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공략은 PC로 보기에 최적화되어 있을겁습니다.)
(1차수정 2017.12.26 - 옆으로 재연주모션은 캔슬이 가능함을 추가하였습니다.)
(2차수정 2017.12.27 - 견제(치고빠지기) 방법을 추가하고 가독성을 위해 글의 순서 외 몇몇 구절을 바꾸었습니다.)
(3차수정 2018.02.26 - 본서버로 넘어온 뒤 모든 재연주모션이 캔슬이 가능함을 추가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한줌의미리내입니다.(뒷구르기빌런입니다.)
오늘은 초보자가 하기 쉬운 뉴메타를 한번 들고왔습니다. 바로...easy충격파 메타입니다!(두둥!)

많은 분들이 수렵적은 DPS도 딸리고 타점도 기묘한데다 느릿느릿하고 연주같은 딜로스는 왜 있는건지싶고 무엇보다 수렵적은 타격무기라는 특성때문에 머리만을 노려야된다고 생각해서 이건 어려운 무기! 난 못다뤄 노노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아 준비해봤습니다. 가벼운 볼보로스 나들이입니다.
(잘하는것처럼 보일수도 있는데 그냥 볼보로스가 패턴이 좋게 나왔을 뿐이죠. 여러 연주기믹만 알면 의외로 쉽습니다.)

사실 머리를 노려야하는건 맞습니다. 특히나 볼보로스같은 머리가 약점이 아닌 아이들을 상대할 때도 파티사냥에서는 딜은 다른 무기가 해줄거라 믿고 머리를 때려야하죠. 그래야 스턴이 걸리니까요. 하지만 상황에 따라(손에 따라) 다른 부위를 떄려도 때에 따라선 (운이 좋다면) 연주 충격파로 머리(혹은 약점)를 노릴 수 있는 상황도 나옵니다. 머리에 위치한다는 것은 상당한 위험을 동반하기 때문에 회피에 익숙치 않으시면 스턴은 충격파로만 노리는것이 더 좋습니다.

사실 어제 자다가 번뜩 떠오른 아이디어라 일어나자마자 한번 찍어봤는데 약점공략이 빡세게 되지 않은 것 같은데도 괜찮은 분침(그냥 때리면 10~12분침이 나오는 똥손입...ㅠ)이 나왔습니다. 흰흰악보를 많이 모아 충격파를 이용해 한번에 40~50의 극딜을 넣는 방법인데요. 밑에서 자세히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수렵피리 기본콤보>
흰흰빨빨 자기강화+공버프 콤보입니다.(베타무기인 [spiked horn] 기준이며 정식오픈 시 피리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커맨드        내려찍기    ->    △찌르기   -> 두번 휘두르기  ->   연음공격 ○    ->    뒤로 연주     -> 뒤로 재연주  )
(사용 키   L스틱전방+△ -> L스틱후방+△ -> L스틱조작+○  -> 휘두르는도중 ○ -> L스틱후방+R2 -> L스틱후방+R2)


위 영상에서 보여지는것이 기본적인 틀이 되는 콤보입니다. 처음 혹은 기회가 될때 사용하여 자기강화와 공버프를 동시에 챙겨 자신과 팀원에게 버프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먼저 볼것은 수렵피리의 딜링방식이 추가되었는데, 바로 연주모션에서 나오는 '충격파'입니다.


※충격파란?
충격파는 연주모션에 생기는 특수한 모션입니다. 별도의 무언가는 없고 그냥 추가 데미지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대신 그냥 생기지 않고 한 곡이라도 완성이 되어야지만 연주모션에 생기게 됩니다. 연주모션마다 특정 타이밍에 고정적인 좌표로 생기며 대부분 앞 혹은 위에 존재합니다. 아쉽게도 뒤에 충격파가 생기는 모션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즉 수렵피리는 이제 적에게 등을 보인 채로 싸우면 안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충격파의 대미지는 자신의 현재 공격력에 따르는(공증 버프의 적용을 받습니다.) 난수없는 대미지이며, 육질의 영향을 받고 예리도 하락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타격판정이 존재해 충격파만 맞춰도 스턴을 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휘두르는 것 보다 조금 더 넓은 범위를 커버합니다. 월드에서의 연주모션은 충격파만 사용하고 연주를 캔슬하고 회피할 수 있으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합니다.

주요 포인트는 여러악보로 충격파를 발생시키는것입니다. 수렵피리에 입문하시는 분들에겐 사실 몹 패턴보랴 회피하랴 악보보랴 연주하랴...버튼은 또 왜이렇게 헷갈리는지..앞? 뒤? ㅠㅠ??? 하는 경우가 많아(필자도 오랜만에 몬헌을 잡았더니 가끔씩 헷갈리네요...ㅋㅋ;;) 일단은 '흰흰 혹은 흰흰빨빨'로만 한번 연습해봅시다.

