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도 5일차에 접어들면서 다들 기본 조작을 마스터 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이에 순양, 구축, 포신 회전이 느린 전함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많이 알려지지 않은 조준과 관련한 팁을 올립니다.


워쉽에는 알려지지 않은 단축키들이 상당히 많이 존재하는데요.
그 중 컨트롤+X, 시프트+X 에 관해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1. Alt

흔히 알트키는 상대방 함선의 종류와 이름, 체력바를 볼 때 사용하실텐데요.
조준이 가능한 시야 내에 알트키를 누르고 있으면
'해당 지점까지의 거리'와 '포탄이 해당 지점까지 도착하는데 걸리는 시간' 이 표시가 됩니다.
이를 이용해서 좀 더 유연한 리드샷이 가능하게 됩니다.




2. Ctrl + X

컨트롤+X 는 쉽게말해 포탑을 현재 상태로 고정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해당 키를 누르면 아래 메세지와 함께 포탑이 고정하게 됩니다.
(정확히는 포탑을 현재 배의 방향에 상대적인 위치로 고정한다는 뜻이죠.)

이를 사용하면 배가 방향을 틀어도 포탑이 움직이지 않게되므로
선체회전이 빠른 구축함 등이 회피기동을 위해 지그재그 무빙을 하다가 포를 쏘지 못하는 상황이 일어나지 않게 합니다.
실질적으로는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는 것과 같은 효과이지만 단축키를 이용해서 한번 고정해두면 해제할 때 까지 유지된다는 점이 다릅니다.

▲ARMAMENT: WEAPONS FIXED ON RELATIVE BEARING




3. Shift + X

시프트+X 는 현재 바라보고 있는 방향(섹터)를 향해 포탑을 고정시키도록 합니다.
여기서 섹터란 A1부터 J10까지 맵을 기준으로 하는 방향이고, 해당 지점은 단축키를 눌렀을 때 마우스가 가리키는 지점의 수면에 고정됩니다.
물론 포탑이 회전할 수 없는 각도로는 포탑이 회전하지 않지만 목표방향과 최대한 가까운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 ARMAMENT: LOCKED ON SECTOR






알려지지 않은 단축키가 상당수 존재합니다만 도움이 되는 것들 위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인벤 워쉽 게시판이 하나밖에 없지만 원활한 팁 공유의 장이 되길 바라며.

자유게시판에도 올렸던 내용이고, 워쉽 한국포럼에도 올린 내용입니다.

테스팅과 관련한 리폿 등은 워쉽 한국포럼 자주 이용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