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물을 맹신하지 마십시오.

주관적인 해석과 평가입니다.



[ 1 차 - 검사 ]


■ 한손검수련 ■

2020.09.24 기준 현재까지 마공로가가 사용할 수 있는 무기는

전부 한손검, 해당스킬은 물공상승이기에 별달리 마공로가에게 도움이되지 않습니다.

평타를 치거나 배쉬를 쓸때 티끌만큼이나마 도움이 되라고 찍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크루세이더 스킬인 그랜드크로스 같은것을 위해서라도 마공도 올려주도록

개편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HP회복력 향상 ■

개인적으로 1차 스킬 중 가장 쓸모있다고 생각하는 스킬

피통이 클 수 밖에 없는 임가계열의 직업군 특성상 제일 궁합이 좋습니다.


■ 배쉬 ■

마공임가가 쓸 수 있는 무속성 물리공격 스킬이 없기때문에

부득이 물리공격을 사용하게 되는경우가 생길지 모르겠지만 행여나 생기면

호오오오오옥시 생기면... 명중보정도있고하니 써야겠습니다.


■ 매그넘 브레이크 ■

물리/마공을 막론하고 초반 검사레벨링을 편안하게 해주는 스킬

배쉬를 마스터하느냐 매그넘브레이크를 9개까지 주느냐

두가지를 놓고 고민들 많이 하실텐데, 지나가는 스킬이고 속성(火)타격 이므로

4개만 주고 재끼는게 좋다고 봅니다.


Q. 9개찍고 편하게 원킬사냥하는게 낫지않음?


A. 9개찍어서 원킬을 내야 할 만큼 장비가 없는 상태라면 찍으시면되고

어차피 배쉬도 후반에 거의 안쓰니 취향것 하시면 됩니다.

장비있으면 4개로도뭐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 프로보크 ■

인듀어 선행만


■ 인듀어 ■

평생스킬입니다. 마스터하시고 닳고 닳을때까지 써줍시다.

드나계열처럼 컨센같은 스킬이 따로 없기때문에 달고살아야 하는 스킬입니다.



[ 2차 - 크루세이더/팔라딘 ]


■ 믿음 ■

10개 마스터시 피통2000과 성속성내성 50%가 오릅니다.

팔라딘2스톤에서 믿음레벨1당 변캐가1%씩 감소하므로 여러모로 좋습니다.


■ 오토가드 ■

가만히 기둥으로 쓸게 아니면 사실상 거의 쓸일이 없습니다.

팔라딘2스톤(상단)과 로얄가드2스톤(걸칠것)을 함께 사용할 때

오토가드 2레벨당 고캐가0.1초씩 감소하므로 마스터해주는게 좋습니다.

오토가드를 마스터하지 않아도 필요한 고캐를 다른데서 다 땡겨올 수 있다면

최소포인트만 주는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프레셔 ■

거의 유일한 1:1기 스킬입니다.

말해뭐해, 마스터합니다.


■ 그랜드 크로스 ■

사용시마다 피통의 20%만큼씩 소모하고 별도의 캔슬방지 장비가 없어도

캐스팅이 끊기지 않으므로 육성구간 범위기로 쓸 수 도 있습니다.

단, 20%씩 까지는 피때문에 삼명수복용이나 포션샤워도 산정하고 써야합니다.

굳이 이 스킬을 직접 사용하지 않더라도 팔라딘2스톤(하단)을 사용하면

1레벨당 성속성데미지 1%씩이 올라, 마스터시 성속증뎀 10%가 생깁니다.

마스터해줍시다.


■ 디펜더 ■

마스터시 원거리 물리데미지의 감뎀80%를 감뎀합니다.

원거리스킬을 쓰는 캐릭들이 불길한솔리더를 잡을때 이게 터지면

대환장하는 신기한 꼴을 볼 수 있습니다.

배워두면 일루전루안다에서 카드노가다와 렙업을 겸할때 편해집니다.

꼭 육성구간이 아니더라도 공성에서도 쓰이고 의외로 잘 써먹기 좋은 스킬입니다.

3차 로얄가드 스킬인 '프레스티지' 추가방어력에 영향을 주므로 마스터합시다.


