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문클루스는 기본적으로 총 4종이 있고, 본 서버의 경우에는 호문클루스 99레벨에 도달 시
5종 중 선택하여 변이가 가능하나 아직 제로 서버에는 구현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4종에 대하여만 소개합니다.
호문클루스의 종류는 4종류이나 외형은 각각 2종으로 나뉘어있습니다.
따라서 처음 호문클루스를 생성하실 때에 8종 중에 랜덤으로 얻으실 수 있습니다.
제조알케의 경우 바닐을 많이 선호하는 편이지만
플레이 스타일이나 취향에 따라 선호하는 호문이 다를 수 있고 호문의 선택에 정답은 없습니다. 같은 종의 경우 능력치 및 스킬이 동일하기 때문에 외형은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1. 바닐미르스
바닐미르스는 마법공격형 호문클루스로서, 셀을 먹이로 먹습니다.
셀은 게펜도구상점에서 120z(디스카운트 90z)에 구매 가능합니다.
힐과 볼트류 마법을 사용하며, 제조 확률을 올려주는 스킬을 소지하고 있기때문에
제조 알케를 희망하는 분들께 사랑받고 있습니다.
NO | 스킬이름 | 습득 조건 | 간략 설명 |
1 | 카프리스 | 기본 스킬 | 볼트류 1종 랜덤 사용 |
2 | 카오틱 베네딕션 | 카프리스 레벨 3 | 주인,자신,적 힐 랜덤 사용 |
3 | 체인지 인스트럭션 | 카프리스 레벨 5 | 1렙당 제조 확률 1% / 바닐의 스텟 증가 |
4 | 바이오 익스플로젼 | 진화 후 절친 | 자폭 데미지 (사용 후 친밀도 초기화) |
2. 필리르
필리르는 물리공격형 호문클루스로서, 가렛을 먹이로 먹습니다.
가렛은 게펜도구상점에서 32z(디스카운트 22z)에 구매 가능합니다.
빠른 공속과 회피를 통하여 연타 공격이 가능합니다.
NO | 스킬이름 | 습득 조건 | 간략 설명 |
1 | 문라이트 | 필리르 레벨 5 | 물리 공격 연타 |
2 | 플릿 무브 | 문라이트 레벨 3 /필리르 레벨 30 | 필리르 공속/공격력 상승 |
3 | 오버드 스피드 | 플릿 무브 레벨3 | 필리르 회피율 대폭 증가 |
4 | S.B.R.44 | 진화 후 절친 | 강력한 물리 공격 1회 (사용 후 친밀도 초기화) |
3. 아미스트르
아미스트르는 방어형 호문클루스로서, 자르곤을 먹이로 먹습니다.
자르곤은 게펜도구상점에서 360z(디스카운트 273z)에 구매 가능합니다.
높은 방어력과 피통으로 생존력을 확보할 수 있어 육성 난이도가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NO | 스킬이름 | 습득 조건 | 간략 설명 |
1 | 캐슬링 | 아미스트르 레벨 5 | 플레이어와 호문의 위치 변경 |
2 | 디펜스 | 캐슬링 레벨5 | 플레이어 / 아미스트르의 방어력 증가 |
3 | 아다만티움 스킨 | 디펜스 레벨3 | 아미스트르의 HP,회복력, 물리 방어력 증가 |
4 | 블러드 러스트 | 진화 후 절친 | 일정 시간 공격력 증가, HP 흡수 |
4. 리프
리프는 보조형 호문클루스로서, 펫푸드를 먹이로 먹습니다.
펫푸드는 각 마을의 펫상인에게 1000z(디스카운트 760z)에 구매 가능합니다.
힐과 버프를 쓰는 호문클루스로서 보조에 특화되어 있으나, 힐 스킬에 물약을 소비합니다.
NO | 스킬이름 | 습득 조건 | 간략 설명 |
1 | 치유의 손길 | 리프 레벨5 | 레드 슬림 포션1개 소비, 지정대상 회복 |
2 | 긴급회피 | 치유의 손길 레벨 3 | 주인, 호문 이속 증가 |
3 | 뇌수술 | 치유의 손길 레벨 5 | 리프의 SP회복 속도, 치유의 손길 회복량 증가 |
4 | 멘탈체인지 | 진화 후 절친 | HP 완전회복, 일정시간 MATK 수치로 물리공격 |
호문클루스는 큐펫과 동일하게 만복도와 친밀도가 존재하며
먹이를 주지 않아 친밀도가 0이되면 가출하여 사라지게 됩니다.
문의를 통하여도 복구되지 않으며, 엠브리오를 통하여 처음부터 다시 육성해야합니다.
레벨을 많이 올려 둔 호문클루스를 처음부터 다시 키워야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만복도와 친밀도를 신경써줘야 합니다.
