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알케미스트를 육성중인 토끼야옹입니다.


알케가 인기 직업은 아니지만, 육성하시는 분들이 어느 정도 많이 생겼고
그에 반하여 자료가 분산되있거나 빈약하고, 본섭 자료 역시 패치 전의 자료이기 때문에

점검을 틈타 게임 내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작성해 보았습니다.



육성이나 제조 관련 글은 저도 아직 육성 중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직접 해보고 정보를 수집한 후 작성할 예정이니 호문정보만 참고해주세요!



제로의 경우 따로 상인게시판이 없어서 팁게에 올릴게요.
잘못된 내용, 추가 내용이 있을 경우 답변 달아주시면 글에 반영하겠습니다.





◈ 호문클루스란?



호문클루스는 일반 펫과는 달리 플레이어가 직접 전투 조작을 시키고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인공생명체입니다.

전직 후 기본적인 퀘스트를 완료하고 스킬을 배운 후 습득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인공 AI를 유저가 직접 적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오토나 매크로와는 다르게

합법적으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여 육성이 가능했지만 여러 가지 문제를 이유로

17년에 진행된 직업개선 프로젝트 리뉴얼(링크▶)을 통하여 수동 조작만 가능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제로 서버 역시 리뉴얼 이후의 호문 데이터를 바탕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아래 팁글의 경우 리뉴얼 된 후의 정보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니 참고해주세요.





◈ 호문클루스의  생성



[ 호문클루스 만들기 ]



1. 생명윤리 퀘스트 진행하기



호문클루스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일단 생명윤리 퀘스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알케미스트로 전직 후, 알데바란 연금술사 길드(알데바란 8시)의 지하로 내려가셔서

5시 방향(지하로 내려간 후 직진)방 안에 위치한 켈라서스에게 말을 거시면 준비물 없이 퀘스트가 시작됩니다.




퀘스트는 전직소 내부나 알데바란의 NPC들을 만나서 대화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네비게이션 기능을 활용하시면 빠르고 쉬운 진행이 가능합니다.




네비게이션에 만나야 할 NPC의 이름을 검색하신 후 Find 버튼을 누르시고

바닥의 화살표를 따라가시면 됩니다.


2. 호문클루스 관련 스킬 습득

퀘스트를 완료하고 나면, 우선 호문클루스 관련 스킬을 모두 찍어주셔야 합니다.


- 호문클루스 관련 기본 스킬 트리 및 설명





3. 엠브리오 제작하기



스킬을 습득 후에 호문클루스를 소환하기 위해 [엠브리오]라는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엠브리오는 파머시 스킬로 제작이 가능하며, 다른 알케미스트 분들이 만든 것을 구매하셔도 무방합니다.


- 엠브리오 제작법


엠브리오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재료들은 모두 알데바란 연금술사 길드 1층의 직업상인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필요한 재료


기본제작 재료

필요 개수

가격

디스 가격

 

일반 포션 제조 메뉴얼

1개

100,000z

-

100,000z

이그드라실의 이슬

1개

20,000z

15,200z

64,606z

생명의 씨앗

1개

60,000z

45,600z

유리관

1개

5,000z

3,800z

약사발

1개

8z

6z


일반 포션 제조 매뉴얼(10만z)이 필요하며, 1회 제작 시 64,506z가 소모됩니다.

엠브리오의 기본 제조 확률이 낮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제조 관련 스텟과 스킬이 아닌 경우

체감상 50% 정도의 성공률을 보입니다.


파머시와 러닝포션 스킬 레벨, 잡마,제조스텟 등의 영향을 받아 성공률이 올라가며

갓 전직한 알케미스트의 경우 다른 알케미스트에게 제작을 부탁하거나

저렴하게 구매하는 편이 비용을 아끼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4. 호문클루스 소환하기


인벤토리에 제작한 [엠브리오]를 소지한 채로 콜 호문클루스 스킬을 시전하시면

8개의 호문클루스 중에 랜덤으로 선택되어 나오게 됩니다.


