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초보,복귀 유저분들을 위한 내용이 주로 서술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바이보라 서버에 서식하고 있는 농구있넹축구싶냐 (줄여서 농축) 이라고 합니다. 이번 패치 이후로 복귀유저분들이 많이 보이고, 많이 바뀐 부분에 당황하시는 모습도 많이 보여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

 

 

목차

 

1.각종 데미지 계산식 변경

 

2.스탯 변경

 

3.각종 특성 변경

 

4.아이템 변경

 

5.편의사항 업데이트

 

 

 

--------------

 

 

 

  • 1. 각종 데미지 계산식 변경

 

이번 울림 패치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부분! 바로 데미지 계산식 변경인데요, 데미지 계산식 변경의 일환으로,

 

스킬 데미지 계수화, 방어 공식 변경 등이 있는데요 스킬 데미지 계수화가 무엇이냐 하면, 이전에는 스킬의 데미지가

 

스킬 기본 데미지 + 캐릭터 공격력 으로 들어갔었는데요 계수화 패치로 인해 스킬의 기본 데미지가 삭제되고, %데미지로 변경되어 캐릭터 공격력이 곱해져서 적용됩니다. 이로 인해 무기의 의존도가 더 높아졌죠.

 

아래에 쓸 내용이지만, 그로 인해 무기의 기본 데미지도 상승하고 강화 효율도 높아졌답니다.

 

그리고 데미지 증가 스킬들(뎀뻥스킬)들의 효율도 변경되었는데요, 예를 들면

 

드라군 : 서펜틴 100%물리뎀뻥 → 50%물리뎀뻥

 

팔라딘-인퀴지터 히든연계 : 컨빅션+갓스매쉬 200%뎀뻥(300이던가 ㅎㅂㅎㅂㅈ모루겠다) → 30%뎀뻥

 

각종 상성 추가데미지 (베기,때리기,찌르기,화염,빙결,미사일등등..) : 전부 반토막남

 

이외에도 댓글로 알려주시면 추가하겠습니다.

 

또한 방어 공식 변경은 로그 스케일로 변경되면서 방어력이 매우매우 높아도 1데미지는 뜨지 않습니다.

 

디버프 방깎 수치도 변경되었습니다.

 

물리 방어력
감소

스킬명(특성명)

기존

변경

보드킨 포인트

레벨당 3%

레벨당 1%

디프로텍티드 존

중쳡당 1%

중첩당 0.3%

코싱

10%+레벨당 1%

5%+레벨당 0.5%

스컬스윙

50%

12%

포멀비트

레벨당 2%

1%+레벨당 0.5%

풀드로우: 방어감소

레벨당 10%

레벨당 2%

리트리브: 방어감소

레벨당 7%

레벨당 2%

보드킨 포인트: 방어감소

레벨당 1%

레벨당 0.5%

그라비티 폴: 방어감소

레벨당 10%

레벨당 4%

포박: 방어력 약화

레벨당 10%

레벨당 2%

음속타: 혼란

레벨당 15%

레벨당 2%

유체 기본 공격: 적 방어력 약화

디버프 시간 5
30%
감소

디버프 시간 3
10%
감소

마법 방어력
감소

아따끄 꼬끼유

찌르기 공격시,
30%
무시

찌르기 공격시,
10%
무시

헥싱

레벨당 1.5%
커다이챠 일때
,
레벨당 3.3%

3%+레벨당 0.5%
커다이챠 일때
,
4%+
레벨당 0.5%

레지스트 엘레멘츠

레벨당 2%

8%

코싱: 정신 와해

레벨당 10%

레벨당 2%

 

레지엘리 오름! 팔라딘 날아오름!

 

그러나 공격력이 일정수준이상 매우 높아지면 방어력을 무시합니다. 우리갓겜

 

스킬 데미지특성 추가데미지 또한 변경되었습니다.

 

특성 1레벨당 0.5%로 변경. 곱연산이라 저배율 스킬들은 효율이 낮고, 고배율 스킬들은 엄청난 효율을 뽐냅니다. (배율에 따라 특성 효율이 달라지게 바꿔주면 좋겠다... 개인적인 희망입니다)

 

------------

 

  • 2. 스탯의 변경

 

스탯

변경 전

변경 후

물리 공격력 +1

치명타 공격력

블럭 관통

무게 증가

물리 공격력**

명중

지능

마법 공격력 +1

마법 공격력**

체력

최대HP / HP회복력

치명타 저항

인벤토리 최대 소지량

블럭

최대HP* / HP회복력

블록

최대 스태미나

정신

최대SP / SP회복력

블럭 관통

마법 방어력

상태이상 저항

최대SP* / SP회복력

상태이상 저항

소환체의 HP, 공격력, 방어력

민첩

명중

회피

치명타 발생

평타 공격 속도 (일부 스킬 포함)

