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본래 리리만을 위한 공략에 가까움으로 영웅 공략 게시판에 올려야 맞는 이야기나, 리리의 전체적인 운영보다는 리리의 포지셔닝 딱 하나만 가지고 파고들 것이므로 팁 게시판에 적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 공략은 채널링 스킬을 가지고 있는 모든 영웅에게 적용될 수 있는 팁입니다. 해당 영웅들은 많지만 그 영웅에 대해 제가 리리만큼 빠심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말이죠. 응용은 스스로!

그리고 이글은 기본적으로 장문입니다. 장문만 보면 머리가 어지러우신 분은 조용히 뒤로가기 부터 권해 드립니다. 굳이 머리 아프게 제 글 보도록 강요할 이유는 없습니다. 죄송하지만, 저는 설명글을 짧게 쓰는걸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2. 기초 단계 : 허브차 (Q) 

리리의 허브차가 오토 타겟이라고 불평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이 보입니다. 리리의 첫 포지셔닝은 허브차를 원하는 영웅에게 넣는 연습부터 해야 합니다. 허브차 오토타겟팅은 리리 주변을 중심으로 원형의 범위를 탐색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 원형에 원하는 피가 많이 단 영웅을 넣고, 피가 안 달거나 당장 힐이 필요하지 않는 영웅은 그 원 밖에 있는 위치를 찾는 것이 가장 기본입니다. 이런 걸 "포지셔닝"  이라고 합니다. 보통 허약한 지원가가 이런 짓을 하면 죽기 십상입니다. 탱커에 넣기 위해 딜러에게서 떨어져서 1선인 탱커 옆, 심지어는 조금 탱커보다 나와있어야 하는 경우까지 있는 게 리리입니다. 하지만 블리자드가 그걸 모를 리가 없죠. 리리가  빠른 발 (고유 능력) 같은 지원가 최강의 생존기를 가진 이유입니다. 말퓨리온 같은 애들은 항상 2선을 유지해야 하는 지원가입니다. 말퓨리온으로 1선 앞으로 튀어나오면 맞아 죽어요. 제발 아군 빠지면 같이 좀 튀시죠 힐에 열중하시는 말퓨씨. 근데 리리는 가능합니다. 리리는 허브차를 타겟팅으로 만들기 위해 1선과 2선을 자유 자재로 오고갈 수 있어야 하고, 그게 리리 포지셔닝의 출발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다른 영웅 옆에 서서 아 왜 탱커에게 힐 안들어가고 옆에있는 제이나가 허브차 받아먹는거야 라는 불만은 리리를 못하기 때문입니다. 리리는 제이나가 아닌 무라딘이 허브차를 받게 이동해야 합니다. 왜 제이나 옆에서 무라딘은 못먹고 제이나가 받는지 고민할께 아니라요. 이 허브차 포지셔닝은 정말로 매 판마다 다르기 때문에 설명할 것이 별로 없습니다. 잘 모르면 해당 영웅 근처로 이동하는 방법이 제일 편한 축에 듭니다. 사실 이거에 가장 중요한 것은 뭐다? 경험이다. 리리 잘하시는 분들은 정말로 허브차를 타겟팅 쓰듯이 쓸 수 있습니다. 먼저 이거부터 연습하세요.

3. 숙련 단계 : 1,000잔 돌리기 (R)

