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트와 채널링의 무기와의 상관관계에 대한 궁금증이 많으리라 보기에...
밥먹으면서 구글링이 되는 스마트폰의 전지전능함을 찬양하며 간단하게 써봅니다.
그리고 외국의 입(theorycraft)디아 유저들에게도 감사를.

☆이 글은 베타를 기준으로 작성된 글로, 패치 등으로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편의상 무기의 "초당 공격력"(큰글씨)은 DPS로,
"무기 공격력"(DPS아래 작은 숫자)은 데미지로,
"초당 공격 횟수"(데미지 아래 숫자)는 APS로 표시하겠습니다.




1. 채널링 스킬(서리광선, 파열, 연발사격 등. 아마 월윈드도 포함)
채널링스킬은 APS에 따라 틱이 빨라지고 느려집니다. 
틱당 데미지 자체는 데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무기의 DPS가 같으면 채널링 스킬의 DPS도 같습니다.
참고로, 채널링스킬은 툴팁에 "무기 공격력의 XXX%만큼" 이라는 표기를 하는데, 이는 "무기로 한번 때리는 시간(이하 1사이클)동안 XXX%만큼의 데미지를 준다"는 말입니다.
예를들어 서리광선은 210%데미지인데,
데미지 100에 APS 1짜리(DPS 100) 무기와
데미지 50에 APS 2짜리(DPS 100) 무기로 서리광선을 각각 쏠 경우,
두 무기 전부 1초동안 210의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다만 전자가 1초동안 1사이클로 비전력을 20 소모하는데 비해 후자는 틱이 2배 빠르게 들어가므로 동일시간동안 2사이클을 쓰게 되어 비전력도 2배로 소모하게 됩니다.


2. 쿨 없는 즉시시전 도트(혼령출몰, 폭발장법 등)
틱시간이 고정입니다. 틱당 데미지는 무기의 데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APS는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빠른 무기일 경우 다음 스킬을 더 빠르게 쓸 수 있죠.

3. 쿨 있는 즉시시전 도트(망자의 손아귀, 복수의 비 등)
틱시간이 고정입니다. 틱당 데미지는 무기의 DPS에 따라 달라집니다.
빠르고 느리고 상관없이 DPS만 보면 됩니다.
약간 특이하죠.

4. 즉시데미지 스킬(대부분의 스킬)
무기의 데미지에만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쿨없는 스킬들은 DPS가 곧 즉시데미지 스킬의 DPS가 됩니다(같은 DPS일 경우, 짜잘하게 빠르게, 혹은 크게 느리게 치는거죠).
쿨이 있는 스킬의 경우는 좀 다른데, 쿨 자체가 고정되어 있으므로 절대적으로 무기의 데미지가 높은 무기가 유리합니다(예를들어 칠면공격같은 스킬).


이렇게 놓고 보면 느린 무기쪽이 유리한 듯이 보입니다만, 바바나 수도사의 경우는 빠른 무기가 유리할 수도 있고, 스킬트리에 따라서도 달라지겠죠.
무기에 따라서 플레이스타일(스킬슬롯)을 바꾸거나 
혹은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무기를 바꾸게 되겠네요.
이후 최적화는 게임을 해나가면서 여러분들이 찾으시면 되겠죠. 저는 발매돼도 당분간 못해서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