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히는 구경3배법칙 관련 글입니다


구경3배법칙이란? 

주포의 구경이 장갑보대 3배보다 크다면(즉 3배초과)라면 절대도탄각을 무시하고 무조건 관통한다

(단 여기서 시스템상 계산오류로 도탄되는 경우, 모듈로 데미지흡수 및 도탄하는 경우는 제외)





다 필요없고 스샷 몇장으로 설명하죠


먼저 AMX 50 100 전차가 피격대상이고, 사격한 전차는 121과 E 50M 입니다



1. 오공맘으로 오공백 측면 절대도탄각을 쏘아보앗다



사격 여러번 한 장면





사격 위치




아시다시피 오공백 측면 장갑은 35mm 입니다. 오공맘 주포 105밀 주포 구경의 딱 1/3이죠

즉 구경3배법칙에 적용을 받지 않기 때문에 절대도탄각을 잡아주면 팅길 수 있습니다.




2. 121로 오공백 절대도탄각을 쏴보았다




절대도탄각중을 줘도 그냥 뚫려버리네요

한발 쏘자마자 불나서 여러발 못쐈습니다 ㅂㄷㅂㄷ





사격위치





즉 구경이 장갑보다 3배이상 크다면 절대도탄각은 무효가 되며 관통됩니다



측면장갑이 약한 프랑스 전차를 운용하시는 분들이시라면 적 주포 구경과 나의 측면장갑을 생각해


절대도탄각을 만들어서 도탄가능한지 아닌지를 생각하시면 되고


반대로 프랑스 전차를 공격하는 입장이라면 전면약점을 안보여주는 포슈155 같은 놈의 측면이 보인다면


포슈155의 측면장갑이 40밀로 너프됬기때문에(50밀->40밀) 122밀 이상 구경을 가진 주포라면


측면을 바로 쏴버리시면 구경3배법칙으로 인해서 무조건 관통당하게 됩니다









이거만 쓰면 뻘글될까바 노말라이제이션에 대한 설명도 붙여봅니다


노말라이제이션이란? ap와 apcr에서만 적용되는 입사각보정을 뜻합니다. 장갑에 착탄시 ap는 5도 apcr은 2도 보정된 관통각도를 가지게 됩니다


해당 이미지 방어력 계산은 노말라이제이션을 계산하지 않은 것이며, 노말라이제이션을 계산한다면 해당 경사도에서

자신의 탄종에 따라 5도와 2도를 빼서 장갑계산을 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계산하는 법은 장갑두께/cos(장갑경사도)이며 위 스샷에서 오공맘의 차체하부 장갑 계산은

100/cos55 = 174가 나오게 됩니다

ap탄의 노말라이제이션을 적용하면 100/cos50 = 155 가 되므로 실제 장갑으로는 평관 175에게는 종종 관통당하는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단 오공맘 차체하부를 쏜다는건 내 주포가 오공맘 차체보다 위쪽에 존재하기 때문에 실제 입사각때문에

이론상 장갑인 155밀보다 더 높은 장갑효율을 가지게 되므로 175평관으로는 안뚫리는 경우가 더욱 많다고 보시는게 좋습니다





보통 heat탄의 경우 골드탄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 ap탄이나 apcr탄보다 관통력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절대도탄각이 아니더라도 은탄으론 관통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지만 반대로 heat탄이 관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단순히 관통력이 높아서 관통하는 경우이며 절대도탄각과는 상관없는 경우입니다.





동일한 관통력을 가지는 탄종들을 동일한 장갑에 쏜다고 가정할 경우


장갑 경사에 대한 입사각 보정(ap탄은 5도, apcr탄은 2도)을 가지는 철갑탄계열 탄종이 더욱 높은 관통력을 보여주게 됩니다


heat, he, hesh(월탱에서는 he와 동일한 메커니즘을 가짐) 3종류는 노말라이제이션 입사각보정이 0도입니다






(사실 비교영상으로 150밀 주포인 이백 ap탄(평관235) vs 게판 heat탄(평관 240) 비교한 영상 제작하다가 동일사격위치를 못잡아서 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