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전부터 악게 대마불사님이랑 같이 팟플용 나탈트리를 연구했습니다.

 많은 시행착오를 거친뒤 거의 완성단계에 이르럿다고 생각하여 셋팅을 공개합니다.

 나탈 복비 삼중첩 사슬 트리! 줄여서 복삼사 트리라 명명하겠스빈다.

 일단 기존 나탈트리와는 스킬운용 및 컨트롤이 완전히 다릅니다.

 

 일단 영상한번 보시겠습니다.


 보스전 복비 1.6초당 1발씩 날리는 영상입니다.

 기존 솔플용 나탈트리보다 훨씬 안정적으로 무빙없이 딜이 들어가며 딜량도 구상에 비해 뒤지지않습니다.

 
 다음은 스킬셋팅입니다.

 

 
 아마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몇가지 보이실겁니다.

 칼날부채 - 칼의 달인을 쓰는이유는 증오 회복기인 올가미(쿨 2초단축)을 쓰는것과 동시에 모션없이 칼부로 

 또 2초를 단축시킬수있기 때문입니다.

 칼부가 증오소비가 심하므로 어둠추적자를 써서 증오수급을 합니다.

 뜬금없는 맞춤개조에 의아하실텐데요. 템셋팅 보시겠습니다.

 

 이상한게 하나 있죠?

 네 덫지옥입니다.

 맞춤개조와 고통의사슬을 쓰는 이유입니다.

 덫지옥의 전설옵중 쐐기덫 자쇠 발동이 있는데요, 쐐기나 자쇠가 발동되어 첫타가 적중하면 

 증오소모기를 사용한것으로 인식해서 또 2초의 복비쿨이 줄어들게됩니다.

 그럼 올가미 - 칼날부채 - 쐐기 - 자쇠 4가지의 복비쿨감스킬을 동시에 사용하는 효과가 생깁니다.

 더불어서 자동쇠뇌룬중 고통의 사슬은 유일하게 나탈 버프 400%가 적용되어 딜량에 약간의 도움을 줍니다.

 증회기로 올가미-천둥구를 쓰는이유는 광역공격이면서 적중계수가 0.33으로 상당히 높은편이라 덫지옥발동에

 가장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회피집중을쓸때보다 발동률이좋습니다) 수류탄 땜장이가 적계 0.5로 더 높지만 범위가

 좁고 딜레이가 있으므로 별로 좋지않았습니다. 참고로 올가미는 폭발할때 복비쿨이 줄어드는게 아니라 맞자마자 

 바로 복비쿨이 2초 줄어듭니다.

 고통의사슬을 쓰는 이유또한 덫지옥 발동과 연관이 있습니다. 자쇠룬중 유일하게 적계를 가지는 사슬이 여러몹에 

 걸치게되면 틱마다 적중계수가 적용되어 쐐기와 자쇠 그리고 덫미끼를 생산하며 복비쿨을 줄여줍니다.

 맞춤개조를 굳이 쓸피요가 있나 궁금하실텐데요...

 일단 몹이 많이 모인 상황에서 쐐기 3개가 2초안에 리젠되어 터지기전에 사라져버리는 일이 종종생기며,

 자쇠 고통의 사슬의 경우 한줄 더 추가하면 석줄이 더생기게되니 딜량도 훨씬 늘어날뿐더러 덫지옥발동에도 효과가 
 배가됩니다.

 기민함은 당연히 넣으셔야됩니다.(제경우엔 목걸이가 어추)

 이상 복비 쿨을 최대한 줄이는 메커니즘을 설명드렸고요.

 
 데미지를 주는 스킬을 보면 5가지를 동시에 사용하게되는데

 복비 - 집착이랑 장대비가 총딜량의 80% 정도를 차지하게됩니다.

 나머지 고통의사슬, 쐐기덫, 올가미, 칼날부채가 동시에 나가면서 20%정도의 딜량을 추가해줄것으로 짐작합니다.

 이렇게 딜량에 영향을 주는 기술중 주무기의 공격력만 적용되는 기술이

 복비 자쇠 칼날부채 입니다.

 나머지 올가미 쐐기덫은 주무기 보조무기가 번갈아가며쏘게되며,

 딜량을 굳이 높은순으로 나열하자면 복비 = 장대비 > 고통의사슬 > 칼날부채 > 쐐기덫 > 올가미 순입니다.

 그래서 보조무기로 들고있는 덫지옥은 무공을 날려버리고 다른옵을 붙이는게 좋습니다. 쐐기랑 올가미의 딜량은

 미미하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셋팅된후의 상태창입니다.

 

 
 일반적인 나탈셋팅에서의 46% 재감에서

 집중자제 둘중 한쪽에 재감을 붙여 50%를 만듭니다. (재감은 모든부위에 최고수치를 붙이셔야됩니다 한부위에 1이라도 빠지면 극피 50을 날리는거라 생각함)

 그리고 자감역시 상당히 중요한데 어깨는 필수로 붙여야하며 보조무기는 초증회 또는 자감이 있어야합니다.(초증회보다는 자감이 낫습니다) 덫지옥 졸업옵션은 민 재감 자감 정피 입니다.