회피

블럭 관통

치명타 공격력

그 외

치명타 발생/저항은 기본 스탯에서 제외

인벤토리 최대 소지량은 기본 8000+각종 추가분으로 변경

레벨에 의해 대부분의 전투 능력치 향상(명중, 치명타 포함)

랭크에 의해 공격력과 방어력 향상

*직업계열별 오르는 수치가 다름

**기존보다 효율 증가

 

스탯의 효율이 변경되었습니다. 요약하자면 마딜러는 여전히 올지능 물딜러 올힘 (8성이상녹젬도배가능하다면뭐 민첩도말리진않겠습니다. 근데 힘에 명중이 있다)

 

소환계열은 안하는걸로

 

---------------

 

  • 3. 각종 특성의 변경

 

특성 방식이 변경되고 일부 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실버로 바로 구매하던 이전과 달리, 포인트를 구매해서 그 포인트로 특성을 구매하는 방식이 되었습니다.

 

1000원에 1포인트며, 컴패니언 탑승이나 레이피어 장착같은 직업 기본 특성은

 

0포인트입니다. 그리고 삭제된 특성은 '퀵 캐스트 : 마법 데미지 추가' 특성인데요, 그냥 삭제되었습니다 위3 잘가

 

그리고 각종 방어구 특성도 변경되었습니다. 현재로서는 1레벨이 최고레벨입니다.

 

그리고 저랭크 스킬의 특성비가 올랐는데요, 효율이 높아졌으니 어찌보면 맞는 일이기도 합니다. 많이 비싸지진 않음!

 

위에도 있는 내용이나, 데미지 강화 특성의 경우 레벨당 0.5%로 변경되었습니다.

 

 

---------------

 

  • 4.아이템의 변경

 

아이템 부분이 쓸 내용이 상당히 많은데요, 정리해보자면 옵션 변경, 신규 등급 추가 , 강화 변경 , 데미지 변경 , 신규 아이템 추가, 초월 변경 등등이 있네요. 하나씩 알아보기로 합시다.

 

4-1 옵션 변경

 

4 부위의 모든 장비 아이템이 물리 방어력과 마법 방어력을 주 옵션으로 가지게 됩니다. 판금은 물리 방어력이 더 높고, 천은 마법 방어력이 더 높고, 가죽은 둘다 낮지만 공격적인 옵션이 추가됩니다. 기존에 마법 방어력이 붙어있던 장비들은 그 옵션이 삭제되었습니다.ex)코보스 그리브

 

둔기 무기 역시 물리 공격력과 마법 공격력을 모두 주 옵션으로 가지게 됩니다.

 

아그니 네클리스는 화염 속성 공격력 120, 추가 데미지 +50%로 변경되었습니다.

 

4-2  신규 등급 추가

 

신규 아이템 등급인 '레전드' 등급이 추가되었습니다. 레전드 등급 아이템은 260레벨부터 할 수 있는 '대지의 탑' 이라는 컨텐츠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레전드 등급은 수리비,강화비,초월 축복석 요구량등이 다른 아이템들에 비해 높지만, 더 강력합니다.

 

4-3  강화 변경

 

아이템의 강화비가 더 싸지고, 효율이 더 높아졌습니다.

 

   (노말 아이템 기준이며, 장비의 종류에 따라 추가 배율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강화 증가 수치

강화 비용

매직

120%

133%

레어

150%

167%

유니크

200%

200%

레전드

250%

233%

 

 

  ▲ 롤로팬서 가죽 상의 6강 → 7강 강화비. (짤 제공해주신 노게인님 감사드립니다.)

 

4-4 데미지 변경

 

딱히 설명할 부분이 없습니다. 모든 장비의 공격력이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4-5 신규 장비 추가

 

270,315 프리 던전 아이템이 추가되었으며, 모든 펜서들이 기다리던 레이피어가 추가되었습니다. (스킬 레벨 안붙음..)

 

4-6 초월 변경

여신의 축복석 3종류가 1종류로 통합되었습니다. 초월에 필요한 초월석의 개수가 아이템의 레벨,부위,등급에 따라 달라졌습니다. 환급된 축복석은 마켓 아이템 수령함에 있습니다. 초월 효율이 변경되었습니다.

 

초월

능력치 증가율

단계

변경 전 (누적)

변경 후 (누적)

1

+10%

+20%

2

+20% (+30%)

+20% (+40%)

3

+30% (+60%)

+20% (+60%)

4

+40% (+100%)

+20% (+80%)

5

+50% (+150%)

+20% (+100%)

6

+60% (+210%)

+20% (+120%)

7

+70% (+280%)

+20% (+140%)

8

+80% (+360%)

+20% (+160%)

9

+90% (+450%)

+20% (+180%)

10

+100% (+550%)

+20% (+200%)

 

---------------

 

  • 5. 기타 각종 변경점

캐릭터의 기본 무게가 8000이 되었습니다.

