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맨 밑에 요약해 두었으니 바쁜 분들은 요약을 간단히 보시고 본문참고해주세요



 2.4패치로 가시성전사가 크게 버프된 이후, 가시*(1+0.01*힘)이 가시의 기본공식이라는 것을 시작으로 여러 팁과 정보가 쌓이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소외된 정보가 하나 있고 그것은 바로“극대화피해“에 대한 정보입니다.

 모두 아시다시피 가시피해는 극대화가 뜨지 않는다는 것이 잘 알려진 사실이고 이것은 주옵션 4개 제한에 극확/극피까지 집어넣기 힘든 현실적인 이유 때문에 의도적으로 극확/극피를 적용 시키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쌍극이 필요하다면, 장갑에서 힘/활/재감/광피/극확/극피/공속 총 7옵션이 요구됨)


그럼 극대화는 가시와 영영 상관 없는 것일까요?


그것은 아닙니다.


큐브런 전설중에 잊영재료로 선호되는(?) “선망의 칼” 단도에 답이 있습니다.




“만피인 적에 한에서 극대화확률 100%” 이라는 옵션제한으로

기스(?)난 몹에게는 적용이 안되고

성전사 디버프중 1개인 눈부신방패에 맞은 적에게도 적용이 안되지만,


가시데미지에 극대화피해를 부여할 수 있는 유.일.한 장비입니다. (깨약->미발동)

(얼마전에 간단히테스트해서 올렸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723&l=134126)



어찌보면 코어템으로 승급할수 있는 이러한 선망의 칼을 사용함에 있어서


다음의 주제에 대해서 실험하고 증명하고 연구해보겠습니다.



1. 가시 공식과 적용되는 버프(합연산,곱연산)와 아이템

2. 글쓴이의 성전사를 이용하여 각각의 경우에 극대화 피해가 적용 되는 것을 증명

3. 각각의 경우를 합쳤을때 이론상 데미지가 나오는것을 확인

4. 번외편으로 유혈완갑의 가능성 확인

5. 선망의칼 vs 필멸의 연극 데미지계산 (성전사 스펙편)

5-1. 원소회동 4초간 데미지비교

6. 선망의칼 vs 필멸의 연극 데미지계산 (몬스터 체력편)

6-1 몬스터 체력과 비교해서 선망의 칼의 한계점

7. 블리자드에 바라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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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시공식과 가시에 적용되는 버프와 아이템들


가시데미지 : 가시*(1+0.01*힘)


가시데미지를 증가시키는 요소들


- 악몽의유산 : (13부위 -> 14배 데미지. 고대장비당 100%추가로, 13장비면 1300%추가되어 1400%입니다.)


- 철갑피부 : 4배 데미지 (300%증댐 -> 4배) (곱연산)

- 군마질주 : 1.25배 데미지  (곱연산)  -> 초당2회 2초간 1.25배 해서 500% 데미지인듯?(2월 12일 추가)

- 포격 : 1발당 2.00배 데미지 (측정 근사값) (곱연산)

- 아카라트 변신 : 1.35배 데미지 (35%증댐) (합연산)

- 눈부신방패 : 1.20배 데미지 (20%증댐) (합연산) -> 데미지로 인해 극피셋에서는 사용불가능


- 강한자 : 1.2배 데미지 (합연산)

- 갇힌자 : 1+0.15+0.003*레벨 데미지 (곱연산)

- 가시보석 : 16000+800*레벨 가시수치

- 고통보석 : 0.8 + 0.01*레벨 피해증가 (누적딜을 안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 정예피해 : 정예피해치 (곱연산)

- 속성피해 : 물리피해치 (곱연산)

- 광역피해 : 2.4패치 이후 가시에 광역피해 적용


- 유혈완갑 : 약 2.55배 (측정 근사값)의 데미지

- 임종의 어깨걸이 : 750% ~ 950% 변동수치로 정확한 계산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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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글쓴이의 성전사를 이용하여 각각의 경우에 극대화 피해가 적용 되는 것을 증명


- 테스트용 스펙 -


- 힘 13616

- 가시 209959

- 악몽유산 13부위

- 보석 강한자(20%) 갇힌자(34.8%) 가시보석(69600)

- 정예피해 15%

- 물리피해 40%

- 광역피해 62%

- 유혈완갑

- 임종어깨

- 극피 321% (기본50,정복자50,무기130,목걸이91%, 합계 321%, 만약 율법 사용한다면 100% 추가)



- 스펙을 가지고 계산 -


아무 스킬도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가시데미지에 악몽,물피,갇힌자버프만 적용됩니다.