 위의셋팅에는 망토에 초증회가 없는데 초증회있는 갑빠를 쓰셔야합니다.

 자감이 필요한 이유는 칼날부채의 증오소모를 줄이기 위함입니다.

 재감은 50%에 곡옥까지 사용하는것이 가장 효율이 좋았습니다.

 그이유는 많은 시행착오결과

  이런 상황이 발생하지않는 재감수치였기때문입니다.

 나탈악사 하시는 분들은 저게 무슨의미인지 아실겁니다.


 

 보석은 이렇게 세개를 쓰는게 가장 좋습니다.

 칼날부채가 적중해야 자집효과가 활성화되고 복비쿨이 줄어들기 때문에 20미터 이상 떨어지면안됩니다.

 그래서 제이의 효율이 태극보다 떨어집니다.

 곡옥은 재감 15%로 복비쿨이 단축되는 효과뿐만 아니라 올가미 발사속도를 올려주므로 증오회복에도 도움을줍니다.


 파티시 스킬 사용및 운용법

 성기가 몹을 모아서 공부가 메즈를 시키면 작업을 시작합니다. 구상처럼 미리 자리잡고 쏘실필요없습니다.

 먼저 몹 무리에 가장 많이 걸치도록 멀찌감치 충전된 자쇠 1~2개를 깔아줍니다. 

 그리고 복비를 날린뒤 자리잡고 올가미를 누르고있는상태로 칼부랑 덫미끼를 써줍니다.

 칼부는 복비 1쿨에 2번 정도 들어가게되는데요 연타를 하셔도되고 0.6초 정도로 헬퍼 설정하셔도 좋습니다.

 몹무리가 많을수록 덫지옥 발동이 많아져서 복비쿨이 더빨리 돌아오게되는데요.

 보스전에선 1.5~6초 정도 잡몹바글바글한 상황에서는 1.3~5초정도로 복비쿨이 돌아오게됩니다.

 복비사용은 노랭이 발 약간밑에  장대비가 적중되도록 플레이어쪽으로 약간 치우치게해주는게 좋습니다.

 이동중 태극중첩 유지는 충전된 자쇠를 이용합니다. 증오가 남는상황에선 간간히 칼부를 섞으셔도 됩니다.

 처음 하실땐 딱 칼부사거리만큼 떨어져서 딜을 하시는게 생존에 좋구요, 

 익숙해지면 정예 속성봐가면서 공부옆에 붙어도됩니다. 감전 사슬 정도만 조심하시면되요.

 나중에 손에 익으면 공부가 갇힌자를 빼고 구상악사가 극지를 안넣어도 칼부로 거의 약도효과를 넣을수있습니다.


 이렇게 대략적인 셋팅및 운용법은 설명드렸고

 파티조합은 복비 범위가 제한적이라 2나탈보다는 1나탈 1구상조합이나. 1나탈 1법사조합이 좋습니다.

 여담이지만 싸우기 좋아하는 사람들은 또 나탈이쎄니 구상이쎄니 하면서 티격태격할텐데요;;

 운용하기 나름이고 각기 장단점이 있어요. 법사의 경우 딜은 월등히 좋지만 성기가 피곤하고 자주눕죠.

 나탈악사의 경우 구상보다 운용이 어렵지만 잡몹구간에선 확실히 구상보다 빨리 정리가 가능합니다.

 막보의 경우 지속딜량으로 졸업크궁보다 낫다고 할순없지만 집중신단 킵해놨다가 보스띄우고 먹으면

 미친딜량을 보여줍니다. 2나탈 65단계 보스를 집중신단 효과 끝나기전에 반피 뺏습니다.

 그러니 구상이니 나탈이니 하며 싸우지들 마시고

 크궁이 안떠서 우울하신분들도 나탈로 고단갈수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마무리합니다.

 셋팅 아이디어 내주시고 실험하느라 고생하신 대마불사님께 감사드리며

 인벤팟이었으면 엄두도 못냈을 2나탈 데리고 대균돌아주신 여러 클원들 또한 감사드립니다

 긴글읽어주신 분들께도 감사드려요~

 

 

 

 
--------------------------- 팟플시 딜러구성에따른 추가사항 ---------------------------------

 2나탈일경우 한명은 절멸로 가는게 좋을듯합니다. 절멸을 든 딜러는 패시브에서 맞춤개조를 빼고 궁술을 넣습니다.

 절멸딜러는 엑티브에서는 올가미를 빼고 회피사격 집중을 넣는게 좋구요, 늑대빼고 죽표를 넣습니다.

 나탈 재감이 높기때문에 1명만 늑대를써도 4초정도밖에 공백이 생기지 않습니다. 

--------------------------- 또 추가 ---------------------------------------------------

증회나 재감이 딸리시는분들은 올가미 대신에 회피사격 - 집중을 쓰셔도됩니다.

덫지옥발동은 복비 - 사슬 - 칼부 - 쐐기 - 증회기 다섯가지로 하기때문에 굳이 증오가 딸리는데 올가미를 쓰실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