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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그나로크 제로 출시이후 본서버 개편된 것들 링크

가끔 이런글이 불편하다는 분들이 있어 몇줄 적어둡니다.

시작은 라그나로크 제로 출시이전 간담회로 유저 아이디어를 그라비티에서
모았었고 그 내역을 제로에 선적용을 시키기 시작했을 즈음 많은 유저들과
같이 저도 매우 화가 났었고 팔척뛰기님의 의견을 복사 붙여넣기 하면서
이글이 시작되었습니다.

이후에도 그라비티는 유저를 실망시키는 일도 있었지만
(프리미엄 드랍율 문제라든가...)
대부분은 제로+m 등을 런칭하면서 바빴고 인력이 부족했기에 생긴일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뭐 요즘은 제로나 m쪽에서 문제가 터지는 것 같지만...)

최근 본서버 쪽은 하모니 옵션 공개이후 유저 반발에 의한 의견반영
점핑 사전예약 이후 지원장비가 공개되고 그과정에서 생긴 사전예약
재신청 각성 100레벨로 회귀 취소 만렙185 확장 변경 밸런스 맞추기로
보이는 기존 스킬 개편같은 유저에게 필요한 사항들이 잘 반영되는
매우 좋은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뭐 에피소드17.1 일루시온 장비 업데이트같은 매우 반가운 대규모 패치사항은
본서버에 활력을 한층 높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앞으로 그라비티가 이런 좋은행보를 계속 보여주길 바라며 이글을
매일 하루 한번씩 올리고 있습니다.
(유저들의 의견을 모아보는 취지이후에는 그라비티가 해온일을
기록하는 의미도 있습니다. 좋은일이건 나쁜일이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때는 불평할수도 있고 평소에 얼마나 못했건

잘하는건 잘한다고 해줘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2018-08-09

-채찍 악기 서비어 사용시 무조건 무기속성만 따라가는 버그가 있습니다.-

레인져 활에 속성 부여 하듯이

속성부여 1번 순위
속성화살 사용시 화살속성이 2번 순위
무속성 화살 사용시 무기속성이 3번순으로 

서비어 레인스톰의 속성이 결정되면 좋겠습니다.


채찍 악기는 평타 공격(일반 물리공격) 으로도 사용되기 때문에
채찍과 악기의 속성이 사라지는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2018-08-08 채찍 서비어 화살 속성 미적용 문제...-

처음엔 활에 속성 바르듯이 무기 속성 우선에 무속 무기에 속성화살을 사용하면 속성이 적용 되는줄
알았으나...
다크오토소닉님의 실험 영상 결과를 보니 화샇 속성이 아예 적용아 안되는 듯 하네요.



나리나리(2018-07-31 09:00:43)



좋은 의견들사이에 저도 하나 간단한 편의성건의사항 끄적여볼까합니다 
퀘스트 진행시 npc대화가 캐릭터위로 말나오는 방식으로 바뀌면 어떨까합니다  마우스 클릭하기 힘들만큼 긴대화도 많고 대화팝업창으로 클릭하면 지나간내용을 볼수가없어서 캐릭터위로 대화하는방식으로 변경되어 채칭창으로 대화를 볼수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중요한 의사와 확인사항은 팝업? (그외) 방식으로 체크해야겠지요

또하나는 팝업입니다 메모리얼 등등에 진입이나 종종하다보면 던젼 파괴까지남은시간등등을 불투명 팝업으로 화면을 가려서 계속 꺼줘야하는 불편함이있는데 버프 디버프 나 퀘스트보기ui에 알아볼수있게 카운트다운 되는 방식으로 변경되면 어떨까합니다



(2018년 7월 25일)
상식을 벗어난(게임플레이로 얻을수있는 금액이 아니네요.) 제니판매자...
 이건 그라비티가 반드시 해명을 해야 할것 같습니다.
게임 시스템을 직접 건드리지 않는이상 가능한 수치가 아니라는 생각이 드네요.
목마루님 글 링크...





봄비(2018-07-22 10:19:37)



사인퀘 하고나서 브리간이랑 빈병 들고가면 암수로 바꿀수있는데 
이게 하나씩 일일이 교환해야해요. 천개바꾸다가 손가락 빠질뻔..
수량지정해서 한번에 좀 바꿀수있게 수정좀...ㅜㅜ

그리고 도람이 날개끌리는거..도람이한테 좀 맞게 리사이징좀..
그리고 길드원 메모기능 좀 넣어주세요. 부캐 누가누군지 알수가없음..

다른게임은 다있는 계정친추기능도 같이좀....


-2018년 7월 22일-
인던 몬스터(대량으로 한꺼번에 나오는 일반몹)
등장후 5초 뒤에 공격을 시작했으면 합니다.
(등장하자 마자 유저를 떄리는 경우 메모리얼 던전 첫 도전시 사망하는 사례가 너무 많습니다.)


