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HP는 모든 방어적 요소를 고려해서 내가 최대 어느정도의 데미지를 견딜 수 있는가임.
여러가지 방어적 요소를 많이 고려해야하지만 방패/회피/데미지감소옵을 제외하고 오로지 관심이 있을 수 있는 방어도/모저/피통만으로 얘기를 할까합니다. 이걸보면 방어도/모저/피통의 밸런스 세팅에 도움이 되실거임.

방어도/모저/피통만을 고려한 '간략 EHP' 계산 
2^x*2^y*피통
X=(방어도+3000)/6000
Y=(모저+300)/600
(2의 지수 승 계산은 컴퓨터 보조프로그램 계산기에서 '보기' 누르고 공학용으로 변경해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어도 6000 모저 600 피통 3만은 '간략 EHP'=24만
방어도 7500 모저 750 피통 4만은 '간략 EHP'=약 45만
방어도 9000 모저 900 피통 6만은 '간략 EHP'=96만

즉 모저를 올릴까 방어도를 올릴까 피통을 올릴까 고민 하시는 분들은.
전체 '간략 EHP'가 가장 많아 올라가는 수치로 템 세팅을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내가 현재,
방어도가 7000이고 모저가 600이고 피통이 3.5만 일 경우,
방어도 500을 올리는거, 모저 50을 올리는거, 피통 2000을 올리는게 어느게 가장 '몹의 데미지를 가장 오랫동안 버틸 수 있는 측면'에서 보자면 이득이지? 이런 고민을 해보셨을 텐데, 이런걸 위 공식에 집어넣어서 '간략 EHP'가 가장 많이 상승하는 것으로 고르면 되겠죠.


자 이제 그려면 위를 이용한 실질 디피...
정의를 매 초당 10만의 데미지(실제로는 데미지 감소되어 1만 내외)를 주는 몹한테 방어도/모저/피통을 고려한 방어로 (방패. 회피. 적생. 피흡. 기타 방어관련 및 피회복 관련 요소 미고려) 죽을 때까지 얼마나 데미지를 줄 수가 있느냐로 하겠습니다

제가 격노후 디피 17만이구 위 간략 EHP가 80만 정도니
80만/10만*17만=136만정도네요

여러분도 한번 계산해보세요
너무 방어도/모저/피통은 간과하고 디피만으로 스펙을 평가하는 경향이 있어,
이것도 한번 재미로 고려하시라고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