한번 소환된 호문클루스는 케릭터에 종속되며,

한 케릭터당 1개의 호문클루스만 소지 및 육성이 가능합니다.


만약 소환되어진 호문클루스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아에 호문클루스를 삭제하고 다시 소환하셔야 합니다.

삭제버튼은 호문클루스 정보창(Alt+R)에 있습니다.


  

호문클루스를 육성하다가 삭제하고 다시 소환하게 되면 레벨1의 새로운 호문클루스를

육성하여야 하므로 처음부터 육성할 호문클루스를 어느 정도 염두해두시고

소환하신 후 육성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원하는 호문클루스가 나오실 때까지 삭제->소환을 반복하시다보면

원하시는 호문클루스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 호문클루스의  종류



호문클루스는 기본적으로 총 4종이 있고, 본 서버의 경우에는 호문클루스 99레벨에 도달 시

5종 중 선택하여 변이가 가능하나 아직 제로 서버에는 구현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4종에 대하여만 소개합니다.

호문클루스의 종류는 4종류이나 외형은 각각 2종으로 나뉘어있습니다.

따라서 처음 호문클루스를 생성하실 때에 8종 중에 랜덤으로 얻으실 수 있습니다.


제조알케의 경우 바닐을 많이 선호하는 편이지만

플레이 스타일이나 취향에 따라 선호하는 호문이 다를 수 있고 호문의 선택에 정답은 없습니다.

같은 종의 경우 능력치 및 스킬이 동일하기 때문에 외형은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1. 바닐미르스



바닐미르스 마법공격형 호문클루스로서, 을 먹이로 먹습니다.

셀은 게펜도구상점에서 120z(디스카운트 90z)에 구매 가능합니다.

힐과 볼트류 마법을 사용하며, 제조 확률을 올려주는 스킬을 소지하고 있기때문에

제조 알케를 희망하는 분들께 사랑받고 있습니다.


NO

스킬이름

습득 조건

간략 설명

1

카프리스

기본 스킬

볼트류 1종 랜덤 사용

2

카오틱 베네딕션

카프리스 레벨 3

주인,자신,적 힐 랜덤 사용

3

체인지 인스트럭션

카프리스 레벨 5

1렙당 제조 확률 1% / 바닐의 스텟 증가

4

바이오 익스플로젼

진화 후 절친

자폭 데미지 (사용 후 친밀도 초기화)




2. 필리르



필리르물리공격형 호문클루스로서, 가렛을 먹이로 먹습니다.

가렛은 게펜도구상점에서 32z(디스카운트 22z)에 구매 가능합니다.

빠른 공속과 회피를 통하여 연타 공격이 가능합니다.


NO

스킬이름

습득 조건

간략 설명

1

문라이트

필리르 레벨 5

물리 공격 연타

2

플릿 무브

문라이트 레벨 3 /필리르 레벨 30

필리르 공속/공격력 상승

3

오버드 스피드

플릿 무브 레벨3

필리르 회피율 대폭 증가

4

S.B.R.44

진화 후 절친

강력한 물리 공격 1회 (사용 후 친밀도 초기화)



3. 아미스트르



아미스트르방어형 호문클루스로서, 자르곤을 먹이로 먹습니다.

자르곤은 게펜도구상점에서 360z(디스카운트 273z)에 구매 가능합니다.

높은 방어력과 피통으로 생존력을 확보할 수 있어 육성 난이도가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NO

스킬이름

습득 조건

간략 설명

1

캐슬링

아미스트르 레벨 5

플레이어와 호문의 위치 변경

2

디펜스

캐슬링 레벨5

플레이어 / 아미스트르의 방어력 증가

3

아다만티움 스킨

디펜스 레벨3

아미스트르의 HP,회복력, 물리 방어력 증가

4

블러드 러스트

진화 후 절친

일정 시간 공격력 증가, HP 흡수



4. 리프



리프보조형 호문클루스로서, 펫푸드를 먹이로 먹습니다.

펫푸드는 각 마을의 펫상인에게 1000z(디스카운트 760z)에 구매 가능합니다.

