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자리야로 꿀빨라고 했던 한 마딱이 올라운더다.

어제 천상계방송을 보면서 디바 패치로 돌진메타가 사라지지 않을수도 있다고 느꼈다. 디바에관한 언급은 당분간 하지않겠다. 하지만 확실한거는 예전보다 라자메타의 입지가 좋아진것이다. 그러므로 마딱이의 라인공략 시작~

자신의 구간이 낮을수록 윈디보다는 라자가 좋다. 왜냐. 게임템포의 차이다. 상위 티어로 갈수록 포커싱과 포지셔닝 변화가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단적인 예로 볼스카야 a 거점 아이헨발데 a 거점 같은경우 아래 구간에서는 라인자리야로 대치하며 수비하는게 효과적이다. 게임 템포가 느린만큼 라인과 자리야의 A급 궁극기가 빨리차오른다.
(필자는 볼스카야 a 수비때 오른쪽 2층에 솔져로 포지를 잡으면 밑에 구간보다 위에구간에서 딜 메달이 더 잘나온다. 계속해서 살면서 끝까지 딜하고 어그로 끌어주고 잡아줘도 뚫렸는데  앞에서 자리야가 딜 금메달을 먹었다고 정치를당하면 매우 기분이 나쁘다)

한 게임으로 보자면 메달이 의미가 없다. 실제로 그렇다. 하지만 솔랭에서는 메달이 많으면 없는거보다 훨씬 좋다.  왜냐면 판수가 쌓이면 아무래도 이기는 경우가 많기때문이다. 그러니 메달을 자신이 잘땄다면 팀에게 정치를 하기보단 자신의 실력이 출중하다 생각하고 긍정적으로 넘어가자:)

앞에 소리가 너무 길었다. 본격적인 라인으로 이기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다. 라인은 메인탱커로 뚜들겨 맞을땐 한없이 무기력하지만 10판중에 6판 7판 이긴다는 마인드로 플레이하면 캐리력이있는 탱커라고 할수있다.

1. 포지셔닝만으로 이기게할수있다.

라인의 포지션은 1선이다. 하지만 이걸 말할려고 한건 아니고 상대방에게 위압감을 주는 무빙이다. 보통 탱커는 조건부 딜러 라고 생각하면된다. 피 200짜리 영웅과 근접해서 붙으면 탱커들이 대게 이긴다고 보면된다. 특히 라인은 겁나 강력해서 딜러들을 튀게만들수있다. 방벽을2000까지 채운뒤 방벽들고 점프하면서  망치질을 섞어가면서 앞으로 방벽 망치 방벽 망치 섞어가면서 앞으로 가봐라. 진심 상대팀 뻥안치고 도망만간다. 실버에서 양학하면서 왕의길에서 방벽 안들고 플레이한적이 있다. 대지분쇄를 한타에 한번씩 쓸수있었다.
블리자드가 라인을 만들때 팀을지키기위해 방벽을 만들었고 실제로도 그렇지만, 방벽은 낮은구간일수록 라인 자신만을 방어하는데 사용하는것이 효과적이다.

2. 엄폐물뒤에 몸을 숨기고 방벽을들어라.

예를들어 화물뒤에 몸을 숨기고 방벽을들면 화물크기만큼 라인방벽이 받는 뎀지가 줄어들고 방벽이 오래 버틸수있으며 방벽을 내렸을때 송하나보다 연약한 라인의 몸을 지켜줄수있다. 오버워치 수비팀 요충지가 화물이 코너를 돌아갈때인 이유가 실제로 코너를이용해서 몸을 자유자재로 숨길수 있기 때문이다. 또 상대방이 엄폐물에 근접할때 망치질로 패줄수 있다. 이는 라인의 기본기이며 무기력한 라인이 되지 않는 가장 쉽고 좋은방법이다. 이거만 잘하고 몸에 배면 다이아까지는 갈것이다.