2018년 7월 12일 (소통이 되니 정말 신나네요!)

[이벤트] 2018 점핑 사전예약 이벤트 취소 기능 추가 안내

http://ro.gnjoy.com/news/notice/View.asp?BBSMode=10003&seq=6982






오랜만에 가치있는 인게임 아이템 업데이트 소식
(2018/07/04)

대대적인 장비 교체가 있겠네요.

부디 무리없이 적당한 노력(노오오오오오력! 말고!!)으로 습득가능하길 바랍니다.

대대적인 스킬 개편이 정말 기대 되네요.
(2018년 6월 29일)

진짜 이런게 아니면 좋겠지만...(그라비티 신뢰도가 바닥을 뚫어버린지 오래라...의심은 가네요.)


-이런 미친경우를 봤나...-




-2018-05-06-
아이템 복사버그 진상 규명 해라!아이템 복사버그 진상 규명 해라!

야이 구라비리 놈들아 진실과 진심을 한번만이라도 보여봐라!

아이템 복사라는 대형 사고를 치고도 어쩜 이렇게 태연합니까?

양심이 바닥에 들러붙다 못해 바닥뚫고 맨틀층에 홀랑 빠졌나?

아이템 복사라는 사고가 터졌으면 그에 맞는 후속조치를 해야 하는데
일은 하기나 하는지 멀 어찌하곤있는지 공지 하나 없어

정기점검 날짜 기다립니까? 일은 몰아서 하시게요?

롤백이라는 극단의 조치를 취해야만 한시점에 보상이야 당연히 따라붙는거고

첫째로 해야 할건 그게 아니지요?
(어제는 공휴일이라 그렇다 쳐도 사건 터지고 롤백만 떨렁해두고
그다음날 저녁까지 아무런 버그사건 내역에 관한 공지하나! 없을수가 있는지?)


1. 버그 발생시점이 언제인지? 
2. 왜 생긴건지?
3. 누가 발생 시킨건지?
4. 발생시킨 사람은 무슨 책임을 졌는지?
5. 악용한 유저들은 무얼 어떻게 얼마만큼 악용했는지?
6. 그사람들 무슨 조치 했는지?
7. 인게임내에 복사되고 남은 아이템은 없는지?
8. 없는건 어떻게 증명할수 있는지?

9. 앞으로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법한 후속조치는 어찌할건지?
10. 복사 버그 같은 치명적인 악용 가능성을 가진 버그를 왜 원천적으로 막지 못하는지?
11. 앞으로도 매번 이딴 문제 계속 일으킬건지?

버그 사고후 이틀째인가요? 지금? 아마 어제 오후 2시부터 발생했다고 우기지만
이것도 실제로 언제부터인지 명확하게 말한적도 없지요?

어떻게 사건이 터졌는데 위에 숫자로 나열한 상황들에 대한 공지가

일언반구조차 없는지?

무슨 사고 사후조치가 이따위 입니까?

유저들조차 보상 이야길 하고있어요.

밝혀진게 아무것도 없는데!!!!!!!!!!!!!!!!!!!!!!







   





-시야패치 관련-
-2018년- [공지] 5월 2일(수) 전 서버 정기점검 안내
 최대 줌 상태가 맵 이동 및 재접속시에도 유지되도록 개선됩니다.


(그리고 기본 3셀이 아닌 4셀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은걸 보니

1셀이라고 작은게 아니라 큰차이가 있는것 같습니다.

늘린셀크기 고정과 3에서 4로 확장도 같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시야 1셀 더 늘려야 되는 이유가 있다면(FlameNova님의 분석글)




프리미엄 서비스 와 냥다래서비스 드롭율 미적용관련

-프리미엄 서비스와 냥다래 서비스-
왜 경험치와 데스 패널티처럼 유저가 금세 확인 가능한건
멀쩡한데 확인하기 힘든 드롭율만 미적용이었을까?...

고의로 사기친게 아닌가? 3사가 확율조작 벌금형 물고
제로에서 드롭율 확인 내역이 나오고 나서야

몰랐습니다? 수정 하겠습니다? 환불 하겠습니다? 

화가 나니 극단적으로 예좀 들겠습니다!

뇌질환 환자가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기 위해 코코넛 밀크를 주문해서
먹었는데... 코코넛 밀크에서 지방이 고의적으로 빠져 있었고
그로인해 뇌질환 환자가 자기 병에 필요한 지방영양공급이
안되서 악화되거나 사망했다면 이게 단순 사기인가? 살인인가?

공정 거래는 유저와 게임회사간의 가장 중요한 연결점이라고
보는데 여기서 유저가 확인하기 힘들다고 사기 친거라면...

