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BIS라고 생각되는 아이템들을 나열해 봤습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주세요.

빨간색은 패치 이후 다시드셔야 하는 아이템.

파란색은 지금 파밍하셔도 되는 아이템들입니다 (소급적용 되거나 변동이 없는 부위)

※ 당연히 고대등급 이여야만 보석제련이 가능하다보니 모든 부위는 고대등급이면 더욱 좋습니다.

 

무기 : 황금무두 도리깨 (무공맥스 / 힘 / 피해 / 적생 / 보조옵 : 진노6회복)

방패 : 거절 (힘 / 활 / 재감8 / 극확10 / 보조옵 : 40추뎀, 물리저항)

목걸이 : 모험가의 서약 (번피20 or 화피20 / 극확10 / 극피100 / 보조옵 : 물리저항)

반지 : 나침도 (힘 / 극피50 / 극확6 / 재감8 / 보조옵 : 물리저항)

반지 : 원소의회동 (극피 50 / 극확 6 / 재감8 or 피해 or 힘 택일)

※ 방패나 반지, 어깨등에서 재감을 총 3부위이상 확보했다면 굳이 재감이 또 필요하진 않을것 같습니다.

투구 : 롤랜드 (힘 / 극확 / 휩쓸기추가데미지 or 활력 택일)

※ 거절이나 황금무두의 휩쓸기 추가데미지가 맥스에 가깝게 붙었다면 휩쓸기 보단 활력 1000이 용이하다고 생각됩니다

갑옷 : 롤랜드 (힘 / 활 / 생퍼15 / 보조옵 : 물리저항, 근피감 or 원피감)

어깨 : 롤랜드 (힘 / 활 / 모저 / 재감8)

장갑 : 롤랜드 (힘 / 활 / 극피50 / 극확10 / 보조옵 : 물리저항)

바지 : 롤랜드 (힘 / 활 / 모저)

신발 : 롤랜드 (힘 / 활 / 모저 / 휩쓸기추가데미지)

손목 : 파르산 (번피20 or 화피20 / 힘 / 활 / 극확)

※ 화피의 경우 파르산은 철갑-번개피부룬을 활용하는 형태라고 합니다, 팔씨름을 쓰시는 분도 게셨습니다.

벨트 : 천둥신 (번피15 / 힘 / 활 / 모저)

※ 랭커분 셋팅은 이러한데. 개인적으로는 한밤 (힘 / 활 / 공속7 / 극피50) 도 좋지않을까 합니다. 양손무기 사용시 쌍수에 비해 빠지는 극피를 한밤에서 매꿔낼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화피 휩쓸기의 경우 귀꿰미 (힘 / 활 / 모저 / 생퍼 / 근피감)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다수였습니다.

 

카나이 : 용광로 / 독수리흉갑 / 황도궁

전설보석 : 갇힌자 / 고통받는자의 파멸 / 난해한 보석

 

 

위에 정리한대로 황금무두 도리깨와 독수리흉갑을 제외한 모든 아이템은 지금도 파밍이 가능합니다.

 

셋팅의 다른점들을 열거해보면 번피의 경우

목걸이속피 20 + 손목 20 + 천둥신 15 조합일 경우는 속피가 최대 55, 모저 130 까지 붙게되며

한밤 조합을 경우는 속피 40, 공속7, 극피50을 이득볼 수 있습니다.

 

화피는 귀꿰미를 사용했을 경우 속피 40, 생퍼15, 근피감 30,을 이득보는 구조이구요.

화피에서는 한밤을 쓰시는 유저분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만. 굳이 귀꿰미가 없을 정도로 방어구 부위에서 물리저항을 많이 챙기셨다면 한밤을 써보는것도 괜찮을것 같다 판단됩니다.

 

솔직히 모험가 목걸이의 파밍난이도가 꽤나 높은편이고 (지옥불처럼 소켓고정이 아님, 나침도 역시 이와같은 이유로 난이도가 높은편) 드랍되는 대로 써야하다보니 아마 번피던 화피던 먼저 먹게되는 모험가 목걸이의 옵션에 따라 셋팅을 나눠가게 된다는게 현실적일겁니다.

 

아직 모든 빌드들이 정형화되진 못한 상태이고. 패치전에 대략 이러한 빌드들이 좀 더 강세이다 라는 것을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이 PTR인데. 현재로썬 높은 공속으로 인한 재미 (물론 휩쓸기가 타격감을 논할 정도의 빌드는 아닙니다), 규탄-진공룬을 활용한 편리함과 파르산 기절의 시너지, 가격시마다 중첩되는 휩쓸기의 공속과 데미지를 보자면 가장 가능성 있어보이면서도 컨트롤도 편하고 (축망 강제이동에 비해) 흔히들 말해 잠이 온다는 형태의 가시빌드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뿐만 아니라 파티플레이 에서도 휩쓸기 딜러 성전이 존재한 파티가 90단을 클리어하기도 했고, 옵션을 달리하여 법성적인 스탠스로도 발전가능성이 있어보이며, 지금 당장 파밍할 수 있는 부위들도 많기 때문에 창고 뒤져보시면 해당류의 아이템이 다수 존재하신다면 한번 미리 PTR에서 경험해보면서 이후 패치 시점의 캐릭터를 점춰볼 수 있지않을까 합니다.

※ 현재 이 빌드가 가장 강력하다라는 건 절대 아닙니다.

 

PS. 카나이에 용광로대신 파이로 마렐라와 같은 방가방패를 카나이해서 방가와 연계트리로 빌드를 구성하신분의 글도 보았는데 참신해 보이기도 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