- 가시데미지 계산

- 209959*(1+0.01*13616) = 약 2880만

악몽(13부위->14배), 물피(1.4) 갇힌자(1.348) 추가 데미지

- 2880만 * 14 * 1.4 * 1.348 = 약 7.61억


- 스크린샷 왼쪽은 극피 미적용, 오른쪽은 극피 적용된 수치입니다.



가시데미지

-7.61억

-7.61 * 4.21 = 32.03억


군마데미지 (1.25배 곱연산)

- 7.61억 * 1.25 = 9.51억

- 7.61억 * 1.25 * 4.21 = 40.03억


포격데미지 (2.00배 곱연산)

- 7.61억 * 2.00 = 15.22억 (수치가 오르락내리락)

- 7.61억 * 2.00 * 4.21 = 64.07억 (수치가 오르락내리락)


아카라트 버프 (1.35배 합연산)

- 7.61억 * 1.35 = 10.27억

- 7.61억 * 1.35 * 4.21 = 43.23억


철갑피부 버프 (4배 곱연산)

- 7.61억 * 4 = 30.43억

- 7.61억 * 4 * 4.21 = 128.11억


원소회동 버프 (3배 곱연산)

- 7.61억 * 3 = 22.83억

- 7.61억 * 3 * 4.21 = 96.11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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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각각의 경우를 합쳤을때 이론상 데미지가 나오는것을 확인


군마질주가시 데미지

: 가시*(1+0.01*힘)*악몽*물피*갇힌자*정피*(강한자+아카라트)*철갑*원소회동*극피*군마

-> 209959*(1+0.01*13616)*14*1.4*1.348*1.15*(1+0.2+0.35)*4*3*5.21*1.25 = 1060억

-> 자체 버프를 모두 받고, 만피 정예에게 첫 번째 타격으로 데미지 줄 수 있는 최대값

-> 두 번째 타격은 극피효과 보지 못하는 203억 데미지

-> 추가버프 없는 첫 데미지 : 40억


포격가시 데미지

:: 가시*(1+0.01*힘)*악몽*물피*갇힌자*정피*(강한자+아카라트)*철갑*원소회동*극피*포격

->209959*(1+0.01*13616)*14*1.4*1.348*1.15*(1+0.2+0.35)*4*3*5.21*2 = 1695억

-> 자체 버프를 모두 받고, 만피 정예에게 첫 번째 타격으로 데미지 줄 수 있는 최대값

-> 두 번째 타격은 극피효과 보지 못하는 325억 데미지

-> 추가 버프 없는 첫 데미지 : 64억


최대치 데미지 인증 (아쉽게 고대얀씨바지 미보유ㅜ.ㅜ)


-> 군마질주 1059.9억 데미지 (786.28억->갇힌자 미적용)

-> 포격 1707억 데미지 (1265.93억 ->갇힌자 미적용) (포격은 오차가 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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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번외편으로 유혈완갑의 가능성 확인


- 유혈완갑 전설옵션에 “가시의 1000%의데미지” 라고 적혀있으나 실제 측정해 본 결과 약 2.55배의 데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 추가로 원소회동 버프와 극피가 모두 적용되는 것으로 확인되어 의외로 쏠쏠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 스크린샷 순서는 “좌상 우상 좌하 우하 하”



가시데미지 (유혈완갑 계수 2.55)

- 7.61억 * 2.55 = 19.40억


아카라트 (1.35배 합연산)

- 효과없음 19.40


철갑피부 (300% ->4배 곱연산)