후우... 최저한의 양심은 있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고의가 아니었으면 좋겠지만 이젠 뭐라고 말해도 
안좋은쪽으로 생각될것 같네요.)



제로 볼링배쉬와 백스텝 개선사항 등등 제로에서

개선되는 사항들 본서버에도 적용 했으면 합니다.

(대표적으로 카드 드랍시 빛기둥)
2018/04/18 공지사항
- 카드 이펙트 및 랜덤옵션 아이템 이펙트가 적용됩니다.
 → 몬스터를 사냥하여 아이템이 드롭될 때, 떨어진 아이템에 랜덤옵션이 붙거나
  카드 아이템일 경우 이펙트가 보여집니다.


라그나로크에서 3차 직업이후에 1~2차 스킬(주로 공격)들이 사장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볼링배쉬의 삑사리라던가 백스텝의 일일히 몹 뒤로 가야 하는 불편함등 100이후 사용하기엔

형편없는 데미지 보완등등 기존의 3차전직후 버려지는 1~2차 스킬들을 되살리면서

캐릭터 육성의 방향성에도 새로운 길을 열어주는 매우 좋은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꼭 본서버에도 개선되는 사항들이 적용 되었으면 합니다!  


오딘의힘 과 라우다라무스 비숍개편시 추가 변동했으면 싶은 사항

오딘의힘
1. 장비 스위칭 없이 스킬로 익힐수 있었으면 합니다.
(방패를 성서그대로 끼는 경우는 거의 없고 매번 스킬을 여러가지 걸어야 하는 비숍 특성상
오딘때문에 메반 스위칭 하는게 칸을 너무 많이 잡아먹습니다.

2. 기존의 클릭후 걸어주는 방식이 아닌 글로리아처럼 파티원전체와 자신에게 즉시 걸리는
스킬로 변경되었으면 합니다.

-1~4 레벨 정도로 지속시간도 추가하여 아래처럼-
1레벨 어택70 마택70 지속시간 1분
2레벨 어택100 마택100 지속시간 2분
3레벨 어택100 마택100 지속시간 4분
4레벨 어택100 마택100 지속시간 6분
최종 스킬레벨 4 
1. 어택100 마택100 
2. 지속시간 6분
3. 사용시 자신과 파티원에게 글로리아처럼 즉시
걸리는 스킬로서 익힐수 있었으면 합니다


개발자 노트로 변경될 예정인 라우다라무스 
라우다라무스
5레벨 기준 상태이상 100% 해제로 변경되며, LUK 증가 효과가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효과로 변경됩니다.
(럭증가 효과시간이 현재 1분입니다. 크리티컬 데미지로 변경시 지속시간을 6분으로 변경 바랍니다.)

비숍이 개편될 콘베니오 후 보조스킬 걸어주고 다시 콘베니오로 불러올때까지
오딘+라우다라무스(크리증뎀)이 지속되어야 비숍의 가치가 파티에서도
좀더 빛을 발휘할수있다고 봅니다.

- 콘베니오
파티의 중심이 되어야 했던 아크 비숍 직업은 그동안 거대한 파리 날개를 지속적으로
구매하여 사용해야하는 부분이 존재했습니다. 
이를 개선하여 아크 비숍에게 동일한 맵에 있는 파티원을 자신의 위치로 소환하는 스킬이 추가 됩니다.



낙원단 을 이용한 레벨업방식의 문제점에 대하여...

낙원단 시스템의 최대문제가 무엇인가 하면

1. 낙퀘중심의 레벨업은 돈이 되는 잡템 앵벌이 되지 못하기에 레벨업에따른 제니 소득이 하향
2. 원하지 않는 전맵 달리기의 강요
(굳이 낙원단퀘스트로 인한 전맵 뻉뻉이 달리기가 좋아서 할사람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즉 레벨업과 제니소득의 균등분배가 전혀 이루어지질 않고 있습니다.
(무자본이 쉐도우 체이서의 수동스틸에 의존한 
고래섬 앵벌과 연료통 앵벌을 하게 만드는 주범이라고 봅니다.)

이건 렙업을 제외하고 단순히 제니를 벌 목적의 요량으로
해야만 하는 노동에 가까운 작업이죠.
레벨업과 제니소득이 일정분배를 맞추었을때
지루함의 요소를 많이 제거해줄수 있다고 봅니다.

정리하자면 
1. 경험치&드롭율 패널티 기존15->25로 완화
   ( 플레이어가 몬스터를 잡을때
    경험치는 +6렙부터 감소하기 시작하고 
    드롭율은 +4레벨 이상일때 감소하기 시작하죠
    이건 꽤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플레이어가 몬스터를 무난히 잡기 시작하는건 
    몬스터보다 5~10렙정도 높을떄(특히 장비성능이  낮을수록 심해짐)인데
    정작 잡을만 해지면 경험치 드롭율에 패널티를 받기 시작히지요.)


