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에 팁게에 올렸던

 

습격악사- 양손쇠뇌/활/한손쇠뇌 비교 에 이어서

 

무기 뿐 아니라 속성(물리/화피/냉피) 및 3증오 스킬별로 데미지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세팅에 정답은 없으나, 본인이 가진 아이템에 따른 세팅 선택에 도움을 드리고자 글을 올립니다.

 

 

1.  데미지 계산법

데미지 계산법은 다음과 같으며, 다수몹(5마리) 및 단일몹 기준으로 나누어 계산 하였습니다.

 

5마리몹 기준으로 볼 때,

 

암영탄: 550%*(냉피)*(확산피)*5(확산광역데미지)+(450%*(냉피)*(확산피)*2(탄도학)*5(다섯마리))
유성탄: 550%*물피*스킬피*5(확산광역데미지)+600%*물피*스킬피*2(탄도학)*3(3발만 나감)
다발사격-무기고: 360%*(화피)*(다발피)*5(다섯마리)+300%*(화피)*(다발피)*2(탄도학)*3(세발만 나감)
다발사격-일제사격: 460%*물피*다발피해%*5(다섯마리)
원소화살-서리화살: 330%*(냉피)*원소피해%*5(다섯마리)
불뿜쇠뇌유도탄: 120%*1.2(화피)*2(탄도학)
투검-치명상: 극대화 아닌경우 750%, 극대화 터지면 (750+330) * 극대화피해. 즉 (극확안터진확률)*750*물피*투검피+(극확터진확률)*(극대화피해값)*(750+330)*물피*투검피
평타: 280%*화피스킬피해%

 

단일몹 대상 기준으로 볼 때,

 

암영탄: 550%*(냉피)*(확산피)*1+(450%*(냉피)*(확산피)*2(탄도학)*1)
유성탄: 550%*물피*확산피*1+600%*물피*스킬피*2(탄도학)*1
다발사격-무기고: 360%*(화피)*(다발피)*1+300%*(화피)*(다발피)*2(탄도학)*1
다발사격-일제사격: 460%*물피*다발피해%*1
원소화살-서리화살: 330%*(냉피)*원소피해%*1
불뿜쇠뇌유도탄: 120%*1.2(화피)*2(탄도학)
투검-치명상: 극대화 아닌경우 750%, 극대화 터지면 (750+330) * 극대화피해. 즉 (극확안터진확률)*750*물피*투검피+(극확터진확률)*(극대화피해값)*(750+330)*물피*투검피
평타: 280%*화피스킬피해%

 

 

로 각각 계산하였습니다.

 

이 계산법에 따라 각각 5마리몹, 단일몹 대상으로 각 스킬의 데미지가 계산되었고

지난번의 글과 동일한 방식으로 한손쇠뇌/활/양손쇠뇌의 한방데미지를 계산하였습니다.

 

2. 공속구간 사이클

 

공속구간별로 사이클이 명확하지 않은 부분들이 있어서

그 부분들은 동영상을 제작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다음 사이클과 같이 됩니다.

 

확산-다발-원소화살의 경우

 

1.46

확다원다   확1다2원1

1.75

확다원다원  확1다2원2

2.16

확다원원다원  확1다2원3

2.85

확다원원다원원다 확원다원원다원원   확2다5원9

4.15

확다원원원다원원원다원
확원다원원원다원원원다
확원원다원원원다원원원
확다원원원다원원원다
확원원다원원원다원원원

 

확5다13원36

 

 

 

확산-다발-투검의 경우

 

1.46

확다투다   확1다2투1

1.75

확다투다투   확1다2투2

2.16

확다투평다투   확1다2투2평1

2.85

확다투평다투평    확1다2투2평2

4.15

확다투평평다투평평다투
확평다투평평다투평평다
확투평다평투평다평투평

 

확3다8투8평14

 

위와 같이 정리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투검을 쓸 때는 평타가 나가며 사이클의 변화가 일부 있다는 겁니다.

 

2.85 확다투평 0.5배속 동영상

 확다투평다투평 세어보세요~

 

 

 

4.15 확다투평 0.2배속 동영상

확다투평평다투평평다투
확평다투평평다투평평다
확투평다평투평다평투평

 

 

즉 확-다-원과 확-다-투-평은 2.85와 4.15 의 사이클 수가 다릅니다.