- 효과없음 19.40


원소회동 (3배 곱연산)

- 7.61 * 2.55 * 3 = 58.31억


극피적용 여부 (321% -> 4.21배)

- 7.61 * 2.55 * 4.21 = 81.70억


- 추가로 임종의 어깨걸이의 경우, 5000만 내외 데미지에 극대화피해서 2억 가량이 확인되었으나 750~950%변수로 정확한 수치는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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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선망의칼 vs 필멸의 연극 데미지계산 (성전사 스펙편)


최상급 성전사의 스펙을 2종류로 나누어서 계산


- 공통된점-

힘 수치 (스펙의 힘에 호화찬란버프 포함) : 39464

스펙 : 장비만땅, 정복자 3800, 전설보석100렙, 칼덴산13부위 100렙보석 ---> 참고로, 스탠1위가 3400렙

버프 : 악몽,물피,갇힌,얀씨,강한,아카,포격,정피,철갑,원소, (군마 or 포격)


- 차이점-

선망의칼 성전사 : 가시(289500), 극피(6.8), <--무기에 에메랄드로 극피

필멸연극 성전사 : 가시(346500), 눈방증댐(1.2) <--무기에 토파즈로 가시



선망의칼 성전사의 첫 번째 포격의 이론상 최대데미지

- 가시*(1+0.01*힘)*악몽*물피*갇힌*(얀씨,강한,아카,포격)*정피*극피*철갑*원소*포격

- 가시*(1+0.01*힘)*14*1.6*1.45*(1+0.25+0.2+0.35+0.3)*1.15*6.8*4*3*2

--> 1조 4662억


필멸연극 성전사의 첫 번째 포격의 이론상 최대데미지

- 가시*(1+0.01*힘)*악몽*물피*갇힌*(얀씨,강한,아카,포격,눈방)*정피*철갑*원소*포격

- 가시*(1+0.01*힘)*14*1.6*1.45*(1+0.25+0.2+0.35+0.3+0.2)*1.15*4*3*2

--> 2826억



계산이 길어지니 요점만 뽑아서 정리하면 (괄호 안은 극대화가 안뜰때)


................................선망의칼성전...........필멸의연극성전

노버프 군마질주시 : 454억 (66억)........ vs........ 92억

버프후 군마질주시 : 7854억 (1155억).. vs ........1536억

노버프 포격첫발 ...: 901억 (132억) ......vs ........158억

버프후 포격첫발 ...: 14662억 (2156억) vs .........2826억


정복자레벨 3800에 모든 조건이 완비 되었을 때 이론상 최대치입니다.

(동일장비 기준으로 해서 "한밤의벨트 50%극피가 추가"가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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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원소회동 4초간 데미지비교 (변수가 많으니 포격딜만 고려)


원소회동 16초중에서 첫 4초간이 데미지기여도가 가장 높으니 첫 4초간의 데미지로 선망의칼과 포격의 데미지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o. 원소회동 1사이클

선망의칼

- 첫 번째 포격 : 14662억 (첫 번째는 극대화로 최대데미지)

- 2~5번째 포격: 2156억 * 4 = 23286억

필멸의연극

- 1~8번째 포격 : 2826 * 8 = 22608억 (동시에 누를 경우 4초동안 8발이 떨어집니다.)


o. 원소회동 2사이클

선망의칼

- 1~5번째 포격 : 2156 * 5 = 10780억

필멸의연극

- 1~8번째 포격 : 2826 * 8 = 22608억 (동시에 누를 경우 4초동안 8발이 떨어집니다.)


-> 첫 번째 사이클의 첫 번째 포격에서는 극대화가 뜨는 선망의 칼이 당연히 높지만 포격갯수차이(5발 vs 8발)로 인하여 첫 번째 사이클의 포격 누적데미지 비교는 비슷하고,

-> 두 번째 사이클부터는 극피가 전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누적데미지에서 선망의 칼1조의 데미지 손해가 발생합니다.