2. 파티 균등 시스템 15->20으로 완화
(앵벌 목적으로 20렙이상 차이가 나도 버티는 사람을 구분하기위함)
3. 1~125 구간의 레벨업 필요경험치 절반으로 감소
낙원단 전맵 뺑뺑이에 의존하지 않고
할당량 채운다고 10개이상을 일일히 깨야 하지 않아
도 적당하게 일반사냥만을 즐길수 있게끔
해서 정말 게임을 한다는 기분이 들게 해줄수 있었으면 합니다.
낙퀘 마라톤 뺑뻉이 며칠 돌다보면 게임하는게 아니라 일하는 느낌듬




-전승시스템의 문제에 관하여...-

전승이 쉬워졌으면 합니다.

-전승은 없어져야 하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99찍고 다시 1로 돌아가야하다니..
신규유저 장벽만드는 첫번째 요인이라고 봐요-

에델슈타인
라그를 제대로 하고자 할때 -비전승1~99 찍고 전승 1~99 이후에 3차전직-의 루트를 가게 되는데

대부분의 신규유저 진입을 심리적으로 물리적으로 강한 부담감을 가지게 만드는 요인이

비전승 1~99 전승후 다시1~99 이곳에 있다고 봅니다.
그냥 설명을 듣는순간에 답답해지게 되지요.


(팔척뛰기님 의견1-19)
http://ro.gnjoy.com/event/2018/07/0713_ro1_3quarterPromotion/(2018년 7월 18일)

2. 일루전 컨텐츠 나머지 다 내놓기
-- 작년 5월 중순 일루전 구양궁 이후론 내놓은 것이 전혀 없다. 그래 뭐 3월달엔 테디베어 나오니까 그건 빼고, 혹시나 까먹었을까봐 목록 나열해 드림: 일루전 코모도, 일루전 어비스 레이크, 일루전 프론테라 미궁



4. 전장 / 공성 / 신급 개편
-- 저번에 그 말도 안되는 헛소리만 가득한 개편안 개발자노트에 써서 욕 오지게 먹더니 공성은 관심 아예 껐나봄? 동맹 깃발 같은 아이디어를 간담회에서 얻어먹고 제로에 선적용이 말이나 되는 이야긴가? 그리고 신급 아이템이라면서 캐시템보다 못한 신급템 같은거 개편하고 한다는거 공성개편안때 다 적용시킨다더니 그 방안들 다 어디로 실종되셨는지?

5.  / 연주계 개편방안 실현
2018-05-16 공지사항(아크비숍의 스킬이 개선됩니다.)

-- 사과문이랍시고 쓴 4과문에는 일정에도 안잡아놨던데, 개발자 노트엔 떡하니 있음. 그럼 언제 할려고? 내년? 내후년? 라그 섭종하고나서?

6. 태권 상위 직업군 업데이트
-- 이거 관련해서 개발자 노트 봤는데, 이번 겨울에 개발 예정이었다는게 왜 이번년도 4월에 예정돼 있음? 혹시 회사가 철원에 있음? 4월이 한겨울임?

7. 요일 던전 업데이트하기
-- 이 요일던전 컨텐츠, 주말던전과 금요던전 두개만 딱 내놓고 아예 관심을 꺼버렸던데, 그럴거면 나머지 월 화 수 목 던전 메뉴는 왜 만들어 뒀으며, 왜 요일던전이라 칭한거임?

8. 미케닉 / 제네릭 제조 개편방안 기획 및 실현
http://www.inven.co.kr/board/ro/1952/242875
-- Q6의 A6 부분 참조.

9. 전사자의 무덤 재리뉴얼
http://www.inven.co.kr/board/ro/1952/239222
-- 자 2018년 개발목표라는데, 과연 어떤 식으로 다시 만들어줄지?

10. 육합권 크리티컬 재적용
-- 이건 자칫 보면 별거 아닐 수도 있는데, 이거 예전에 패치 물리면서 다시 재적용하겠다는 말 안했던가? 이거 그 이후로 계속 답보상태인건 어찌된 영문?

11. 워터 필드 이펙트 간혹 깨지는 현상 해결
-- 이건 이펙트 나온 날부터 지금까지도 계속 고통받는 요소인데, 유료로 푼 거라서 손 대고 싶어도 손 못 대는거? 이거 고칠려고 노력이나 해보긴 했나?

12. 인벤토리 소지 증가 갯수 패치
http://www.inven.co.kr/board/ro/1952/239222
-- Q6에 A6 참조. 최근 인벤 소지갯수 적용 가능하다고 말 나왔다고 하는데, 그럼 왜 적용 안시켜줌? 시도는 해보긴 하셨나? 아 설마 이것도 제로에 선적용 시켜보려다가 보류함?

