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혀 모르는 분들을 위한 기초설명

용문각인 셋은 무페토-지바 소재로 만드는 방어구로 용맥각성이라는 시리즈 스킬이 붙어있습니다.

3셋: 용맥각성 - 회심 20% 증가, 속성/상태이상 80 증가, 공격할때마다 체력 소모, 지속적으로 공격할때 체력 회복

5셋: 진-용맥각성 - 회심 40% 증가, 속성/상태이상 150 증가, 공격할때마다 체력 소모, 지속적으로 공격할때 체력 회복

이 글은 이 시리즈 스킬의 특이한 점인, 체력 소모량, 회복 조건에 대해 정리한 것입니다.

체력은 공격을 시도할때마다 일정량이 소모되고, 이 공격들이 일정 횟수 이상 유효타로 적중하면 체력이 어느정도 쭉~하고 차오릅니다.

틀린점이 있을 수 있으니 수정할게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3세트, 5세트 둘 다 체력 소모량과 회복 발생에 필요한 유효타수는 동일합니다.


2. 본문

공격 1회당 체력 소모량, 회복 발생에 필요한 유효타수(이하 회복스택) 모두 모션 배율에 관계없이 무기별로 정해져있는 것같습니다.

체력 소모량, 회복스택 모두 무기 공격력과는 관계없고, 최대 체력, 현재 체력과도 상관없이 동일한 값만큼 줄어들며 사망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방어력은 체력 소모량에 약간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수정: 방어력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같습니다.)

처음엔 무기 배율을 따르는 것인가 했는데, 그것보다는 아마 평균적인 공격속도에 따른 것이 아닌가 합니다.

회복스택 카운트는 공격과 공격 사이에 시간이 많이 흘러도(일단, 확인한 바로는 담배 피고 와도 될 정도) 유지되는 것같지만, 납도하면 초기화됩니다.

그래서 체력 소모량(A)과 회복스택(B)를 서로 곱하면 회복 발동을 위한 최소 체력 소모량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텐데

모든 무기가 대체로 40 언저리에서 비슷한 값이 나옵니다.
(수정: 몇번의 추가 실험으로 확신을 가졌습니다. 해머, 태도, 슬액, 헤보 만 42이고 나머진 모두 40입니다.)

그리고 회복량은 60 정도입니다. 모든 공격을 유효타로 계속 적중시킨다면 150%의 오버힐을 계속 할 수 있는 셈입니다.

그리고 다른분의 유튜브 영상을 봤을땐 체력회복up 관련 스킬과 관계 없다고 나왔는데

직접 해보니 분명히 회복량이 1.3배까지 증가합니다. 치유주도 충분히 고려할만한 세팅일 것같습니다.



3. 몇가지 재미있는 사실

차지액스 초고출력은 가로로 휘두르며 1타, 찍으며 2타, 병이 터지기 시작하며 3타로 판정하는 것같습니다.

헤비보우건 기관용탄은 매 타수를 따로 셉니다. 용문셋 입고 기관용탄 허공에 뿌리기가 가장 빠른 불굴 발동 방법인 것같습니다.

수렵피리 향주파는 찍고! 돌리고! 2타 판정입니다.

조충곤 벌레딜, 분진딜은 회복 발생도 안시키고 체력 소모도 안합니다.



4. 결론

무기별로 거의 밸런스가 잘 잡혀있으니 공속이 빠른 무기건, 한방이 쎈 무기건 쓸만하다.

다만 흘리기 공격을 자주 하는 무기나 전투방식은 역시 용문셋과 좀 안맞을 수 있다.
(몬형들의 구체적인 경험과 체감을 토대로한 의견이 필요)

회복량은 치유주로 올릴 수 있다.

공격력, 모션배율, 현재 체력, 최대 체력은 회복스택과 체력 소모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태클이든 참모아3차지든 대가는 똑같은 죽창(-8) 한방)

방어력은 체력 소모량에 영향을 약간 미친다. 큰 차이는 없는 것같아 구체적인 실험 및 정리는 생략했다.
(수정: 방어력은 체력 소모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5셋에서는 체력 소모량, 회복스택 수치가 달라질 수 있다.
(수정: 5셋에서 해보니 동일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