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2일에 제가 이 글을 올리면서 내렸던 결론은
동시다발적으로 들어가는 데미지의 경우 생명력흡수에 1회만 영향을 받는다였습니다.


간단하게 움짤과 함께 설명드리자면



건랜스는 지금 베어올리기, 내려치기, 풀버스트 3회 공격을 했습니다.

베어올리기의 경우에는 99의 데미지
풀버스트의 경우에는 25씩 6발 총 150의 데미지를 입혔습니다.


원래 공식인 생명력흡수는 입힌 피해의 10%를 따른다면

베어올리기는 10의 체력을 회복하고, 풀버스트는 그보다 많은 15가량을 회복해야하지만
실제로는 베어올리기는 10, 풀버스트는 2~3정도밖에 회복하지 않았습니다.



동시다발적으로 들어가는 데미지의 경우 생명력흡수에 1회만 영향을 받는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댓글로 어떤분이 움짤을 하나 올려주셨고



유탄딜만 맞았는데 회복이 많이 된걸로 보아 유탄딜은 회복이 다 들어간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이 분의 움짤 잘보면 역시 도끼딜이 두번 들어갔고
유탄딜은 6번 전부 회복이 적용되지 않음을 알 수 있기에 주장이 틀렸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주장했던 사실과도 다른 결과가 나왔습니다.
제 주장대로라면 저 움짤에서 회복량이 조금 덜 나와야하며 회복도 3회에 걸쳐서 해야하지만
회복량은 탄 1발 분량만큼 더 나왔고 회복 역시 4회에 걸쳐 한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처음 내렸던 가정은
"디아블로스의 뿔이 부파되면서 유탄 딜이 두번이 들어갔다"
였습니다.

이 가정을 토대로 실험을 계속 했으나
하지만 좀처럼 저 가정을 증명할 상황이 나오지 않았고 실험에 진전이 없던때



발하자크에서 실험하다가 발견했습니다.
도끼딜이 전혀 안들어가고 유탄딜만 4회 들어갔는데 총 1회 분량씩 2번에 걸쳐 회복한 것입니다.




이 일에 대해 몬스터헌터 갤러리의 한 분이 혹시 쿨타임이 있는게 아닐까라는 의견을 내주셨고

저는 신빙성이 있다 생각해서 이 주장을 검증하려고 다른 실험을 해봤습니다.



첫번째로는 연사 공격의 대표주자인 헤비보우건의 기관용탄이었습니다.



회복량은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약 120정도 회복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제가 0.2 배속도로 재생하면서 입힌 데미지의 총량을 계산했더니 
약 80~90% 정도 쐈을 때 이미 입힌 총 데미지가 2000을 초과한 것입니다.

만약 기관용탄의 모든 타수가 회복에 적용이 된다면
탄을 다 쏘기 전에 이미 풀피가 되었어야하지만 그렇지 못했던 것입니다.


이 실험으로 쿨타임 주장에 한 발 다가갔고 마지막으로 검증하기 위해 
또다른 연사 공격의 대표주자인 라이트보우건으로 실험해봤습니다.



실험하기 전 체력은 100 근처에 맞춰놨습니다.
실험에 사용한 무기는 업[카르마]로 통상2렙 속사를 지원합니다. 

무기 자체 회심으로 인해 데미지가 고르지 못할 것을 고려하여
혼신2, 약점특효3을 띄워서 회심을 100 이상으로 올려놨습니다.



1회 적중에 첫발 44, 후속타 22로 두번해서 총 88의 피해를 줬습니다.

만약 생명력 흡수가 소수점을 버리지 않는다면 8.8씩 회복해서 11번에 96.8
소수점을 버린다면 8씩 12번에 96의 데미지를 입히고 체력이 풀피가 될 것입니다.








총 12발을 쐈는데 체력 회복은 약 80이 되었습니다.
즉, 3발의 연사가 피흡이 전부 다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라는 뜻입니다.





움짤로 보면 통상탄 첫번째에 회복이 들어가고,
마지막 세번째 발에 회복이 또 들어가서 2회 들어갑니다.

즉 피흡은 4.4 + (2.2) + 2.2로 총 6.6씩 12번, 79.2가 회복 됐다는 사실입니다.






지금까지의 의견을 종합하여
커스텀강화 : 생명력 흡수에 관한 제가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생명력 흡수는 엄청 짧아서 평소라면 의미가 없을 수준의 스킬 쿨타임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공격은 입힌 데미지의 10%만큼 회복합니다. 
(커스텀 강화 생명력 흡수 2회의 경우 15%, 3회는 20%만큼 회복합니다.)

2. 이하의 공격은 그 쿨타임 안에서 여러 대를 거의 동시에 공격하므로 1회만 회복합니다.
-활의 연사, 강사 등
-보우건의 산탄, 확산탄 등
-건랜스의 풀버스트와 용격포의 포격딜 및 용항포의 말뚝딜 등
(※보통 건랜스 풀버스트는 1회 적용되나, 몇몇 분이 가끔 2번 적용될 때도 있다고 해주셨습니다.)
-태도의 투구깨기

3. 이하의 공격은 연타 공격이나 공격에 걸리는 시간이 쿨타임을 넘어 1회 이상 회복합니다.
-라이트보우건의 속사 등
-헤비보우건의 기관용탄 등
-차지액스의 초고출력해방베기의 유탄딜




물론 예시 외에도 짧은시간 (보우건 속사 첫번째발에서 세번째발 사이 정도)안에
여러번 데미지가 들어가는 공격들은 쿨타임에 씹혀서 피흡이 씹힐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