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이하 히어로즈)과 같은 AOS류의 게임들의 목표는 상대방의 본진 파괴입니다. 그 목표를 위해서 존재하는 여러 영웅 가운데 자신이 원하는 영웅을 선택하고 성장시키며, 전장에 있는 여러가지를 사용합니다.

히어로즈 역시 영웅을 하나 선택해 상대방의 본진을 파괴하기 위해서 영웅을 성장시키고, 히어로즈의 전장에만 존재하는 다양한 오브젝트를 활용합니다.




▣ 영웅의 성장


히어로즈의 영웅들은 적을 처치하거나 적의 하수인, 용병 등을 처치할 때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경험치가 일정량이 쌓이면 레벨이 상승하며 체력과 공격력 등이 올라가고, 특정 레벨을 달성할 때마다 특성을 찍어 영웅을 더욱 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영웅의 성장이라는 부분에서 히어로즈만의 특징이 있는데, 바로 레벨을 공유한다는 점입니다.

다른 게임의 경우 A라는 영웅이 적의 하수인을 처치한다면 경험치는 A 영웅만 모두 획득하는데 반해, 히어로즈에서는 영웅 A가 적 하수인을 처치해 경험치를 얻게 되면, 아군의 다른 4명의 영웅도 모두 동일한 경험치를 얻게 됩니다. 그래서 히어로즈에서는 영웅별로 레벨을 나타내지 않고, 맵 중앙에 양 팀의 레벨을 표시하는데, 팀의 레벨이 각 영웅의 레벨과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전투에서 많이 죽더라도 다른 비슷한 게임과 달리 적 영웅에 비해 레벨이 크게 밀리지 않아 비슷하게 전투를 계속 할 수 있습니다.


▲ 아군 영웅은 레벨을 공유한다.



히어로즈에서는 각 영웅간에 레벨에서 차이점을 보이지 않는대신 특성으로 구분을 하게 됩니다.

일정 레벨이 되면 2개에서 5개의 특성이 등장하는데, 그 중에서 한가지 특성을 선택할 수 있고, 궁극기 역시 2가지 중에서 한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어떤 역할을 할것인지, 공격적인지 방어적인지 등등 게임의 상태를 보면서 특성을 선택해 다양한 스타일의 영웅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 레벨업으로 특정 레벨이 되면 특성을 선택할 수 있다.


▲ 특정 레벨이 될때마다 4가지의 특성 중에서 하나를 선택





▣ 방어의 핵심 포탑과 요새


히어로즈의 건물은 연결체, 포탑, 요새, 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결체는 높은 체력과 함께 강력한 공격력과 긴 사정거리를 보유하고 있는 핵심 건물로 연결체가 파괴되면 그 게임은 패배하게 됩니다. 따라서 연결체를 적이 공격한다면 최우선으로 방어를 해야 합니다. 연결체를 영웅 혼자서 파괴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하수인과 용병을 대동하면 1~2의 영웅으로도 파괴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전에 적의 용병이나 하수인을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결체는 초반에 바로 공격할 수는 없습니다. 연결체까지 가기 위해선 각 공격로 별로 2개의 요새와 문을 돌파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문은 아군만 지나다닐 수 있는 길로 적군은 문을 파괴하기 전까진 진입할 수 없으며, 문에는 포탑이 2개 설치가 되어 있어 사정거리 안의 적을 공격합니다. 다만 포탑은 제한된 갯수의 탄환을 가지고 있어 탄환을 다 소모하면 공격하지 못합니다. 탄환은 다시 채워지기까지 시간이 걸리기때문에 하수인과 용병 등을 대동해 공격한다면 생각보다 쉽게 무력화될 수 있습니다.

요새는 문이나 포탑보다 더 많은 체력과 더 강한 공격력의 탄환을 가지고 있어 포탑과 문이 파괴된다 하더라도 어느정도 적의 공격을 버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새의 탄환 역시 다 소모하면 재충전이 필요하기 때문에 요새만 믿고 있어서는 안되며, 영웅이 가서 하수인과 용병 등을 처리해줘야 합니다.


▲ 적군을 방어하는 가장 기본 건물인 문과 포탑.


▲ 요새는 포탑보다 높은 체력과 공격력을 가지고 있다.


▲ 포탑과 요새는 탄환이 모두 소모되면 공격하지 못한다.