사실 포지셔닝 실력의 차이는 허브차는 별로 차이가 안 납니다. 그냥 한번 더 던져도 한타엔 무리없는 경우가 많거든요. 정신없다보면 저도 허브차 잘못던지고 후회하는데 뭐 허브차 쿨이 그렇게 긴 편은 아니니까요. 하지만 정말 리리가 잘하는지 안하는지는 천잔에서 판가름 납니다. 천잔은 궁극기고 긴 쿨타임을 지닙니다. 실패했다고 다시 돌리지 뭐 이게 안된다는 것이죠. 그리고 리리의 궁극기 이기도 하고 그런 끊어지는 위험성을 지닌 덕분에 힐 궁극기 중에는 가장 많은 힐량을 자랑합니다. 레가르 선치보다도 많은데 레가르 선치가 개인에게 풀 힐이 꽃히는 게 드물고 오버힐로 낭비되는 부분이 상당하다는 걸 생각한다면 말이죠. 하지만 대부분의 리리는 리리가 쉽다는 잘못된 상식만 배워왓기 때문에 아무때나 다짜고짜 천잔을 돌린다음 가차없이 응징당하고 궁극기는 봉인상태입니다. 당연히 혼자 궁없이 싸우면 리리는 그냥 다른 지원가의 하위호환이죠. 그리고 진다음 아 리리가 후져서 그래 이런직으로 자위만 하시더라고요. 천잔이 잘 끊기면 아몰랑 그냥 쓸래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천잔을 안 끊기고 굴릴 수 있을까 이것을 생각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여러분 봇 아니잖아요? 리리 봇도 스킬은 부지런히 잘 넣습니다. 여러분은 사람입니다. 사람이면 생각을 해야죠? 이제 본격적으로 어떻게 천잔을 끊어지지 않을까 서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4. 천잔 돌리기 마스터 1단계 : 적의 스킬을 파악하자

첫 번째는 천잔을 끊을 수 있는 스킬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프로 지망생이 아니므로 외우란 이야기는 안 하겠습니다. 히오스에서 영단어 외우듯이 하면 게임이 노동이 되기 쉽상이잖아요. 하지만 최소한 적 영웅을 보면, 아, 저 영웅은 천잔 끊을 수 있는 10초 정도의 쿨을 가진 스킬이 있구나. 그리고 궁극기로 스킬이 70초 이상의 스킬이 있는데 이거 찍어서 맞으면 천잔 끊기겟구나. 정도는 기억하셔야 합니다. 시작하시면 10초 정도 여유가 있죠? 영리에선 더더욱 여유가 있죠? 픽상황때 적 영웅 보잖아요. 그때 동안 멍때리지 말고(보물 고블린은 골드에 눈 뒤집한 딜러들이 열심히 패니 걱정 안해도됩니다) tab을 누르고 적 영웅중에 리리 천잔 끊을 능력이 되는애는 누구누구다 이렇게 떠올려 보시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5. 천잔 돌리기 마스터 2단계 : 적의 특성을 파악하자

특히 궁극기 특성입니다. tab 누르고 다음 페이지 넘어가면 적과 아군의 특성이 나옵니다. 몇몇 사람들은 이걸 아군 특성을 잘못찍엇네 특성트리가 이상하네 하면서 정치질 하라고 준 페이지인줄 아시는 모양인데, 아닙니다! 리리같은 영웅들을 위해 준 겁니다. 적 특성을 보시고 특히 궁극기 시점에 어떤 궁극기를 찍엇나 살펴보세요. 궁극기로만 끊을 수 있는 영웅들이 있고 궁극기가 리리를 노릴 만한 영웅이 많습니다. 몇몇 영웅들은 특성을 추가하면 스턴같은 끊을 수 있는 스킬이 되기도 합니다. 레이너의 명중 (Q) 같은 특성이 대표적이죠. 요즘은 멍해짐 패치로 인한 리리 상향으로 생각보다 볼께 많이 줄어서 쉬운 편입니다. 물론 이걸 할라면 1단계를 마스터 하시고 오셔야죠?

6. 천잔 돌리기 마스터 3단계 : 일반 스킬을 카운트하자

카운트라는건 세는 걸 말합니다. 여기서는 스킬 쿨타임을 머릿속으로 계산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러니까 MIT 천재들이햇다는 카드카운팅이 생각나는데요, 그정도의 천재가 아닌 일반인도, 일반 스킬 몇개는 카운트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1,2 단계를 거친 결과 적이 리리 천잔을 끊을 수 있는 스킬이 아눕아락 의 꿰뚫기 (Q) 라고 칩시다? 생각없는 리리는 아눕아락의 꿰뚫기는 천잔을 마구 끊는 무서운 스킬일 것입니다. 하지만 조금 생각해 보십시오. 아눕아락의 꿰뚫기 스킬 쿨타임은 12초이고, 리리 1,000잔 돌리기 (R) 의 필요 시간은 6초입니다. 그럼 간단합니다. 천잔이 필요하면  전장을 매의 눈으로 주시하고 있다가, 아눕이 꿰뚫기를 쓰고 나서 천잔을 돌리는 것입니다. 꿰뚫기 쿨타임 중의 아눕은 리리 천잔 돌리는걸 구경만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게 바로 리리가 아눕을 카운트 치는 스킬 카운팅의 좋은 예시입니다.

