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이 글은 XVM 순정파일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모드팩 사용자의 경우 파일 구성이나 내용이 다를 수 있다는 걸 알려드립니다.

이 글은 현재 이미지가 첨부되어 있지 않으나, 차후에 수정하면서 내용에 맞는 이미지를 추가하고, 내용을 보강할 예정입니다

목 차

1. XVM이란?

2. XVM의 업데이트 관련 정보

3. XVM의 기능

4. XVM의 장점

5. XVM의 단점

6. XVM 레이팅

7. 마치며





1. XVM이란?

XVM은 'eXtended Visualization Mod'의 준 말으로, 한국어로 직역하면 '확장된 시각화 모드' 로 정확한 개념은 월탱 인게임 내에서 지원하지 않는 각종 기능들을 게이머가 사용하기 쉽게 시각화 된 기능으로 제공합니다.

여기서 시각화란 히트로그, 소나미니맵, 캡쳐바, 전적창 등 에서 실제 인게임에서는 지원해주지 않는 기능을 눈으로 보기 쉽게 기능화 시켜둔 것을 말합니다.

XVM은 기본적으로 시각화 관련된 기능을 제공하였지만, 이후에 꾸준한 개선과 업데이트를 통하여서, 청각과 관련된 기능(ex. 육감음)도 제공하며, 그 외 기타 편의사항(자동로그인, 승무원탑승) 또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XVM의 업데이트 관련 정보
XVM은 러시아에서 업데이트하며, 배포되는 사이트는 http://www.modxvm.com/ 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XVM의 대해 간단한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단 러시아어입니다) 다운로드의 경우 https://code.google.com/p/wot-xvm/ 에서도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XVM은 XVM블로그를 사용하기보다는, 의견 수렴이 쉬운 포럼을 사용하는데 그 주소는 http://www.koreanrandom.com/forum/ 입니다. 이 사이트 또한 러시아어이기 때문에, 구글번역기로 사이트 번역하셔서 영어로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XVM 업데이트 및 정보에 대해서 때때로 더 빠르게 올라오는 곳이 있는데, 바로 XVM 개발자 트위터(https://twitter.com/xvmdev) 입니다.

주로 XVM 업데이트 예정 및 정보의 경우 트위터에서 확인한 후, 포럼에서 세부적인 포스트를 찾아보는게 빠릅니다. 

그리고 포럼에서는 각종 XVM 기능에 대한 설명과 함께 추가기능(nightly vision mod) 등에 대한 설명도 있으며, 기본 XVM의 기능들에 대한 개선사항 및 요구사항에 대한 피드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XVM의 꽃이라 불리는 레이팅에 대한 이야기 또한 활발한 편입니다.

XVM에 대해 관심이 있으시다면 포럼의 공지사항 글 정도는 읽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3. XVM의 기능
XVM은 엄청나게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줍니다. 당장 순정 XVM을 받았을 때 들어있는 파일만 해도 수십개가 가뿐히 넘습니다.

기본적인 설명은 첨부파일의 readme-kr.txt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XVM이 3.5.x 버젼에서 4.0.0 버젼으로 거의 격변 수준으로 바뀌었을때, 인벤 유저 '연화' 님께서 친절히 XVM의 수정 및 한글화 작업을 하셨으며, 그 중 readme.txt 파일 번역본입니다.

이제 자세하기 지원하는 기능을 XVM 파일로 파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 Version of the config. Do not remove or change it unnecessarily.
  // XVM 버젼, 지우거나 불필요하게 변경하지 마세요
  "configVersion": "5.0.0",

  // Version of the editor.
  // 에디터 버젼
  "editorVersion": "0.60",

  // Language used in mod
  // "auto" - automatically detect language from game client,
  // or specify file name located in res_mods/xvm/l10n/ (ex: "en")
  // 모드에 사용된 언어
  // "auto" - 자동으로 게임 클라이언트의 언어를 감지합니다.
  // 또는 파일 이름을  res_mods/xvm/l10n/ 경로에 지정하세요 (ex: "en")
  "language": "auto",