힐과 버프를 쓰는 호문클루스로서 보조에 특화되어 있으나, 힐 스킬에 물약을 소비합니다.


NO

스킬이름

습득 조건

간략 설명

1

치유의 손길

리프 레벨5

레드 슬림 포션1개 소비, 지정대상 회복

2

긴급회피

치유의 손길 레벨 3

주인, 호문 이속 증가

3

뇌수술

치유의 손길 레벨 5

리프의 SP회복 속도, 치유의 손길 회복량 증가

4

멘탈체인지

진화 후 절친

HP 완전회복, 일정시간 MATK 수치로 물리공격




◈ 호문클루스의 친밀도



호문클루스는 큐펫과 동일하게 만복도와 친밀도가 존재하며

먹이를 주지 않아 친밀도가 0이되면 가출하여 사라지게 됩니다.

문의를 통하여도 복구되지 않으며, 엠브리오를 통하여 처음부터 다시 육성해야합니다.


레벨을 많이 올려 둔 호문클루스를 처음부터 다시 키워야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만복도와 친밀도를 신경써줘야 합니다.


또한 호문클루스의 죽음, 주인의 죽음등은 친밀도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호문클루스의 친밀도값은 수치상 최저 1에서 최대 1000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먹이를 줄 때마다 만복도 상태에 따라 수치가 증가하게되며, 일정 수치 이상이 되면 친밀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호문클루스 상태창에 자동먹이주기를 체크해두면, 0.75씩 증가하게끔 27정도에 먹이를 먹습니다.

급하게 친해지기를 바라지 않는 이상 자동 먹이주기를 체크해두는 것을 권장하며,

인벤창의 먹이량을 수시로 확인하기를 권해드립니다.



만복도

친밀도 증가량

1~10

0.5

11~25

1

26~75

0.75

76~90

-0.05

91~100

-0.5



친밀도 수치

호문클루스와의 관계

1~3

매우 싫어함

4~10

싫어함

11~100

서먹서먹함

101~250

어색함

251~750

보통

751~910

친함

911~1000

절친 (진화 가능)

 




◈ 호문클루스 육성






● 스테이터스


호문클루스의 스테이터스는 호문클루스의 레벨업 시에 랜덤으로 성장합니다.

주인이 직접적으로 찍어줄 필요가 없으며, 스테이터스 자체는 확인이 불가능하고 반영된 능력치만 표시됩니다.


패치 이전에는 성장치에 따라 망호문/축호문을 구분짓고 성장치가 낮을 경우 삭제하고

다시 키우고는 했지만 본섭 라그나로크 리뉴얼 후 성장치가 평준화되어,

100레벨즈음까지 성장한 호문들은 스텟이 비슷해지는 것이 유저들에게 확인되었습다.

제로섭도 비슷할 것으로 예상하며 당장 동레벨의 호문들보다 약하다하여 조급해하지 마시고 키워보세요. 


 

● 스킬



호문클루스의 경우 잡레벨이 따로 존재하지 않고 보통 5레벨에 첫번째 스킬을 배우게 됩니다.

이 후 3 레벨당 1개의 스킬 포인트를 얻게 됩니다.


스킬은 주인이 직접 찍어서 올려줘야하며, 단축창에 올려 사용해야합니다.


공격 스킬의 경우 Alt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대상이 지정되지 않으면 발동되지 않습니다.

호문 리뉴얼 이후 자동 공격 혹은 자동 스킬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또한 호문클루스의 4번째 스킬의 경우에는 진화 후에만 나타납니다.

자폭 스킬(스킬 사용 후 친밀도 초기화)을 사용하지 않을 것 같으면 아에 안 찍으셔도 무방합니다.


각 스킬마다 자세한 설명을 보고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해당 링크에 가셔서 호문 스킬에 커서를 대시면 스킬 Lv당 수치들이 나옵니다.


http://ro.inven.co.kr/dataninfo/job/guide.php?job=59

 


● 경험치 획득


옛날 호문클루스는 주인 혼자 사냥했을 시에 경험치를 전혀 얻지 못했지만

리뉴얼 후, 호문이 몬스터를 공격을 하든안하든 호문을 꺼내놓았을 경우 무조건

주인이 획득하는 경험치의 10%를 획득하게 됩니다.


