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기자들의 모임인 '서울외신기자클럽' 이사회가 <블룸버그통신> 이유경 기자에게 위협이 가해지고 있다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김정은 수석대변인' 발언에 대해 민주당이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블룸버그통신의 이유경 기자가 쓴 악명 높은 기사"라며 "미국 국적 통신사의 외피를 쓰고 국가원수를 모욕한 매국에 가까운 내용이라 당시에도 적잖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고 비판한 내용이 원인입니다.

'서울외신기자클럽'의 의견은 과거에도 몇 차례 나왔습니다. 가장 유사한 사례라고 볼 수 있는 것은 2015년 박근혜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 당일 행적에 대한 의혹을 보도해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됐던 일본 <산케이신문> 가토 다쓰야 전 서울지국장을 위한 편지입니다.

당시 가토 전 지국장은 8개월 동안 출국 금지를 당해 일본으로 출국하지 못했습니다. 이에 '서울외신기자클럽' 이사회는 청와대 이병기 비서실장 앞으로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내는 편지를 우편으로 발송했습니다. 두 사건에 대해 서울외신기자클럽의 태도는 어떻게 달랐는지 살펴봤습니다.

서울외신기자클럽 '대통령에게 보내는 편지 vs. 성명서' 
 

▲ 2015년 일본 <산케이신문> 가토 지국장이 출국금지에 대해 서울외신기자클럽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낸 편지 (좌) 2019년<블룸버그통신> 이유경 기자가 쓴 기사에 대한 서울외신기자클럽 성명서 ⓒ 임병도

'서울외신기자클럽'이 발표한 내용을 보면 '편지'와 '성명서'로 형태부터 차이가 많이 납니다. 편지는 부탁이고, 성명은 자신의 의견을 강하게 나타내는 표현 방식입니다.

첫 문장부터 비교해보겠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내는 편지에는 '출국금지에 대하여 우려하고 있습니다'라고 표현했지만, 성명에는 '개인의 신변안전에 큰 위협이 가해진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자 한다'라며 강한 어조로 시작됩니다.

편지의 두 번째 문단을 보면 '팔순이 넘는 어머니와 장모가 귀국할 거라 믿고 있다'라며 애절한 사연을 구구절절 늘어놓습니다. 또한, '서울외신기자클럽'이 그동안 많은 기여를 했다며 선처를 부탁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하지만 성명은 '언론 통제의 한 형태이고 언론 자유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다'라며 언론을 핍박하고 있다는 식으로 강하게 비난합니다. 편지의 세 번째 문단에 있는 '나쁜 환경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표현과 비교하면 마치 문재인 정부의 언론 환경이 박근혜 정권보다 더 나쁘게 보입니다.

마지막을 보면 편지는 끝까지 박근혜 대통령에게 관심을 보여 달라며 부탁을 하는 어조입니다. 그러나 성명은 '즉시 철회'를 요구하는 명령조입니다. 차이가 나도 너무 납니다.

박근혜 때는 왜? 
   

http://m.ohmynews.com/NWS_Web/Mobile/at_pg.aspx?CNTN_CD=A0002520145#c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