  // Game Region
  // "auto" - automatically detect game region from game client,
  // or specify one of: "RU", "EN", "NA", "CN", "SEA", "VN", "KR"
  // 게임 지역(=서버)
  // "auto" - 자동으로 게임 클라이언트의 지역(=서버)을 감지합니다
  // 아니면 다음중 하나를 지정하세요 : "RU", "EU", "NA", "CN", "SEA", "VN", "KR"
  "region": "auto",

  // Common config options. All settings information in the mod not being used.
  // 일반 설정 옵션. 모드에서 사용되지 않는 모든 설정들
  "definition": {
    // Config author.
    // 제작자
    "author": "XVM team",

    // Config description.
    // 설명
    "description": "Default settings for XVM",

    // Address to config updates.
    // 자료 업데이트 주소
    "url": "http://code.google.com/p/wot-xvm/",

    // Config last modified.
    // 최근 수정일
    "date": "13.09.2013",

    // Supported version of the game.
    // 지원하는 게임 버젼
    "gameVersion": "0.8.8",

    // The minimum required version of the XVM mod.
    // 요구되는 최소 XVM 모드 버젼
    "modMinVersion": "5.0.0"
  },

  // Parameters for login screen.
  // 로그인 화면에 사용되는 변수(링크)
  "login": ${"login.xc":"login"},

  // Parameters for hangar.
  // 차고에 사용되는 변수(링크)
  "hangar": ${"hangar.xc":"hangar"},

  // Parameters for userinfo window.
  // 유저정보창(=전적창)에 사용되는 변수(링크)
  "userInfo": ${"hangar.xc":"userInfo"},

  // General parameters for the battle interface.
  // 전투인터페이스의 대해 사용되는 기본적인 변수(링크)
  "battle": ${"battle.xc":"battle"},

  // Frag counter panel.
  // 스코어 패널에 대한 변수(링크)
  "fragCorrelation": ${"battle.xc":"fragCorrelation"},

  // Ingame crits panel by "expert" skill.
  // '매의눈' 스킬을 설정하는 변수
  "expertPanel": ${"battle.xc":"expertPanel"},

  // Options for player statistics (only with xvm-stat).
  // 플레이어 전적에 대한 옵션(링크, XVM-STAT 필요함)
  "rating": ${"rating.xc":"rating"},

  // Special XVM hotkeys.
  // 특별한 XVM 단축키 설정(링크)
  "hotkeys": ${"hotkeys.xc":"hotkeys"},

  // Parameters for squad window.
  // 소대창에 대한 변수(링크)
  "squad": ${"squad.xc":"squad"},

  // Parameters of the Battle Loading screen.
  // 배틀로딩화면에 사용되는 변수(링크)
  "battleLoading": ${"battleLoading.xc":"battleLoading"},

  // Parameters of the Battle Statistics form.
  // 전투현황에 대한 변수(링크)
  "statisticForm": ${"statisticForm.xc":"statisticForm"},

  // Parameters of the Players Panels ("ears").
  // 플레이어 패널에 대한 변수(링크)
  "playersPanel": ${"playersPanel.xc":"playersPanel"},

  // Parameters of the After Battle Screen.
  // 전투결과창에 대한 변수(링크)
  "battleResults": ${"battleResults.xc":"battleResults"},

  // {{turret}} marker display strings.
  // 터렛마커에 대한 설정(링크)
  "turretMarkers": ${"turretMarkers.xc":"turretMarkers"},

  // Hit log (my hits calculator).
  // 히트로그에 대한 설정(링크, 자신의 타격 계산)
  "hitLog": ${"hitLog.xc":"hitLog"},

  // Capture bar.
  // 점령수치(캡쳐바) 설정 (링크)
  "captureBar": ${"captureBar.xc":"captureBar"},

  // Minimap.
  // 미니맵 설정(링크)
  "minimap": ${"minimap.xc":"minimap"},

  // Over-target markers.
  // 베슬마커 설정(링크)
  "markers": ${"markers.xc":"markers"},

  // Color settings.
  // 색상설정(링크)
  "colors": ${"colors.xc":"colors"},

  // Options for dynamic transparency.
  // 동적 투명도 옵션 설정(링크)
  "alpha": ${"alpha.xc":"alpha"},

  // Text substitutions.
  // 대체문구 설정(링크)
  "texts": ${"texts.xc":"texts"},

  // Icon sets.
  // 아이콘 설정(링크)
  "iconset": ${"iconset.xc":"iconset"},

  // Vehicle names mapping.
  // 전차명 매핑(링크)
  "vehicleNames": ${"vehicleNames.xc":"vehicleNames"}
}


지원하는 기능이 상당히 많습니다.