이 충격파를 잘 이용하면 한번의 타이밍으로 두번을 때린듯한 대미지와 함께 안정적인 포지션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제가 앞서 공략게에 썼었던 글을 보시면(맨 밑에 있습니다.) 이제 연주모션은 현재 무기가 휘둘러진 상황에 맞춰 연주하지 않고 오로지 L스틱의 방향만을 인식하고 휘두르기때문에 어느방향으로든지 원하는 대로 회피하며 연주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 역시 엄청나게 헷갈리므로 사용할 콤보만을 먼저 외워두고 천천히 배워가는게 편합니다.

주의할 것은 이 기본콤보는 어디까지나 기본 틀일 뿐이고, 실제 헌팅에서는 활용할 기회가 적습니다. 몬스터가 넘어졌거나 마비에 걸렸거나 함정에 빠지는 등의 큰 빈틈을 만들어 내었을 때 사용하면 자기강화와 함께 공버프를 빠르게 뿌려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을 추천하는 콤보이고 실제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딜링은 아래의 방법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견제>
전문용어로 치고빠지기(?)인 견제는 몬스터가 빠른 템포로 공격할 때, 돌진기를 사용하여 헌터와의 거리가 벌어졌을 때 조금이나마 딜을 넣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몹이 스테미나가 많아 쌩쌩할 때나 분노해서 더 빨라질때(혹은 디아블로스) 같은 상황이 대표적입니다. 이건 여타 다른무기들도 비슷한 처지라 큰 공략은 필요가 없는 부분이기도 하죠. 수렵피리의 견제방법은 2가지입니다.

1. 내려찍기(L스틱전방+△) 후 회피
2. 중립연주(L스틱중립+R2) 후 회피

첫번째는 자신에게 완성된 악보가 없어 충격파를 발생시킬 수 없을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두번만 내리찍으면 자기강화 악보가 생기니 나쁜 선택은 아니죠.
두번째는 자신에게 완성된 악보가 하나라도 존재한다면 사용을 강하게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첫번째 방법보다 딜이 2배로 들어가기때문에 되도록이면 이쪽을 추천드립니다. 연주는 캔슬하고 모션만 이용하여 빠르게 치고 빠져봅시다.



그 외에 몬스터가 약간의 빈틈이 보여졌을 때(혹은 패턴이 끝나기 전에 따라가서 비교적 긴 시간을 때릴 수 있을 때)에는 이 콤보를 사용해봅시다.

<생략된 콤보>

(기본콤보의 몇몇 모션을 삭제한 빠른콤보입니다.)
(커맨드       내려찍기    ->     △찌르기    ->     뒤연주   ->      회피      )
(사용 키   L스틱전방+△ -> L스틱후방+△ -> L스틱후방+R2 -> L스틱후방+X)


(악보가 이미 하나가 완성되어 있거나 흰색 하나가 있을 시 충격파의 사용이 가능한 더 빠른콤보입니다.)
(커맨드       내려찍기    ->     앞연주    ->       회피     )
(사용 키   L스틱전방+△ -> L스틱전방+R2 -> L스틱후방+X)

둘 다 흰흰악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충격파를 발생시키는 콤보입니다. 영상에 보이는 앞연주,뒤연주는 (회피면에 있어서도) 큰 차이가 없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악보가 오른쪽 위에 뜬다고 해서 계속 그것만 볼 수는 없는 노릇이고 익숙해지지 않는 이상 모든 악보를 다 활용할 수는 없습니다.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흰흰빨빨만 사용하면서 충격파를 이용한 딜링에 천천히 익숙해지는것을 더 추천드립니다.

사실 이때까지는 ○버튼 휘두르기가 빠르고 위에까지 타점이 닿고, 회피도 용이하다는 장점때문에 사용해왔습니다만 이젠 뒷구르기, 뒤로연주도 존재하고 주된 딜링방식이 연주충격파로 바뀌었기 때문에(아직은 추측입니다만 스턴치가 꽤 높은 것 같습니다.) 당연히 콤보들과 함께 견제수단도 바뀝니다.





<버프관리>
수렵적하면 빠질수 없는 버프관리법입니다. 겁먹을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버프는 사실 왠만하면 공버프만 불어도 버프는 잘 주는것이다보니 공버프와 자기강화만 신경 조금 쓰시다가 딜타임이 나오면 그때 음표를 확인해서 그것만 연주하시면 됩니다. 팁을 드리자면 '더 빠른콤보'에 사용되는 내려찍기+연주하기+회피 콤보의 시간과 중립연주+연주후회피의 시간은 거의 같습니다. 하지만 딜링은 전자가 더 높겠죠. 이것은 그때그때의 상황 판단에 따라 사용하시면 됩니다.

