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거창한 얘길 하려는건 아닙니다만(...)
전에 올렸지만, 무기의 길이가 삭제되(ㄴ것처럼 보이)면서
양손이냐 한손이냐, 공속이냐 데미지냐를 선택하는데에 참고정도로 보시라고
60렙제 각 무기종류중 최상급(60렙제 무기종류가 3종류씩 있습니다) 흰색 무기의 베이스 데미지를 표로 만들어봤습니다.



먼저 DPS순
명확하게 특성이 드러납니다.
양손은 세고, 한손은 약하죠. 양손이 대략 2배의 DPS를 뽑습니다.
그리고 빠르면 DPS가 낮고, 느리면 높습니다. 예외로 손쇠뇌가 있으나, 이건 악사전용이므로 순서따지는 의미가 없구요.



DPA순
DPS순과 거의 비슷하죠... 사실 DPA는 거의 DPS 따라가는 형식이라... 그냥 넣어봤습니다.



다음 공속순
이것도 그냥 보시고...



민맥뎀차이 순...
맨 위에 DPS랑 비교해보면 아시겠지만...
동일 공속이면 DPS가 높은 무기가 민맥뎀 차이가 크고(데미지가 왔다갔다)
DPS가 낮은 무기가 민맥뎀 차이가 작습니다(데미지가 거의 일정).
DPS가 낮은 점을 상쇄하는거죠.
(물론 수천번 수만번 치면 DPS대로 나옵니다만-_- 
중요한 순간에 로또크리 민뎀쪽으로 숭숭숭 나와버리면 곤란한 일 아니겠습니까)
의식용칼이나 손쇠뇌, 활은 약간 거기서 벗어나있죠. 데미지가 오락가락~



그럼... "같은 옵이면 DPS 높은 느린무기 쓰지 왜 빠른무기 쓰냐?"

빠른무기는
오버킬이 적고, (한손이면)쌍수로 공속15% 보너스를 받을 수 있고, 자원생성이 빨라집니다.
대신 쌍수를 쓸때 양쪽이 차이가 많이 나면 오히려 손해를 보죠.

느린무기는
한방 한방 데미지가 더 높고, 
따라서 쿨있는 강한 스킬을 사용시에 느린 무기가 훨씬 유리합니다(빠르다고 쿨이 빨리 돌아오진 않죠).
대신 자원생성 스킬을 빠르게 쓰기 힘들죠. 
그리고 쌍수로 좋은거 구하기보다 한개 구하기가 쉽겠죠 ㅎㅎ

무기 리치를 없애고, 국민트리가 아닌 다양한 특성을 갖게 한다는 블리자드의 정책이 이런데서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님 좋은거 끼세요... 라는 느낌?
뭔가 두서없고 영양가없는 글인데(...) 
국민트리(무기)가 나중에 되면 나올지 모르겠지만... 자신의 무기를 찾아보시길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