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루리웹 ZIMIX 님

http://bbs.ruliweb.com/news/board/1003/read/2147191?

 

 

 

 

 

 

 

미국 E스포츠팀인 게일 포스 이스포츠 소속 분석가인 Courtney의 글입니다.

잘못 번역한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전장 금지는 경기를 시작할 때 간단히 얘기하고 넘어가지만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팀이 금지할 전장을 고르는데 영향을 끼치는 몇 가지가 있는데요.

일부 팀은 매주 자신들이 연습하지 않은 전장을 금지합니다. 다른 팀은 전장에 대한 자신들의 자신감 수준에 따라 금지하고, 또 다른 팀은 상대가 가장 잘하는 전장을 금지하는 게 최고라고 합니다.

게임 시작 때의 간단한 이 결정은 게임의 흐름에 엄청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HGC 2017 2단계의 기본 통계부터, 지역 간의 금지 추세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템페스트와 RRR의 경기에서 RRR이 경기를 포기하면서 한국에서는 빠진 사항이 두 개 있다는 걸 주의하세요.

(* 당시 RRR 선수 한 명이 응급실에 가 경기를 포기했습니다.)

 

 

 

 

 

(세로: 전장, 가로: 금지 횟수, 노란색:북미, 녹색:유럽, 청색:한국)


바로 보이는 건 한국에서 브락시스 항전과 핵탄두 격전지를 한결같이 금지하는 겁니다.

 

- 한국의 55경기 중 30경기에서는 두 전장을 모두 금지했습니다.

 

21번 금지한 북미와는 크게 대조적인데 이 중 13번은 래그 포스가 한 거고 나머지 절반은 게일 포스 이스포츠에 대비한 것이죠.

핵탄두 격전지도 비슷합니다. 북미는 10번 금지했는데 6번은 스페이스 스테이션 게이밍이 한 겁니다. 나머지는 이전에 이 전장을 선택한 팀에 대한 일시적인 거였죠.

국제 대회에서 자주 북미 팀 상대로 다른 지역팀들이 핵탄두 격전지와 브락시스 항전을 금지하는데, 이때마다 사람들이 북미 팀들이 두 전장을 잘하는 걸 인정해서 금지한다고들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많은 팀이 이전부터 대부분의 경기에서 두 전장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롤20 이스포츠의 핵탄두 격전지 전략은 꽤 무섭고 금지당할 만하다는 건 인정할 만하죠.


전장 금지를 둘러싼 오래된 질문은 항상 이렇습니다.

항상 같은 전장을 금지하고 남은 8개의 전장을 더 연습하는 게 나을까요?

아니면 상대를 쓰러뜨리기 위한 도구로 쓰기 위해 유연하게 해야 할까요?


전장 금지 자료를 확인해서 팀의 전장 금지율의 일관성과 승률이 관계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아래 산점도는 모든 팀을 지역별로 나눠서 보여줍니다.

X축은 전반적인 승리율이고 Y축은 팀이 가장 자주 금지한 전장을 금지한 경기의 전체 경기에 대한 비율입니다.

예를 들어, 팀이 14경기 중 9경기에서 핵탄두 격전지를 금지했다면 가장 높은 개별 전장 금지율은 64%가 되는 거죠.

 

 

 

 

언뜻 보기엔 중요한 상관관계가 없어 보이므로 좀 더 넓게 살펴보겠습니다.

한 전장을 70% 이상 금지한 팀과 70% 미만 금지한 팀으로 나눴습니다.


- 70% 이상 금지한 12팀의 평균 승률은 59%입니다.

- 70% 미만 금지한 12팀의 평균 승률은 40%입니다.

(* 산점도엔 23팀 밖에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유럽 팀 하나가 없는데 제가 잘못 봤다면 알려주세요.)


상당한 차이가 있는데요.

하지만 14경기 중 12번 핵탄두 격전지를 금지하고 100%의 승률을 보인 MVP 블랙 같은 규격 외 팀이 있다는 것과 승강전을 한 팀도 있다는 걸 유의해야 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모든 지역의 하위 2팀과 상위 2팀을 없애고 조사해보았습니다.


- 70% 이상 금지한 4팀의 승률은 45%입니다.