■ 기병수련 ■

돼지타조, 닭둘기, 바다거북이를 타기위해 배웁니다.

마스터.


■ 헌신 ■

사용자와 피사용자의 베이스레벨이 ±10 이내일 때 피사용자의 데미지를

전부 사용자가 대신 받습니다.

이 때 피사용자로부터 사용자에게 돌아오는 데미지는 피사용자의 방어력에 영향을 받고

사용자의 방어력에 의해 재감소하지 않습니다.

4차스킬 '리바운드쉴드'로 피사용자로부터 들어오는 데미지를 반토막낼 수 있습니다.


사용자와 피사용자의 레벨차이를 완전히 없애는것은 여러모로 무리라고 생각하고

±10 인 레벨격차는 최소한 파티렙차 15단위나 그 이상 20까지도

더 늘려줘도 되지 않겠냐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큐어 ■

배워두면 써먹을기회가 분명 생기기도 하고 '힐'스킬의 선행스킬이기에

배워둡니다.


■ 디바인프로텍션 / 데몬베인 / 힐 ■

세가지 스킬 모두 2차때 제때 배울 수 있는 스킬이 아닙니다.

디바인프로텍션, 데몬베인은 모두 선행치만 찍어줍니다.

3차스킬 배울것들을 다 배운 후 남는스킬로 찍게되며

쿰척쿰척 졸라 많이 처먹는 스킬포인트들에 대비해서

힐량이 썩 좋게나오는편은 아니지만

이것 이외에 배울만한 스킬도 더 없기도 합니다.

많이 사용하는 HP회복 소비템 '하얀시럽'이 1차스킬인 'HP회복력 증가'의 영향을 받아

약 2100정도의 회복력을 가지는걸 고려하면 이와 비슷한 정도의 회복량을 가집니다.


선행스킬로 괴랄하게 8개나 처먹는 스킬갯수좀 줄여야하고

상위 힐 스킬은 별도로 없고 나오는 힐량대비 피통은 괴랄하게 커지기 때문에

힐량이 나오는 공식을 비숍의 힐량공식을 그대로 가져다 쓸게 아니라

개편해준다면 확실히 매리트있는 스킬로 자리매김 할 수 있겠다는 의견입니다.


■ 가스펠 ■

배우지 않았지만 확실한 개편이 필요한 스킬입니다.

기병수련이나 다른 스킬을 조금 포기하더라도 배워야 할 만큼의

메리트가 전혀 없습니다.

설계된지 아주 오래된 스킬이나 지난 2차스킬 개편에서

제대로 고려되지 않은 스킬로 그대로 묵혀두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ro/1939/25149

현재 가스펠의 내용은 상기링크 참조바랍니다.

분명히 개편되면 나름 유용하게 쓸 수 있을 법 한 스킬입니다.



[ 3차 - 로얄가드]


■ 포스 오브 뱅가드 ■

분노게이지를 축적하고 '레이지 버스트 어택'스킬로 방출한다는 설계이나

전혀 의도대로 쓰이지 않고있는 스킬

해당토글스킬을 사용시 부가적으로 증가하는 최대HP때문에 피뻥용으로 사용합니다.


■ 레이지 버스트 어택 ■

개쓰레기


■ 트램플 ■

프레스티지 선행용


■ 프레스티지 ■

스킬이 개편되면서 '인스피레이션'과 함께 사용가능하게 바뀌었고

 밴딩과 중첩되지 않습니다.

[물리방어력 상승 + INT에 따른 마법회피력 증가 + 디펜더 레벨당 추가방어력 증가]

장판, 지면대상 마법은 회피할 수 없고 타겟지정스킬(ex.심해 워터볼)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마법공격은 회피불가 판정인데 이걸 피해낸다는게 중요합니다.

INT에 의해 추가회피력이 증가하기에 INT를 많이 찍는 마공로가와 궁합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심해구간에 셰도라와 소드피쉬의 워터볼을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정말 좋은 스킬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프레스티지 관련 실험글을 본적이 있었는데

없어진건지 지금 찾을길이 없습니다 ㅠㅠ


Q. 밴딩과 비교하면 어떤가?


A. 밴딩의 경우 파티원1명당 디펜스30 증가이기에 얼핏 생각하면

"풀파티면 나빼고 11명, 30씩이면 11×30 = 330 , 오...방스 하나 먹은것보다 130이나 더 높네?"

