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게시판에 글 하나 쓴게 있는데, '그래서 결론이 뭔데?' 하는 분들이 계셔서 아래 내용 추가했습니다.

참고해 보세요.



4. 4인팟 메타에서 군중제어 점감 관련 고려할 사항

   - 실질적으로는 이 부분이 핵심이 되지만, 정확한 수치로 제시하기 힘들여 망설여 집니다.

     군중 제어 저항%가 어떻게 증가하고, 점감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명확해져야.

     " 망자의 땅을  쓰기 몇초 전에는 무엇을 하지 말아라 " 결론이나오는데,이 부분은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망자의 땅 10초 전에 강령술사가 신호 주고 10초 동안은 군중제어 스킬을 다 멈춰라"

     라고 할 수도 없다고 봅니다.

     솔직히 링크를 건 기본 내용만 이해해도, 당연히 알게 되는 내용이라 굳이 언급하지 않으려 했으나...

   

     ( 강령술사가 포함된 파티에서는 장비 보조옵으로 붙은 빙결/기절/공포/이동불가 등의 옵션을 제거해주는게 좋습니다.)

 

 

   (1) 트래그울 시체창 4인팟 : 보통 72초 정도의 망자의 땅 사이클을 갖고 있습니다.

       망자의땅+시체창 1콤보에 보스를 잡는 단계라면, 보스 팝업 되면 강령술사가 

       "망자의 땅 쿨 몇초 입니다. / 망자의 땅 쿨 6(36초 후 사용가능) 입니다. " 라고 신호를 주는게 좋습니다.

       (저는 작살로 플레이 할 때 종종 타이머 켜놓고 강령의 회동 타임이나 망자의 땅 쿨을 계산합니다.)

       

     그러면넉넉하게는 망자의 땅을 사용하기 10초 전까지는 맹돌, 발구르기, 눈뽕, 운수의 평타,혼공을 자유롭게?

      혹은 보스의 소환 / 스킬을 막는 방식으로 적절하게 사용하다가, 망자의 땅을 쓰기 10초 전부터는 

     일체의 군중제어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10초라는 것은 최악의 상황 (파티원들의 군중제어 스킬이 꼬여서 사용된 경우)을 가정한 것이고

     일반적으로는 5초 정도의 시간으로 봐도 됩니다.

 

     망자의 땅을 사용하고나면, 군중제어 저항%가 최대에 이르기 때문에, 다른 군중제어 효과들(기절,빙결)

     먹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망자의 땅을 사용하고 나서부터 다음 망자의 땅 사용 10초 전까지는 자유롭게 

     스킬을 사용해도 됩니다.

 

 

  -  야만 : 야만은 맹렬할 돌격 2.5, 발구르기 4초의 가장 긴 군중제어 스킬을 갖고 있습니다.

            망자의 땅 사용하기 10초 전 부터는 위 스킬을 극도로 제한하는게 좋습니다.

 

            (쫄몹을 빼주거나 해야하는 기타상황을 제외하고, 단일 보스라는 전제하에)

 

          작살질(독보석 증댐유지, 신속의 스텍 유지) + (필요시)함성 + 고통 감내는 쉬지않고 해주는게 좋습니다.

 

          맹렬한 돌격 없이 작살질만 하다보면 평타도 나가는데, 이 평타라도 계속 유지를 해줘야

 

           잘듣는 독보석의 증댐 + 신속의 곡옥 스텍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신속의 곡옥 스텍/황도궁 쿨감 없이는 고통감내 쿨이 간당간당하죠.)

 

 

  - 수도 : (작살이 잘 한다는 전제하에) 보스전에서 눈부신 섬광은 사용을 중단하고, 평타를 해일로 할 경우

 

           망자의 땅 사용 3(~5) 전부터는 평타를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이론상 이렇다는거지 다른 사람들 눕게 생겼으면 당연히 평타도 해야죠.)

           

 

  - 혼공부두 : 빙결로 군중제어 효과를 갖게 되는 혼령공세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망자의 땅 쿨을 알고 있다면, 강령술사가 망자의 땅을 사용하기 10초 전부터는 혼공을 멈춥시다.

 

 

     (2) 강령술사가 이나리우스 뼈종 해골 세팅일 경우 : 강령술사의 회동 타임이 중요

         ( 이미 스탠분들은 오래 해오던 조합이라 굳이 제가 언급할 필요가 있겠나 싶지만,

           저는 주로 작살을 플레이하고, 이나리우스 강령술사와 파티하면 무조건 타이머 프로그램을 켭니다.

 

          보스가 나왔을 때 강령술사한테 회동타임 한번 알려달라고 하고 타이머보고 12초의 회동 타임에 맞춰

          플레이 합니다.

          저처럼 타이머를 쓰는 경우가 아니라면 강령술사가 물리회동 타임에 채팅으로 "1" 과 같은 신호를 주고

        이 신호에 맞춰 야만이 발구르기를 하면, 강령술사의 물리타임 회동에 최대한의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이나리우스 해골 세팅 강령술사가 보스 때 최대한 딜을 뽑으려면, 회동 전체 12초 중 

        물리회동 4초간 보스를 기절/빙결 등의 상태로 만드는 것이 관건 입니다.

 

        물리회동 4초와 타이밍을 맞추기 가장 좋은 스킬은 야만의 '발구르기 - 4초 기절' 입니다.

 

        불확실하지만, 블리자드 공식 내용에 따르면 군중제어 유지시간 1초 마다 10%의 군중제어 점감효과를

        가집니다. 이에 근거하면 회동 12초를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은 6초간 군중제어 + 6초간의 회복 시간을

        갖는 사이클을 돌리는 것입니다.

 

         이에 가장 적합한 것은 (2초 스킬이 없으니) 야만의 맹돌 2.5초와 발구르기 4초 입니다.

 

         물리 타임 4초간 보스를 기절시키고, 나머지 8초 중에 끊어야 하는 보스의 모션을 맹돌로 1회 끊고,

         다른 파티원들은 군중제어 스킬을 일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이론상' 가장 좋은 방식입니다.

     

 

      - 혼공 부두 :  신단을 먹거나 보스가 소환한 쫄을 잡거나/상대하고 있거나 등의 플레이를 해주고,

                      혼령공세 스킬은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군중 제어 효과가 없는 다른 스킬들은 무관)

 

      - 수도 : 위 실험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수도사의 1초 빙결 평타는 3초에 1회 정도로 보스를 빙결 시킵니다.

                (이때의 빙결은 아주 잠깐 걸리는 수준이지만, 이정도로도 보스의 군중제어 저항을 쌓게 만듭니다.)

               개인적으로는 강령술사가 포함된 파티에서는 수도사 평타를 빙결 말고 다른 것 사용하길 권합니다.

   

               파티원의 생존을 위해 수도사는 평타를 뺄 수 없죠.

 

 

        - 야만 : 강령술사의 물리 회동 시작에 맞춰 발구르기를 해서 4초간 기절 상태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합니다.

                 저는 경우에 따라서 파티원들이 보스 상태 군중제어 개념이 없는 파티라면

                 두부족 목걸이를 착용해서 물리타임 4초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른 파티원들이 군중제어 스킬을 무분별하게 쓰는 상황이면 

                 두부족 목걸이 없이는 발구르기로 4초 기절이 유지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