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빌드 소식으로 복귀한 게으른아해입니다.

본캐 위엘워 랭초하고 파엘도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1. 클래스 소개
파엘도는 주력으로 화속성, 전기 속성을 이용하는 딜러입니다. 파이로 위주로 시너지를 받아서 그런지 파이리가 엘리, 도사하고 시너지 효과가 있습니다.

공격의 대부분 범위가 넓은 편이며 장판기 딜량이 괜찮은 점이 위엘워의 장판들과 비슷합니다.

다만 리빌드 이후로 평준화가 되었기 때문에 기존 위엘워의 드레인-저주-효자손의 파괴력있는 딜량은 나오지는 않습니다.

2. 장점
a. 워록과 달리 암속성 패널티를 먹지 않아요. 벨코퍼나 보루타 같은 보스들은 암속이 대부분이어서 속성 패널티를 먹고 들어가는 점이 좀 컸는데 파엘도는 주력이 화속, 전기 속성이라 보스전에서 패널티 먹을일이 적습니다.

b. 엘리 불속성-폭발 특성 때문에 솔챌에서 어느정도 시간 단축이 가능합니다. 다만 파티에서는.. 절대 키지마세요.

c. 장판기 깔아두기로 챌린지 같은 좁은 장소에서 강해요.

3. 단점
a. 단일 주력딜이 파사부, 파볼-스톰 이 정도인데 깔아두는 형식이라서 보스가 많이 움직이거나 장판 파괴 등을 하거나 하면 딜로스가 좀 생깁니다.

b. 장점에도 있는 사항이지만 엘리 불속성 - 폭발은 엄청난 렉을 유발시킵니다 ㅋㅋ. 순간 멈출 정도이죠. 우리는 파엘도이지 크로노가 아니므로 평소에는 끄고 다닙시다.

4. 스킬트리
스킬은 아직 연구중이긴 합니다. 이 부분은 사람 취향 차도 있기도 해서 딱 잘라 말할 수 없는 부분도 있어요.

a. 위저드 - 에너지 볼트1(넉백), 레써지5, 매직 미사일5, 매직 실드 4
- 매직 실드는 솔챌 5단 보스 잡을 때 씁니다. 평소에 쓰면 마나 바닥나요 ㄷㄷ.

- 예전 어스퀘이크는 정말 가성비 좋은 기술이었는데 테테섭에서 돌려보니까 예전만큼 좋지 않아서 빼버렸습니다.


b. 파이로맨서 - 파이어볼(15), 플레임그라운드(1), 파이어 필라(10), 헬브레스(10), 홍염(5)
- 남는 스포는 4인데 저는 스킬 많이 관리하기 싫어서 플레임 그라운드 5 찍었습니다. 엘리 메테오 연계기술입니다.

- 파이어볼은 괜찮긴 한데 시전 속도가 답답합니다. 파볼-더스트에 사용하는데 광역, 단일 둘 다 상당합니다.

- 파이어 필라는 예전부터 좋은 스킬, 헬브레스는 스킬 다 돌리고 현탐 때 돌리고 있습니다.


c. 엘리멘탈리스트 - 스톰 더스트(15), 파이어 클로(15), 엘리멘탈 에센스(10), 메테오(5)
- 스톰 더스트는 예나지금이나 좋은 스킬.

- 저는 일렉트릭큐트가 스태프 들고 사용할 시에 캐스팅 시간만큼의 리턴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기에 빼버리고 차라리 파이로 시너지가 있는 파이어 클로 올렸습니다. 파이어 클로가 아직 딜특이 없어서 일단 문의에 넣었습니다.

- 엘리멘탈 에센스는 연구가치가 충분히 있는 기술이긴 한데 현 상황에서 대부분의 보스가 암속이고 위저드 계열에서 신성속성 공격은 룬캐 정룬이나 음양사 음양조화 정도 밖에 없어서 아직 시기 상조라 생각합니다.

- 메테오. 남아있는 캐스팅 스킬 중에서 그나마 캐스팅 대비 리턴이 있는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d. 도사 - 호풍 환우부(10), 파사부(15), 삼재부(10), 퇴마부(5), 취전부(1), 상승부(1)
이렇게 찍으면 4포인트 정도 남으실텐데 저는 상승부는 안 찍고 급급여울령하고 천형부 찍었습니다. 이 부분은 자유 분배하시면 됩니다.
[추가] 파이어 클러, 플레임 그라운드는 공중 몹에는 타격이 안 되므로 상승부는 찍어두시는게 좋습니다. 저도 재분배하게 될 일 있으면 상승부 찍어야겠네요.

- 호풍 환우부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전기 속성 공격력을 올려주는 좋은 기술입니다. 핵심 딜 중 하나인 파사부, 퇴마부와 연계합니다.

- 파사부는 좁은 범위이긴 하지만 단일딜 낼려면 이거 써야합니다.

- 삼재부는 좋은 기술이기도 하고 챌린지에서 상당히 좋지만 문제점은 보스마다 적용 되기도 하고 안 되기도 해서 좀 애매합니다. 일단 적용되는 곳은 인던 보스 정도이고 다른 곳의 보스에서는 적용이 안 되거나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일단 이 스킬도 문의해 두었습니다.

- 퇴마부는 빠른 발동에 넓은 범위를 커버할 수 있어서 괜찮은데 단일딜로는 모자릅니다. 단일은 파볼-스톰이 더 우위라고 봅니다.

5. 영상(스펠 5단)
[스펙]   

아직 아이커 작, 젬작, 초월, 셋옵 다 작업해야 되요..(이거 언제 끝내지 ㅋㅋ)
특성은 100만입니다. 오늘 받으면 110만 될듯하네요.

전반적으로 3,4,5단 보스에서 대전운이 좋았네요.
패치 후 느낀점으로는 SP 소모가 약간 심해졌고 보스가 좀 아파졌다는 점이네요. 5단에서 디스펠러 키는 거 늦어서 프로스터 로드한테 끔살난 적도 있네요 ㅋㅋ.




벨코퍼는 아직 안 가봤는데 아마 가면 좀 고생할 것 같은 느낌입니다. 


------------------------------
스펠첼 2번 하고 난 다음 상황... 이곳은 이미 트오세가 아니라 저세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