이 경험치는 퀘스트 경험치 역시 포함되며 퀘스트를 완료하여 호문을 육성할 수도 있습니다.

아직 에센셜이나 경험치 버프의 적용 유무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때문에 AI가 적용되지 않는 제로의 경우 그냥 펫처럼 데리고 다니셔도 충분히 렙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주인의 경험치만 가져가므로, 파티원의 경험치 획득량에는 호문의 유무가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필요 경험치




CutyCat 님의 경험치표를 참고하세요.

현재 버전에서 호문클루스를 육성하는데 필요한 경험치는 상당하며,케릭터에 비하여 육성이 현저히 느립니다.

알케미스트 전직 후 곧바로 호문클루스를 키운다하여도 케릭터와 비슷한 수준의 전투력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전투에 도움을 받거나 함께 싸운다는 생각보다는 호문클루스를 업어키운다는 생각으로 육성하셔야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위의 표는 경험치 패치가 된다면 변경될 수 있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 진화



본섭의 경우 친밀도가 절친일 경우 [현자의 돌]이라는 아이템을 더블클릭하면 진화가 가능했습니다.

제로섭의 경우 현재 현자의 돌이라는 아이템을 구할 방법이 없어 호문클루스가 절친이 되어도

신규 맵 업데이트가 되어야만 진화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진화를 한 호문클루스는 친밀도가 초기화되며, 절친을 만들어야 호문클루스의 4번째 스킬이 나타납니다.

진화된 호문클루스는 기본 hp와 sp가 상승되며 능력치가 상승됩니다.

또한 공격 모션과 외형이 변하게 됩니다. 변화를 원치 않으시면 진화를 시키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 호문클루스 조작법


호문클루스 리뉴얼 후 AI나 자동 공격은 불가능 합니다. 수동으로 직접 조작하셔야 합니다.


단축키

행동

Alt + R

호문클루스 정보창 열기

Alt + T

대기.모든 명령을 취소하고 주인 옆으로 이동

Alt + 마우스 오른쪽 버튼(몬스터)

몬스터 타게팅

Alt + 마우스 오른쪽 버튼(지면)

해당 셀로 이동

Alt + 마우스 오른쪽 버튼 더블 클릭 (몬스터)

해당 몬스터 일반 공격

스킬 사용은 직접 단축키에 스킬을 등록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 호문클루스의 기타 특징




  • 전승 후에도 기존에 가지고 있던 호문클루스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 호문클루스는 염속성 몬스터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 호문클루스는 몬스터와의 레벨차에 따른 경험치 페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 호문클루스의 회피율은 공격하는 몬스터의 숫자에 따라 감소하지 않습니다.
  • 호문클루스는 베이스 레벨만 가지고 있으며 잡 레벨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 텔레포레이션 스킬 사용 시, 유저보다 호문클루스를 먼저 인식합니다.
  • 호문클루스 변이 시스템의 경우 업데이트나 시기 등이 불확실합니다.
  • 변이시스템이 나올 시 변이 전 호문클루스의 스킬을 가지고 가게 됩니다.
  • 호문클루스의 이름은 계속하여 변경 가능합니다.

 







* 참고자료


- 라그나로크 홈페이지 (http://ro.gnjoy.com/guide/systeminfo/systemMania5.asp)

- IRO Wiki (https://irowiki.org)

- 라그나로크 인벤 (http://ro.inven.co.kr/)

- 라그나로크 인벤 상인게시판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40)

- 라그나로크 인벤 상인게시판 Eltan님의 글(http://www.inven.co.kr/board/ro/1940/5871)






* 기타



- 패치로 변경되는 점들이 있다면, 시간을 내어 수정할 예정입니다.

- 기타 추가해야할 내용이나, 잘못된 부분들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