또한 호문클루스의 죽음, 주인의 죽음등은 친밀도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호문클루스의 친밀도값은 수치상 최저 1에서 최대 1000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먹이를 줄 때마다 만복도 상태에 따라 수치가 증가하게되며, 일정 수치 이상이 되면 친밀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호문클루스 상태창에 자동먹이주기를 체크해두면, 0.75씩 증가하게끔 27정도에 먹이를 먹습니다.
급하게 친해지기를 바라지 않는 이상 자동 먹이주기를 체크해두는 것을 권장하며,
인벤창의 먹이량을 수시로 확인하기를 권해드립니다.
만복도 | 친밀도 증가량 |
1~10 | 0.5 |
11~25 | 1 |
26~75 | 0.75 |
76~90 | -0.05 |
91~100 | -0.5 |
친밀도 수치 | 호문클루스와의 관계 |
1~3 | 매우 싫어함 |
4~10 | 싫어함 |
11~100 | 서먹서먹함 |
101~250 | 어색함 |
251~750 | 보통 |
751~910 | 친함 |
911~1000 | 절친 (진화 가능) |
● 스테이터스
호문클루스의 스테이터스는 호문클루스의 레벨업 시에 랜덤으로 성장합니다.
주인이 직접적으로 찍어줄 필요가 없으며, 스테이터스 자체는 확인이 불가능하고 반영된 능력치만 표시됩니다.
패치 이전에는 성장치에 따라 망호문/축호문을 구분짓고 성장치가 낮을 경우 삭제하고
다시 키우고는 했지만 본섭 라그나로크 리뉴얼 후 성장치가 평준화되어,
100레벨즈음까지 성장한 호문들은 스텟이 비슷해지는 것이 유저들에게 확인되었습다.
제로섭도 비슷할 것으로 예상하며 당장 동레벨의 호문들보다 약하다하여 조급해하지 마시고 키워보세요.
● 스킬
호문클루스의 경우 잡레벨이 따로 존재하지 않고 보통 5레벨에 첫번째 스킬을 배우게 됩니다.
이 후 3 레벨당 1개의 스킬 포인트를 얻게 됩니다.
스킬은 주인이 직접 찍어서 올려줘야하며, 단축창에 올려 사용해야합니다.
공격 스킬의 경우 Alt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대상이 지정되지 않으면 발동되지 않습니다.
호문 리뉴얼 이후 자동 공격 혹은 자동 스킬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또한 호문클루스의 4번째 스킬의 경우에는 진화 후에만 나타납니다.
자폭 스킬(스킬 사용 후 친밀도 초기화)을 사용하지 않을 것 같으면 아에 안 찍으셔도 무방합니다.
각 스킬마다 자세한 설명을 보고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해당 링크에 가셔서 호문 스킬에 커서를 대시면 스킬 Lv당 수치들이 나옵니다.
▶ http://ro.inven.co.kr/dataninfo/job/guide.php?job=59
● 경험치 획득
옛날 호문클루스는 주인 혼자 사냥했을 시에 경험치를 전혀 얻지 못했지만리뉴얼 후, 호문이 몬스터를 공격을 하든안하든 호문을 꺼내놓았을 경우 무조건
주인이 획득하는 경험치의 10%를 획득하게 됩니다.
이 경험치는 퀘스트 경험치 역시 포함되며 퀘스트를 완료하여 호문을 육성할 수도 있습니다.
아직 에센셜이나 경험치 버프의 적용 유무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때문에 AI가 적용되지 않는 제로의 경우 그냥 펫처럼 데리고 다니셔도 충분히 렙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주인의 경험치만 가져가므로, 파티원의 경험치 획득량에는 호문의 유무가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필요 경험치
CutyCat 님의 경험치표를 참고하세요.
현재 버전에서 호문클루스를 육성하는데 필요한 경험치는 상당하며,케릭터에 비하여 육성이 현저히 느립니다.
알케미스트 전직 후 곧바로 호문클루스를 키운다하여도 케릭터와 비슷한 수준의 전투력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전투에 도움을 받거나 함께 싸운다는 생각보다는 호문클루스를 업어키운다는 생각으로 육성하셔야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위의 표는 경험치 패치가 된다면 변경될 수 있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 진화
본섭의 경우 친밀도가 절친일 경우 [현자의 돌]이라는 아이템을 더블클릭하면 진화가 가능했습니다.
제로섭의 경우 현재 현자의 돌이라는 아이템을 구할 방법이 없어 호문클루스가 절친이 되어도
신규 맵 업데이트가 되어야만 진화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진화를 한 호문클루스는 친밀도가 초기화되며, 절친을 만들어야 호문클루스의 4번째 스킬이 나타납니다.
진화된 호문클루스는 기본 hp와 sp가 상승되며 능력치가 상승됩니다.
또한 공격 모션과 외형이 변하게 됩니다. 변화를 원치 않으시면 진화를 시키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