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육성중 무고사는 바이퍼를 끼는게 좋나요 고리토스를 끼는게 좋나요?


 저번 공식도출 실험에서 속성공격력을 배제해뒀는데 오늘 바이퍼를 끼고 다시한번 실험해봤습니다.
(무고사트리에서 속뎀과 물뎀중 어떤걸 신경써야하는지 참고 지표가 되길 바랍니다)

(그리고 12월 초기 패치 전 무고사랑 12월 패치 이후 특성적용으로 변경된 무고사랑 공식이 달라진것같네요. 옛날 무고사랑 연산방식이 틀려졌으니 참고바랍니다)



오공고는 속성데미지가 산출값에 그대로 합연산됩니다.
바이퍼에 붙은 346 독 속뎀은 그대로 346으로 더해져서 나옵니다.

오공고는 물리공격력 효율이 더 높습니다.
100의 속성데미지는 약 66.6 물리공격력의 효율을 보입니다.

[ex : 바이퍼와 고리토스의 효율비교]
바이퍼 물리공격력 137~185 (독 속성 데미지 346 가산)
고리토스 물리공격력 389~561

바이퍼 오공고 틱데미지 상승기대값 = 2134.5 (평균값)
고리토스 오공고 틱데미지 상승기대값 = 2259.5 (평균값)

고리토스가 바이퍼보다 데미지 약 125가량 우세 



취시는 오공고와 연산방식이 동일합니다.
취시도 물리공격력 효율이 더 높습니다.

[ex : 바이퍼와 고리토스의 효율비교]
바이퍼 물리공격력 137~185 (독 속성 데미지 346 가산)
고리토스 물리공격력 389~561

바이퍼 취시 틱데미지 상승기대값 = 1637.5 (평균값)
고리토스 취시 틱데미지 상승기대값 = 1762.5 (평균값)

고리토스가 바이퍼보다 틱기대값 125 가량 우세



독항아리는 기존 취시와 오공고와 다르게 특성비,상성비가 꼽히는 위치가 다릅니다.

독항아리일 경우 속성데미지와 물리공격력의 배율을 같이 공유합니다.

2서클 독항아리와 1서클 스킬과의 차이점을 나열하자면 

[기존 1서클 취시,오공고 연산법]
물리공격력 * (특성비) + 스킬데미지 + 속성데미지

[2서클 독항아리 연산법]
( 물리공격력 + 스킬데미지 + 속성데미지 ) * (특성비)


[ex : 바이퍼와 고리토스의 효율비교]
바이퍼 물리공격력 137~185 (독 속성 데미지 346 가산)
고리토스 물리공격력 389~561

바이퍼 독항아리 틱데미지 상승기대값 = 2620.5 (평균값)
고리토스 독항아리 틱데미지 상승기대값 = 2572.5(평균값)

고리토스가 바이퍼보다 틱기대값 48 가량 열세



  • 독항아리일 경우 속성데미지의 효율이 더 높음 (설명 : 무기공격력은 민뎀,맥뎀의 편차폭이 있는 반면 속성공격력은 고유한 값만큼 민뎀에도 맥뎀에도 똑같이 더해서 계산됨)
  • 취시같은 경우 스킬을 박을때 공격력 스펙을 따라감 (스왑으로 활용 예시 : 고리토스나 깡뎀높은 활로 취시를 쏘고 속뎀이붙은 바이퍼로 바꿀시 기존에 쐈던 데미지를 유지하면서 독속성공격력 346만큼 합연산됨) * 오공고는 실시간 스펙적용이므로 해당사항 없음

특성,상성 배율이 적용되는 위치에따라서 속뎀효율이 엄청나게 변화되네요..
밑에서 스킬에 배율이 적용되는 위치값을 티어라고 표현하신분이 계시던데 
마찬가지로 여러 클래스들의 스킬에는 배율이 적용되는 위치가 다를겁니다.
전체적으로 저랭크스킬은 배율이 앞쪽에 위치해있을거고, 고랭크스킬엔 배율이 좀더 뒤쪽에 위치해있는 차이점이 있을것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