- 70% 미만 금지한 8팀의 승률은 53%입니다.


간격이 줄어들고 위치가 뒤바뀌었습니다.

이 변화가 수치에 큰 영향을 끼친 이유는 각 지역의 상위 6팀 중 5팀이나 70% 이상 개별 전장을 금지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팀 프리덤(북미), 롤20 이스포츠(북미), 프나틱(유럽), 팀 디그니타스(유럽), MVP 블랙(한국)이며 오직 발리스틱스(한국)만이 그렇지 않습니다.

상위 팀 대부분이 한결같이 전장을 금지하는 게 더 나은 전략이라고 믿는 것처럼 보인다는 사실은 지금의 통계보다 더 많은 걸 말해줍니다.

이 차이는 확실히 주목할 만한데 강한 상관관계가 있고 상위 팀이 이 전략을 유지한다면 2018년에 볼 통계를 알려주기엔 충분하기 때문이죠.


지역별로 나눠서, 경기에서 각 팀이 자주 금지한 전장을 금지한 경기의 평균은 이렇습니다.


- 북미는 68%

- 유럽은 74%

- 한국은 61%


한국이 가장 낮은 이유에 대해 하나 말하자면 이렇습니다.

많은 팀이 핵탄두 격전지와 브락시스 항전을 금지하는데 다른 팀이 먼저 두 전장 중 하나를 금지하면 팀이 다른 하나를 금지하도록 강요당하기 때문이죠.


국제대회, 플레이오프, 연장전도 고려해서 수치가 어떻게 바뀌는지 보았습니다. 새 결과는 이렇습니다.


- 북미는 63%

- 유럽은 72%

- 한국은 55%


모든 평균치를 낮춰서 안 사실은 중요한 경기에서는 종종  다른 전략을 시도해 상대방을 방심하게 하려는 경향이 있단 겁니다.

예를 들어, 어떤 팀은 공격적이지 않고 수비적으로 금지하면서 상대를 놀라게 하려고 이전까지 계속 금지하던 전장을 몇 주간 몰래 연습할 수 있습니다.


국제 대회와 플레이오프를 고려하면 HGC 2017 2단계에서 가장 한결같은 팀은 팀 디그니타스였습니다.

29경기 중 26번이나 핵탄두 격전지를 금지했는데 90%의 금지율이죠.

이제는 고를 수 있는 전장에서 핵탄두 격전지가 빠졌으므로 팀 디그니타스가 새 전장도 계속 금지할지 다양하게 변할지 보는 것도 흥미로울 겁니다.

 

가장 일관성이 적은 팀은 템페스트였습니다.

가장 많이 금지한 전장이 브락시스 항전인데 22경기 중 오직 8번만 금지했습니다. 36%의 금지율이죠.

템페스트는 시즌 내내 잘 따를만한 정확한 전략이 없었다는 걸 보여주네요.

하지만 템페스트는 오랫동안 북미 팀에 의해 탈락당한 첫 한국 팀이기 때문에 곧 있을 HGC에서 어떻게 전장을 고르고 금지할지 다시 생각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체 전장 금지 횟수 중에서 핵탄두 격전지는 24.6%로 브락시스 항전만이 25.6%로 더 심했습니다.

2018년엔 핵탄두 격전지가 볼스카야 공장으로 바뀐다는 최근의 발표는 분명히 전장 금지 경향을 바꿀 것입니다.

그 결과로 전장 금지의 일관성이 과감히 떨어질까요? 아니면 단순히 볼스카야 공장이 자리를 대신하고 자주 금지될까요?

핵탄두 격전지를 걱정할 필요가 없어졌으니 브락시스 항전 금지가 급격히 늘어날까요?

아니면 더 놀라운 전장의 금지가 새로운 표준이 될까요?

이 자료가 전장 금지에 대한 가능한 큰 영향들을 밝히는 것과 왜 HGC 2018 1단계로 들어가는데 이게 중요한 질문인지 아시는 데 도움이 됐길 바랍니다.



 

특정 팀이 특정 대회에서 어떤 전장을 금지했는지는 출처의 스프레드시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루리웹 ZIMIX 님

http://bbs.ruliweb.com/news/board/1003/read/2147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