일단 어느 서버인지 읽어와서 자동으로 언어 설정을 해주는거부터 시작하여, 로그인, 차고, 유저정보, 전투정보, 레이팅, 단축키, 소대, 전투로딩화면, 전투현황창, 플레이어패널, 전투결과창, 터렛마커, 히트로그, 캡쳐바, 미니맵, 색상, 텍스트, 투명도, 아이콘, 전차명 등등 

각각의 파일로 세부적인 기능이 나눠져있으며, 각 파일은 파일 안에서 세부적인 값으로 추가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매의눈 스킬이 발동된 경우, 매의눈으로 적의 모듈 손상을 파악하였을때, 팝업되는 아이콘의 크기와 지속시간 등을 조절 할 수 있는 부분은 battle.xc에서 수정가능합니다.



4. XVM의 장점
XVM은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주므로 게임 플레이에 있어서 좀 더 객관적이고 더욱 많은 정보를 제공하게 됩니다. 거기에 인게임을 제외하고도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해주므로 사용자는 일일히 계산하거나 신경 쓸 필요가 없기도 합니다.

히트로그는 자기 자신이 얼마나 명중시키고, 공격을 입혔는지 일일히 기억할 필요없이 화면에 출력되는 데이터를 보면 됩니다

캡쳐바의 경우, 적이나 아군의 점령까지 남은 시간을 보여주므로, 시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소나미니맵의 경우, 미니맵에 전차명과, 전차들의 마지막 위치를 보여주는 것은 물론, 자신의 전차의 진행방향, 시야방향, 스팟한계거리, 무전거리, 사격한계거리 등을 정확하게 표시해주므로, 게이머는 그거에 대해 신경 쓸 필요 없이 주어진 데이터만 받아들이면 됩니다.

전투결과창에서는 게임의 실수익과, 공격량, 스팟딜량 등을 바로 알아볼 수 있고, 전적창에서는 해당 전차의 데이터를 더욱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프리미엄 전차를 자주 활용하는 분이라면, 승무원을 한번에 태우는 기능으로 인해서 쉽게 승무원을 갈아태울 수 있으며, 집에서 하나의 계정만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자동로그인 기능으로 빠르게 로그인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필요없다고 생각되는 기능들은 사용하지 않음으로 바꿔버려서 사용하지 않으면 되기 때문에 원하는 기능만 골라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XVM에서 지원하는 기능 대부분은 실제로 게이머들이 '아 월탱에 이런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기반으로 하여 만들어진 기능입니다.

월탱의 인터페이스는 그다지 좋다고 말 할 수 없습니다. 튜토리얼 또한 실제 도움은 얼마 되지 않으며, 도움말은 처음 유저가 보기에는 너무 불친절한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게이머들은 모드를 찾게 되었고, 그 중에서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기능들을 XVM에 넣게 되었습니다.



5. XVM의 단점
XVM의 단점은 개인적으로는 별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불편한 인터페이스에 게이머가 있었으면 하는 기능들을 추가했기 때문입니다.

굳이 따지자면 XVM에서 출력해주는 레이팅으로 인한 분쟁인데 레이팅의 기능 자체가 단점이라고 볼 순 없습니다.

그건 XVM에서 제공하는 레이팅을 보고 분쟁을 만드는 유저의 인성 문제라고 봅니다.

다른 단점은 XVM에 대한 게임 의존성이 커진다는겁니다.

XVM은 막강한 기능들을 제공해주고 있는데 만약에 어떠한 상황이 되어서 XVM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면, 아무래도 곧바로 적응하기 어려울겁니다.

자동차를 구입하여서 운전하던 사람이 갑자기 자동차가 고장이 나서 며칠동안 사용이 불가능하여서 대중교통을 이용한다고 할 때, 상대적으로 운전자는 자동차를 사용하던 편안함을 대중교통에선 상대적으로 적게 느낄테니 아무래도 불편할 겁니다.


