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3일] 아이템 성장과 각성 (내용 추가) | 자유의지

2018-04-27 15:00 | 조회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아키에이지 개발실입니다.

 

이제 날씨가 많이 풀려 완연한 봄 날씨를 느낄 수 있던 4월이었습니다다행히아키에이지가 준비한 5월 업데이트를 화창한 봄 날씨와 함께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지난 아미고에서 몇 차례 간략히 공유한 상위 고대의 장비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과 이를 얻는 과정 중 하나인 장비 각성 시스템에 대해 안내하려고 합니다그뿐만 아니라, 5월 업데이트에는 무기방어구의 상성 효과와 방어구 등급 효과와 같은 아이템 밸런스 조정과 식생 배치 편의성 등 다양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통해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1) 장비 각성 시스템

아키에이지에서 상위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제작이었습니다상위 아이템을 직접 제작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금화를 모아서 경매장이나 개인 거래를 통해서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상위 아이템으로 올라갈수록 가격에 대한 진입 장벽도 높아져 지나치게 오랜 시간 금화를 모아야 하는 플레이가 강요되는 상황도 벌어지곤 합니다따라서이러한 방식만으로는 장비 성장에 대한 만족감을 충분히 채워줄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전 아미고에서도 설명한 것처럼 이런 단점을 보완하고자고대의 장비는 짧은 주기로 성장하며 성장에 대한 효과가 다시 장비 성장에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설계했습니다또한특정 성장 목표에 도달한 경우 상위 단계로 장비가 업그레이드될 때 해당 장비에 투자한 비용과 효과 등이 모두 승계되어야만 각 구간마다 단절되지 않고 꾸준한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그래서 이러한 의도에 부합하고 더 재미있는 장비 성장을 경험할 수 있도록 각성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을 이번에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그림1) 대상 아이템의 초승돌, 보름돌, 합성 효과 등 성장 정보가 승계되는 각성 시스템

각성이 기존의 제작과 가장 크게 다른 점은 아이템의 성장 정보가 모두 유지된다는 것입니다초승돌보름돌 장착뿐 아니라외형 변경 정보나 합성 효과 모두 결과물에 승계되며, 누적된 경험치 역시 승계되어 각성 후 결과물의 등급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이로 인해 각성이 가능한 장비를 선택한 상속자는 성장 초기부터 투자했던 비용의 손실 없이 하던 플레이의 일관성을 유지한 채 꾸준한 성장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특이 사항으로 각성 실패 시 일정 확률로 손상될 가능성이 존재하지만손상된 아이템이라도 성능과 사용에는 아무런 제약이 없습니다다만더 각성을 하지 못하거나 경험치를 쌓을 수 없다는 제약이 생기지만 명예 점수 상점에서 판매하는 손상 복구서를 이용하여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림2) 각성에 사용되는 새로운 소모품



(2) 
빛나는 고대의 장비와 키르바차 교단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갈대무리 땅과 태양의 들녘심연의 입구 지역의 사냥터는 더욱 강력한 키르바차 교단이 출몰하게 됩니다그리고 이들과 함께 원대륙의 어디선가 나타난 히라마 추적 전령이 여러분의 모험을 안내할 예정입니다이들이 원대륙에 출몰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원대륙에서 어떤 일이 있는지그리고 이들과 고대의 장비는 어떤 관계가 있을지는 앞으로 업데이트를 통해 조금씩 공개될 예정입니다.


(그림3) 빛나는 고대 무기의 외형

그리고 이 키르바차 교단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여러 아이템으로 고대의 장비를 획득하고 성장하며각성까지 시도할 수 있게 됩니다희미한 고대의 장비는 빛나는 고대의 장비로 각성할 수 있게 되며각성에 성공할 경우 경이 등급까지 성장할 수 있습니다또한 빛나는 고대의 장비는 성장 정도에 따라 델피나드 유물에서 전설 사이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3) 인스턴스 던전 장비의 성장 방식 변경

인스턴스 던전에서 획득 가능한 전리품은 제작 장비와 고대 장비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는 조금 특이한 체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최초 획득은 직접 던전의 보스 몬스터를 처치해야 얻을 수 있지만이후 제작 장비처럼 금전적인 재화를 활용하여 성장하게 되는 형태였습니다이 부분 역시 던전 장비만의 성장 체계를 구성하기 위해서 개선하려고 합니다.



(그림4) 던전 장비의 합성과 각성


던전에서 전리품으로 획득 가능한 장비류 아이템은 모두 합성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변경되며기존의 주문서 강화로는 등급을 올릴 수 없도록 제한됩니다. 그리고 향연의 뜰 장비는 최대 등급까지 성장 후 최종 아이템으로 각성하여추가적인 성장이 가능하도록 체계가 구성될 예정이며, 던전 장비는 장비뿐 아니라 던전에서 획득 가능한 심연의 파편결정 등 다른 전리품을 활용하여 경험치 전용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향연의 뜰 이전의 던전에서는 여러 단계의 아이템이 각 던전마다 하나의 단계로 단순화되며단계가 줄어든 만큼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성장한 모든 던전 장비는 다른 던전 장비의 경험치 재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각 던전 장비끼리의 연결성을 강화하려고 합니다.

다만던전 장비의 개편에 맞춰 기존과 다르게 던전 장비를 이프니르 재료로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될 예정이니 상속자 여러분의 이해 부탁드립니다.


(4) 장비 아이템 밸런스 조정

현재 아키에이지에는 다양한 종류의 무기가 존재하지만효율에 대한 벨런스 문제로 일부 무기에 선호도가 편중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그동안 많은 상속자가 건의해준 부분 중 하나이며아키에이지의 특색 중 하나인 다양한 장비 아이템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업데이트를 해나가고자 합니다.