2.85 확다원은 16 개가 1사이클

2.85 확다투평은 7개가 1사이클

4.15 확다원은 54개가 1사이클

4.15 확다투평은 33개가 1사이클

 

이 되겠습니다.

동영상에 없는 4.15 확다원 동영상은 악게에서 Choieunsu 님 글에서 검색가능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40&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choi&sterm=&iskin=&mskin=&l=672261

 

참고로, 공속구간 사이클 및 데미지 계산으로 알아낸 사실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공속 구간으로 갈수록 원소화살피해%를 챙기는 것이 유리합니다.

저공속 구간일수록 확산탄 피해%를 챙기는 것이 유리합니다.

화피악사의 경우 다발%과 확산%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물리악사의 경우 투검%를 챙기면 급격한 단일딜 상승이 가능합니다.

 

 

3. 최종적인 딜량의 계산

 

위와 같은 사실을 바탕으로 1.46, 1.75, 2.16, 2.85, 4.15 공속구간에서의 각 속성(물리/화피/냉피)%를 챙기고

각 스킬(확산-암영탄 또는 유성탄, 다발사격-무기고 또는 일제사격, 원소화살-서리화살, 투검-치명상)별 및

각 무기별로 최종적인 데미지의 계산이 가능해졌습니다.

 

계산은 위와 같은 식을 넣어서 만든 습격악사 계산기 Ver 2.0 으로 계산하였습니다.

 

습격악사 자동쇠뇌데미지 계산기Ver2.0 -

기존계산기에서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물리악사 및 태스커 없는 악사도 이용가능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query=view&p=1&my=post&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17690

 

 

각각의 무기(절멸/한손쇠뇌/활/양손쇠뇌)가 무공이 최대라고 가정했을 때의 데미지를 비교하면.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그래프로 보면,

 

 

좌측의 수치는 자동쇠뇌의 누적 데미지의 상대적 점수로, 점수가 높을수록 누적딜과 비례합니다.

단일대상의 경우 물리악사가 압도적이고

일반적인 전투의 경우 (다수몹 대상) 냉기악사가 압도적입니다.

 

화피는 냉기피해와 가까운 성적을 보이는데

짬뽕악사는 너무 복잡해질까봐 표와 그래프에 넣지 않았습니다.

 

냉피와 물피를 각각 60%로 몰빵하여 계산한 이유는 냉/물 짬뽕악사는 그 중간의 성격을 가지게 되며,

마찬가지로 그래프가 너무 복잡해 보여서 입니다.

 

 

직접 계산해 보고 싶으신 분은 계산기 다운받아서 이용하시면

각 공속구간별/무기별/속성피해%별/3증오 스킬의 경우에 따라 전부 계산가능합니다.

 

 

참고로, 1000점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공최대인 4.15 절멸이라고 가정

확산-암영탄, 다발-무기고, 원소-서리화살 3증오 악사

냉기피해 60% 및 원소화살증가 30%를 챙기고

극확 52 극피 480 민첩 9500 일 때의 점수입니다.

 

참고로, 솔플 최고의 무기로 생각되는 절멸만으로 각각 속성피해%및 스킬피해%별로 비교해 보면,

 

 

 

 

이렇게 됩니다.

즉, 단일몹 대상으로는 물리피해가 월등하고

다수몹 대상으로는 냉기피해가 월등합니다.

 

물리악사의 경우 다수몹 기준으로 보면 확산-다발-투검보다는 확산-다발-원소화살이 유리합니다.

물론 확산-원소-투검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계산기로 돌려봐야 알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수몹 기준으로 전투가 벌어진다고 보면, 냉기>물리악사라고 생각됩니다.

 

대균열의 경우 몹 수가 상대적으로 적고 막보스가 시간을 오래 끌기 때문에 냉기>= 물리 악사라고

개인적으로 생각됩니다만, 상황에 따라 다르겠죠..

(제가 생각한 부등호의 이유는 물리가 다수몹에서의 전투력이 너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결론

 

1. 고공속 구간일수록 원소화살 피해%를 챙겨야 한다.

2. 단일몹 대상으로는 물리악사가 원탑이고,

다수몹 대상으로는 냉기악사가 월등하게 유리하다.

3. 더 궁금한 사항은 계산기 써보세요.. 공속구간/무기/속성피해/스킬 별로 계산 가능하도록 해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