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네스트 인퀴지터
(크3팔3인인, 크삼팔삼인인)



안녕하세요. 아우슈리네 서버에서 활동하는 아드폰테스입니다.
제가 플레이해본 크삼팔삼인인(크3팔3인2) 후기를 남깁니다.

본 후기의 목적은,
현재 클레릭 물딜계열 주류트리인 크몽질/크몽인/프몽인등의 트리보다 좋다/나쁘다 이걸 논함이 아닙니다.
오히려 팔라딘 3서클과 인퀴지터 2서클을 하고싶은 유저가 하위트리에 뭘 가야될까? 하고 고민하는 분들께 참고하시라고 남기는 후기입니다.

우선 필자는 랭크초기화 기간 동안 하나의 본캐릭에만 랭초를 거의 쏟아붇다시피했습니다.
(클삼프삼채인 -> 클프삼챞팔삼인-> 클삼프삼챞질질 -> 클삼팔삼몽인 -> 클프삼챞팔삼인,
직장인이라 여러캐릭을 굴릴 시간이 없어서 하나캐릭을 제대로 정해놓고 나머지 부캐는 대충 다른 직업게시판 참고하고 대세를 따라 랭초했죠.)

따라서 저랑 비슷한 성향이신 분들은 후기가 의미가 있을 것 같네요.

1. 컨셉을 중요시여긴다. (이것저것 잡탕이 싫다)
2. 클래스 3서클까지 도달하는 것에 기쁨을 느낀다. (한우물을 제대로 파야지 암!)
3. 위 1번과 2번을 고려하면서도 나름대로 성능을 고려하고 싶다.

반대로 이런 성향분들과는 맞지 않습니다.

"동일 투자면 다른 트리가 더 좋은데요"

이런 척도를 가진 분들은 저랑 게임플레이 스타일이 달라 뭐라고 말씀드릴 수가 없어서 양해의 말씀을 드립니다.

A. 크3팔3인인도 재미있어요~!
B. 그것보단 크몽질이 더 좋은 것 같은데..
A. 크몽질보다 더 좋은 소로시무 왜 안하시는..
B. 몽크가 좋으니까요! 취향존중 좀!
A. 저는 팔라딘이 좋아서..취향존중 좀!

대충 이런 생각이라, '동일 투자면 다른 트리가 더 좋다'는 개인적으로 다른 식의 접근 방향인 것 같습니다.
그런 분들은 '딜러'를 하고 싶은데 뭐가 제일 좋아요? '힐러'를 하고 싶은데 뭐가 제일 좋아요?
즉, 특정 '클래스'를 하고 싶은게 아니라 파티안에서의 '역할'에 더 집중하신 분들이니 애초에 접근방식이 다릅니다. ㅎㅎ


I. 필자의 장비상황

1. 스컬브레이커 16강 10초월 7성 빨젬 3개 장착
2. 350제 프리머스 판금셋(교체 예정)
3. 막스페타미온 + 글래스 브레이슬릿(교체 예정)

*카이트 무어 셋은 보유했다가 팔아버렸는데
다시 채플린용으로 제작을..하려 했지만 요새 제작서 값이 후덜덜하더군요.

요새는 10초월 딜러들이 꽤 많아졌기때문에 이젠 고스펙이라고 부를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어쨌건 315제 16강 10초월 무기 덕에 물딜계열로 계속 굴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II. 필자의 특성상황

1. 모든 딜특성 마스터(컨빅션/갓스매쉬/스마이트/데몰리션/자이바스/디바인스티그마/힐/큐어)
2. 인퀴지터 어둠내성 특성 제외 잡특 마스터(돈 생기면 이것도 마스터할 예정입니다.)

