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취 우상 -> 2코스트. 선택 - 비취 골램을 하나 소환합니다.  or  덱에 비취 우상을 2장 섞어 넣습니다.

                    후반부 가젯잔 연계 x, 1턴 비취골램 하나 소환을 박고 급속성장과 코스트가 겹치게 함.

    

                     내 생각 : 드루이드는 초반을 넘기기만 한다면 비취 괴수, 전고정, 야분으로 인해 킬각을 피하며

                                    스노우볼을 굴릴 수가 있음. 코스트를 늘림으로써 스택을 쌓는 데 힘들게 하고,

                                      후반 가젯잔쇼를 막기 위함.  또한 3장을 섞어넣는 것은 카드 한 장이 너무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판단, 섞어 넣는 비취 우상의 수를 2장으로 정함.

                                           좀 과하게 너프한 감이 있지만, 해적 어그로메타의 너프로 인해 비취가 지나치게 강력해

                                              질 것을 예상한 결과.

 

 

 

영혼 발톱 -> 2코스트로 너프.

                    블리자드에서 내놓은 너프안과 같음. 1턴 영발 2턴 영능 (공 3) 3턴마해도 4턴 심괴 콤보를 막음.

                     비취발톱과 코스트 겹침.

 

 

 

심연의 괴수 -> 코스트 7로 변경.

                        4턴까지 쉬어도 4턴에 55도발이 나가는 현상 방지.

 

 

 

해적 패치스 -> 너프안 1 : 능력치 2/1로 상향. 핸드에 있을때 소환으로 변경 

                      너프안 2 : 돌진 능력 삭제.

 

 

 

신참 해적단원 -> 2코스트 2/2 로 변경. 특수능력은 그대로.

 

 

 

땅굴 트로그 -> 잠기는 마나수정만큼이 아닌 과부화를 먹을 때마다 공격력 +1로 변경.

 

 

 

가젯잔 경매인 -> 내가 1코스트 이상의 주문을 쓸 때 카드를 뽑음.

                         동전이나 정신 자극, 마음가짐등과의 연계를 막음.

 

 

 

카자쿠스 -> 5코스트 4/3으로 변경.

                 4턴 카자쿠스 5턴 광역기 불가능함. 브란과 연계 힘들어짐.

 

 

 

용기병 비밀요원 -> 5코스트 5/4 . 상대 덱에서 카드 한장을 무작위로 훔쳐옴

                           카드 1장 드로우보다 더 좋은 능력에 바닐라, 종족값까지 있는 말도 안되는 사기카드였음.

                            하지만 검바산의 야생행으로 패치는 불필요해질 것으로 보임.

 

 

 

 

은폐 -> 0코스트. 하수인 하나를 지정해 다음 턴까지 은신을 부여합니다.

            게임 중반 단 1코스트로 냉혈이 발린 도굴꾼, 비룡, 벤클리프, 퀘스트를 한번에 은신시키지 못하게 함.

             0코스트가 됨으로써 그에 맞는 성능과, 위 언급된 가젯잔 패치로 인해 가젯잔과의 사기적인 연계를 막음.

 

 

 

얼굴 없는 화염투사 -> 4코스트. 과부하 3

                                화염투사 다음 턴 야수 정령 연계로 인해 화염투사가 도발 뒤로 숨는 현상을 없앰.

                                 높은 과부화로 낼 때 생각을 하고 내야함.

 

 

 

퇴화 -> 2코스트. 적 하수인 중 무작위 하수인 3마리를 퇴화시킴. 적 필드에 하수인 3마리 이상 있을 시 사용가능.

            사술과 같은 용도로 쓸 수 있지만 느조스 덱 등 필드를 잡는 덱들을 완벽히 카운터 칠 수 없게 함.

 

 

 

심연의 지옥불정령 -> 7코스트 4/4으로 너프.

                               필드를 정리함과 동시에 6/6 악마 하수인을 하나 남기는 것이 너무 강력함.

                                사실상 즉발성 악마 서리아귀. 필드는 정리하되,

                                 다음 턴 상대가 반격할 수 있도록 능력치를 하향함.

 

 

 

붉은해적단 이교도 -> 3코스트 3/4 해적. 내 필드에 해적이 있을 경우, 내 무기에 내구도 1을 부여함.

                                 공격력과 내구도가 늘어난 무기에 맞을까봐 3턴에는 반강제적으로 해적을 정리해야 하는

                                  불편함을 줄임. 무기의 내구도만 늘어남으로써 다음 무기로 갈아타는 시점이 애매해지만

                                  여전히 강력한 카드로 남기고 싶음.

 

 

 

 

하늘빛 비룡 -> 5코스트 4/3 .

                      용족. 드로우. 주문 공격력이라는 꿀같은 옵션 때문에 도적과 마법사는 필수급으로 기용하는 카드임.

                       하지만 4라는 채력때문에 제압하기가 힘들었음.  2코스트 주문으로도 정리할 수 있도록 채력 하향.

 

 

 

 

불의 군주 라그나로스 -> 8코스트 8/8. 현재 옵션과 동일하지만 상대방의 하수인이 없을 경우, 공격하지 않음.

                                   8턴에 쌩으로 던져도 상대 명치에 8딜, 아니면 하수인을 정리해주는, 오리지널의 사기카드.

                                    하수인 견제용으로 족하다. 상황에 따라서는  오히려 좋은 옵션이 됨.

 

압도적임 힘 -> 1코스트. 하수인 하나에게 공격력 4를 부여합니다. 하수인은 지정 불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리로이 원콤, 암흑불길의 재료 등으로 쓰이는 것을 방지.

                     

 

폭풍의 칼날 -> 3코스트로 롤백.

 

 

 

 

제가 생각하는 너프안은 이정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