3. 궁으로 다눕혀서 못잡는거보다 두명눕히고 두명 다 잡는게 좋다.

필자는 라인할때 궁을 절때 안아낀다. 상위구간에서야 궁배분이 중요하지 그밑에는 잘채우면 이긴다. 요새 궁극기를 좀 아껴야 겠다 싶을정도로 본캐에서도 궁낭비를 많이하고 정치를당한다.
또 6명 다눕히면 븅신같은 우리딜러들은 탱커부터 잡더라. 에임이 구데기인건지 맞추기 쉬운거부터 때리는건지 알수가없다 증말로. 그래서 걍 딜러 두명만 눕히는게 딜집중도 잘되고 좋은것 같다.
하지만 밑에구간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밑에구간은 기본기가 부족해서 밑에있는거다. 기본기란 에이밍과 아주 기본적인 포지션 궁센스정도다. 나는 상대방이 딸피로 도망갈때 그냥 궁으로 막타쳐서 송하나죽이는 정도다. 꼭 이렇게 플레이 하지는 말아라. 하지만 오버워치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망치로 피1막타는 많이 먹어라 재밌다.
하고싶은 말은 궁을 아끼지말고 한명 짤라도 좋다. 궁박고 돌진으로 한마리 잡아내면 한타가 유리해지고 다음 궁을 채우기 쉽다.
단, 똥싸고 있으면서 이런 괘씸한짓은 하지말아라.

4.돌진은 최대한 짧은거리 동선으로 쓰자. 우리 팀방향으로 쓰자(라인의생존보장)

돌진하는 라인은 당연히 뚜들겨 맞을수밖에없다. 망치로 네명을 눕혀도 돌진을 앞으로 쓰면 섬광에 캔슬당하거나 수면총에맞거나 하는일이 허다하므로 그냥 길게 쓰지말고 짧게짧게쓰자. 또 윈스턴이 우리팀으로 뛰었을때 제압을 노려봐라. 마스터에서도 당해준다.

마지막으로 라인은 캐리력이 확실히 다른영웅에비해선 떨어지는 영웅이다. 10판중에 6판 이긴다는 생각으로 게임을
하는게 좋다. 또 뚜드려 팬다는 식으로 게임을 하는게 좋다. 라인은 팀들이 살아있으면 라인도 거의 죽지않는다. (상대방의 슈퍼플레이가 아닌이상 ㄹㅇ 안죽음. 라인은 아군힐을 가장 많이받고, 방벽이라는 자신을 보호할 확실한 수단이있어서 앞으로 돌진해서 가지않고 방벽관리만 잘하면, (상대방 라인의 돌진, 그랩 = 슈퍼플레이) 에 당하지 않는이상 팀이 있을때 안죽는다.
방벽을믿고 최대한 공격적으로하자 앞돌진빼고.

그리고 메인탱커는 정치를 가장 덜당한다. 라인해주는게 어디냐? 위에구간에서 돌진메타일때 라인하면 욕먹지만 마스터까지도 욕 잘 안하고 착하게 봐준다. 이런 이점이있으니 라인을 하는거 만으로도 팀에게는 천사가 될수있으니 라인을 잘하게되면 정말 팀들이 좋아한다.

자리야 공략과 마찬가지로 내 공략이 정답은 아닌것을 밝힌다. 상황에 따라 모두모두 다르다. 하지만 그런 상황판단을 정확하게 답만을 내렸으면 인벤러들은 모두 그마를 갔을것이다. 그 상황판단 하나하나의 정답률 오답률이 티어를 왔다갔다 한다. 마딱이에 불과하지만, 형들을 사랑하는 마음에 열심히 써내려왔다. 나는 팀에서 탱커차이가나면 딜러차이보다 극복하기 힘들다고 본다. 꼭 잘하는 판만탱이 되기를 바라며 인벤러들에게 하찮은 공략을 바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