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리워크 전 항모의 실정에 대한 이야기를 (약간) 담은 글입니다.
리웤전 항잘알분들께선 볼 필요 없습니다.
또 리워크 전 항모에 대해 알고 싶지 않은 분들은 뒤로 가기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발단을 이야기하려면 먼저 옛날 이야기부터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제가 아는 항모 패치 내역&이벤트는 이랬었습니다.(제가 게임 시작한 시점부터) 사실 전 늅늅이라구요

  1. 영국 순양함 트리 추가
  2. 4,5 티어 수동 공격 금지, 자동 공격만 허용
  3. 엔터프라이즈, 카가 추가
  4. 미 항모 개편(철갑 급폭 추가)
  5. 0.7.6 10티어 전설 이큅 추가
  6. 일구축 2차 트리 추가, 미경순 레이더 너프
  7. ----------리워크----------
  8. 하쿠류 어뢰 안보이는 버그 발생&워쉽 역사상 최고의 딜량 55만 딜 아시아에서 기록됨
  9. 0.8.1.1 일항 버프&수상함 항공 피탐 너프
  10. 0.8.2.0.1 항모 매칭&폭탄 탄도 조정
  11. 0.8.4 급강하 폭격기&함재기 가감속 수정
  12. 0.8.5 함재기 지속딜 변경&가감속 수정 + 0.8.5.1 함재기 내구 증가 스킬 조정(+15->25, 20->30)
  13. 0.8.6 하쿠류 4어뢰 삭제&대공포 지속딜 주기 감소
  14. 0.8.7 항모 중저티어 떡버프&대공포 강화 구획 개념 변경(+NTC 장작)
영국 순양함 추가: 이제 새로 추가된 고티어 영국 순양핟들은 넓은 대공포 범위와 dps를 통해 대공 사격의 디모인, 범위의 미노타 이렇게 나뉘었습니다.(덕분에 최상위급 장거리 대공포가 7.2km가 아닌 8.6km에서 작동했죠) 그리고 곧바로 주작전대 대열에 가담하게 됬습니다.

4,5 티어 수동 공격 금지: 변변찮은 대공포도 없는 늅늅이들을 사이클마다 일격사 시키고 다니는걸 막는 것에 누가 불평하겠습니까? 물론 전 재미있었지만요.

엔터 카가 사이판, 골쉽 항모에 대한 밸런스 논란이 커졌었죠. 8티어에서 엔터프라이즈는 운용만 잘하면 압도적인 전투기 물량, 최강의 한방딜. 이에 더불어 카가의 10티어급 뇌격(무려 7티어에서) 사이판의 탈출기총소사(8티어 엔터가 제공권 최강이랬죠? 7티어가 8티어를 씹어 먹습니다)
거기다가 대공 전문 구축함 키드와 그로조보이의 추가. 
이녀석들은 구축함계의 디모인이라 대공 사격 키면 10티어 함재기가 녹아내릴 정도였습니다.
여기서 부터 전 본격적으로 'WG가 강력한 대공을 세일즈 포인트로 잡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편과 더불어 모든 미국 항공 모함의 편제가 고정되어버렸습니다. 7티어 레인져 8티어 렉싱턴은 이제 202와 013(..)같은 극단적인 편제 대신 기본 편제 111에서 업그레이드 된 112로 고정되었습니다. 
9티어 에식스(사랑)부터는 한티어씩 낮은 비행기를 사용함과 동시에 에식스는 212 10티어 미드웨이 222로 고정되었습니다. 그리고 논란의 철갑 급강하 폭격기를 사용할수 있게 되었죠. 이는 독일 전함을 게임 시작부터 일격사 시키는데 충분하고도 남았습니다. (철갑 1편대면 1샤른이 뚝딱 사라지는 마술x2편대)이를 통해 항모의 천적 디모인을 손쉽게 일격사 시키기 시작했었습니다....

미드웨이 너프&하쿠류 버프 미드웨이의 222의 비행기 티어가 8티어로 낮아졌습니다. 왜냐고요? 9티어 투가 14대 vs 10티어 투기 10대 여기서 하쿠류가 제공권이 따이니까, 하쿠류한테 전투기 한편대를 더 주고 미드웨이 함재기 티어를 1티어 낮췄습니다. (8티어 14대 vs 10티어 15대)

솔직히 여기서부터 워게이의 항모 밸런싱에 대한 신뢰를 잃어버리기 시작했습니다.
개편 전 미항모의 절대적인 열새에서, 버프해달라고 하니 

항모에 관한 통계 자료가 부족하다.
이 말을 게임 출시 이후 2년동안 해왔는데, 미드웨이 버프하는데 2년, 너프하는데 필요한 통계를 수집하는데 2주일 이라면서 대다수의 (미항모) 유저들이 비아냥 거렸었죠.

그리고 미 경순이 추가되었습니다. 당연히 미노타급 대공을 수치 강화해서 들고나오면서, 대공 사격까지 달수 있었죠.
당시 그 위상이 어느 정도였나면, 10티어 공격기 27대로 공격해도 대공사격 키고 무빙치면 투하하기 전에 반이 사라지고 투하한것도 빗나가고, 돌아가기 전에 전멸. 이런 수준이었습니다.

레이더 소나 대공사격 다 쓰고 레이더가 9.9킬로 레이더에 피탐은 그보다 더 작아서 구축함을 찾아다니면서 사냥하고 딜넣고 캡 틀어막고. 당연히 주작 전대에서 신나게 굴렸었죠.

이렇게 항모가 손도 못써볼만한 대상이 있었는가 하면,

대공 사격을 켜도 대공 좋은 애들이 대공사격 안킨 것만 못한 함들도 있었습니다.
(일본 순양함이라던가 대공ㅄ 아타고라던가 구축함이라던가)
자탑 항모끼리 치밀한 심리전을 벌이면, 나머지 수상함들은 거기 맞춰서 움직여 줘야 하는 정도였죠.

이렇게 항모는 대놓고 사기였습니다.(WG의일뽕도 증명해냈구요)
1편은 리워크전 항모 역사(이자 제 추억)을 주구장창 설명해 놓았구요.
리워크 전 항모를 모르시는 분들에게 설명해 드리기 위해서 설명했었습니다.

이어지는 2편에서는 그 당시 항모와 대공에 관련해서 이야기 해볼 작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