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바드&크로운 특징/장단점


특징으로는, 원거리 딜러 겸 파티 버퍼의 포지션

-장점
1).스나 와 달리 방패 착용가능 및 꽤 높은 체력-> 안정적인 생존 력. 보스들과 맞다이도 가능! 물론 엄청 아픈 보스들은 힘듬;
2)덥스 보다 높은 데미지 의 뮤지컬 스트라이크 -> 비전승 시절 프모장비+도핑으로 요선녀 2킬가능, 컨트롤좀 한다면 휘겔 퀘까지 혼자 클리어 가능!
3)전승 시 3500%의 높은 계수 의 애로우 발칸 으로 프모 장비로도 10만근처 의 데미지 를 낼수있다!
4)저자본~고자본 모두 좋은 효율을 낼수있음.
->특히 적당한 투자로 100레벨부터 생던에서 원킬격수로 취업이 가능하며, 투자를 할수록 높은 효율이 가능하다
5)높은 sp양 -> 패시브 에서 최대 15%sp 증가+ 적정량 의 인트투자+ 레벨업당 증가되는 sp양이 꽤 있는편

6)속성의 자유(12.29일 추가- 이게 진짜 좋은 장점중 하나!)



-단점
1)캐스팅 끊김 방지 필수 - 애로우발칸이 변캐0.5초 고캐0.5초가 존재해 캐스팅 도중 피격시 스킬시전이 끊김.
->언리미드링크, 휀카드
2)범위기가 없다
3)빛속 신발+고성정수가 없을경우 다소 답답한 연사력
4)댄서에 비해 쓸만한 연주기의 부재


*댄서와의 차이점
1)무기 크기 패널티의 차이
채찍 소형:75 중형:100 대형:50
악기 소형:75 중형:100 대형:75
이런 차이점으로 대형몹(특히 보스)에게는 크로운이 좀더 유리하다.
단, 채찍에 드레이크카드(무기 패널티 삭제) 착용시 어느정도 악기와의 대형패널티 간격이 좁아짐.


2)연주와 춤의 효율  그리고 패시브의 차이
댄서의 춤스킬(행키,흥얼,서비스) 이 파티에서 바드의 연주보다 효율이 훨씬 좋다
물론, 바드의 이둔의사과나 휘파람(이건 주로 솔플때)은 상황에 따라 쓸만 하다고 생각함.
댄서의 춤연습과 바드의 악기다루기 비교시
무기공격력 증가, MSP증가 까지는 같지만 나머지 효과로 댄서는 크리율 증가, 바드는 공속 증가가 있다.
댄서에게 크리평타용 무기를 주는거 아닌이상, 크리율증가 효과는 크게 효용성이 없다고 보면 된다


2.바드 시절 스텟
힘1 어질60이상 인트60이상 바탈20~40사이 덱스90
나머지는 자유롭게 어질 인트쪽에 투자하는걸 추천.
->인트는 뮤지컬스트라이크 데미지 증가에 도움이 되는 스텟 겸 스킬 사냥 기반 직업인 만큼 어느정도 투자 필수.
->휘파람+고어질+고양이 입눈 세트 착용시 도둑계열 부럽지 않은 회피율을 확보할수 있으며
원거리 딜러라는 특성+고회피율로 낮은 피격율을 보여줄수있음->시간당 소모되는 hp회복포션을 아낄수있다!


3.크로운 시절 스텟


1)힘100 어질 70 바탈75 인트60 덱스110 럭30
->시간의플레이트+시힘부 /시힘부+일반전승정수 /시간의플레이트+시손부/라이트메일+시손부
의 셋팅에서 고려하면 되겠다
필자의 손부+시플 셋팅이기도 하며, 시플에 있는 힘100이상일경우 어택5%증가를 챙기기 위해서 투자한 유형.
높은 힘투자는 어느정도의 어택증가+껍질+거숨 힘30당 어택증가 +무게확보에도 용이하고 바드 자체가 스나에 비해 hp양이 높아서 바이탈에 극투자 안해도 충분하다고 판단->실제로 해당 스텟으로 고성 뿌리,암다 전부 솔플 가능하며 필드보스 도 잡을수있다. 소량의 럭30 투자는 어택+회피+명중 챙기는데에 있어서 스텟 가성비가 좋음.


2)힘0~60 어질70 바탈90 인트60 덱스120 럭30
남는 스텟은 어질 인트 바탈중 취향대로
라이트메일+시손부 전승정수+시손부&시힘부매눈


->극 덱스 유형. 거숨+껍질에 덱스30당 원증뎀3%증가 옵션도 챙길겸 악기가 덱스가 메인으로 공격력이 증가되는 무기이기에 당연히 덱스가 높을수록 좋다. 힘은 취향대로 순수 30스텟단위로 조절하거나 아예 안찍고 다른 스텟에 투자하자


4.바드&크로운 스킬
1차 시절
덥스10 애샤9 올빼미10 독수리10 집향10


바드&크로운


1)악기다루기 M ->최대 sp양 증가 무기공격력증가 공속증가로 필수로 마스터해주자

2)뮤스2~M(바드시절 마스터는 필수) -> 600%어택+인트보너스 증뎀 프모장비로 요선녀2~3킬이 가능하다.
바드~크로운 초중반 혹은 후반 까지도 자주 쓰는 스킬. 캐스팅+쿨타임이 짧다.
애발만 쓸 경우(보통 빛속신발+고성크로운 정수) 선행 트리로 2까지만 찍을수도 있음.


