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레이드는 기본 참가상으로 볼을 5개, 개인별 데미지로 볼을 0개부터 3개까지, 레이드를 진행했던 체육관의 팀 소속에 따라 볼을 0개에서 2개까지, 마지막으로 '팀 공헌도'에 의해 볼을 0개에서 3개까지 더 받습니다. 

 

여기서 제가 정말 문제라고 느꼈던 건 바로 '팀 공헌도' 보너스인데, 정말 이딴 요소를 왜 넣은건지 그 의도를 알 수가 없네요. 아무리 열심히 딜을 넣어도 소수인 인스팅트 팀은 절대 다수의 미스틱 팀의 딜량을 이길 수가 없습니다. 반면, 거의 딜을 넣지 않으면서 대강대강 하시는 일부 분들은 미스틱 팀이라는 이유만으로 팀 공헌도 보너스 볼을 3개씩 더 챙기지요.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인스팅트 팀은 기본 참가상으로 볼을 5개, 개인별 데미지로 볼을 1~3개정도 더 받아 보통 5개에서 최대 8개까지의 볼을 지급받습니다. 말이 8개지 개인별 데미지로 볼을 3개나 받을 정도의 스펙이 쉽지 않은걸 생각했을 때 보통은 6개정도라고 보면 되지요.

 

하지만 다수팀은 기본 참가상으로 볼 5개, 팀 공헌도로 볼 3개를 받습니다. 개인별 데미지를 따질 것도 없이 이 것만으로도 이미 열세팀 초고스펙(개인별 데미지로 볼 3개 받을 정도)과 동일한 개수의 볼을 받으며, 개인별 데미지를 감안할 시 이 격차는 더욱 벌어집니다.

 

대개의 체육관을 보통 미스틱이 점령하고 있을 때가 많은 관계로 체육관의 팀 소속 보너스 역시 발로, 인스팅트 팀은 미스틱에 비해 그 혜택을 잘 받지 못하는 편입니다. 다만 이는 지역별, 마을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 요소까지 감안하는 건 부적절하다고 생각하여 본 내용에선 이를 배제하였습니다. 허나 비율만을 놓고 보면 정말 특수한 경우가 아닌 이상, 이 역시 미스틱 팀이 혜택을 볼 때가 많지요. 이 것까지 감안하면 볼의 개수는 거의 4~5개정도 더 벌어집니다.

 

 

현장에 모인 인원이 정말 많을 경우 팀별로 분류해서 모든 사람들이 팀 보너스를 챙길 수 있도록 인솔해주시는 고마운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발로, 인스팅트는 인원이 부족한 관계로 같이 레이드를 하면서 딜경쟁을 할 때가 많지요. 반면 미스틱은 단일 팀만으로도 레이드 파티 구성이 가능하여 무조건 팀 공헌도 3개의 볼을 챙깁니다.

 

절대 미스틱 분들이 꿀을 빤다는 식으로 비난하는 게 아닙니다. 열세팀의 환경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개인 스펙만으론 절대 뒤집을 수 없는 팀 보너스 요소를 포함시킨 나이앤틱의 생각 없는 산정 방식을 규탄하는 거지요. 어차피 레이드는 팀 구분 없이 같이 할 수 있는 컨텐츠인데, 인원이 가장 열세인 팀은 여기서도 팀의 격차, 열세 팀의 서러움을 다시 한번 더 느껴보라는 의도일까요? 열세 팀이 손해 보는 건 체육관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왜 가장 중요한 컨텐츠인 레이드에서조차 처음에 선택한 팀 하나 때문에 계속해서 손해 봐야하는지 이쯤되면 열불이 다 나네요.

 

같은 조건으로도 팀 하나 때문에 볼이 5개나 차이나는 현재의 레이드 볼 산정 방식이 정상적인 건지 저는 모르겠습니다. 팀 리더 스파크가 맘에 들어 인스팅트를 선택한 거 뿐이었는데, 이 것 하나 때문에 계속해서 고통받을지는 정말 꿈에도 몰랐네요. 지금 버그 때문에 인스팅트 팀 리더 대신 발로의 팀 리더가 대신 IV 판정을 해주던데, 이딴식으로 할거면 인스팅트 없애버리고 발로랑 통합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