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 시작한지 얼마 안된 뉴비입니다.

배틀넷 등급전 게임 전적은 500 초반 대 승패로 50% 기록중이고, 주종은 테란입니다.

스타 짬 오래되신 형님들께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써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본 게시물은 자유게시판에도 게시하였습니다. 문제가 될 시 삭제하겠습니다. 



01. 서론

우선 저는 굉장한 초보입니다. 스타크래프트는 판단력이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전략게임인데,

저는 상대의 특정 건물이나 유닛, 특정 상황을 봐도 

상대방이 무얼 준비하고 있는지, 이 타이밍에 저 유닛이나 빌드는 빠른건지 혹은 느린건지,

그런 것들을 잘 모릅니다.

제목이 무슨 의미인지 궁금하실 텐데요,

예를 들어서 투혼 기준 저그전 14 원서치를 갔는데 본진에 쓰리햇이 없고 레어가 올라가고 있다,

이러면 빠른 러커나 투햇뮤탈 혹은 매우 드물지만 초패스트 울트라 등을 예상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걸 알게 된 것도 엄청 최근입니다. (정확히는 잘 모르시만 예시를 들기 위함입니다.)






02. 타이밍

이 글에서 타이밍이란
[정형화된 어떤 빌드에서 벗어난, 소위 "패스트" 혹은 "날카로운 빌드"로 분류될 수 있는 특정 건물, 행위, 유닛 등의 발견]
을 말합니다.

바로 이 타이밍에 대해 정리하고, 분석하여 자료를 집계하는 것이 이 글을 통해 제가 얻고자 하는 목표입니다.

자료가 늘어날 경우 댓글 혹은 답글 달아주신 분의 닉네임과 함께 정리하여 팁게에도 게시하겠습니다.





03. 예시 : 시간+상황+건물+유닛

종족별로 제가 아는 타이밍을 하나씩만 적어보겠습니다.
댓글이나 답글 달아주시는 여러분도 아래 형식으로 적어주시면 정리하기 깔끔할 것 같습니다!

T vs Z, 정석일 경우 6분 30초에 뮤탈이 뜸. 5분 30초에 뮤탈이 보일 경우 투햇 뮤탈 의심해야함.
T vs P, 정석일 경우 서치 시 입구가 막혀있거나, 앞마당을 짓지 않으면 패스트 리버나 다크를 의심해야함.
T vs T, 정석일 경우 서치 시 입구가 막혀있거나, 앞마당을 짓지 않으면 투스타 레이스나 드랍십을 의심해야함.

역시나 예시로 든 것이고, 제가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종족별 빌드 지식 중,

종족별로 이 타이밍에 무언가를 봤다면, 무엇을 의심해야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04.기타 질문

아래는 그 밖에 제가 알고 싶은 용어들이나 상황에 대한 질문입니다.

T vs P
- 1,2,3,4 드라넥의 차이와 구분법 + 각 드라넥, 생더블 등 각각 더블 넥서스가 앞마당에 지어지는 타이밍
- 업테란 중, 병력 모으는 도중 스캔을 통한 아비터 트리뷰날 찾기로 예측 (패스트인가, 무난한가)



05. 마치며

본의 아니게 '정석'이라는 단어를 많이 썼습니다. 정석이라는게 말이 안되는 게임이지만, 

정형화된 빌드가 어느정도 영향력이 있고 여러가지가 존재한다는 상황에서 방어적인 의미로 사용했으니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스타 인벤이 참여도가 적고 사람도 별로 없어서 정보도 한정적이고 삭막한데..

많은 스린이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또 저또한 도움을 얻어갔으면 하는 마음에서 도움을 구해봅니다.

선배님들의 많은 참여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