3)불협화음-> 선행에 있는 스킬.. 어쩔수 없이 찍어야됨ㅠ pvp전용 스킬인데 아무런 쓸모 없음


4)휘파람->바드시절 마스터, 크로운 시절에는 안배우거나 1만 배우거나 마스터
->1레벨만 찍어도 회피율20 증가로 도둑의 회피율증가 부럽지 않다. 전승 이후에 레벨이 오를수록
회피율에 대한 메리트가 크지않아 크게 이점이 없는 연주.


5)석양 ->0-M 마스터시 공후딜20%감소 악기다루기 공후딜15%감소 와 합쳐 져 공속 장비가 없어도 높은 공속을 확보할수 있다. 높은 공속이 평타를 안쓰는 바드한테 무슨 이점이 있을까? 라고 한다면
스킬 사용 이후 모션딜레이를 어느정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말할수 있다. 특히 캐스팅과 쿨타임이 짧은 뮤스는 석양을 키고 안키고의 악기를 휘두르는 모션에서 기분탓일수도 있지만 차이가 있다
그리고 리프캣 같이 어질업 몹들 연마도구 도핑하고 석양써서 평타로 패기 좋음;


6)브라기의 시 ->M 변캐20%감소 스후딜30%감소
쪼렙시절  인트+덱스가  낮을때 시전시 애로우발칸 캐스팅 체감이 있을정도로 효율이 있지만
레벨이 높아지고 인트 덱스가 높아질수록 큰 체감은 어렵다.


7)이둔의  사과->0~M 마스터시 최대 HP20%증가 받는 HP회복량 20%증가.
무한의 공간이나 본인이 탱킹할 상황에서 최대HP를 올리는 목적으로 쓰이며 개인적으로
고레벨 컨텐츠에서 "그나마" 바드의 연주중에서 쓸만하다고 생각함.. 힐량 부심 있으신 하프님들이 좋아하는데
이둔의 존재를 모르는 분들이 많음;


8)애로우 발칸 M
3500%계수+100레벨 이후 1레벨업당 1% 혹은 1.2%정도의 베이스 레벨 보너스 증뎀(150렙 일경우 50% 가량 증뎀)
변캐0.5초 고캐0.5초 쿨타임 1.5초 스킬후딜레이 0.3초.

스킬 설명에는 없지만 베렙보너스가 있음.
최근 패치로 데미지가 상당히 증가됬다!! 크로운 집시의  메인 공격 스킬
프모 장비로도 마스터시 8~10만 데미지로 몹을 녹일수 있으며,
스킬 계수 가 기존보다 2.3배가량이 증가 되서 도핑이나 스펙업을 할수록 데미지가 눈에 띄게 증가한다.
빛의 속도 시간부츠+ 9~10고성 갑옷(집시&크로운 정수) 착용시 쿨타임이 0으로 되며 캐스팅과 약간의 스킬후딜레이만 존재하게 되, 높은 연사력을 갖게 된다. 해당 두개의 장비를 맞출 경우 왠만한 1티어 단일딜러급이 되버림!
물론 저 2개가 없어도 적당한 장비만 맞춰도 충분히 쌔다고 볼수있음


-----합주의 경우 취향에 따라 선택----

->파트너인 댄서계열이 있어야 사용 가능해서, 솔플 지향인 유저들은 쓸일 이 거의 없을수도 있다.

그래도 김서방 정도는 배워 놓으면 퀘스트 진행 파티에서 꽤 유용하다.

언급이 없는 합주들은 PVP쪽 효과 거나 니겔룽겐반지는 랜덤성이 강한 합주라 안써봤다.


10)전장의 북소리
합주기로 5레벨 마스터시 어택40 디펜약간 상승
->파티에서 물리딜러, 본인 데미지 상승에 기여하며 무난한 합주
주로 무한공간같은 파티 메모던전에서  쓰인다


11)불사신 지크리프트
합주기로 5레벨 마스터시 수풍지화 내성15%증가 석화 수면 스턴등의 내성25%증가.
공성에서도 쓰이지만 일부 메모리얼에서도 쓰임..


12)김서방 돈벌었네
합주기. 마스터시 경험치 60%증가로 자리파티사냥에서 쓰임. 바댄은 파티에서 이것만 쓰는걸로 1인분을 할정도로
영향력이 있음!

13)썰렁한 농담


->스킬 시전시 아재개그 텍스트가 출력되고 화면 전체 몬스터 동빙
꽤 괜찮을거 같지만 허점이 많음..
1.몬스터가 2~3초 뒤에 동빙됨(프노 스가처럼 바로 동빙 되지않음
2.쿨타임이 길다
3.파티원도 낮은 확률로 동빙 ㅂㄷㅂㄷ
4.동빙확률이 40%->쿨타임이 길어서 답답.


14)앵콜
마지막에 썼던 연주를 절반의 SP소모로 시전함->마지막에 썼던 연주가 쿨타임이 안끝났을떄는 아무런 효과X


15)임기응변-> 버프로 일정 시간동안 연주 스킬 SP소모 30%감소 쿨타임이 제법 김


16)전문 음악인의 노련함 -> 스킬 시전시 합주 패널티 상쇄


17)운명의 타로카드 -> 몬스터에게 각종 상태?를 거는데 그중에 코마도 있다. 굳이 안배워도 됨


18)마리오네트 -> 제조캐릭터들 스텟 나눠주는 용도? 사냥에선 안쓰인다. 아마?


스탯 스킬 질문이 많아 간략하게 써봤습니다! 궁금한건 언제든 물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