1) 무기의 공격 속도

아키에이지의 전투는 일반 공격의 비중이 거의 없으며전투의 대부분이 능력 기술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하지만 무기의 공격 속도는 일반 공격에만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는 상속자의 선택에서 별다른 관심 대상이 아니었습니다하지만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무기의 공격 속도에 따라 기술의 사용 속도가 더 빨라지거나 느려지며그만큼 기술 피해량이 증가하거나 감소하게 됩니다.

(단검처럼 공격 속도가 빠른 장비는 그에 비례하여 모든 기술의 사용 속도와 전역 재사용 대기 시간 등이 감소하며빨라지는 만큼 일정 수준의 기술 피해가 감소하게 됩니다)

2) 무기방어구의 상성

현재 무기에는 절단관통타격 3가지의 공격 속성이 있고 이 속성은 방어구의 재질에 따라 일정 확률로 추가 피해를 주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하지만 발동할 확률이 낮고 피해량이 미미한 관계로 상속자가 쉽게 체감하지 못하는 부분이었습니다

따라서무기의 공격 속성에 따라 재질 별로 추가 피해를 주는 부분의 확률 및 피해량을 크게 조정하여 체감이 가능한 수준으로 상향하는 대신 기존 무기의 종류에 따른 고유 발동 효과는 제거될 예정입니다. 
무기 별로 가진 속성에 대한 정보는 아래와 같이 변경될 예정이므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내용 추가: 무기 속성 효과 발동 시 추가되는 피해량 비율

※내용 수정: 절단, 관통의 추가 피해 30%가 서로 바뀌어 있던 부분 수정

※내용 추가: 활은 관통 속성으로 원거리 공격에 적용(주무기의 공격 속도는 원거리 기술에는 영향을 주지 않음)

 

무기의 속성은 물리 공격(근접원거리)에만 적용되며마법 공격에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천 재질 방어구는 어떠한 속성의 물리 공격에도 추가 피해를 받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3) 방어구 등급 효과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방어구 등급 효과는 고급 등급에서부터 적용받을 수 있게 되며방어구의 재질에 상관없이 등급 효과가 공통적으로 생명력활력기술 피해치유량 증가로 알기 쉽게 변경되며 각 효과의 수치에도 밸런스 변경이 있습니다

개선의 목적은 낮은 등급에서 받을 수 있을 등급 효과를 상향 조정하고 장비의 성능에 따른 수치 편차를 감소시켜 유저 간의 격차를 완화하려는 의도입니다그에 따라 높은 성능과 등급의 장비보다 낮은 성능과 등급의 장비의 효과가 상대적으로 높아져서 전체적으로 상속자 간 전투 지속 시간이 조금 더 길어질 수 있는 방향으로 조정됩니다.



(5) 농사/채집 관련 사항

그동안 많은 상속자가 건의한 식생 배치에 대한 편의 기능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될 예정입니다식생을 배치할 때 배치 가능한 거리 내에서 마우스 포인트의 위치를 최적의 위치로 자동 보정해주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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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5) 식생 배치 기능 개선

추가로묶음 류 식생의 경우 씨앗 식생보다 한 번에 많은 양을 심고 수확할 수 있어 편리하기는 했지만고급 재료를 획득할 수 없고 효율이 그리 좋지 못했던 문제가 있었습니다이런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묶음 류 식생에서 고급 재료를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되며씨앗 식생은 반대로 획득하지 못하게 변경됩니다기본 재료의 효율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될 예정입니다.



(6) 오키드나 서버

오키드나 서버에는 5월 3일 업데이트를 통해 델피나드 및 다양한 업그레이드 제작법을 이용할 수 있게 되며갈대무리 땅과 향연의 뜰 던전(이슈타르 방 제외)이 열리게 됩니다또한델피나드 유령선과 삼족오가 등장하게 되므로 상속자 여러분의 많은 도전을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추가로오키드나 서버에서는 크라켄 레이드가 기존 서버와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정기 점검이 있는 목요일에는 누이아 세력만화요일에는 하리하라 세력만 시도할 수 있는 크라켄이 등장하게 되며, 참여한 모든 상속자를 대상으로 처치에 성공할 경우 지금보다 더 많은 명예 점수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토요일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모든 세력이 경쟁할 수 있습니다대신토요일 크라켄을 처치하게 될 경우에는 평일에 얻을 수 있던 것보다 더 좋은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5월 3일 업데이트에 대해 안내한 내용 외에도 크라켄의 공격 패턴 변경공용 기술 추가 등 전투 밸런스 조정과 여러 개선 사항도 함께 적용될 예정입니다또한, 6, 7월에도 새로운 업데이트 내용으로 찾아오기 위해 아키에이지 개발실에서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으며, 다음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도 아미고를 통해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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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내용 추가

무기의 공격 속성은 항상 발동하는 것이 아닌 낮은 확률로 발동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실제로 추가 피해가 발생하는 기댓값은 훨씬 낮습니다.
현재 적용 중인 추가 피해는 15% ~ 30%이며, 이 수치로는 대부분의 상속자가 체감하지 못 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고유 발동 효과를 제거하면서 공격 속성에 의한 차별성을 조금 더 강하게 주고자 의도했던 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해당 변경 사항으로 상속자 여러분이 걱정하고 계신 부분에 대해서
개발실에서는 5월 3일 업데이트 전까지 발동 확률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적용 수치에 대해서 조금 더 정밀하게 검증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