13. 파라마켓 재 리뉴얼 및 꾸준한 관리
-- 현 시세랑 동떨어진 템들은 물론이요, 지금이라면 사지도 않을 상점표 템을 그대로 판매하는건 뭔 헛짓거리신지? 게다가 이거 업데이트 해놓고 계속 이따구로 답보상태던데 대체 업데이트한 의의가 뭔지?-

15. 클라이언트 로그인 이원화
-- 이것도 제로에 선적용 시키셨던데, 요새 ActiveX 사장되는 추세던데 아직도 본섭 로그인이 익플 한정인건 뭔 파트임?

16. 제니 복권 만들기
-- 이건 2016년 첫 간담회 때 제니 소모 방안으로 나왔던 것 같은데 이건 아예 까먹었는지?

17. 서버 불안정 개선
-- 제로 오픈하고 나서부터 대놓고 본섭에서 서버 몇개 빼간게 확 느껴질 정도인데(검색 시스템의 마비), 제로에는 서버 불안정에 대한 사과문 막 올리고 어떻게든 여론 진화하려고 애 쓰던데 본섭은 그 흔한 사과 일언반구도 없으며 대응도 없음. 아무리 본섭 유저가 돈다발로만 보여도 마냥 호구로만 보면 곤란하지 안그런가잉...

18. 점검 시간 동안은 프리미업 서비스시간 일시 중지
-- 이건 이전에도 여러번 말 나왔던건데, 점검때문에 피치못할 사정으로 게임을 못하는 상황에서도 프미시간은 쭉쭉 빠지는거, 요새 안그래도 없데이트 수준에 점검시간만 엄청나게 늘어나고 임점도 잦아서 못하는 시간이 꽤 많은데, 예전부터 분명 인지는 하고 있을 터인데 이거 못고치는건지, 아니면 안고치는건지 궁금함.

19. 낙원단 퀘스트 일괄받기 /일괄보고(상디군님 의견)
-- 복붙해간 사람들이 이거 추가해놨더라. 이것도 낙단 개편? 개악? 무튼 바뀌었을때부터 말하던 것이고, 이것도 해줄게 해줄게 했던 걸로 아는데 대체 언제 해줄거?; 낙퀘 다 좋은데 퀘받는 시간이랑 퀘 보고하는 시간이 제일 아깝더라...


상디군님 의견
낙퀘 한번에 수령 한번에 완료도 추가요~^^

전능님 댓글(독종님 게시글에 달린거 보고 추가)
1. UI 크기,투명도를 해상도에 맞게 설정가능
2. 버프,디버프 UI 패치
위치조정(예/좌디버프,우버프)
크기조정(해상도에 맞게)
간략화(요리버프/PC방버프)
3.쉴드스펠 패치(한번에 버프가 걸리도록.../레벨별로 효과를 확실하게 설정)
(제발 로가 이거는 해줬으면...)
4.워프 저장시 원하는 위치끼리 바꿀 수 있도록 패치
5.인던 생성창이 맵을 넘어갈때마다 팝업되지 않도록 패치
(진짜 넘어갈때 마다 꺼주는거 귀찮아요..)
6.퀘스트 목록창 패치 

말고도 많지만 다 못할거 같아서 패스
베이스부터 좀 고쳐줬으면 좋겠네요.
UI/UX가 얼마나 중요한데
제일 개판인 게임임

아가륜님 의견
+ 낙퀘중에 코볼트나, 어비스 색깔용들, 유페 색깔용들 좀
퀘스트창 혹은 몹이름자체에 구분좀 되게 해줬으면 ㅡ.ㅡ
Ex) 디미크(빨강)

티그레스님 의견
호문클루스 경험치 테이블도 조정이 필요해요.....
91렙 호문 크리에이터되고 63렙부터 같이 키우는데 78될때까지 1업도 못함 ㅋㅋㅋ 
테이블이 미쳤어요 제네릭 되고 진화는 시킬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2018/1/11
티그레스님 의견
스킬창UI개선
1차 2차 3차 따로 보여주지말고 통합으로 한번에 보여주는게 필요해요
개인적으로 은빛늑대님이 예전에 만들어두신 시뮬이 깔끔하네요
3차스킬 찍을려고 인게임에서 선행보려면 딥빡.....
왜 쓸데없이 탭을 나눈건지 이해불가

