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드 공략 준비하시는분들 도움되시라고 바드 연습하면서 알아낸 정보들 방출.

1.
바드의 패시브인 고대의 종 리젠시간은 50초.
게임시작부터 50초마다 동시에 2개씩 생성된다.
(00:50 ~ 01:40 ~ 02:30)
고로 정글 리쉬해주기 전에 최대 4개까지 미리 모을 수 있다. 다 모을시 경험치 개꿀.
(1웨이브+근접 2마리에 2레벨이 된다. 평소보다 근접 1마리 덜 먹고 2레벨 달성)

ps.초반부엔 칼같이 50초마다 리젠이되는데, 후반으로 갈수록 오차가 생기더라. 원래대로라면 22분 30초에 젠 될 시간인데, 22분 35초에 젠된다던가. 

ps2. 생성 개수가 항상 2개가 아니더라. 90%는 2개 생성인데, 버그인지 간혹 1개만 생성될 때가 있다.


2.
고대의 종 생성 위치는 생성되는 순간 바드의 위치 기준으로 약 바드의 궁 사거리 내에 생성된다.

ps. 정확한 기준은 아니지만, 간단하게 궁 사거리 정도라고 알고 있으면 된다. 실질적으로는 궁 사거리보다 조금 더 멀리까지.

ps2. 봇 라인에 있을시, 용 앞 1점 부쉬 까지, 미드라인에 있을시 탑 삼거리 부쉬 조금 못미치게, 봇 삼거리 부쉬 조금 못미치게 생성된다.



3..
관문을 타려고 할때, 관문 입구가 아니라 관문(통로)자체를 우클릭 하면 된다. 
근데 이게 잘 안되서 조금씩 버벅이는 사람이 많은데, 버벅임 없이 바로 관문을 타는 요령은,
관문 입구에 챔프가 가까이 가면 점선으로 화살표가 생긴다.(쓰레쉬의 랜턴에 가까이 갔을때와 같이) (잘 보이진 않음)
이때 관문을 누르면 된다.

ps. 바드 본인은 관문을 어디에 설치해야겠다 생각하고 관문타기까지 버벅임이 없겠지만, 팀원을 서포팅 해주기 위한 관문은 미리 설치해줘야 한다. 관문 설치 자체의 시전 거리가 있기때문에 앞서가는 아군의 경로에 맞춰서 설치해주면 아군이 앞으로 가다가 관문타려고 뒤로 다시 몇걸음 와야하는 수고&이동거리손실을 방지할 수 있다. 물론 내가 앞서가고 있다면 상관없음.


4.
1레벨은 W가 훠~~~~~~~~~~~~~얼씬 도움이 된다.
정글러에게 아주 큰 도움이 됨. 1레벨때 달려서 1분까지 3개 설치할 수 있고 바로 집 가서 마나채우고 오면 1분 30초 된다. 1레벨 W 최대 회복량이 70인데 3개이면 포션 1.5개 분량. 깨알 이속효과도 있음.
(인베 방어 or 인베가자 하면 Q 찍으세요.)

ps. 처음 깔아주는 3개는 최대한 빨리 먹어주는게 좋다. 바드가 라인에 도착하자마자 미리 W를 깔아놓고 충전을 시켜야하는데, 정글러가 늦게먹어주면 3개 초과되서 1개 버려지는 경우도... 가끔 아껴먹을려고 안먹는 정글러들 있길래 조언드림.

ps2. 사실상 1레벨 Q 찍어도 딜교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1레벨때는 두명을 맞춰도 1초라는 짧은 시간 스턴이라. 또 그게 말처럼 쉽나? 2레벨 찍기 전에 Q 3방 이상 맞춰서 아군 원딜 딜교 호응 받아낼 자신 있는사람은 Q 찍으세요.
그게 아니라면 정글러에게 W 3개, 리쉬 후 라인 도착하자마자 W 깔면 2레벨 찍기전에 2개 혹은 3개까지 깔 수 있음. 이게 훨씬 도움될껄~?



5. (이거는 시간투자좀 했음...)
이거 간과하는사람이 많아서 직접 자료를 모아봤다.

고대의 종 패시브 중첩 당 효과 증가표.

기본적으로 0스택일 때,
정령의 리젠시간 12초. 추가 35 피해
(아래의 효과들은 계속해서 쌓이는 거다. 중첩임.)

5개 : 1초 25% 둔화
10개 : 피해량 +25
15개 : 정령 수 +1 (2개까지 저장)
20개 : 피해량 +25
25개 : 관통효과(부채꼴 모양으로 광역딜+슬로우효과)
30개 : 피해량 +30
35개 : 정령리젠시간 -1초 (11초)
40개 : 피해량+30
45개 : 1초 45%둔화 (25%->45%)
50개 : 피해량 +35
55개 : 정령 수 +1 (3개까지 저장)
60개 : 피해량 +35
65개 : 관통효과 강화(부채꼴 모양이 매우 커진다. 25개일때 효과의 2배에 달하는듯.)
70개 : 피해량 +35
75개 : 정령리젠시간 -1초 (10초)



조사하다가 미니언이 넥서스 밀어서... 여기까지밖에 못했음.
보니까 10단위에 피해량 증가가 있고, 5단위에 특수 효과들이 차례대로 강화된다.

게임 시작부터 하나도 빠짐없이 모은 결과 75개까지 35분 걸렸다.

주목할만한 효과는 
25개 관통효과 / 45개 45%둔화 / 65개 관통효과 강화(범위 상당히 크다. 평타로 1초 45% 광역슬로우가 가능)

ps. 광역 슬로우가 생기고부터는 평타를 아껴두는게 좋다. 대치구도때, 라인을 같이 밀어준다고 평타를 미니언에 낭비했다가는 순간적인 교전에서 cc기 손실이 발생하더라. (물론 같이 밀어줘야 할 때도 있겠지? 근데 바드 딜 자체가 별로 도움이 안된다. 스스로 판단) 다만 곧 싸움이 발생할 것 같다 하면 평타 아끼고 패시브 차곡차곡 모아두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