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필진분들이 게임에 대한 팁과 소식을 전할 때 저는 약간 번외편을 준비해 봤습니다.

P&D 에는 접하기 쉬운 그리스로마 신화부터 시작해서, 켈트신화, 이집트, 일본, 중국 나아가 천사와 악마까지 있는데요.

일판게임이라 한국형 몬스터는 나오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한국인이라면 재미있게 볼 수 있는 내용이라, 각종 논문과 서적을 바탕으로 정리해 봤습니다.
[사실 가끔 우리들이 수다를 떨면 단군에 이어 그의 좌.우측근을 거론하고 맥이 끊기고, 치우를 한국신화로 알고있는 분들이 있기에 이런 일을 감행하게 되었네요. 건국신화도 좋지만, 토속신화도 알아봅시다!]

한국의 토속신화

옥황상제(천지왕) : 이승과 저승하늘 세상과 땅 세상을 통틀어 으뜸가는 신으로서 하늘 옥황궁에 살면서 신과 사람을 다스린다바지왕과 혼인하여 아들 대별왕고 소별왕 형제를 낳았다.

 

바지왕 : 땅 세상 지국성 슬기부인 백주할머니의 외동딸로 태어나 천지왕의 아내가 되었다땅 세상을 다스리는 신이지만 사람들 앞에 나타나는 일은 없다.


대별왕 : 옥황상제의 맏아들로서 저승을 다스리는 저승신이다본디 이승신이었으나 아우 소별왕의 꾐에 빠져 이승과 저승을 맞바꾸었다저승 시왕의 윗자리에서 그들을 다스리기도 한다.

 

소별왕 : 옥황상제의 둘째 아들로서 이승을 다스리는 이승신이다이승을 다스린다고는 하지만 사람들과 접촉하는 일은 없다이승에 싸움 좋아하는 사람잘 속이는 사람남의 것을 빼앗는 사람까닭 없이 남을 해코지하는 사람이 남아 있게 된 것은 그의 능력이 대별왕보다 못하기 때문이다.


염라대왕 : 저승 시왕 중 우두머리 신이다검은 비단 용포를 입고 검은 면류관을 쓰고죽은 사람을 불러서 죄와 업을 묻고 심판한다성질이 급하고 사납지만 도량이 넓고 인자한 면도 있다.

 

저승 시왕 : 저승을 다스리는 열 왕을 가리키는 말로죽은 사람을 심판하는 일을 한다염라대왕이 그 중 우두머리이고나머지 아홉 왕은 복의 신 노가단풍자지명왕의 아들 초공 삼 형제동정국 범을임금의 아들 삼 형제오구신 바리데기의 아들 삼 형제이다.

 

저승차사 : 죽은 사람을 저승에 데려가는 신으로저승 시왕의 심부름꾼이다저승차사는 여럿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이승에 죽은 사람을 데리러 올 때는 보통 세 차사가 함께 오는데저승차사 해원맥과 이승차사 이덕춘과 염라차사 강림도령이 이야기에 가장 자주 나온다이들을 보통 저승 삼차사라 한다.


저승길신 : 저승길을 지키는 신이다바리공덕 할머니와 할아버지가 버려진 바리데기를 주워다 기른 공덕으로 이 신이 되어 노제를 받아 먹는다.



옥황선녀 : 옥황상제가 사는 하늘 옥황궁의 선녀를 두루 가리키는 말.

 

군웅신 : 군대가 싸움에서 이기고 지는 일을 주관하는 신이다천황제석과 지황부인 사이에서 태어난 거인 왕장군과 그의 세 아들이 군웅신이 되었다.

 

용왕 : 바다를 다스리는 신으로바람을 일으키고 비를 내리며 천둥번개를 몰고 다닌다.

[동해용왕과 서해용왕으로 갈린다.]

 

오구신 : 죽은 사람을 저승길로 이끌어주는 신으로서삼나라 오구대왕의 일곱째 딸 바리데기가 그 주인공이이다언월도와 삼지창방울과 부채를 들고 앞장서서 죽은 사람의 영혼을 인도하므로 무당의 시조로 떠받들리기도 한다그와 옥황궁 문지기 동수자 사이에서 난 아들 삼 형제는 저승 삼시왕이 되었다.