▣ 공격로와 정글에 주둔하는 몬스터


게임 시작후 연결체에서는 각 공격로를 향해 하수인이 등장합니다. 하수인은 근접과 원거리, 공성 하수인으로 구분되어 있고, 원거리 하수인은 처치시 체력 재생 구슬을 드랍합니다.

정글에는 용병 캠프가 있고, 캠프에서는 처치시 아군처럼 사용할 수 있는 용병들이 등장합니다. 용병은 오우거, 기사단, 골렘 등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근접과 원거리형 몬스터가 섞여있는 기사단 용병. 어려움 난이도를 갖고 있다.



몇몇 전장은 용병 외에도 다른 몬스터들이 등장하기도 하는데요, 블랙하트 항만에서는 금화를 드랍하는 하급 몬스터가 등장하며, 죽음의 광산에서는 해골을 드랍하는 광부 몬스터가 등장합니다.

하수인과 용병, 기타 몬스터들은 모두 처치시 경험치를 얻을 수 있고, 원거리 하수인과 용병은 체력 재생 구슬도 함께 드랍합니다.


▲ 적을 공격하는 오우거 용병과 골렘 용병


▲ 전장에 따라 각 전장에 필요한 아이템을 드랍하는 특수한 몬스터들





▣ 다양한 전장의 오브젝트


히어로즈의 전장에는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오브젝트들이 등장하는데, 이 오브젝트를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승패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 감시탑

히어로즈의 전장에는 대부분 감시탑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감시탑을 점령하게 되면, 감시탑 주위 넓은 곳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감시탑은 게임 시작 시 중립 상태이며, 이후 점령하는 팀의 소유가 됩니다.

감시탑은 대부분 길목에 위치하고 있어서 감시탑을 점령하면 적의 이동 경로와 동선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아군의 눈이 되어주는 감시탑




■ 블랙하트 항만의 해적선

블랙하트 항만 전장 중앙에는 해적선이 있습니다. 해적선은 건물을 파괴하는 강력한 포탄을 자동으로 발사합니다.

해적선을 사용하기 위해선 전장에서 금화를 얻어서 해적선 앞에 있는 선장에게 일정량의 금화를 전달하면 되는데, 이 금화는 전장에 일정 시간마다 등장하는 금화 상자나 하급 몬스터를 공격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해적선을 소유하게 되면 제한된 시간 동안 해적선은 상대방의 건물을 자동으로 공격하며, 시간이 지나면 다시 중립상태가 됩니다. 해적선의 공격 한번이면 적 포탑과 문을 파괴할 수 있기 때문에 블랙하트 항만에서 승리하기 위해선 해적선의 확보가 중요합니다.


▲ 블랙하트 항만의 핵심 오브젝트 해적선


▲ 해적선을 사용하려면 골드를 얻어야 한다.




■ 용의 둥지의 용기사

용의 둥지에서는 용기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장의 북쪽과 남쪽에 존재하는 탑을 점령하면 중앙에 있는 용기사의 성소에 에너지가 공급되는데, 그 때 아군 영웅 한명이 용기사의 성소를 클릭하면 강력한 용기사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용기사는 높은 체력과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어 적의 영웅이나 건물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용기사의 체력이 다하면 원래 영웅으로 되돌아갈 뿐 용기사가 죽는다고 해서 용기사로 변신한 영우이 바로 죽지는 않습니다.

용기사를 소환하기 위해선 먼저 북쪽과 남쪽의 탑을 점령해야 하므로 각 탑에서 치열한 전투가 벌어지게 됩니다.



▲ 6시방향 달의 성소와 12시에 위치한 태양의 성소



▲ 건물 파괴자 용기사의 위용




■ 저주받은 골짜기의 공물

저주받은 골짜기에는 공물이 등장하는데, 이 공물을 3개 모으면 상대방에게 1분동안 저주를 걸 수 있습니다. 저주에 걸리게 되면 요새와 포탑이 작동을 하지 않으며, 건물이 평소에 비해 빨리 파괴가 됩니다. 하수인들 역시 체력 등이 크게 약화된 상태로 등장해 쉽게 처치할 수 있습니다.

공물이 등장하는 장소는 총 6곳이며, 그 중에 임의의 한 곳에서 등장합니다. 저주의 위력이 상당하기 때문에 양 팀에서는 용의 둥지와 마찬가지로 공물을 얻기 위해서 경합을 벌이게 됩니다.


▲ 공물은 우클릭하면 쭈욱 흡수한다.


▲ 저주에 걸리면 적이 크게 약화된다.