III. 트리의 컨셉

1. 드래곤네스트의 인퀴지터 컨셉(피카츄 성기사)
2. 악마사냥꾼

IV. 스킬의 구성

1. 인퀴지터 2서클

갓스매쉬 10
브레이킹휠 10 
저지먼트 5
마도심판 1(얼마나 줄지 고민중)
아이언메이든 0(1줄지 말지 고민중)
절망의배 0

2. 팔라딘 3서클

컨빅션 5 (갓스매쉬 뎀뻥용이긴 하지만, 컨빅션도 엄연한 물딜기)
데몰리션 10(광역파괴)
스마이트 15(컨빅션 연계시 1.3배)
턴언데드 15(악마를 사냥하자)

3. 크리비 3서클

멜스티스 5
디바인 스티그마 10
자이바스 15
잘차이 15

*크몽질의 크리비랑은 스킬셋이 다를겁니다.
제가 알기론 크몽질은 자이바스도 주지 않고, 아우쿠라스를 마스터하는 걸로 압니다.
이유는 쌍쇄공을 보유한 몽크에겐 자이바스가 필요없죠! 
저도 랭크초기화 할땐 아우쿠라스를 마스터했는데, '스텟'고민을 하면서 잘챠이로 변경했습니다.


V. 팔라딘+인퀴지터의 평자(평타+현자)타임 극복이 되는가?

네, 자이바스, 디바인스티그마, 턴언데드로 극복됩니다. 있다하더라도 미미하고요.
데몰리션을 쓰려면 기본적으로 몰이를 해야하고, 어찌어찌 쿨타임 다 돌아오더라고요.

우선, 팔라딘 + 인퀴지터의 경우 핵심은

1. 바퀴타임 

1) 보스전 : 저지먼트 -> 브레이킹휠 -> 컨빅션 -> 갓스매쉬 2방 -> 스마이트 3방 -> 컨빅션 2방 총 8대입니다.
2) 몰이사냥 : 브레이킹휠 -> 컨빅션 1차 - > 갓스매쉬 2방 / 여기까지 하면 쫄몹은 죽습니다(챌린지 던전제외). 
이때 다시 컨빅션 2차 -> 스마이트 3방을 쳐주는게 좋아요.

2. 데몰리션

3. 디바인스티그마(자이바스 1.5배 증댐)
*악마형일 경우. 1.5배 댐증 + 저지먼트와 연계(인퀴지터 2서클과의 연계점)

4. 자이바스(오버힛 2회)
* 디바인 스티그마의 연계 1.5배 댐증
* 파티에 '도사'가 있다면, 자이바스 댐증이 되죠.

5. 턴언데드(오버힛 2회)

이정도의 구성이면 우선 평자타임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게다가 파티의 기본구성인 크로노와 무녀, 프리스트/무녀/도사와의 연계도 없는 편이 아니고요.

솔직히 팔라딘의 데몰리션 생기면서 과거 컨빅션과 스마이트 꼴랑 2개 있던 시절과는 달리 현탐은 확 줄었습니다. 
하지만 줄었다는 것이지 없다는 것이 아니죠. 
그걸 디바인 스티그마와 자이바스를 적절히 섞어주면 큰 보완이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탐이 있다면 '턴언데드'도 간간히 써주시면되요.
턴언데드를 즉사기라고 여겨져서 그렇지, 15레벨이면 무려 500% 가까이 계수에 광공비가 20이나 되는 스킬입니다.
운좋으면 즉사도 가능하고, 개종도 가능합니다. (필자는 개종특성을 아직 활용안했긴 하지만)

VI. 필자의 스텟선택: 올민첩 (*개인적인 견해임)

우선 정신은 큰 메리트가 없으니, 넘어갑니다. 정신기반의 스킬은 턴언데드의 정신, 잘차이의 치공대미지인데, 
턴언데드는 주력으로 삼긴 지나치게 로또성이고요. 잘챠이의 치공 때문에 정신을 주긴 약간 애매합니다.
 
힘 스텟의 경우에는 팔라딘/인퀴지터의 물딜계열에 힘을 실어줍니다. 
다만, 컨빅션-갓스매쉬(10레벨, 특성 100)연계로 인해서 힘을 주지 않고 무기만 좋다면 맥뎀 77만을 띄우기는 쉽습니다.(챌린지를 기준으로 하면 딜이 확 떨어지긴 하지만요 근데 이건 팔/인만 그런건 아니죠 ㅎㅎ)
하지만 이 경우는 단순 컨빅션-갓스매쉬 연계만 그렇다는 것이고, 기타 물딜계열에 도움을 주는 버프/디버프를 고려하면 굳이 힘에 과한 투자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지능 스텟의 경우에는 크리비의 스킬과 힐량의 보정, 인퀴지터의 마도심판에 도움을 줍니다만
솔직히 미미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물딜계열로 쭉 진입해감을 볼때 
지능은 큰 메리트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소거를 통해 '올민첩'으로 밀었습니다.