하실 수 있겠지만 내 화면에서 파티원이 사라지면 방어력도 떨어집니다.

결국 밴딩을켜고 혼자 사냥하게되면 30증가로 그친다는것.

밴딩의 증가치 조건을 태권계열의 파이팅처럼 파티원의 총숫자를 기준으로

해주어야 그나마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을겁니다.

프레스티지의 정확한 수치를 확인해본건 아니지만 저는 사용전후로 뒷방 287차이가 납니다.

사실상 밴딩의 최대증가치 330보다는 약간 떨어지나 마법회피력이 추가로 붙고

혼자있어도 준수한 뒷방증가를 보여줍니다.


■ 레이 오브 제네시스 ■

밥줄스킬, 마스터해줍니다.

스킬개편에서 버프를 받아서 그랜드크로스처럼 감소하던 HP가 사라져

그나마 사람이된 케이스 입니다 "만"

괴랄한 글쿨과 후딜 등으로 다른 스킬들처럼 연사가 불가능하고

스킬자체의 %뎀 또한 만족할만한 수치가 아니라서 추가상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뎀을 높이거나 연사가능하도록 딜레이종류 어느쪽을 조정하든

납득하기 힘들정도로 과한정도의 상향이 아니라면 상향을 해줘도 벨런스를 흔들긴 커녕

할사람은 한다는 정도의 느낌이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개인적으로 벨런스패치안 내놓은 담당자

멱살좀 잡고 이빨꽉물고 존나째려보면서 물어보고 싶습니다.

'좀 해보고 내놓은거냐?...'


■ 리플렉트 데미지 리덕션 ■

스킬개편되어 반사데미지를 줄여주는 '골든이그제' 비슷한거 입니다.

마스터시 반사데미지 50%가 감소하나 육성구간에서는 딱히

효용은 없어보입니다.

맥페를 조심해야하는 전사자를 간다던가 보스전이라던가를 할땐 없는거보단 낫더라고요.

하지만 여전히 '오 쓸만하다' 할정도는 아닙니다.


■ 쉴드스펠 ■

개편이후 MATK도 150 상승하게되어 마공로가에게도 유용합니다.

1레벨-HP회복력증가

2레벨-SP회복력증가

3레벨-MATK/ATK  150증가

개인적으로 1,2,3레벨 모두를 스킬창에 올려놓고 상황맞춰 사용합니다.

투럭중단에 쉴드스펠2,3레벨을 상황에맞게 병용하고

상황에따라 매직소울을 섞거나 파란시럽등을 소지하고 다니면

유지력은 어느정도 확보된다고 생각합니다.

단, 레이오브제네시스의 SP소모량이 120으로 늘어난 상태기에

레이오브제네시스가 혹시라도, 호오옥시라도 버프를받아서 연사가 가능한 시점이되면

그땐 정말 엠이 마르는 현상이 나타날겁니다.

상상만해도 개같겠구나 싶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레이오브제네시스는 연사보다는 %뎀을 늘려주는쪽의 상향이

좋을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 왕의 가호 ■

어지간한 상태이상은 풀어내는 스킬이고

버프가 풀리거나 큰 한타가 들어온다거나 해서

끔살 직전에 간 나와 파티원을 살려내는데 좋습니다.

단, 왕가를 쓰면 왕가가 지속되는동안

범위내의 몬스터든 파티원이든 다 올스톱이 되버리기에

사용시기를 잘 골라써야 합니다.

파티장과 파티원들을 엿먹이고 싶다면 콘베때 써주면 더할나위 없이 좋습니다.

채팅으로 몰매 쳐맞고 파티에서 쫓겨날지도 모릅니다.

혼자써보고 '우왕 좋당 파티원들도 써줘야지' 하다가

욕한바가지 찐하게먹는 수업료내고 배웠습니다.

젠장...


■ 인스피레이션 ■

올스텟, 만피증가와

'레이오브제네시스 한정' %뎀증가와 성속성을 무속성공격으로

전환해주는 기능도 하고 있습니다.