피리명인이 없어도 버프시간이 상당히 길다보니(자기강화는 3분+1분30초, 공버프는 2분+55초로 확인되었습니다. 그 외 버프의 종류마다 지속시간이 크게 차이났습니다. 풍압무효가 가장 길었습니다.) 큰 신경을 쓰지 않아도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초보분들에겐 이것도 상당히 짧은 시간이죠...피리명인은 장식주도 1레벨이고 레어도도 낮은데다 본세트의 허리 방어구에 피리명인이 붙어있으므로 애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전체적인 주의사항을 적어보겠습니다. 알아두시면 좋은 팁들을 모아보았습니다.


<월드 수렵적의 주의사항>
1. 충격파는 지정된 좌표에서만 발생합니다. 이를 이용해 몬스터 배때지에서 머리를 충격파로 날려버릴 수도 있습니다.
2. 일반연주와 재연주 전부 연주하지않고 모션만 이용한 뒤 회피를 할 수 있지만 재연주는 빈틈이 많으므로 평소에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기를 권장합니다.
3. 수렵피리의 자기강화 버프로 얻는 이속증가는 납도 후에 R1누르고 뛰는것과 같은 속도입니다. 회피거리를 띄우지 않는 이상 구르기보다 발도하고 뛰는게 더 빠릅니다. 옵션에 있는 설정을 통해 비전투 시 무기 자동납도를 끌 수 있다고도 하네요. 궂이 스테미나를 소비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몹을 가까이에서 추격할 땐 스테미나 무한상태가 아니더군요.)
4. L스틱전방+△는 멀리서도 때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후의 콤보를 완성시키기 위해선 더 앞에서 사용해야합니다. 견제를 위한 내려치기가 아니라면 조금 더 붙으셔서 때리도록 합시다.
5. 중립연주에서 연주를 캔슬하고 회피하는 것과 뒤,옆연주의 회피속도는 같습니다. 2중회피를 할 수 있는 타이밍도 같아요. 하지만 뒤,옆연주는 전자와 달리 회피 후 연주를 할 수 있다는 것에서 메리트가 있습니다.
6. 내려치기 후 앞으로연주에서 연주를 캔슬하고 회피하는 것과 내려치기 후 뒤,옆으로연주의 회피속도는 같습니다. 특히 옆으로연주는 옆으로 회피하는것보다 더 먼거리를 이동합니다.
7. 기본적인 수렵피리의 포지션은 몹 머리에서 왼쪽 대각선이 기본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콤보로는 어느정도 자유로워지겠네요.
8. '재연주'를 이용한 '회피'를 시도할 때 무조건 처음연주에 악보선택 기믹을 이용해 자기강화 버프를 먼저 불어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빠르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재연주는 위험한 경우가 훨씬 더 많으므로 익숙치 않으면 자제합시다.
9. 첫연주를 이용한 회피를 시도할땐 악보선택은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어떤 상황이 될지 모르니 악보선택은 나중에라도 익혀놔야만 하는 기믹입니다.
10. 프리딜 타임(적이 넘어졌거나 마비에 걸렸거나...)에는 재연주모션을 이용하여 극딜을 넣어봅시다. 이때는 자기강화버프를 먼저 불어버리면 덜 휘두르게되니 딜적인 손해가 날 수 있습니다. 내려찍고 L스틱전방+○+○ 두번 돌리기로 흰빨빨을 빠르게 만든 뒤 연주해봅시다.(아니면 악보선택을 여기서 연습하셔도 됩니다.)

더 중요하다고 싶은 것들을 먼저 적었습니다. 1번의 주의사항을 먼저 숙지해주시고, 10번의 주의사항은 좀 나중에 익히셔도 됩니다. 주의사항은 추후 추가예정입니다.



<결론>
(밑에서부터 동영상 3개는 꼭 봅시다. 짧아요.)

수렵적의 주 견제방법은 'L스틱전방+△ 내려치기'와 'L스틱중립+R2 충격파'이다.
충격파는 곡이 하나 이상 완성되어야 나오므로 어떻게든 만들어 불어보자. 자기강화가 가장 만만하다.
중립,앞연주(앞연주는 내려치기 이후 기준) 후 연주캔슬 회피와 뒤,옆연주의 회피 타이밍은 같다. 대신 뒤,옆으로연주로 회피한다면 연주를 바로 할 수 있으니 이득.
악보선택은 익혀놔야 하는 기믹이지만 익숙해지고 난 이후에 익혀도 상관은 없다.
재연주는 남발하지 말자. 음표 다시 모으는게 더 안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