첫번째 이유는 크리비의 잘챠이입니다. 비록 정신을 찍지 않아서 잘챠이로 올라가는 '치공'은 낮지만, 
이는 올민첩으로 얻는 '치공'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잘챠이는 몬스터의 '치명타 저항'을 깎으므로 치명타 발생률을 올려줍니다. 이는 제 개인의 딜에도 좋지만 파티의 다른 물딜러에게도 좋죠.

그래서 저같은 경우는 아우쿠라스 VS 잘챠이에서 잘챠이를 통해 치저깍과 약간의 치공을 얻고, 
스킬과 스텟간의 연계성을 보다 강화시켰습니다.

두번째 이유는 컨빅션/데몰리션/스마이트/갓스매쉬등의 둔기스킬이 보다 매끄러워져서 답답함을 많이 줄여줍니다.
*이건 해보심 압니다 ㅎㅎ

세번째 이유는 블럭관통도 높여주고 약간의 회피도 챙겨주죠.

네번째 이유는 파티에 힐러는 보통 프리스트를 타고 몬스트런스를 챙깁니다. 그때 제 스텟이 힘/지능이라면 별로 도움을 받지 못하지만, 올민첩이라면 올라가는 민첩수치가 어마어마하죠.

다섯번째 이유는, 힘/지능을 약간이나마 디바인 스티그마로 챙길 수 있잖아요. ^^

이러한 이유로, 스텟을 올민첩을 했습니다.

VII. 악마사냥꾼+이단심판관의 컨셉보장.

*낙인찍고 심판하기 컨셉 
1) 크리비의 자체 연계성

디바인 스티그마, 신의 낙인이라는 뜻이죠. 그래서 악마형 적에게는 1.5배를 입힙니다.
자이바스, 뇌신의 힘으로 번개를 떨어뜨립니다. 여러 신화적 세계관에서 '번개'는 신의 심판을 상징합니다. 
신의 낙인(디바인 스티그마)에 찍인 적에게는 더욱 1.5배의 대미지를 입힙니다. 

2) 팔라딘과 인퀴지터의 컨셉연계성
 
컨빅션은 유죄선고라는 뜻이죠. 대상을 죄인이라고 규정지은 것입니다. 
그리고 바로 갓스매쉬를 먹이는 것이죠.

3) 인퀴지터의 자체 연계성
저지먼트는 어떻습니까? 판결/심판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상을 악마라고 판결/심판한 것이죠. 그리고 갓스매쉬를 먹입니다.

4) 크리비와 인퀴지터의 컨셉연계성

저지먼트를 통해 상대방을 악마라고 규정합니다.
그리고 신의 낙인을 찍어버리죠. 

모든 스킬이 연계가 되고, 버리는 스킬이 거의 없습니다.

VIII. 카드셋팅

레드 : 모아카드 10성 (악마형에게 댐증 10%씩, 총 30%) 

*모아카드 적용여부가 확실친 않은데, 정상작동이라는 전제로는 모아카드 10성이 좋습니다. 
글래스몰은 컨빅션/데몰리션/갓스매쉬/스마이트에 적용되지만,
모아카드는 저지먼트 후에 디바인스티그마/자이바스에도 영향을 줄테니 말이죠!

퍼플: 게이징골렘이죠.
블루: 누아엘레/자우라 일텐데. 누아엘레가 보다 구하기 쉬우니..
그린: 엘라가노스 10성 3장 OR 네보더바인 10성.
                                                                                                                                                                                                                                                               
컨셉? 확실합니다.
성능? 구리지 않습니다.
클래스를 이것저것 섞는게 싫으십니까?
별 세개 모으는게 뿌듯하십니까?
크3팔3인인트리가 그대에게 새로운 해답이 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