 

노가단풍자지명왕 : 복의 신으로서 사람들에게 복을 점지해 준다사람이 날 때부터 복을 타고나는 것은 노가단풍자지명왕의 조화이다.

 

사천꽃밭 꽃감관 : 서천에 있는 너른 꽃밭에는 사람의 운명을 좌우하는 갖가지 꽃이 피어 있다처음에 꽃밭을 만든 신은 삼신으로태어날 아기의 운명을 알아보려고 꽃을 심었다그러다가 꽃밭에 함부로 들어가는 이가 많아져 꽃을 지키는 신을 임명하였는데이 신이 곧 꽃감관이다사라도령이 맨처음 꽃감관이 되었고그의 아들 삼신만산할라궁이 그 뒤를 이었다.

 

세경신 : 농사를 주관하는 농신의 다른 이름이다상세경은 큰 농신으로 옥황궁 문관 문곡성의 아들 문도령이 맡았고중세경은 작은 농신으로 주년국 오로대감의 되동딸 자청비가 맡았다하세경은 자청비네 종의 아들 정수남이 차지했는데 이는 목축신이다세 농신은 모두 같은 날 같은 시에 태어났다.

 

운명신 : 사람이 살고 죽는 것잘 살고 못 사는 것은 다 운명신이 마련해 준 운명에 달린 것이다강이영성이서불과 구에궁전너설궁의 셋째 딸 감은장아기가 운명신이 되었다.

 

마마신 : 아이들에게 마마(천연두)를 앓게 하는 신이다본디 강남 대한국에 살았으며 그 수는 모두 쉰셋이다누구든지 마음을 바르게 쓰고 손님 대접 잘 하면 손님네가 마마를 주되 가볍게 앓고 쉬이 낫게 하고나쁜 마음먹고 손님한테 버릇없이 굴면 손님네가 모진 마마를 주어 심하게 앓고 곰보가 되거나 죽게 한다.

 

일월신 : 옥황궁 선비 궁상이와 땅 세상의 아리따운 처녀 해당금이가 우여곡절 끝에 해와 달의 신이 되었다이 둘의 사이가 너무 좋아 한시도 떨어지지 않아 처음에는 해와 달이 언제나 함께 다녔다옥황상제가 둘을 밤과 낮으로 갈라놓았는데그 뒤로도 서로는 못잊어 가끔 몰래 만나기도 한다낮달이 뜨는 것은 바로 이때문이다.

 

수명신 : 저승차사 대접을 잘 해서 서른일곱 수명을 삼천일곱으로 늘리고그 뒤로도 꾀를 써서 사만 살이나 살았다는 사만이가 옥황상제 분부로 수명신이 되었다처음에는 사만이의 조화로 착한 사람 수명은 길고 나쁜 사람 수명은 짧았는데사람이 점점 많은 아지면서 수명도 들죽날쭉하게 되었다.

 

액막이신 : 지장신은 살아 생전 고생을 너무 많이 한 탓에 죽은 뒤에도 온몸에 병이들어 안 아픈 곳이 없다새가 되어 집집마다 날아다니는데이 새가 들면 집안 식구들이 병에 걸리지만지성으로 빌면 병도 낫게 해주고 액도 막아 주는 착한 신이다.

 

병막이신 : 아기가 아프면 병막이신 거북이와 남생이에게 빌어야 한다이들 신은 소경앉은뱅이꼽추로 살다가 부처님의 도움으로 성한 몸이 되었으므로 아픈 사람의 처지를 누구보다 잘 해아린다그래서 이 신에게 빌기만 하면드는 병은 막아 주고 이미 든 병은 낫게 해준다.

 

칠성님과 옥녀부인 : 각각 천일성과 태일성으로 뭇별을 다스리는 별의 신이다아들 일곱 형제는 북두칠성이 되어 사람의 길흉화복을 주관한다.

 

내일과 장상 : 내일과 장상은 옥황선녀 오늘이의 주선으로 혼인하여 평생을 적선하면서 살다가 옥황상제 명으로 활인적선의 신이 되었다어려운 처지에 빠진 사람이 어쩌다가 복을 받아 잘 살게 되는 것은 다 내일과 장상이 돌봐 준 덕분이다.