7. 천잔 돌리기 마스터 4 단계 : 궁극기의 스킬 카운팅

궁극기는 무섭습니다. 하지만 역시 스킬 카운팅은 할 수 있습니다. 일반스킬만큼 난사하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카운팅은 되야 합니다. 궁극기의 공통점은 몇몇 스킬을 빼고는 쿨타임이 길다는 것입니다. 그중 몇몇 궁극기는 기다릴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티리엘 의 심판 (R) 은 리리의 천잔을 끊을 좋은 궁극기지만, 이니시하는데 이미 썻다면 어떨까요? 무시하고 돌려도 되겟지요. 또한 전반적으로 심판을 리리만을 위해 아껴두는 티리엘은 드뭅니다. 좋은 추격기이기도 하거든요.  쓰는 걸 보면 쿨이 80초나 되는 심판을 한타에서 다시 쓸 수는 없겟죠?

8. 천잔 돌리기 마스터 5단계 : 나만 맞는것이 이익일 수도 있다.

실바나스 의 궁극기, 울부짖는 화살 (R) 은 5단계의 가장 적절한 예시가 되겠습니다. 후덜덜한 궁극기죠. 몇몇 사람들은 실바나스를 리리 카운터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이걸 어떻게 리리로 대응할 수 있을까요? 당신이 천잔으로 쉴새없이 아군을 회복시킨다면, 실바나스는 울부짓는 화살을 아낄 것입니다. 그리고 천잔 쓰자마자 당신을 노리겠죠. 카운팅이 먹히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리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카운트임을 인정하고 쳐맞고 끊기는 것이 해답일까요? 아닙니다. 이제 머릿속으로 스킬 카운트하는걸 넘어서, 포지셔닝을 잡아야 합니다. 리리 천잔을 돌릴때에는? 아군에게서 떨어져야 하는 겁니다. 리리 천잔의 범위는 당신이 생각하는 이상으로 넓습니다. 2에서 허브차 포지셔닝을 미리 숙달하라고 하셨죠? 그걸 아주 크고 넓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해가 안가니 그림으로 설명하죠.


그림판 실력의 허접함을 이해하시고,  빨간색이 적, 파란색이 아군,보라색이 리리, 갈색이 천잔 범위입니다. 저런식으로 뚝 떨어져 쓰는 거죠. 이것이 왜 중요할까요? 천잔이 안끊겨서? 아닙니다. 천잔은 당신의 미터기 딸의 용도가 아니라 아군을 세이브하는데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첫번째는, 실바가 칼같이 리리 궁을 향해 화살을 발사한다 할지라도, 날아오는 도중에 힐이 조금이라도 더 많이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두번째가 가장 중요한데, 실바너스 궁을 리리 혼자만 맞는다는 것입니다. 이게 가장 중요한 키포인트입니다. 실바 궁은 한타에서 너무나도 아픕니다. 특히 붙어있는 침묵 효과로 도주나 생존기 조차 쓰기 어렵게 만들고 이는 죽음으로 이어지죠. 하지만 이렇게 실바 궁을 리리 혼자 맞으면 어떨까요? 아군을 살릴 수가 있는 것입니다. 비록 리리는 침묵되겟지만, 아군은 생존할 수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실바나스 케릭은 궁이 없으면 한타 기여도기 미미하다는 점도 생각하십시오. 리리만 맞게 되면 큰 이익입니다. 패치 전에는 실바가 4명 맞추는걸 세이브하고 리리 혼자 맞으면면 리리 풀 천잔과 대등한 등급의 딜량을 세이브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사실 너프먹어서 그정도 까진 아니지만, 충분히 유효한 방법입니다. 실제 제가 리리 플레이 하면서  오히려 이걸 역이용해서 실바 궁을 빼려고 시도한 적도 많습니다.아군이 실바궁 맞으면 죽을거같아서요. 근데 1명맞추면 손해라고 생각하시는지 잘 안 써주시더라고요. 나야 좋죠. 풀로 천잔 돌리고 말야.