무속성 마공장비를 사용하던 워록이나 소서계열이

가지고있던 장비를 활용해서 마공로가를 접할때

인스피를 상시 유지하고 무속성 레이를 때리기도 합니다.


사용 전후 무속성과 성속성 레이오브제네시스는 대략 1000% 의 %뎀차이가 생기는데

성속성을 주력으로 할 경우 타격하는 몬스터가 성속성이 아니면 무쓸모입니다.

성속성 셋팅일때 성속성몬스터를 만나서 인스피쓰고 레이오브제네시스로 타격하면

다른속성의 몬스터를 인스피사용하지않은 성속성 레이오브제네시스로 타격한것과 비슷하더라...

정도로 설명이 될겁니다.

무속성셋팅에게는 증뎀

성속성셋팅에게는 대성속전용 뗌빵스킬



[4차 - 임페리얼가드]


■ 쉴드 마스터리 ■

방패착용시 물리저항력이 증가하고

마스터시 물리저항력 30증가라는데 "저항력" 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아직 정확하게 개념을 잡지 못해서 좀 더 연구해봐야 하겠습니다.


■ 가드 스탠스 ■

이걸쓰면 물리계열 임가들은 ATK가 줄어서 대환장파티가 벌어지지만

마공로가는 ATK가 줄어도 영향이 없어서 프레스티지 하나 더 켠느낌으로

뚠뚠딴딴해집니다. 마공로가 한정 상시 유지하고 다닐 수 있어서 좋아요.


■ 가디언 쉴드 ■

마스터하면 60초동안 HP비례 250%의 방어막을 씌워줍니다.

버프돌리고 출발직전에 써주면 좋고

피격시 판정이 가디언 쉴드가 먼저 씹어먹는 구조인듯 합니다.

가디언쉴드가 데미지를 씹어먹는동안 캐스팅이 안끊기는것 같기도 합니다.

자세하게 실험안해봐서 정확하진 않은데 실험 해보신분 있으면 제보바랍니다.

아무튼뭐, 버프돌리면 체감된다는분 안된다는분 반반이라...

다른분들은 사용기가 어떤지 들어보고 싶은 스킬 중 하나입니다.


■ 얼티메이트 세크리파이스 ■

스킬설명중에 "부활결정"이 뭔가?...하시는 분들 계실텐데

그냥 쉽게 생각해서 이걸 써주면 지속시간동안 지크프리트 하나 먹고 사냥하던것처럼

죽으면 죽자마자 HP/SP 만땅인 상태로 다시 벌떡 일어난다는 겁니다.

경험치패널티도 없애주는것 같진 않습니다.

마스터시 2분(120초) 유지되고 쿨타임은 100초입니다.

레벨별로 유지시간과 쿨타임이 점점 늘어납니다.

언뜻보면 걸어주면 모두 좋아할 스킬인데

이걸 배워서 쓸 레벨정도(220~230)되면 사람들이 좀비처럼되어서

애초에 죽을일이 별로 없다는게 함정.

유리대포형 워록님한테 딱한번 감사하다고 얘기들어봤던...

좀 더 신박했으면 좋겠다는 개인적이고 개인적인 바램...

에휴...


■ 홀리쉴드 ■

암/불사 데미지에 내성이 증가하고

스킬유지간 성속성증뎀이 있습니다.

성속성으로 세팅한경우 상시켜고다니면 증뎀이 있어서 좋더라고요.

암/불사 내성증가에 대한 장점은 아직 모르겠습니다.

보스몬스터들이 쓰는 강력한 스킬중에 암/불사 스킬들이 몇 있는걸

감안하면 괜찮네 생각해볼법도 합니다.

200초반에 어비스돌때 암속타 들어오는건 좀 체감됬던것 같습니다.


■ 리바운드쉴드 ■

헌신사용시 들어오는 데미지를 줄여줍니다.

마스터시 50%를 씹어먹을 수 있습니다.

헌신을 걸었을때 내 방어력으로 들어오는 데미지를 한번 더 감뎀해서 받는게 아니라

피사용자의 방어력을 기준으로 들어온데미지를 고스란히 내 HP에서 까기때문에

엄청나게 유용한 스킬이라고 볼 수 있을것 같은것 같지만은...

