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바 유저 힘차게 입니다.

드디어 동영상과 이미지를 올릴 수 있게 되어 기존에 올렸던 팁에 대한 영상을 함께 보면서 여러 디바 노하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영상은 6:6 내전을 하면서 송출했던 트위치 방송 일부입니다. 같이 게임에 참여해 주셨던

양돌이, 번듯한 오크, 고오오급시계, simhetambang, jamjam, reconclass, 기운찬엘프, rachel, 여인수, 라흐크, blank, 적혈귀, DBS0726, ssangmong 님들과 미쳐 언급하지 못한 플레이어들께도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내전 플레이어 평균 레벨은 3000 중후반대였습니다.

풀영상이나 더 많은 영상을 보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트위치에 '힘차게'에서 시청바랍니다.
(https://www.twitch.tv/hsuk09)

그리고 전에 썼던 디바 노하우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디바 노하우 - 적 궁극기 방어 및 디바 자폭 사용법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680&my=post&l=8905

디바 노하우2 -부스터 / 1:1 싸움법 / 디바 탑승법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680&my=post&l=9100

디바 노하우3 - 송하나 the 계륵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680&my=post&l=9187
--------------------------------------------------------------------------------------

1. 힘차게 박치기 - 낙사
눔바니 A거점
힘차게 박치기 포인트 1 눔바니 A거점 입니다.


적군은 대부분 2층에 자리를 잡습니다. 아군이 지하를 통해 계단으로 올라오려고 하면 계단 위에서 막기 위해 영상과 같이 포지션을 잡습니다. 이때 영상처럼 바로 힘차게 박치기를 해도 좋고, 계단을 밟지 않고 부스터로 먼저 적군이 위치한 2층까지 상승한 후 낙사지점쪽으로 밀어주면 적군이 낙사를 피할 수 없습니다. 부스터를 켜는 시점은 최대한 적군 무리에 가까이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사족) 영상 후반부에 적군이 거점 비비기를 합니다. 전에 알려드린 노하우처럼 비비기 때 공중폭파자폭을 사용하면 쉽게 킬을 낼 수 있습니다.

리장타워(상가)


영상을 보면 적군이 힘차게 박치기 포인트쪽으로 오는 것을 먼저확인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디바가 부스터를 쓰면서 달려드는 모습을 보여주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적군이 오는 것을 확인' ▶ '벽 뒤에서 적군이 도달할쯤 까지 기다림' ▶ '부스터로 창문을 넘어가서 힘차게 박치기' ▶ '빠르게 아군진영으로 복귀' 순으로 기억하시면 됩니다. 루시우 장인들의 영상을 보면 이 포인트에서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달려오는 적을 낙사시키고는 합니다. 적군이 도달하는 적절한 타이밍을 잘 잡으시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팁입니다.

+사족) 영상 후반부에 아군이 적 입구에서 뽕겐지를 써서 적군 루시우 비트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아군 겐지가 킬을 내지 못하는 상황이고, 디바가 아군에 같이 합류하지 못했기 때문에 바로 궁극기를 날려서 역공을 당할 수 있는 순간을 모면합니다. 나중에 따로 궁극기 관련을 정리하여 올리겠지만, 항상 디바궁은 '적이 진입 혹은 후퇴' 할때나 혹은 '난전'에서 그 가치를 발휘합니다.

리장타워(정원) 낙사 실패


위의 글과 거의 유사한 매카니즘으로 힘차게 박치기 해주시면 됩니다. 한번에 몰려오는 경우 타이밍만 맞추면 최소 1킬 이상은 보장되는 힘차게 박치기 포인트입니다. 타이밍 잡는 법은 적이 다리 초입에서 진입을 막 시작한다라고 판단되면 바로 벽 뒤쪽으로 붙어서 부스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점은 위와 마찬가지로 벽 뒤에서 갑작스럽게 튀어나와야 하는 것입니다.