9. 천잔 돌리기 마스터 6단계 : 스킬 회피하기

천잔 범위를 생각하면, 저게 이외로 넓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천잔을 끊을 수 있는 스킬들은 사거리나 그런 면에서 천잔 범위 끝자락에서 천잔 중앙에 리리를 끊을 수 없는 스킬이 많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천잔 돌리면서 이동할 수 있는건 바로 그 때문이죠. 대표적인 사례로는, 정예타우렌 같은 걸 들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리리 카운터로 꼽혔죠? 파워 슬라이드 (Q) 는 천잔을 끊을 수 있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미묘하게 사거리가 모자라서, 천잔 끝자락에서 리리를 끊을 수 없습니다!  꽤나 들어와야 한다는 것이죠. 이걸 이용해서 타우렌이 슬라이드 사용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천잔을 쓸 수 있습니다! 타우렌이 달려온다고요? 천잔 중에는 얼마든지 도망갈 수 있습니다! 도망가세요. 애는 근접딜러입니다. 님 쫓아오면 아군 못 때리고 천잔도 안 끊기고 타우렌은 왓다갓다 소몰이(?!)만 당할 껍니다. 하지만 일부 스킬들은 천잔 밖에서 끊을 수 있습니다. 이런 스킬 또한 파악이 필요하겟지요?

10. 천잔 돌리기 마스터 7단계 : 복합 기동 회피

자 이제 기초 사항을 다 배웟으니 서로 묶어서 응용을 해야겟죠? 저렇게 그려놓고 설명하니까 천잔쓴다고 저기가는 리리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적이 바보가 아닌 이상 저건 너무 티 나잖아요? 안그래요? 나 천잔돌릴테니 끊을 스킬 준비해주세요! 라고 광고하는 것도 아니고,게다가 힐하기 바쁜데 힐 잘 안들어가는 외곽까지 이동이라니? 비현실적이죠. 천잔 쓸 정도면 급히 힐이 필요한 시점인데요. 하지만 천잔 돌리면서 이동할 수 있다는 점을 활용해서 위의 것들을 응용할 수 있습니다. 즉, 애초에 뚝 떨어진 곳에서 천잔을 돌리는게 아니라 9번처럼 당장 일반기로 끊을 수있는 스킬을 피해서 천잔을 쓰기 시작해서 더 끊기 어려운 외곽으로 이동하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즉 위에서 경험한 단계들을 "복합적"으로 적용해야 한다는 거죠.

11. 마무리

리리는 지금까지, 가장 쉬운 영웅으로 소문나 있었습니다. 그냥 qwer만 누르면 된다는 사람들까지 있었죠. 그 결과 영리 열리자 마자 리리 승률은 추락했습니다. 사실 운룡 사건 이전에도 하츠로그 기준 리리 승률은 레가르랑 소숫점 차이였는데, 오베 이후 영리 열리면서 추락하더라고요. 힐이 없네? 쉬운 리리사야지! 쉬운 이미지라 그런 모양입니다. 그 결과 영리 리리는 억지로 하는 티 풀풀 나는거(스킬이나 열심히 좀 눌러 좀) 보이면서 실바 궁에 아군과 리리 덩달아 맞는 걸 보
여주었습니다. 정말로 무라딘 폭풍강타 (Q) 도 아니고 화신 (R)  평타질에 맞아서 천잔이 끊기는 리리를 볼때마다 한숨이 나오더군요(지금도 무라딘 공략중 높은 평가 받은 공략중에 화신으로 천잔 끊으란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번 리리 상향으로, 이제 리리도 좋은 영웅이 되길 바래 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