라온나르샤님 의견
오래되서 사장된 컨텐츠도 리뉴얼 하고 
(레야블렘 소켓뚫기 수습세공사 갑옷 인챈 에너지 수집퀘 교환 장비 등등에 랜덤 옵션 붙여주기라던가)
각종 인첸 밑 교환을 제련 UI식으로 변경
(예를 들어 제니를 상인에 모아두는 사람이 임페 인첸을 할려면 제니를 상인에서 로가로 옮기고 로가로 임페와 바다신을 사서 인첸해야 되지만 인첸이 제련 UI로 바뀌면 그럴필요 없이 상인캐로 한번에 해결 가능)
그라비티는 신규 컨텐츠 빼고도 고칠 건 많은데 안 하고 있네요

2018/1/11/오전9시경 확인
질풍의 라빈님 의견
낙원단 연무장(낙퀘 대기 방)에 파티 모집 게시판이 있었으면 합니다
내용은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2018/1/16/오후6시
에델슈타인
지정pc 로그인 도입건의
요즘 otp든 뭐든 자꾸 해킹 당하는 사람 속출하는데... 나도 몇년전부터 지정pc 로그인 도입
계속 건의 했었고 다른 유저들도 잔뜩 넣은 안건인데 뭐가 그렇게 귀찬아서 안하는지?

2018/1/26/오후 2시 58분경 확인
봄쥐님 의견 (2018-01-26 14:47:25)
음...  신규 의상들을 캐쉬로 뽑지말고
잡템이나 퀘스트로 투구로 만든후 의상으로
바꾸게 해주면 재미가 더할꺼 같네요.
(덫붙여 경험치 패널티 패치는 이해하겠는데
왜 드랍률도 같이 패널티걸어서 생산직 클레스
다 죽여놨는지 아직도 의문이에요.ㅋ 물론 봇이
문제긴 하지만... 어쩌면 필요했을지도?..)

2018/1/30/오후 6시 22분경 확인
bluecanvus님 의견 (2018-01-30 17:38:21)
저는 공홈에서 매주 혹은 격주로 유저마다 개선 사항을 1개씩 등록가능하게 두어, 
가장 투표를 많이 얻는 의견은 빠르게 반영해주는 시스템을 주면 좋겠어요.
인벤 그라비티에 바란다 게시판을 제대로 활용 하던지..










2018/2/06/오후 2시 32분경 확인
기녀님 의견(2018-02-06 09:02:25)
마지막의견 한달에.한개씩이라도 해줘라 한달에 한개씩이라도 업뎃 패치해줘라...

2018/2/14/오후 11시 05분경 확인
달빛세이렌(2018-02-14 10:50:00)
골피포인트 캐릭마다 적용 통합좀....

2018/2/17/오전 02시 21분경 확인
액토나와(2018-02-16 21:06:40)
구라야 잠수함패치 다운그레이드도 공지하면서 해라~


2018/3/02/오전 10시 52분경 확인
귀여운뱅갈(2018-03-02 10:40:21)
수고하십니다.
낙퀘 몰아받기 말고도 말랑도 자판기 같이 교환시스템도 한 번에 하나씩 바꾸는 게 아니라 
있는 수량 전부 교환 가능하게 해달라는 것도 추가 부탁드려요!









2018/3/05/오후 2시 50분경 확인
뉴클리어감자(2018-03-05 14:33:16)

하이퍼노비스 업데이트 해 주긴 하겠죠?
ㅎㅎ 슈노 인생 10년인데 숨통 트이는 업데이트 좀 해줬으면 좋겠네요.

2018/3/08/오후 3시 11분경 확인
귀여운뱅갈(2018-03-08 13:02:07)
10원짜리 장비들도 좀 없앴으면 좋겠네요! 쓰지도 않는템 상점에 팔아서 돈이라도 벌게

2018/3/09/오전 0시 45분경 확인



Riserva(2018-03-08 22:48:53
이펙트 off시 흐뉴마 보이게 패치해줬으면 합니당...
간담회 한참 열때쯤 의견 종합해서 건의했던 것 같은데 아직도 패치는 안됬네요







2018/3/20/오전 4시 11분경 확인
귀여운뱅갈(2018-03-19 22:20:53)


퀘스트들이 현실적인 경험치와 보상을 줬으면 합니다. 재밌는 퀘스트들 많은데 
경험치 및 보상 리뉴얼을 통해 사람들이 접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어요.









