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fEp-rkPQxWM

'필수' 스킬을 너무 많이 추가한 게 제일 큰 문제임.

지금까지의 스킬들은 쓰는 것들만 쓰고 안 쓰는 건 아예 외면당했음. 이게 바람직한지 아닌지는 둘째 치고 여튼 그래 왔음.

주로 찍히는 게 전우애, 위장, 수리, (육감 - 이젠 기본 지급)고, 그 뒤로 기동, 사격, 장전, 시야 등과 관련된 스킬들을 각 분야별로 1~2개씩 찍는 게 거의 정석임. 이것만 해도 이미 4~5스킬 가량은 필수적으로 찍을 게 정해진 거나 진배없음.

그리고 4~5스킬 승무원을 마련하려면 돈과 시간을 엄청 갈아넣어야 함. 그 승무원들을 쓴 게임으로만 천 판 단위로 플레이해야 하고, 이걸 돈으로 떼우려면 훈련서값이 결코 만만치 않음.

하지만, 이는 역설적으로 상기한 4~5스킬만 찍으면 다들 승무원 성능 차이가 고만고만해진다는 뜻임. 어차피 쓸 만한 스킬들은 한정되어 있고, 유저들은 4~5스킬을 그것들로만 채웠을 가능성이 다분하니까.


그런데, 지금 예고한 개편안대로 스킬을 손보면 필수적으로 찍어야 할 스킬들이 훨씬 늘어날 수도 있음.

아닌 게 아니라, 추가될 것이라 공표한 스킬들은 하나같이 안 찍을 수가 없는 '사실상 필수'에 해당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기 때문임. 이 글 맨 위에 있는 퀵키베이비 영상(6~7분 근처)에서 예시로 살짝 보여준 스킬들만 해도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짐.

소모품 쿨타임 15% 감소
조준 시간 2.5% 감소
정지 사격 시 분산도(에임 크기) 2.5% 감소
엔진 출력 5% 증가, 최고 속도 1 증가
사격 시 위장 감소율이 100% -> 90%, 수풀 뒤에 있을 때 위장 2% 증가
50m 내에 적이 있을 때 장전 속도 2.5% 향상
데미지, 관통 RNG 최소치 2% 향상 (즉, 400 알파뎀 주포를 쓸 때 원래 RNG는 300~500 데미지를 띄우나, 이 스킬이 있으면 308~500 사이의 데미지만 나옴)
상대에게 스팟되는 시간 1초 감소

이걸 어떻게 안 찍음? 하나하나가 최소 이큅 0.5개 수준의 효과인데.

완전히 외면당하던 스킬들을 쓸모있게 만든 건 좋은데, 이래 버리면 필수 스킬이 승무원 하나당 7~8개로 늘어나버림.

지금 4~5스킬 승무원도 어지간한 고인물들 아니면 많이 없는데 7~8스킬 승무원? 돈과 시간을 아득히 많이 쏟아부어야 마련할 수 있음.

그리고 이게 노리는 바는 명백함. 돈과 시간을 우리 게임에 더 많이 쓰세요.



아니... 기존 유저에게서 돈 우려낼 생각 말고는 다른 게 없나?

이런 짓을 하면 뉴비나 라이트 유저들은 헤비 유저들과의 격차가 더욱 벌어짐. 육감을 기본 지급하면 뭐함? 라인 가서 저 위에 있는 스킬 떡칠한 7~8스킬 고인물들 만나면 뭘 할 수 있겠음? 피지컬도 딸리고 성능도 딸려서 더 죽어라 처맞을 뿐일 텐데.

생각이 있다면 (기존에 있던 것들까지 포함해서) 스킬들을 장단점이 명확하게 혼재된 스킬들로 개편해야 했음.

조준 시간이 줄어들면 에임 크기를 그만큼 키우든가
엔진 출력을 늘렸으면 화재 확률도 늘리든가
50m 내에 적이 있을 때 장전 속도가 줄면, 50m 내에 적이 없을 때 장전 속도를 그만큼 늘리든가
위장력이 늘어난 만큼 기동 속도나 시야를 줄여버리든가

이런 식으로 만들면 스킬 갯수 부담을 크게 늘리지 않으면서도 다채롭게 스킬들이 찍혀 버려지는 스킬이 줄어들 텐데, 무작정 단점 없는 필수 스킬만 끼얹으면 고인물들이 제일 크게 수혜를 볼 거 아님?

아니, 아예 고인물들만이 수혜를 보는 패치라고 해도 무방해 보임. 스킬이 개편되어도 여전히 위장, 수리, 전우애 등은 필수 중의 필수니까, 4~5스킬 이상 승무원에나 저 위의 스킬들을 고민하고 고를 여유가 있기 때문임.

이건 뉴비와 라이트 유저를 그냥 없는 셈치고 내놓은 패치나 다름없음. 지들도 이제 유의미한 숫자의 뉴비가 유입되지 않는다는 걸 알았으니 신규 유저 유입보다 기존 유저 우려먹기에 열중하겠다는 것임.

에휴 씨발 잘하는 짓이다. 원래도 망겜이지만 진짜 스스로 망겜 딱지를 붙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