육성구간에선 헌신을 쓸 일이 없고

쓴다해도 레벨차이제한이 10이라 통상 파티하는 파티원들 레벨차이인 15에 못미쳐

제대로 쓰지도 못하고, 거리벌어지면 헌신 풀리고 뭐 그렇더라고요...


유리대포형 카디널과 1:1파티를 하는 경우에는 궁합 괜찮았습니다.


1. 가디언쉴드로 1차적으로 들어오는 데미지 한번 씹어먹고

2. 오라티오로 성속내성깎고 카디널버프와 회복스킬로 좀비만들고

3. 헌신걸고 리바운드쉴드로 들어오는 트루뎀 50% 한번 더 씹어먹고

4. 딜은 아도라+레이오브제네시스+크로스레인 으로 넣고

5. 얼티메이트 세크리파이스로 보험들고 왕가로 끔살/패턴피하고

 

정도 했었네요.


근데 카디널은 혼자놔둬도 안죽더라고요...

결국 무쓸모인가 싶어서 허탈하기도 하고 쩝...


■ 크로스레인 ■

쓰레기

보조딜로 사용할만한 스킬입니다.

나중에 4차스킬관련 장비가 나오면 판도가 어떻게 달라질지 모르겠습니다.

'스피어&소드 마스터리' 스킬레벨에 의해 추가증뎀된다고 되어있으나

'스피어&소드 마스터리'를 마스터해도 극적인 증뎀은 볼 수 없었습니다.

여기에 들어간 스킬10개가 아까워서 그냥 다른스킬로 돌리고 지금은 안찍었습니다.

슈발

사용시마다 AP가 회복됩니다.


■ 저지먼트크로스 ■

크로스레인을 보조딜로 사용해 AP를 체우고나서 사용하면

AP150만큼 욕이나가는 신기한 스킬입니다.

야이 설계자 개**아 너 이리 나와봐 해봤어? 해봤냐고 이거 해보고 설계한거냐고!!

물공계열AP소모스킬인 '그랜드 저지먼트'의 경우

스킬 자체로 대상과 주변에 데미지를 주는것 이외에

주딜스킬인 베니싱과 캐논의 딜이 오르지만

이 저지먼트 크로스는

레이오브제네시스나 프레셔 또는 크로스레인의 딜이 오르는 버프따위도 없고

그냥 단일대상에게 7500% 단타한번 툭~ 치고 AP150을 빼먹습니다.

최종스킬인데 최종쓰레기같은 느낌입니다.

반드시 개편되어야 하는 스킬이 아닐까 합니다.




이상 마공임가 4호기째 키우면서 찍은 스킬트리공유와

개인적인 스킬평가를 해봤습니다.

주관적인게 많이 들어갔고 아직 정확하지 않은것도 몇 있으니

맹신하지마시고 다른분들은 어떻게 사용하고 계시는지 의견있으시면 주시면 좋겠습니다.

뭐 플레이하는 사람이 워낙 적어서 의견이 나올까 싶기도 한데

유저 숫자가 적어서 목소리가 작을 수 밖에 없음에도

목소리 큰쪽에만 자꾸 신경쓰는 그라가 이렇게 미울때가 없습니다.

시궁창에 있던거 건져서 사람만들어 주니까 이제와서 욕심나냐고 묻는분들 계시던데

누구나 자기가 플레이하는 캐릭터가 떡상하길 바라는건 매한가지 아닌지...

화살을 돌리실거면 이쪽이 아니라 그라한테 돌려서 쏘십시오.

피아식별못하고 아무데나 딜꽂지마시고...


스킬들에 대한 파악이 조금 더 정확하게 정리가되면 육성가이드도 한번 써볼 생각으로

준비해보려고 합니다.

무자본으로는 안되요 이 캐릭은 기존에 어느정도 장비를 가진 타 직업군이

있는장비 활용해서 로가한번 키워보겠다 라는 느낌이면 괜찮은데

맨땅기대하시는 분들은 접으시는게 정신건강과 제니지갑에 이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