 

토큰을 사용하지 않아도 팀 창고 이용이 가능해집니다. 기본은 5칸이며 토큰 사용시 15칸으로 증가하고, 실버 옮기기가 가

능해집니다.

 

월드맵과 맵 탐사율이 팀 단위로 공유됩니다. 이제 더이상 공간의문장 얻으려고 개고생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맵 탐사 보상이 경험치 카드 2장으로 변경됩니다.

 

용병 의뢰소가 클라페다 12시 방향으로 옮겨졌습니다.

 

클라페다와 오르샤의 대장장이 npc도 프리던전 아이템 감정이 가능해집니다.

 

모든 지역의 일부 퀘스트 조건이 변경됩니다.

 

몬스터와 캐릭터의 레벨 차이로 인한 경험치 패널티가 30레벨까지는 없고, 이후 1레벨마다 5%씩 줄어듭니다.

 

필드에 엘리트 몬스터가 추가되었습니다.

- 엘리트 몬스터 : 일반 필드나 프리 던전에 등장하며, 덩치가 더 크고 다양한 스킬을 사용하며 부하를 소환하는 몬스터

 

* 엘리트가 소환하는 부하 몬스터는 경험치와 전투력이 일반 몬스터의 절반 수준이며, 아이템을 드롭하지 않습니다.

 

캐슬 던전에서 아르마우스, 붉은 래밴자드 두 보스 몬스터가 드롭하는 실버가 감소되었습니다.

 

호그마 전사가 블록 관통을 무시하고 높은 확률로 공격을 블록시키던 속성이 삭제되었습니다.

 

모든 몬스터와 보스의 체력과 경험치가 변경됩니다. 프리 던전 몬스터, 보스, 대지의 탑 몬스터와 보스도 포함됩니다.

 

일반 필드의 몬스터가 넉백, 넉다운, 행동불가(스턴, 결빙) 등의 고급 방해 스킬을 사용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100 레벨 이상의 엘리트 몬스터가 드롭하는 실버가 10배 증가합니다.

신규 프리 인던이 추가되었습니다.

 

랜시드 미로 (적정레벨 280) : 그리나스 구릉지를 통해 입장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드롭되는 미감정 큐브에서는 270레벨 방어구가 제공됩니다.

 

 

밸러암 주둔지 (적정레벨 300) : 랜시드 미로를 통해 입장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드롭되는 미감정 큐브에서는 270레벨 무기가 제공됩니다.

 

 

미크마쉬 사원 (적정레벨 320)  : 밸러암 주둔지를 통해 입장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드롭되는 미감정 큐브에서는 315레벨 무기와 방어구가 제공됩니다.

 

 

각종 큐브의 한번 더 까기 비용이 변경됩니다.

큐브 이름

재개봉 비용

변경된 재개봉 비용

몰렉의 큐브

60,000

20,000

라페네의 큐브

50,000

20,000

아르마오스의 큐브

75,000

30,000

붉은 래밴자드의 큐브

75,000

30,000

칼레이마스 큐브

50,000

20,000

시카리오스 큐브

50,000

30,000

아트톡의 의문의 상자

60,000

10,000

숲의 큐브

50,000

20,000

사우시스 큐브

300,000

250,000

격렬한 켈베로스의 큐브

50,000

10,000

요란한 마인로더의 큐브

50,000

10,000

숲 지킴이 페릿머로더의 큐브

50,000

10,000

큐바스의 큐브

50,000

10,000

불타오르는 파이어로드의 큐브

100,000

30,000

분노에 차오른 하르피아의 큐브

100,000

30,000

네크로벤터의 큐브

100,000

30,000

글락쿠만의 큐브

100,000

30,000

엘라가노스의 큐브

200,000

50,000

마리오네트의 큐브

200,000

50,000

듀라한의 큐브

200,000

50,000

감옥 관리자 프리즌커터의 큐브

200,000

50,000

미르티스의 큐브

500,000

60,000

헬가세르클의 큐브

500,000

60,000

렉시퍼의 큐브

500,000

60,000

마르녹스의 큐브

500,000

60,000

누아엘레의 큐브

600,000

70,000

블룻의 큐브

600,000

70,000

자우라의 큐브

600,000

70,000

 

-------------

 

4번까지는 제가 직접 적은 부분이 많으나, 5번부터는 대부분이 패치노트에 있는 내용입니다.

 

댓글로 질문 받습니다, 제가 아는 선에서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오탈자 지적 , 내용 추가 건의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