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쉽에서 내가하면 불륜이고 남이하면 로맨스인것 중 하나인 어뢰!!

어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뢰는 안전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 안전거리 안쪽에서 타격할 경우 어뢰는 폭발하지않습니다.

안전거리 바깥쪽(이미지의 녹색부분)에서 어뢰가 함선을 타격하면 무조건 폭발합니다.

불발, 도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역주:즉 입사각같은것을 따지지 않습니다)



◆ 어뢰 대미지 메카니즘

1. 어뢰가 함수 또는 함미를 타격 - 각 함선이 가지고 있는 [어뢰 대미지 x 0.9] 만큼의 대미지를 입힙니다.

2. 방뢰구역이 있는 시타델을 타격 - 함선의 방뢰구역 계수에 따라 대미지가 감소합니다.
                                       예를들의 야마토의 방뢰구역은 어뢰의 대미지를 62%로 감소시키고
                                       아이오와의 방뢰구역은 50%로 감소시킵니다.
                                       또한 방뢰구역은 침수확률을 줄여줍니다.                                           

3. 어뢰가 구축함의 중앙을 타격 - 증가된 대미지를 입힙니다.
                                     각 함선이 가지고 있는 [어뢰 대미지 x 1.36] 만큼의 대미지를 입힙니다.


침수는 함선의 전투력을 저하시키며 함선의 티어에 따라
함선 최대내구도(만피)의 0.66~0.12%에 해당하는 대미지를 매초마다 입힙니다.
티어가 높은 함선일수록 %수치가 적습니다.



◆ 어뢰 반응시간표

- 반응시간(Reaction TIme)은 어뢰를 타겟이 발견하고나서 피격되기까지의 시간을 말합니다.
- 고정된 타겟이라 가정하고 어뢰를 발사했을때의 시간 기준으로 합니다.
- 실제 게임에서는 타겟이 어뢰쪽으로 전진중이었다면 반응시간은 더 줄어들고
  역으로 어뢰 반대편으로 이동중이었다면 반응시간은 더 늘어날 것입니다.

- 피탐지 거리(Detect Range)는 적에게 어뢰가 발견되는 거리입니다.
 예를 들어 미네카제 어뢰의 피탐지거리는 1.3km니까
 적함선은 어뢰가 1.3km까지 왔을때 그걸 볼수있다는것이고
 그때부터 피격까지 9.0초의 반응시간을 가질수 있습니다.

- 반응시간이 짧은것은 녹색, 보통은 노란색, 긴것은 붉은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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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http://wiki.wargaming.net/en/Torpedoes_(WoWS)

 오역이 다수 있을수 있습니다.

 원문의 TDS(Torpedo Defense System)를 임의로 방뢰구역으로 적었습니다.

※ 0.4.1이 적용되기 이전의 함선 스펙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함수=선수=이물,  함미=선미=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