 

쇠철이 쇠도령과 너사매 너도령 : 악기의 신이다쇠도령은 쇠북과 요령 같은 쇠로 만든 악기를 다루고너도령은 북장구 같은 나무로 만든 악기를 다룬다.

 

객귀 : 죽어서 저승에 들지 못하고 이리저리 떠돌아다니는 귀신이다.


저승 고지기 : 저승에는 사람마다 곳간이 하나씩 있는데살아 생전 남에게 은혜를 베풀 때마다 재물이 쌓인다이 곳간을 지키는 고지기는 우마장자이다.

 

성주신 : 집을 지키는 열 가신 중에서 으뜸가는 신이다천하궁 천대목신과 지하궁 지탈부인 사이에서 태어난 황우양이 성주신이 되었다.

 

지신 : 집터를 지키는 신으로 성주신 황우양의 부인이 맡았다성주신이 불안하면 지신이 도와 집안을 편안하게 한다.

 

조왕신 : 조왕할머니라고도 하며 부엌을 지킨다남선비의 본부인인 여산부인이 첩실노일자대의 손에 죽어 오랫동안 추운 연못 속에 있었던 까닭에옥황상제가 따뜻한 부엌을 지키는 신이 되게 하였다보통은 할머니 모습이나 때때로 할아버지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문왕신 : 문을 지키는 가신이다남선비와 여산부인 사이에서 태어난 일곱 아들 중 일곱째 아들 녹두생이가앞문을 지키고 여섯째 아들이 뒷문을 지킨다대개 푸른 옷 입은 사내아이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터주신 : 집터를 주관하는 오방신의 다른 이름이다동쪽은 청제장군서쪽은 백제장군남쪽은 적제장군북쪽은 혹제장군가운데는 황제장군이 지킨다남선비와 여산부인 사이에서 태어난 일곱 아들 중 위로 다섯 이 신이 되었다.

 

삼신 : 보통 삼신할멈이라고 하며아기가 태어나는 것을 주관하는 신이다옛날 명진국 천왕보살 지왕보살의 딸은 이승의 삼신이 되어 산 아기를 낳아 기르고동해용왕의 딸은 저승의 삼신이 되어 죽은 아기의 영혼을 맡아 길렀다본디 삼신은 이 둘이었으나 시녀들이 점점 많아지면서 집집마다 이들을 내보내 삼신으로 일하게 했다남색 저고리에 흰 바지 입고 자주색 치마에 분홍 장옷을 걸치고한 손에 은가위를 들고 한 손에 참실을 든 할머니 모습으로 나타난다.

 

측신 : 남선비를 꾀어 재물을 빼앗고 눈까지 멀게 한 노일자대가 뒷간 문기둥에 목을 매어 죽은 인연으로 뒷간을 지키는 측신이 되었다측신은 측대부인이라고도 한다조왕신과는 상극이므로 뒷간은 부엌과 마주 보게 짓지 않는 풍습이 생겼다.

 

말명신 : 말명신은 조상신을 돌보고 지키며 심판하는 일을 한다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면 반드시 말명신도 함께 와서 받아먹는다도랑선비와 개울각시의 눈물겨운 사랑이 이 신들의 탄생 배경이다.

 

그 밖의 가신들 : 마부왕은 마구간과 외양간을 지키는 신이고업왕신은 곳간의 재물을 지키는 신이며철융신은 장독간을 지키는 신이다업왕신은 종종 구렁이 모습으로 나타나고철융신은 검은 탈을 쓴 노인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바리데기.jpeg]


할배님과 할매님이 많아 강제로 회춘(?)시켜 일러스트를 만들면 충분히 사랑받을 수 있지 않을까요?


이밖에도 제주도 구전신화와, 함경도의 대표 무속신앙이 있지만, 위에 내용정도만 알고계셔도 좋지않을까 해서 축약해 봤습니다.


겅호! 한국형 신을 내놓아라!


다음편에는 얼마가 걸릴진 모르겠지만 국회도서관도 뒤지고 하다보니 흩어진 자료가 많아서.. 자료마다 이야기하는 바가 달라 총괄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하지만! 제 나름대로 정리해서

토속신화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