2018/3/30/오후 6시 36분경 확인
귀여운뱅갈(2018-03-30 15:35:03)
말랑도 보스 잡템 교환 시스템 / 카드뽑기 시스템 등 반복적으로 교환이나 시도를 해야되는 경우
선택지에 '다시하기'를 추가해서 엔터만 한 번 치면 다시 할 수 있도록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카드뽑을때나 투자증서 교환할때나 다 수작업을 해야하니 노동투입이 이만저만이 아니에요.
아니면 차라리 낙원단 퀘스트 한방에 수령하기 추가해달라는 것처럼 투자증서 바꿀 때 
인벤토리에 있는 수량대로 한 번에 싹 교환할 수 있는 옵션이 있었으면 합니다.
 번거로워 죽겠네요 정말 =ㅅ=

2018/04/02/오후 12시 36분경 확인
귀여운뱅갈(2018-04-02 10:47:00)
보카 같은거 떨어지면 제로처럼 불기둥 같은거 나오게 해주세요 +ㅅ+



2018/04/03/오후 10시 16분경 확인
귀여운뱅갈(2018-04-03 21:25:48)
시즈모드 스킬(Ex. 긴급호출) 스킬창에 올려놓고 쓸 수 있게 해주세요 ;ㅅ;





2018/04/07/오후 11시 56분경 확인
귀여운뱅갈(2018-04-07 22:02:34)
튜토리얼을 개선해야 합니다. 신규나 복귀유저라면 길을 
헤메고 당황할 수 
밖에 없는 잘못된 구조입니다. 적어도 크리투라 학원을 못찾아서 이즈루드
를 배회하는 상황은 막아야하며 퀘스트라인을 보강해 적어도 40~50렙정도
까지는 퀘스트 따라서 렙업을 할 수 있도록 가이드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2018/04/25 (
튜토리얼도 개편좀 합시다.)

2018/04/09/오전 11시 26분경 확인
귀여운뱅갈(2018-04-09 10:39:05)
2차직업 전직퀘스트(Ex. 검사 -> 기사)도 이제는 없어져야합니다.

① 초보자의 경우 잡마를 하면 전직퀘스트가 없다는 사실을 알기 어렵고
② 전직퀘스트에서 구해오라고 하는 아이템들이 노점에 없는 경우
 직접 공수해 오는 것도 아주 어렵습니다.

2차직업 전직퀘스트 또한 리뉴얼 이전의 산물로 3차 직업군이 없을 땐 큰 의미를 가졌지만
지금은 통과의례일 뿐입니다. 그런 맥락에서 2차직업 전직퀘스트가 사라지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2018/04/12/오전 8시 23분경 확인
귀여운뱅갈(2018-04-12 07:53:18)
밝히리를 통한 3차 간편전직시에 전승을 했는지 물어보는 선택지가 있었으면 합니다. 
간편 3차 전직 생긴 이후로 초보들이 전승먼저 해야하는지 모르고 3차 전직을
바로 해버리는 경우를 종종 보는데 비전승 - 간편(냥다래) 3차 전직 시도시 전승하지 않고
로 3차로 가겠냐는 질문을 해주면 어떨까 싶어요.
 

 


2018/04/14/오후 6시 55분경 확인
귀여운뱅갈(2018-04-14 16:39:41)
길드 시스템도 몇 가지 보완해줬으면 하는 점이 있습니다.
공성과 비공성 모두 포함된 건입니다.

① 길드 스킬도 스킬창에 넣고 사용 가능하게 변경
- 길드 스킬 사용 할 때 길드창 열고 스크롤바 내려서 클릭해야 되는 거 너무 불편합니다. 
길드스킬도 당연히 스킬창에 넣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② 공성 보상 강화
- 성을 먹더라도 보상적으로 전혀 메리트가 없습니다. 지금 드랍률 20% (프리미엄 버프 상자) 상태로 가면
상자 4개 까면 3개는 꽝이고 1개에서 에르늄 하나 나옵니다. 
풀드랍률(골피 + 껌 포함) 해서 가도 이그열매 몇 개 먹으면 다행이고 카첩 나오면 운이 정말 좋은겁니다. 
성 10개 먹어도 한 사람 소비하는 만큼도 보상이 안나올겁니다. 
이렇게 되면 성을 먹는 것에 대한 메리트가 떨어지게 되는데 꼭 물질적인 보상이 아니라도 차별화된
길드던전이나 성주만의 혜택이 있어야 그깟 성 먹으면 좋고 아니면 말지가 아니라 성을 꼭 먹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거라고 생각합니다.

③ 쓸데없는 길드 스킬 리뉴얼 or 변경
- 대표적으로 길마주변 5x5 범위 버프가 있겠는데요. 5x5 면 길마 바로 옆에 붙어있으라는건데 
그게 말이나 되나요.  공성 아니라 인던돌때도 그렇게는 못합니다. 
범위를 확 늘려서 15x15정도만 해줘도 길마케릭이 주변에 있게 될 때의 메리트를 얻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다른 스킬들도 마찬가지인데 지금 긴급호출이랑 길드창고 말고는 쓸만한 스킬이 없으니 전체적으로 리뉴얼을
좀 하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가디언들도 예전에는 무서운 존재였는데 지금은 있으나마나한 상황입니다.

④ 탈퇴자 리스트 확인
- 가끔 보면 아무 말 없이 나가는 사람이 있는데 추방자만 목록에 남고
 본인이 탈퇴한 사람은 기록에 남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본인이 탈퇴한 경우도 기록에 남는 게 맞습니다.






































