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경 우세성의 적용은 X2 와 X3 이 있습니다.

정확한 매커니즘 정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구경 우세성은 AP, APCR 의 철갑탄 계열에만 적용됩니다.


2. 탄의 구경이 상대 수치상 장갑의 2배인 경우 포탄 정상화(Shell Normalization) 값이 증가.
증가 수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포 구경
해당 포탄 정상화 값    X 1.4  X ㅡㅡㅡㅡㅡㅡㅡㅡㅡ
                                          실장갑 수치

예를 들어서 120mm 급으로 방어력 50mm  장갑을 AP탄으로 사격시 

5  X 1.4 X 2.4 로서 포탄 정상화 값이 16.8 이 됩니다.

야이백의 170mm라면 된다면

5 X 1.4 X 3.4 로서 포탄 정상화 값이 23.8도나 됩니다.




3. 탄의 구경이 상대 수치상 장갑의 3배인 경우
   X2의 포탄 정상화 값 보너스를 포함해서 70도 이상에서 발생하는 무조건 도탄이 없어집니다.
(여담으로 무조건 도탄은 AP, APCR은 70도 이상, HEAT는 85도 이상 각도부터 무조건 도탄이 발생합니다.)


4. HE, HEAT탄에는 적용되지 않으며 외부 모듈에 피격될경우 구경 우세성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외부 모듈은 주포, 관측장비, 궤도 등이 있습니다.)





p.s : X2 공식을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