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이전에 R9 380 4GB 그래픽카드를 쓰면서, VRAM 사용량이 거의 풀인 모습을 보여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굳이 링크로 가실 필요없이 밑에 그림 넣었습니다.


GPU클럭은 여유가 있지만, 메모리클럭은 풀로 쓰고 있었으며, 이때문에 폴더를 연다던가, 인터넷창을 켤때도 느리게 반응하고 있었습니다. 큰 불편함은 없었지만 VRAM을 좀 넉넉히 하면 겜돌려 놓고도 인터넷보는게 원할해지지 않을까 하여, GTX 1060 6GB짜리로 바꿔서 써보았습니다.







캡쳐할때 창이 조금 잘리게 찍는 바람에 좀 그렇지만 표시할 내용은 다 나왔으니 그러려니 해주시길;;

GPU 사용량이 크게 늘어났고, 메모리클럭은 잠깐 낮아지게 나왔는데, 아마 제가 캡쳐할때 시간을 오래 끌어서 갑자기 줄어든 것 같습니다만, 아무튼 풀로 사용합니다.

근데 VRAM 사용량이 줄어들었네요.

결론적으로 여기서 유추할 수 있는 부분은 
"그래픽카드 성능이 좋아서 처리가 빠르다면, VRAM 사용량이 줄어든다"가 되겠습니다.

아 물론 덕분에, 9개 돌려놓고도 폴더열기/인터넷보기 등 반응속도 정상입니다. 예상대로 해소되었네요.

일반적으로 그래픽카드의 VRAM 용랭은 GPU 성능에 맞춰서 적절히 출시된다라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요즘 1060처럼 3GB와 6GB로 나누어 나오는 경우는 FHD와 UHD를 쓰는 경우를 고려하다보니 나누어 출시될 수 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GTX 1060의 경우 성능이 충분히 좋아 적당한 사양에 옵션을 타협하면 4K (UHD) 환경으로도 게임들을 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의 해상도인 1080p (FHD)의 경우 3GB로도 충분하니까요.

참고로 R9 380은 요즘으로 따지면 GTX 1050Ti보다 조금 더 좋은 정도 입니다.

 



1060의 성능점수라면


이정도 됩니다.

즉, 낮은 가격으로 9개를 돌리는 최고 가성비는

라이젠 1600 (1700으로 가면 좀 더 좋겠지만 가격이 많이 올라감)
램 16GB
GTX 1050Ti 4GB

정도가 되겠네요. 물론 옵션은 가능한 낮게 잡아줘야 겠죠. 그리고 겜 돌려놓고 다른작업하면 조금 늦게 표시된다는 것 정도 감안하시길.
제가 사용하는 다계정용 설정은 제 블로그에 포스팅을 해논적이 있어서 링크하겠습니다.

다계정 관련 팁을 적다보니 견적관련 질문이 쪽지나 블로그 댓글로 많이 달렸었는데, 이번 실험으로 견적맞추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