2018/04/17/오후 8시 27분경 확인
달달달달(2018-04-16 19:48:13)
에르늄 오리데오콘 원석이 한번에 교환 됐으면 좋겠습니다 ~!


에델슈타인 2018/04/19 오후 12시 28분
속성석 가격이랑 분열 갯수 하향했으면 
분열갯수라도 한번에 100개씩 하게 해줘야 하는거 아닙니까?

에델슈타인 2018/04/19 오후 4시 19분

그라비티에 바란다- 확인했습니다-
확인 방식 변경 요청
4개월간 방치해두던걸 민감한 이시기에 하는게 너무 속보여서 황당합니다.
유저한테 예의 좀 시키는 시늉이라도 하고 싶으시면
1. 유저들의 건의한 내용 목차로 정리 공지사항에 발표
2. 개선 가능한것과 불가능것 분리
3. 불가능한것 불가능한 이유를 설명
4. 개선 중인내역 진행 진척도 퍼센트로 매주 정기점검시 공지

위 4가지 정도는 해야지 애들장난 하는것도 아니고
확인 했습니다! 이내용만 덜렁 있으면...
이건 우리(게임회사)가 멀 어찌 할지는 너희(유저)가 알필요 없어!
확인했다고 했으니 닥치고 있어!
그라비티의 심보가 보이네요.

2018/04/24/오후 1시 32분경 확인
닥터케이(2018-04-24 11:26:33)
요일던전 말고 불금던전. 휴일던전 이렇게 이름을 바꾸면 유저들 불만이 조금이라도 없어질둣 합니다



2018/04/27/오후 6시 01분경 확인
메딕a(2018-04-27 16:41:25)
오딘의힘1. 
장비 스위칭 없이 스킬로 익힐수 있었으면 합니다.(방패를 성서그대로 끼는 경우는 거의 없고 매번 스킬을 여러가지 걸어야 하는 비숍 특성상오딘때문에 메반 스위칭 하는게 칸을 너무 많이 잡아먹습니다.

> 저는 개인적인 견해로 성서 쓰시는 분들은 많다고 봅니다..
    무케하실려고 고덱작 쓰시고 오딘도 같이되서 쓰시는 분들이 많은데...
   뭐 스위칭하는게 아돌숍만 해당되는거 아닌가 싶어요















위 의견에 따른 추가의견 (에델슈타인)

전투비숍은 방패를 성서 고정할수 없기때문에 더더욱 성가십니다.

특히 매드바니가 나온 시절부터 교체가 거의 필수였고 

피빛이 나온 이후로는 더더욱 오딘걸일 아니면 성서는
착용하고 싶지 않게 되었습니다,

성서 체인징 오딘, 글로, 임포, 후에 크리증뎀 개편될 "라우라" 까지
매우 바쁩니다. 대부분 1분 혹은 30초 짜리 스킬이기에 ㅡ,.ㅡ;;;



2018/05/02/오후 4시 13분경 확인
유나crawford 님 -쪽지- 확인


길드가입하려고 직접 찾아가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요

길드 목록도 추가해서 편의성 추가하는게 어떨련지요??

옵션에서 데미지 표시 기준을 자신,파티,길드만 출력기능 있으면 합니다.


인던 템 드랍방식을 분배방식으로 하면 먹튀가 좀 존재하니까

시야내에 있는 파티원에게 바로 템이 들어왔으면함.

(ex]회랑에 있는 헤르보르 아르비트 재료가 인벤에 바로 들어오고 풍껌은 적용되는 방식.)


대신 인던 인원수를 몇명 제한조건을 내걸고.[ex) 일반고성은 3-4명정도 상급고성은 6명정도]

1인 인던은 잘만들었잖아요 인원 제한형 인던으로 바꿔야 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포트말라야 장비들 타노스와 게펜마법장비들처럼 개선이나 해주십셔 벙웅곳 입장도 고쳐주고

알고도 개발자노트에 안올리면 무능으로 간주


2018/05/13/오후 12시 47분경 확인

hayanrose(2018-05-13 00:36:00)

3추 먼저!! 인게임 아이템들의 효율성을 높여 주세요!!도 넣어 주실 수 있을까요?






진짜 겜내에서 주워서 기분 좋은 템이 없네요...-ㅅ-;;;






     

2018/05/25/오전 3시 55분경 확인
바길라이(2018-05-25 03:44:59)
저도 한가지 적어볼께요~ 말랑도인첸이 나온지가 한참 됬는데 초창기설정된 아이템만 인첸이 가능한데
행알에서 나온템 제외하고 전부로 아니면 최소한 지금보단 지원장비가 늘었으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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