---> 한방에 보낼 수 있는 상황이 아니면 무조건 필멸의 연극이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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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선망의칼 vs 필멸의 연극 데미지계산 (몬스터 체력편)


몬스터 체력 비교는 다음과 같이 알려져 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19855

-> 1단계당 17%증가, 10단계면 4.8배 차이


그러나


보통(0단)->어려움(1단) 일때 2배로 상승하고 그 이후에야 17%증가를 시작하기 때문에

다음 링크의 테이블 대로 적용됩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19987


위의 링크의 테이블을 이용하고, 다음과 자료를 입력하여 표를 완성해 보면

(단계별 비율은 맞지만, 피의 양에서는 오차가 심합니다.)


보통 기준 : 좀비 50만, 망치군주 350만

45단계 기준 : 좀비 10억(추정), 망치군주 70억(추정)

45단계 기준 실제측정 : 망치군주 72억, 망치군주보스(페렌디) 577억

페렌디 기준으로 보스체력은 일반몹 * 8배

이런 자료가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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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몬스터 체력과 비교해서 선망의 칼의 한계점 (변수가 많으니 포격딜만 고려)


5번 문단의 데미지표를 다시 가져오면


................................선망의칼성전...........필멸의연극성전

노버프 군마질주시 : 454억 (66억)........ vs........ 92억

버프후 군마질주시 : 7854억 (1155억).. vs ........1536억

노버프 포격첫발 ...: 901억 (132억) ......vs ........158억

버프후 포격첫발 ...: 14662억 (2156억) vs .........2826억


이고


65단 보스의 체력이 12944억(추정치) 이므로

65단 보스 기준으로 하면 보스를 한방에 보낼 수 있는 선망의칼이 유리합니다.


그러나


75단으로 올라가면 보스의 피는 4.8배가 되고 62222억(추정치)로 되어

원소회동 1사이클 포격으로 처리가 불가능하고


보스의 피 62222억을 모두 처리하려면


선망의칼은 4사이클 ( 37948 + 10780 + 10780 + 10780 = 70288억 )

필멸연극은 3사이클 ( 22608 + 22608 + 22608 = 67824억 )



차이가 벌어지게 되고


더욱 더 고단으로 올라갈수록


차이는 더 심해지게 됩니다.


널리고 널린 캐릭이 아니고 

정복자3800에 이론상 최대급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인데도 불구하고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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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블리자드에 바라는점(?)


어찌되었든 선망의 칼은 필멸의 연극과 경쟁하는 입장이고

저단에서는 선망의칼

고단에서는 필멸의 연극이 유리하므로 (균열보스 기준으로하면 65단부터 필멸이 유리)


“가시극대화는 없는것이 정상이니 선망의칼은 버그이므로 버그수정”

이라는 “블리자드식 너프“를 먹기 보다는


“잊힌영혼 재료였던 선망의칼의 옵션을 가시성전사를 위한 특별한 옵션으로 부여”

라는 “블리자드식 버프”로 생각하고 

가시성전의 데미지딜링방법중 한가지라는 옵션으로 남겨두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선망의칼은, 카나이 무기칸에서 경쟁관계에 있는 필멸의 연극과 비교한다면


고단에서는 힘드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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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줄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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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망의칼의 극대화 피해는 가시에 적용되며 극대화 피해를 단 1회 줄 수 있다.(단, 만피)


2. 엥간한 데미지에는 모두 극대화 피해가 적용된다


3. 곱연산 합연산 된것에 극피까지 곱해져서 굉장한 데미지가 나온다


4. 유혈완갑도 의외로 데미지딜링용으로 쓸만하다.(원소회동,극피적용)


5. 선망의 칼은 첫 번째 타격에서만큼은 조단위의 데미지가 나올수 있다

5-1. 풀스펙이 갖춰지더라도 균열보스 누적데미지는 선망칼 < 필멸연극 이다 (포격딜만 단독으로 기준)


6. 몬스터 체력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10단계당 4.8배)

6-1. 풀스펙을 갖추더라도 균열보스기준 65단 이상 넘어가면 필멸연극이 유리하다.(포격딜만 단독으로 기준)


7. 버그가 아닌 선망의칼의 옵션을 활용할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