증가가 계산식에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수도사가 총합 48%의 이속증가 + 축지법을 가진 상태에서 황량한 사막의 진흙탕 위에서 이동한다면, 이동속도는 (1+0.25) * (1 - 0.3) + 0.1 - 1 = -0.025 = -3%가 아니라 (1+0.48) * (1 - 0.3) + 0.1 - 1 = 0.136 = +14%가 된다는 얘깁니다.

그리고 감속효과의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환경효과(두번째 공식 적용)
- 황량한 사막의 진흙탕: 이속감소 30%
- 거미줄: 이속감소 50%

2) 몹의 스킬(첫번째 공식 적용-군중제어 감소 적용)
- 유령류의 공격(0.5초 지속), 냉기 피해(0.5초 지속), 밀치기(3초 지속): 이속감소 60%
- 졸툰 쿨레 감속지대: 이속감소 60%
- 4막 몽마 저주: 이속감소 50%
- 2막 사막춤꾼: 아마도 이속감소 50-60%
- 악몽: 1초
- 가두기: 1.5초
빙결: 2.5초

3) 장비
- 적중시 감속(2초 지속), 적중시 오한(2.5초? 지속): 이속감소 30%
- 냉기 피해(0.5초 지속): 이속감소 40%

4) 기술
- 눈보라, 서리 광선, 서릿발-얼음 안개, 시간 유동: 이속 감소 40%

그 외에 감속 효과가 있는 기술들이 있습니다만, 테스트를 해보지는 못했습니다.
(서리 광선-동상, 힘의 파동-충격의 파동 등)

적중시 공포같은 기타 군중제어 효과는 지속시간이 2초입니다만, 백퍼센트 정확하다고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한줄요약: 정예몹은 동적인 군중제어 저항을 가지고 있다. 군중제어 감소 장비는 각종 군중제어효과의 지속시간 뿐 아니라 감속효과를 줄일 수 있다.





7. 적중계수

적중계수는 부록에 따로 올리겠습니다.
적중계수 외에 다른 수치가 들어있습니다만, 그건 나중에 설명할게요.

근데 설명할건 설명하고 넘어가야죠. 적중계수란 무엇일까요?
그것은 각 기술들간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한 수치입니다. 예를들어, 적중계수가 없다면 되도록 빨리 많은 몹을 때릴 수 있는 기술이 적생에 유리할 겁니다. 따라서 많은 몹을 한번에 맞추는 기술과 단일대상 기술에 차이를 두는거죠. 
블리자드는 그런 제한을 두었고, 우린 그것을 적중계수라 부르고 있습니다.
적중계수는 모든 "적중시" 효과에 적용됩니다.
- 적중시 생명력
- 극대화시 비전력
- 마력 증폭, 천둥 갑옷-감전 사고, 마법 무기-작열... 그 외에 툴팁에 "...일정 확률로..."라고 붙어있는 대부분의 기술
- 적중시 공포 등 장비에 붙은 옵션
- 적생의 경우, 적중계수에 적생 수치를 곱한 만큼 회복합니다.
- 극비회의 경우, 적중계수만큼의 확률로 극비회 수치 전부를 회복합니다.
- 마력 증폭, 감전 사고, 작열 등 일정 확률은 적중계수만큼의 확률로 발동합니다.
- 적중시 공포, 출혈, 빙결 등 모든 장비 옵션은 해당 확률에 적중계수를 곱한 확률로 발동합니다.



한줄요약: 대부분의 기술은 툴팁에 써있는 그대로의 확률로 발동되지 않는다. 적중계수는 그 발동빈도, 정도를 정확히 알려준다.





8. 공속

기본적인 사항부터 얘길 하자면, 공속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모든 무기는 다음과 같은 기본 공속을 가집니다.
양손 둔기: 0.9
양손 창: 0.95
양손 도끼, 지팡이, 거대무기: 1.0
양손 도검, 쇠뇌, 대봉: 1.1
양손 도리깨: 1.15
둔기, 창: 1.2
도끼, 거대무기: 1.3
활, 마법봉, 도검, 의식용 칼, 주먹무기, 도리깨: 1.4
단검: 1.5
한손 쇠뇌: 1.6

무기에 붙는 공속 옵션은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공격 속도 X% 증가", "초당 공격 횟수 +X"
"공격 속도 X% 증가"는 다른 장비에도 붙지만 다르게 취급됩니다.

최종 공속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기본 공속] * [무기에 붙은 공격 속도 증가] + [무기에 붙은 초당 공격 횟수]) * [다른 장비에 붙은 공격 속도 증가]

이 공속 수치는 캐릭터창에 소수점 두자리에서 반올림된 수치로 보여집니다만, 내부적으로는 반올림되지 않은 수치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필요할 때에는 직접 계산해야 됩니다.

감속 지대-시간 증폭과 같은 공속버프는 "다른 장비에 붙은 공격 속도 증가"에 합산됩니다.

그런데, 요술사의 3% 공속 증가는 툴팁 오류로, 3%가 아닌 초당 공격 횟수 +0.03입니다. 초당 공격 횟수 증가에 합산하면 됩니다. 그리고 요술사가 죽은 상태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공속은 마이너스 수치도 있습니다. 회색템에서 나타나는데, "초당 공격 횟수 -" 로 계산됩니다. 게임하는데 별로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입디아에는 필요할 수도 있죠.



한줄요약: 공속 = ( 기본 무기 공속 * 공속% + 공속+ ) * 기타 공속%. 요술사는 3%가 아니라 +0.03. 캐릭창과 달리 반올림되지 않은 수치로 내부 계산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