6. XVM 레이팅
XVM에서 지원하는 기능 중 가장 큰 기능 중 하나는 바로 레이팅 출력 기능입니다. 이 레이팅은 실제 워게이밍에서 제공하는 API를 기반으로 하여 유저들의 데이터를 특정한 공식으로 계산한 수치이며, 'NOOBMETER'나 'DOSSIER' 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레이팅의 경우 기본적으로는 사용을 안하도록 설정이 되어 있으나, 최근의 XVM 사용자들은 대부분 레이팅이 출력되도록 하는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XVM에서는 레이팅 및 통계에 관련된 여러가지 매크로를 지원하고 있는데, 그 중 저희가 알아두면 좋은 매크로는 5개 정도입니다.

승률, 전투횟수, WN6(=WN7), XWN, EFF 정도입니다

승률은 유저 전체의 승률과, 플레이중인 전차의 승률을 볼 수 있습니다.

전투횟수는 유저 전체의 전적수와, 플레이중인 전차의 참전횟수를 볼 수 있습니다.

WN6 레이팅은 유저의 WN6 레이팅을 출력해줍니다

XWN은 WN6 레이팅을 XVM에서 사용하기 위해 변환한 값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링크(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218&l=1446)를 참조하세요.

EFF는 이피션시 레이팅인데, 실제로 XVM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여튼 XVM의 레이팅 기능은 게임에 참여한 모든 유저의 레이팅 데이터를 출력해주기 때문에 사전에 아군이나 적군의 실력을 가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레이팅이란게 완벽한 값이 아니기 때문에 레이팅을 맹신하여서 오판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도 하며, 바로 보여지는 레이팅 값때문에 자신보다 레이팅이 낮은 자들을 비난하는 용도로 쓰이기도 합니다.

XVM을 사용하면서 레이팅을 보여주는 기능은 있으면 적이나 아군의 실력을 미리 가늠하여, 전황을 더욱 유리하게 끌어갈 수 있는 확실히 좋은 기능이나, 역기능 또한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언제나 논쟁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레이팅을 보여주는 기능 자체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나 보여주는 레이팅으로 남을 비난하는 게이머들이 문제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워게이밍 또한 레이팅을 직접 언급하며 비난하는 상대 게이머에게 대해 강력하게 제재를 가하고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여담으로 전투가 로딩되는 화면이나, 전투현황창(Tab키 눌렀을 때)에 나오는 승률 계산은 전혀 믿을 수 없는 데이터입니다. 

실제 승률 계산되는 공식값을 알 수 없으나, 게임이 펼쳐지는 맵과, 양 팀의 전차 분포, 유저의 숙련도 등을 반영하지 않고(애초에 반영할 수도 없습니다만), 단지 공식에 따라서 승률을 도출해내기 때문에 승률 90%로 나오더라도 실제로는 팽팽한 경기거나 압도적으로 밀릴수 있는 것이고 반대의 상황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팀 승률을 계산해주는 부분은 그저 재밋거리로 봐주시는게 좋습니다.



7. 마치며
먼저 XVM은 레이팅을 뜻하지 않는다는 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XVM에서 레이팅을 출력하는 기능은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최근 게이머들은 'XVM = 레이팅' 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XVM은 게임실력 향상에 도움이 충분히 되는 모드입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서 게임이 너무 XVM에 의존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당장 저만 해도 XVM이 없다면, 소나미니맵의 부재로 인해서 상당한 불편함을 느끼며 게임을 하였습니다.(테섭에서는 모드없이 플레이합니다)

XVM의 경우 누구나 사용가능하고, 강력한 기능을 지원해줌으로써 월탱의 불편한 기본 인터페이스를 좀 더 사용하기 쉽도록 바꾸어줍니다. 

XVM은 순기능도 있지만 역기능 또한 크므로(특히 레이팅 언급으로 인한 분쟁) 사용시 신중함을 요합니다.










마무리를 어떻게 마쳐야될지 모르겠네요....

일단 글은 여기까지이며 수정사항이나 보완할 내용들에 대해서 피드백을 받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