2. 딱총 쏘는 법



딱총이 투사체이기 때문에 루시우 헤드라인이 맞추어 루시우 이동 방향쪽으로 딱총을 뿌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딱총 투사체 속도에 익숙해지면 이렇게 가까운 거리에서는 맞추기 쉽고 킬까지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이 후에 바로 최대한 적군에서 멀어지면서 탱커 위주로 맞춥니다.



위 영상처럼 비상탈출을 하자마자 적군 아나의 이동방향에 딱총을 쏴서 킬을 합니다. 역시 바로 탱커를 쏴서 궁게이지를 빠르게 채웁니다.



깜짝바스티온에 메카가 녹아버렸습니다. 빼꼼샷으로 바티를 잡은 후 적군 로드호그가 아군을 끄는 동안 멈춰있기 때문에 이 때를 노려 궁 게이지를 채워줍니다. 이처럼 가만히 있는 상태의 적군을 타격하여 궁 게이지를 채우도록 합니다. 메카를 재탑승하면 바로 역공으로 적군을 녹여줍시다.



다수 전투 상황에서 송하나 상태가 되었습니다. 빠르게 뒷걸음질로 아군진영으로 복귀를 합니다. 에임은 헤드라인에 고정한 후 좌우 무빙위주로 적군이 진입하는 곳에 딱총화망을 구성해 줍니다. 헤드샷이 박히면 한탄창도 쓰지않고 영상처럼 궁게이지를 채울 수 있습니다.

번외) 힘차게 폭 - Unusual ult.



적군이 입구까지 나왔다가 다시 후퇴하는 순간입니다. 이런 순간이 킬을 무조건 낼 수 있는 순간입니다. 또한 궁극기가 터지는 지점이 널른 편이기 때문에 적군이 피할 곳이 없습니다. 때문에 적군은 디바 궁이 날아오는 걸 알아도 피할 도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실제 경쟁전에서는 적군이 입구까지 잘 오지 않기 때문에 번외편으로 넣게 되었습니다.



역시 경쟁전이나 경기에서는 먹히기 어려운 궁극기 운용입니다. 이 영상에서 배울 것은 적군이 전혀 보이지 않아도 리스폰 타이밍과 몰려나오는 타이밍을 계산하여 전혀 예상치 못한 곳에 궁극기를 꽂았다는 점입니다. 마치 트레이서 유저가 시간역행을 사용할 때 감각적으로 자신의 3초전 위치를 아는 것 처럼 디바 유저는 적군의 타이밍을 감각적으로 느끼는 것이 게임을 하는데 굉장히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영상 초반을 보면 자리야 궁극기에 디바 궁극기를 쓰지 않고 적군을 녹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디바 궁극기를 자리야 궁극기와 연계해서 쓰는 것이 특정 상황에서만 쓸모있다고 생각합니다.(ex. 6:6 전투 시작, 아군 딜러 부재 등) 때문에 너무 습관적으로 궁을 연계하지 않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영상 중반에서 적이 왼쪽으로 진입하는 것을 확인하고 왼쪽 루트 방어에 들어 갑니다.(경쟁전이나 경기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루트임) 계속 언급한 것처럼 적 진입시에 쓰는 디바 궁이 매우 강력합니다. 게다가 적군 위치에는 숨을 곳이 없고 피할 곳도 없습니다. 아군 메이가 센스있게 한명을 자르려고 진입로를 막자마자 바로 적 퇴로에 궁극기를 날려서 킬을 따냅니다.

+사족) 현재 메이의 얼음벽과 디바 궁 연계가 매우 미흡하지만 사견으로는 굉장히 시너지가 높은 연계라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솜브라의 EMP와 연계가 요즘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데 궁극기 연계관련 된 글도 한번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

아직 영상편집이 초보단계라서 ㅜㅜ 많은 양해부탁드립니다. 이미지도 용량때문에 두개밖에 못올리네요...

다음글은 쏘면 무조건 킬하는 '힘차게 폭' 디바 궁극기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